창작론
신사神思
작가가 작품을 창작할 때 따르는 예술적 상상력의 문제를 논술하고 있다.
중국의 고대문학 이론중에서 예술의 상상력 문제를 전면적이고
계통적으로 연구한 가장 전문적인 논술이다.
그러면 작가는 상상력을 어떻게 운용해야 하는가
첫째, 상상력의 미묘함을 통해 정신은 외부의 사물들과 접촉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정신적 활동을 통해 현상세계는 분명해지고 ,그럼으로써 다양한 정서적 상황에 감응한다
셋째, 사람이 산을 오를 때 그의 생각과 감정은 그 산의 경치로 충만하게 되며
또한 사람이 바다를 볼 때 그 사람의 뜻과 생각은 그 바다의 모습으로 될 것이다.
이말은 구성시에 상상력은 강렬한 감정활동을 수반한다는 것이다.
그는 병심양술秉心養述을 제시한다.
병심秉心은 <문학적사색을 잉태하는 것은 허심과 고요함이다>.
구상시에 마음을 고요하게 가지고 모든신경을 집중시키고
사상을 하나로 모아야한다는 것이다.
작품의 기획과 체제에 관해서 말하자면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
사마상여는 자신의 붓끝을 입으로빨아 그것이 삭아서 닳아질 정도가 되어야
비로소 문장으로써 내려갈수있었고
양웅揚雄은 얼마나 집중하였던지 붓을 놓자 악몽에 시달렸으며
환담은 생각에 골몰하느라 병이 들었고,
왕충王充은 지적노동에 자신의 기를 다 소모했다.
이사람들의 저작들은 엄청난 규모의 것인데
그것들은 느리고 힘든 사고의 결과물인 것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회남왕淮南王 유안은
오전이 다가기 전에 「이소전離騷傳」을 완성했고
매고枚皐는 황제의 조서를 받자마자 바로 부賦를 지어냈고,
조식曹植은 종이를 펼치면 다른사람의 어떤 시를
암송하듯이 자신의 시를 지었고
완우阮禹는 말안장에 기대어 편지를 썼고
예형禰衡은 주석에서 임금에게 올리는 초안을 만들었다
작품들은 모두 짧은 것인데 신속한 사고의 작품들인 것이다.
사고가 기민한 사람은 자신의 작업을 신속하게 이루고
사려가 깊은 사람은 성취를 보여주는데 오랜시간이 걸린다.
학식의 폭넓음과
일관성과 통일성 역시 정신의 노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양술養述에 관해서 유협은 네 가지 선결 조건을 제시한다.
첫째,< 학식을 축적함으로써 보물을 저장해야 한다>
둘째,<사물의 이치를 분명하게 밝힘으로써 재능과 학문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셋째,<경험을 연구함으로써 철저한 관찰을 수행해야 한다.>
넷째,<그것들을 문학적 사색에 잘 조화시킴으로써 아름다운 언어를 이끌어내야 한다>
첫댓글 문심조룡... 창작론 神思...
적품을 창작할 때 따르는 예술적 상상력의 문제를 논술...
문학적 사색을 잉태하는 것은 허심과 고요함...
養述의 네 가지 선결 조건... 학식 축적, 사물의 이치를 밝힘, 철저한 관찰 수행, 아름다운 언어 유도...
오늘도 옛글을 배우는 즐거움을 누립니다. 이것이 다 어느 분의 덕이겠습니까.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