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年齡 | 用 語 | 年齡 | 用 語 | ||||
0 | 남 | 농경 | 弄璟 | 62 | 진갑 | 進甲 | |
여 | |||||||
농와 | 弄瓦 | ||||||
64 | 파과(男) | 破瓜 | |||||
2~3 | |||||||
제해: | 提孩 | ||||||
66 | 미수 | 美壽 | |||||
‘提’는 손으로 안는다는 의미이고 ‘孩’는 어린아이란 뜻. | |||||||
70 | 고희•희수 | 古稀•稀壽 | |||||
남 8 | 몰치 | 沒齒 | |||||
여 7 | |||||||
10 | 충년 | 沖年 | |||||
|
| 육척 | 六尺 | 종심 | 從心 | ||
15 | 남 | 지우학 | 志于學 | 장국 | 杖國 | ||
71 | 망팔 | 望八 | |||||
여 | 계년 | 季年 | |||||
77 | 희수 | 喜壽 | |||||
여자가 처음으로 비녀를 꽂게 되는 나이. | |||||||
80 | 팔순•하수 | 八旬•下壽 | |||||
16 | 파과(女) | 破瓜 | |||||
과년(女) | 瓜年 | 산수 | 傘壽 | ||||
|
| 약관•관세 | 弱冠•冠歲 | ||||
장조 | 杖朝 | ||||||
20 | 남 | 묘년•묘령 | 妙年•妙齡 | ||||
81 | 반수 | 半壽 | |||||
여 | 방년 | 芳年 | |||||
81-89 | 망구 | 望九 | |||||
30 | 이립•입신 | 而立•立身 | |||||
88 | 미수 | 米壽 | |||||
40 | 불혹•강사 | 不惑•强仕 | |||||
90 | 동리•졸수 | 凍梨•卒壽 | |||||
48 | 상수 | 桑壽 | |||||
91 | 망백 | 望百 | |||||
50 | 지천명•예년 | 知天命•乂年 | |||||
장가 | 杖家 | 99 | 백수 | 白壽 | |||
60 | 이순•육순 | 耳順•六旬 | |||||
장향 | 杖鄕 | 100 | 상수•중수 | 上壽•中壽 | |||
61 | 회갑•환갑 | 回甲•還甲 | |||||
100 | 천수 | 天壽 | |||||
108 | 다수 | 茶壽 | |||||
화갑 | 華甲 | 111 | 황수 | 皇壽 |
出典 • 典據
농경(弄璟) : 예전에는 아들을 낳으면 구슬[璟]장난감을 주었다고 해서 유래 한 말로, 아들을 낳은 경사를 弄璟之慶
농와(弄瓦): 딸을 낳으면 실패(瓦)장난감을 주었다고 해서 딸을 낳은 경사를
弄瓦之慶
1. 주(周)나라의 척도에 1척(尺)은 두 살 조금 지난 아이의 키를 의미한다.
따라서 육척은 15세를 의미한다. 삼척동자(三尺童子)란 10살이 채 못 되는 아이를 말한다.
남아는 8세·여아 7세 - 몰치(沒齒) : 영구치가 나는 연령.
2. 스무 살을 弱冠, 마흔 살을 不惑, 쉰 살을 知命, 예순을 耳順, 일흔일곱 살을 喜壽(喜字의 草書가 七七), 여든여덟을 米壽(米를 破字하면 八八), 아흔아홉 살을 白壽(百에서 한 획이 없음)라고 한다.
이 중 不惑·知命·耳順은, 孔子의 論語 중「나는 마흔 살에 의심하지 않았고 쉰 살에 天命을 알았고 예순 살에 귀가 순하다.」고 한 것을 따온 것이다.
3. 孔子는 一生을 回顧하며 自身의 學問 修養의 發展 過程에 대해《論語》〈爲政篇〉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열다섯 살 때 學問에 뜻을 두었고 [吾十有五而志于學 - 志于學]
서른 살 때 立身했다. [三十而立 - 而立].
마흔 살 때는 迷惑하지 않고 [四十不惑],
쉰 살 때 하늘의 명을 알았다. [五十而知天命-知天命]
예순 살 때는 귀에 따랐고 [六十而耳順-耳順]
일흔 살이 되니 마음 내키는 대로 해도 法度를 넘어서지 않았다.
[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從心]
[주] 20歲 : 弱冠,《예기(禮記)》에서 온 말.
60歲 : 還甲. 六十 甲子에서 온 말.
70歲 : 古稀, 두보의 曲江詩 '人生七十古來稀'에서 온 말.
77歲 : 喜壽, '喜'의 草書體는 七七이라 읽을 수 있음.
88歲 : 米壽, '米'자를 파자하면 八十八이 됨.
4. 48세 ; 상(桑)자를 십(十) 넷과 팔(八) 하나로 파자(破字)하여 48 세로 봄.
5. 화갑(華甲) : 화(華)자는 십(十)이 여섯이고 일(一)이 하나라고 해석함.
6. 진갑(進甲) : 환갑의 이듬해란 뜻으로 예순두 살을 이르는 말임.
7. 80세; 산(傘)자를 팔(八)과 십(十)의 파자(破字)로 해석함.
8. 91세; 백 살까지 살 것을 바라본다 하여 이를 망백(望百)이라고 부름.
9. 예기(禮記)에서 말하는 나이와 지팡이의 명칭.
가. 50세(杖家 집안에서 지팡이를 짚을 만한 나이) : 가족들이 지팡이를 선물한다.
-가장(家杖)
나 60세(杖鄕 중국 주나라 때에, 노인이 60세 되던 해부터 고향에서 지팡이 짚는 것을 허락했던 데서 유래한다.): 향장(鄕杖)
다. 70세(杖國 나라에서 자핑이를 하사한다.) 국장(國杖)
라. 80세(杖朝 중국 주나라 때에, 여든 살이 되면 조정에서 지팡이를 짚는 것을 허락 한 일에서 유래한다.) 조장(朝杖)
◆굵은 글씨는 국립국어원 발행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말.
典據- 禮記 및 국립국어원(표준국어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