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목요일에는 [카페랭킹] 점수가 새로 발표됩니다. 카페 [프로필]에 들어가 보시면 누구든 [카페랭킹]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회원이라도 확인가능합니다.
최근 3주 이상 카페 방문자수가 1일 평균 1,000명을 계속 넘어서고 있었고, 카페가 활발하다고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내심 카페랭킹이 올라갔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왠걸요? 카페랭킹이 이전의 87점에서 81점으로 급락했습니다.
1) 카페랭킹 추이 (지난 3개월간) -- 지난 주의 경우 랭킹점수 81점

세부정보를 검토해보니, 활동회원의 수가 이전의 177명에서 159명으로 줄었고, 페이지뷰도 이전의 2,986회에서 2,403회로 줄었습니다. (활동회원수란 지난 1주 동안 1회 이상 카페에 접속한 회원수를 의미합니다.)
참고로 인접카페들의 경우와 비교해 보았는데, 카페랭킹 점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정신분열병(조현병)을 이겨낸 사람들" 97점
"아름다운 동행" 87점
"파란마음 하얀마음" 87점
"사라의 열쇠" 81점
"우기모임" 72점
제가 지금까지 쭉 살펴본 바로는 랭킹점수는 각 카페가 어느 정도 활발한 지를 평가하는 종합수치로서 꽤 믿을만합니다.
인접 카페 모두 랭킹점수가 이전보다 약간 하락했는데, 이 점을 감안할 때, 연말연시라서 사람들이 카페활동을 덜 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카페의 경우 하락폭이 지나치게 큽니다. 다른 통계치들도 살펴 보니, 모두 다 전반적으로 하락세입니다.
2) 방문자수 추이 (지난 3개월간) -- 지난 주의 경우 1일 평균 1,215명

3) 가입자수 추이 (지난 3개월간) -- 지난 주의 경우 1일 평균 1.6명

4) 게시글수 추이 (지난 3개월간) -- 지난 주의 경우 1일 평균 52개

5) 댓글수 추이 (지난 3개월간) -- 지난 주의 경우 1일 평균 71개

6) 검색유입 방문자수 추이 (지난 3개월간) -- 지난 주의 경우 1일 평균 61명

카페랭킹이 올라갈 것을 기대했다가 대폭 하락해서 실망스럽긴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연말연시라서 그랬겠거니 생각하며 스스로 "괜찮아."라고 말해 봅니다. 연말연시라서 그렇다면 다행인데, 혹시라도 다른 이유가 복합되었을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는 해봐야 할 듯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혹시라도 다른 이유가 복합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만일 다른 이유가 복합되어 있다면,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을까요? 어떤 의견이라도 좋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허심탄회한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댓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그 이유를 모르시겠어요? 바로 덕구라슈 떄문입니다. 덕구라슈가 난장판 칠 떄마다 카페에 들어오고 싶은 마음이 뚝뚝 떨어집니다.
님도 이상한 댓글 다시는 분 아니세요...특정인을 공격하지 마시기 바라요.
촛불님 일시적인 하락세에는 너무 마음쓰지 마세요. 전 현재 카페 분위기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내실을 다지다보면 회원수는 점차 늘어날거라 생각해요.
모임방이 시작되면서 카페의 성격이 좀 변한 듯도 한데 결과적으로는 오프라인 모임이 활성화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해요 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