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양대교
[ 加陽大橋 ]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잇는 다리이다. 시공은 현대건설(주) 외 2개 회사가, 설계는 삼우기술단이 맡았고, 길이는 1700m이며, 너비는 16~29m(4차선·6차선)이다.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가 최대 180m로, 강상판 상자형교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길다.
가양대교
1994년 12월 착공되어 2002년 5월 31일 완공되었다. 시공은 현대건설(주) 외 2개 회사가, 설계는 삼우기술단이 맡고, 영국의 모트맥도널드사(Mott Macdonald Ltd.)와 동일기술공사가 변경설계와 감리를 맡았으며, 총 1651억 4600만 원의 공사비가 소요되었다. 길이는 1700m이며, 너비는 16~29m(4차선·6차선)이다.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스팬)가 최저 100m, 최대 180m에 이르러 강상판 상자형교(steel box girder)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길다. 교량 본선 상부구조는 강상판 상자형이며, 하부는 우물통기초(피어기초) 43기, 현장타설말뚝기초 68기와 북단 상암 인터체인지의 강관 파일기초로 시공되었다.
남쪽과 북쪽 끝이 화곡·상암 인터체인지와 각각 연결되어 한강의 교량 가운데 동서남북 전방향의 진출입이 가능한 유일한 교량이다. 부드러우면서도 단순한 조형미를 위주로 설계되었고, 야간조명이 아름다워 2002년 제17회 월드컵축구대회 때는 서울월드컵경기장을 찾은 내·외국인들에게 파노라마식 조명을 선보인 곳으로 유명하다.
서울 서부지역의 남과 북을 연결하는 교량으로서, 인근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서울 간선도로망과 연결해 주는 서울의 관문 가운데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