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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 제어
이 작품은 1930년 1월 1일 이전에 출판되었으며 저자가 최소 100년 전에 사망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퍼블릭 도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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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 시브/저자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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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 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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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홉스(Thomas Hobbes)의 De Cive
저자는 독자에게 서문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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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여, 나는 여기서 그대에게 약속하노니, 통상적으로 약속했던 그러한 것들이, 가장 큰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이고, 그대가 다루어지는 문제의 존엄성이나 이익, 또는 그것을 다루는 올바른 방법, 또는 그것을 수행하는 정직한 동기, 그리고 그것을 수행하는 좋은 충고, 또는 마지막으로 권위자의 절제를 고려하든, 그것들을 당신의 눈앞에 내놓는다. 이 책에서 그대는 인간의 의무를 간략하게 설명한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인데, 처음에는 사람으로서, 그 다음에는 신민으로서,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인으로서이다. 그 의무 아래에는 자연의 법칙과 국가의 법칙의 요소들, 그리고 진정한 기원과 정의의 힘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교의 본질 그 자체까지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의 척도가 나의 목적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만큼 내다났다.
(기독교 종교와 관련된 것을 제외하고) 가장 오래된 현자들이 후세에 전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한 교리는 기묘하게 운문으로 장식되거나 우화로 흐려져 왕실의 권위를 지닌 가장 아름답고 신성한 신비입니다. 사사로운 사람들의 논쟁으로 말미암아 그것이 더럽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 동안에 다른 철학자들은 인류를 위해 사물의 얼굴과 움직임을 숙고했다. 다른 사람들은 불이익이 없이 그들의 본성과 원인입니다. 그러나 훗날 소크라테스가 처음으로 이 문명을 진정으로 사랑했다고 전해지는데, 그는 아직까지는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일반 사회의 정부에서 구름을 뚫고 희미하게 빛나고 있었으며, 그는 철학의 다른 모든 부분을 완전히 포기하고 경멸하는 이것에 그토록 큰 가치를 두었다. 그는 이것을 전적으로 받아들였는데, 그것이 자기 마음의 수고를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그 다음에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 및 기타 철학자들이 있으며 그리스어와 라틴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윽고 모든 나라의 모든 사람들, 철학자들뿐만 아니라, 심지어 천박한 사람들조차도, 이것을 안이한 문제로 다루어 왔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으며, 모든 모성애에 노출되고 매춘부처럼 여겨지며, 어떤 큰 주의나 연구 없이도 얻어질 수 있는 것으로 다루고 있다. 그리고 주로 그것의 위엄을 위해서, 그들 자신이 그것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들이 그것을 가져야 할 그러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 아이다아에서 그토록 놀랍도록 스스로를 기쁘게 하며, 그들은 다른 예술의 추종자들을 존경하고, 독창적이고, 학식이 많고, 능숙한 사람으로 쉽게 꾸미기 바란다. 신중함을 제외하고는 : 이 이름 때문에, 시민 지식에 관하여, 그들은 전적으로 그들 자신에게 기인한다고 추정한다. 그러므로 예술의 가치는 그것을 즐기는 사람들의 가치에 의해 평가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그것들을 저술한 사람들의 수에 의해 평가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가장 지혜로운 자의 판단에 의해 평가되어야 하는지. 분명히 이것은 군주들, 그리고 인류의 정부에 종사하는 다른 사람들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들의 불순한 종들 역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를 기뻐하며, 철학자들의 가장 뛰어난 지혜가 정통한 것들이다. 그것이 올바로 전달될 때(즉, 명백한 연결에 의해 참된 원칙으로부터 파생될 때) 그 유익을 우리는 가장 잘 식별할 수 있을 것이며, 그때 우리는 그 모조품과 허황된 형태로 인류에게 닥친 해악을 충분히 고려했을 때, 가장 잘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추측되는 그러한 문제들에 있어서, 만일 어떤 잘못이 우리를 벗어나게 된다면, 그것은 해를 입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손실도 없고 시간의 손실도 하나둘이 없으나, 모든 사람이 자기 생명의 방향을 잡기 위해 명상해야 할 것들에 있어서는, 반드시 발생하니, 그것은 잘못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심지어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며, 범죄와 다툼이 일어나고, 심지어 그것을 스스로 없애버리는 것조차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제, 이것들이 얼마나 큰 편견인지, 그리고 얼마나 큰지, 그리고 진실로 선언된 이 도덕의 교리로부터 발생하는 유익이 얼마나 큰지 보아라. 얼마나 많은 왕들(그리고 그 선량한 사람들도)이 폭군 왕을 합법적으로 죽일 수 있는 이 한 가지 잘못을 저질렀는가? 이 거짓된 지위가 얼마나 많은 목을 베었던가, 어떤 이유로 군주가 어떤 사람들에 의해 폐위될 수 있는가? 그리고 이 잘못된 교리, 즉 왕들은 군중의 하급자가 아니라 군중을 위한 행정관이라는 어떤 유혈 사태를 일으키지 않았는가? 마지막으로, 얼마나 많은 반란이 이 견해의 원인이 되었는가 하면, 왕의 명령이 공정한지 불공평한지에 대한 지식은 사적인 사람들에게 속하며, 그들이 복종을 외치기 전에는Y는 그것들을 반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반박해야 합니까? 게다가, 현재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모랄 철학에는 지금 암송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 것들보다 덜 위험한 것들이 많이 있다. 나는 그 안티엔트들이 이것을 예견했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오히려 정의의 과학을 우화로 포장하고, 그런 다음 공개적으로 논쟁에 노출시키는 쪽을 선택했다: 왜냐하면 그러한 질문들이 움직이기 시작하기 전에, 군주들은 소송을 제기하지 않았고, 오히려 이미 최고의 권력을 행사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논쟁에 의해서가 아니라 악한 자를 처벌하고 선한 자를 보호함으로써 제국을 온전히 유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민들은 사사로운 사람들의 말과 판단에 의해 공정한 것을 측정하지 않고, 실재의 법칙에 의해 측정했다. 그들은 논쟁에 의해서가 아니라 권력과 권위에 의해 평화롭게 유지되었다: 그렇다, 그들은 한 사람 안에 있든지 아니면 공동체에 있든지 간에, 최고의 권력을 어떤 눈에 보이는 신성으로 존경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우리 시대처럼 야심적이고 지옥 같은 정신으로 스스로를 즐거워하며 그들의 국가를 완전히 파멸시키는 데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이 보존되어 있는 것의 보존을 바라지 않을 만큼 이상한 판시를 품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사실, 그 시대의 단순함은 아직 그렇게 배운 어리석음의 한 조각도 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그것은 평화였고, 토성이 추방되기 전에 끝나지 않은 황금 시대였으므로, 왕들에 대항하여 무기를 드는 것이 합법적으로 가르쳐졌다. 내가 말하건대, 안티엔트들은 그들 자신이 보았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우화들 중 하나에서, 그들은 우리에게 그것을 의미한 것으로 매우 적절하게 보인다. 그들은 Ixion이 Jupiter에 의해 연회에 초대되었을 때 사랑에 빠졌고 Juno에게 그녀의 자아를 구애하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그녀를 껴안겠다고 제안하면서, 그는 망토를 움켜쥐지 않았고, 켄타우레스는 천성적으로 반은 인간, 반은 말, 사납고, 전투적이며, 불안한 세대로 시작되었다. 단지 이름만 바꾸는 것은, 마치 그들이 말했어야 했던 것만큼이나, 국가의 고문 변호사로 부름을 받은 사사로운 사람들은 정의, 최고자의 유일한 자매이자 아내를 그들 자신의 판단과 불안에 매춘부로 만들려고 원했지만, 그것 대신에 거짓되고 공허한 그림자를 받아들임으로써, 그들은 모랄 철학자들의 자웅동체 견해를 낳았다. 부분적으로는 옳고 아름답고, 부분적으로는 잔인하고 거칠며, 모든 다툼과 유혈의 원인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의견들이 날마다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만일 어떤 사람이 지금 그 폐를 벗어버리고, 가장 확고한 이유들에 의해 옳고 그름, 선과 악에 관한 진정한 교리가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면, 각 지역과 정부에 구성된 율법 외에는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리고 미래의 어떤 행동이 공정하거나 불공평한지, 선하거나 악한지에 대한 질문은 아무에게도 요구되어서는 안 되며, 오직 최고자가 그의 율법에 대한 해석을 맡긴 사람들에게만 요구되어야 한다. 분명히 그는 우리에게 평화에 이르는 높은 길을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파벌과 선동의 가깝고 어둡고 위험한 샛길을 피하는 방법도 가르쳐 줄 것입니다.
나의 방법에 관하여, 나는 내가 전달해야 할 것에 있어서 명백하고 명백한 문체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였으나, 다만, 나는 시민 정부의 바로 그 문제로부터 나의 시작을 취하고, 거기서부터 그것의 생성과 형태 그리고 정의의 첫 시작으로 나아갔다. 왜냐하면 모든 것은 그 구성 원인에 의해 가장 잘 이해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시계나 그와 같은 작은 엔진에서처럼, 바퀴의 물질, 모양, 그리고 움직임은 잘게 쪼개서 부분적으로 볼 수 없다면, 잘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의 권리와 주체의 의무에 대해 보다 호기심 어린 탐구를 하기 위해서는, (나는 그것들을 분열시키지 말라고 말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마치 해체된 것처럼 그렇게 고려되어야 하며, (즉) 인간적 본성의 질이 무엇인지, 그것이 무엇인지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시민 정부를 구성하는 데 적합하지 않은 것, 그리고 사람들이 서로 합의해야 하는 방식, 그것이 잘 기반을 갖춘 국가로 성장하려는 방식에서. 따라서 이런 종류의 방법을 따랐습니다. 첫째로, 나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져 있고, 아무도 부인하지 않는 경험에 의해, 인간의 기질은 본래 그러하며, 그들이 어떤 강제적인 힘에 의해 억제되지 않는 한, 모든 사람은 서로를 불신하고 두려워할 것이며, 자연적 권리에 의해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원칙을 제시했다. 그래서 그는 어쩔 수 없이 그가 가진 힘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며, 그 자신을 보존하기 위해 당신은 아마도 이것을 부인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 반대할 것입니다.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부인합니다. 그러나 그러므로 나는 같은 사람들이 같은 것을 고백하고 부인한다고 단언하기 때문에 내 자아와 싸우는 것처럼 보일까? 사실 나는 모르지만, 그들은 알고 있으며, 그들의 행동은 그들의 담론이 승인하는 것을 부인한다. 우리는 모든 나라들이 이웃 나라들과 평화롭게 지내면서도 무장한 병사들로 국경을 지키고, 성벽과 항구로 그들의 마을을 지키며, 항상 감시하고 있는 것을 본다. 이웃 강대국의 재주가 없다면 이 모든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우리가 볼 수 있듯이, 잘 다스려진 국가에서조차도, 범죄자에 대해 정해진 법과 처벌이 있지만, 특정한 사람들은 그들의 방어를 위해 그들의 칼을 곁에 두지 않고는 여행하지 않으며, 그들의 동료 신민들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그들의 트렁크와 금고에 대해서도 문을 닫지 않고는 잠을 않는다. 인간이 서로에 대해, 그리고 모든 사람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불신에 대해 더 분명한 증언을 할 수 있을까? 그들이 그렇게 행하기 때문에, 그리고 남자들뿐만 아니라 백작들까지도, 그들은 그들의 서로에 대한 재주와 차이를 공공연히 고백한다. 그러나 논쟁을 벌이면서 그들은 그것을 부정하는데, 그것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모순되어야 한다는 욕망 때문에 그들 자신이 말하게 된다는 것을 말하는 것만큼이나 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원칙을 인정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악하다는 것(어쩌면 어렵게 보일지 모르지만, 거룩한 기록에 의해 너무나 분명하게 선언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외쳐야 한다)뿐만 아니라 본성적으로 악하다는 것(불경건함이 없이는 허락될 수 없다)이 뒤따라야 한다고 반대한다. 그러나 인간이 본성적으로 악하다는 것은 이 원칙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악인이 의인보다 적을지라도, 우리가 그들을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의심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기대하고, 복종시키고, 자아를 방어할 필요가 있으며, 항상 가장 정직하고 가장 공정한 상태에 이르게 될 것이다. 악한 자들은 천성적으로 그렇다는 것은 더더욱 그러하니, 왜냐하면 비록 본성에서, 즉 그들의 첫 태생부터, 그들은 미미히 지각력이 있는 피조물이기 때문에, 그들은 이러한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그들 안에 있는 만큼, 그들은 욕망하고 행한다그들이 재주를 통하여 날아가든지, 아니면 완악함을 통하여 그들에게 다가오는 위험을 물리치든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악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 것이 그들에게 가장 기쁜 일이다. 왜냐하면 영혼의 낮은 부분으로부터 저절로 솟아나는 마음의 애정은 그 자체로 악한 것이 아니라, 거기서부터 진행되는 행동들이 때때로 그렇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것들이 공격적이거나 의무에 어긋날 때와 같다. 자식이 구하는 모든 것을 주지 않는다면, 자식들은 까칠하고, 울고, 나와, 때로는 부모를 때리고, 이 모든 것은 자연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그들은 죄책감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우리는 그들을 악하다고 부르는 것이 마땅하지 않다. 첫째, 그들은 상처를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이성의 자유로운 사용을 원하기 때문에 그들은 모든 의무에서 면제된다. 이들이 해를 끼칠 수 있는 힘을 얻어 더 늙어갈 때, 그들이 계속해서 같은 일을 한다면, 진실로 그들 둘 다 악해지기 시작하며, 합당하게 악한 것으로 간주된다. 악한 사람은 강하고 튼튼하게 자란 아이나 어린아이 같은 기질을 가진 사람과 거의 똑같다. 그리고 악은 자연이 좋은 교육과 경험을 통해 더 잘 다스려져야 하는 그 시대에 이성의 결함과 동일하다. 그러므로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이성의 교육과 사용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본성적으로 악하다고 말하지 않는 한, 우리는 인간이 욕망, 두려움, 분노, 그리고 다른 정욕들을 자연으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지만, 그것들의 악한 결과를 자연에 전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므로 내가 굳건히 세워 놓은 기초는, 먼저 증명하건대, 시민 사회(우리가 자연 상태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할 수 있는 상태)가 없는 인간의 상태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단순한 전쟁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전쟁에서 모든 사람은 모든 것에 대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 다음으로, 이 혐오스러운 상태에 대한 이해에 도달하는 모든 인간은 이 비참함에서 벗어나기를 갈망한다(심지어 자연이 그들을 강요한다). 그러나 이것이 협약에 의하지 않고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그들 모두는 모든 것에 대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권리를 포기한다. 더 나아가 나는 콤팩트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선언하고 확인한다. 어떻게 그리고 어떤 의미로 한 사람의 권리가 다른 사람에게 이전되어 그들의 계약을 유효하게 만들 수 있는지; 또한 평화의 확립을 위해 어떤 권리가 부여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 권리가 반드시 누구에게 부여되어야 하는지, 나는 이성의 명령이 무엇인지를 의미하며, 그것들은 자연의 법칙이라고 적절하게 명명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이 책의 그 부분에 담겨 있으며, 나는 이것을 자유라고 명명한다.
이러한 토대는 이렇게 놓여졌으며, 나는 시민 정부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안에 있는 최고 권력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의 다양한 종류가 무엇인지를 더 자세히 설명한다. 어떤 수단에 의해 그렇게 되는가, 그리고 이 시민 정부를 구성하고자 하는 특정한 사람들이 그토록 필연적으로 그들 자신으로부터 최고 권력에게, 그것이 한 사람이든 사람들의 모임이든, 이양해야만 하는 권리들, 그래서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 한, 그것은 명백히 시민 정부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만물에 대해 가지고 있는 권리로 보일 것이다. 즉, Tarre의 권리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다음으로, 나는 군주정, 귀족주의, 민주주의자, 그리고 가부장적 지배와 그들의 종들에 대한 주인의 지배를 구별한다. 나는 그것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선언하고, 그것들의 여러 가지 편리함과 불편함을 각각과 비교한다. 다른. 더 나아가 나는 그것을 파괴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두머리로 다스리는 그의 의무가 무엇인지를 밝힌다. 마지막으로, 나는 율법과 죄의 본질을 설명하고, 율법을 상담과 구별하고, 협약과 협약을 구별하며, 내가 옳다고 부르는 것과 구별한다. 나는 이 모든 것을 자치령이라는 칭호로 이해하고 있다.
그것의 마지막 부분에서, 종교라고 명명된 부분에서, 나는 강력한 이유에 의해 이전의 담론에서 주권자가 그들의 신민에 대해 가지고 있는 권리가 신성한 성경에 반하는 것처럼 보일까 봐, 나는 먼저 그것이 어떻게 신의 권리를 부인하지 않는지를 말하고 있다. (즉) 자연적 이성의 명령에 의해. 두 번째로는, 하나님 자신이 그 고대의 할례 언약을 근거로 유대인들을 다스리는 특별한 통치권을 가지고 계셨기 때문이다. 셋째, 하나님께서 지금 우리의 세례 언약에 따라 우리 그리스도인들을 다스리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최고 통치자의 권위나 시민 정부의 권위는 종교에 전혀 반대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마지막으로 나는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 우리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의무가 무엇인지를 선언한다. 그리고 그 것들에 대해 나는 명백히 입증하고, 모든 사람의 해석에 따르면, 거룩한 기록의 명백한 증언으로부터 결론을 내린다면, 나는 특정한 기독교 신민들이 그들의 기독교 군주들에게 마땅히 가져야 한다고 단언한 순종이 기독교 종교에 대해 조금도 혐오감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대는 나의 방법을 보았으니, 이제 나로 하여금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를 받아들이라. 나는 내 정신을 위해 철학을 공부하고 있었고, 모든 종류의 첫 번째 요소들을 모았고, 그것들을 학위별로 세 부분으로 소화한 후, 나는 그것들을 첫 번째 부분에서 내가 신체와 그것의 일반적인 속성을 다루었을 것처럼 썼다고 생각했다. 인간과 그의 특별한 능력과 애정 중 두 번째에 있다. 세 번째로, 시민 정부와 신민의 의무 : 따라서 첫 번째 섹션은 첫 번째 철학과 물리학의 확실한 요소를 포함했을 것입니다. 그 안에서 우리는 시간, 장소, 원인, 힘, 관계, 비율, 수량, 형상 및 운동의 이유를 고려했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 우리는 상상력, 기억력, 지성, 비율, 식욕, 경작, 선과 악, 정직과 부정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이 마지막 부분이 다루는 것, 나는 이미 너희를 가르쳤다. 나는 이 문제들을 고안하고, 명령하고, 신중하고, 천천히 작성하지만, 나는 일심히,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 그 사이에 일어난 일이, 시민 타레스가 맹위를 떨치기 몇 년 전쯤, 나의 조국은 자치령의 권리에 관한 질문과, 다가오는 타르의 진정한 선구자인 신민들의 복종에 관한 질문으로 뜨거워지고 있었다. 그리고 (다른 모든 문제들이 미뤄지고) 무르익어, 이 세 번째 부분을 내게서 뽑아낸 원인이었다. 그러므로 순서상 마지막이었던 것이 시간 속에서 먼저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며, 오히려 나는 경험에 의해 충분히 알려진 그 자체의 원칙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이전의 부분들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나는 아직 칭찬의 욕망에서 그것을 만든 것이 아니다 (비록 내가 그랬다면, 나는 이런 공정한 변명으로 내 자아를 변호했을 것이다. 칭찬을 받지 않는 사람은 칭찬을 받지 않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러나 독자들, 나는 내 자아를 설득했다. 내가 여기서 너희에게 제시하는 이 교리를 너희가 올바로 이해하고 철저히 이해해야 할 때, 차라리 정부 하에서 어떤 불편함을 참을성 있게 감수하고(왜냐하면 인간적인 일은 일부 없이는 도저히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자아는 공공연의 고요함을 노골적으로 방해한다. 그대가 처한 그러한 것들의 정의를 사사로운 사람들의 설득과 충고에 의해서가 아니라, 실재의 법칙에 의해 평가한다면, 그대는 더 이상 야심 찬 사람들이 그대의 피의 흐름을 통해 자신의 권력을 향해 걸어가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다. 그대는 비록 최선은 아닐지라도 현재의 상태에서 그대의 자아를 즐기는 것이 더 낫다고 여기게 될 것이며, 그 다음에는 타레를 벌임으로써, 다른 시대의 다른 사람들을 위한 개혁을 얻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그대의 자아는 죽거나 늙어가는 동안 그 동안에 있을 것이다. 파테르데르, 시민 치안 판사에게 복종하는 자신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공적 통치로부터 면제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관할권 아래 살고, 다른 사람들의 폭력과 상처로부터 보호를 구하며, 당신이 그들을 동료 신민으로 않고, 적과 스파이로 간주할 사람들을 위해, 너희가 경솔하게 인정하지 않는 것은 신들에게 화가 있도다.이 모든 것을 공개적으로든 사적으로든 그들은 그렇게 주장하는 척 할 것이다. 내가 더 분명하게 말하건대, 만일 어떤 설교자, 고백자, 또는 카수이스트가 이 교리가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한다고 말한다면, 즉 최고 통치자, 아니 어떤 개인도 추장의 명령 없이 합법적으로 사형에 처해질 수 있다거나, 백성들이 최고 권력에 대항하여 저항하거나, 음모를 꾸미거나, 계약을 맺을 수 있다고, 너희는 결코 그들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즉시 그들의 이름을 선언하십시오. 이러한 이유들을 인정하는 사람은, 내가 이 책을 쓴 의도를 좋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이 전체 담론을 통해 이 규칙을 나 자신에게 제안했다. 첫째, 단일 행위의 정의에 관계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의하지 않고, 그것들이 법에 의해 결정되도록 남겨둔다. 다음으로 특별히 어떤 정부의 법률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것, 즉 어느 나라의 법률이 무엇인지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국가의 법률이 무엇인지를 선언하는 것입니다. 셋째, 귀족 정치 또는 민주주의로 인해 복종의 비율이 적다는 의견이 아닌 것 같습니다. 비록 나는 제10장에서 논증을 통해 군주제가 가장 훌륭한 정부라는 인간에 대한 믿음을 얻으려고 노력했지만(이 책 전체에서 나는 이 책 전체에서 단 한 가지만 고백하노니, 증명하지는 않겠다. 다만 아마도 언급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모든 곳에서 모든 종류의 정부에는 최고이고 평등한 권력이 있어야 한다고 명시적으로 말한다. 넷째, 신민의 복종을 박탈하고 시민 정부의 기초를 흔드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의 지위에 대해 논쟁하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허용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내가 그렇게 쓴 것을 경솔하게 제시하지 않기 위해, 나는 당장 대중의 관심에 노출시키지 않을 것이며, 그리하여 나는 내 친구들 중 일부 사람들 사이에 사적으로 흩어져 있는 몇 권의 사본을 얻었으므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비웃는 것이 어떤 것이 잘못되었거나 어렵거나 모호해 보이면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부드럽게 하고 설명하십시오.
이런 것들에 대해 나는 가장 신랄하게 반대했다: 내가 시민 권력을 너무 크게 만들었다는 것, 그러나 이것은 교회주의자들에 의한 것이었다. 나는 양심의 자유를 완전히 박탈하였으나, 이것은 종파들에 의한 것이었다. 나는 군왕들을 민법보다 우위에 두었으나, 이것은 율법사들에 의한 것이었다. 그리하여 나는 이 사람들의 질책에 별로 감동을 받지 않았는데, (누가 이 일을 하면서 자기 일만 하는 것처럼) 다만 그 매듭을 훨씬 더 빨리 매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원칙 자체에 대해 조금이라도 비틀거리고 있는 그들을 위해, 인간의 본성, 자연의 권위 또는 권리, 협약과 계약의 본질, 그리고 시민 정부의 기원에 대해 조금이라도 비틀거리고 있는 그들을 위해, 그들은 결점을 찾는 데 있어서 그들의 열정보다는 그들의 상식을 따랐기 때문에, 나는 그들의 상이한 생각에 어느 정도 만족을 줄 수 있다고 가정하기 위해 어떤 곳에서는 몇 가지 주석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나는 이러한 원칙들이 모순되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여린 마음이 모든 의견의 차이에 가볍게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들 외에는 아무도 불쾌하게 하지 않으려고 애썼다.
그런즉 만일 너희가 더 날카롭고 덜 확실한 어떤 것들을 만나게 된다면, 그것들은 정당의 유지를 위한 것이 아니라 평화의 확립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그의 나라의 현재 재난에 대한 정당한 슬픔을 가진 사람에 의해 매우 자애롭게 얼마의 자유가 허락될 수 있기 때문에, 그것들은 마땅히 가져야 할 것들이니라. 그것은 독자들에게 주시는 그의 유일한 요청이며, 너희는 평정심을 가지고 그것들을 받아들이기로 작정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