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인생 진로를 찾기 위해 한국폴리텍대학에 입학하여 최고의 기술 전문가로 거듭난 24명의 취업 성공 스토리를 만날 수 있다. 참고로 한국폴리텍대학은 1968년 설립 이래 지난 50년간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인재를 양성해 온 대한민국 대표 공공 직업교육 기관이다. 2020년 현재 전국 35곳에 캠퍼스가 위치해 있고 4개 교육원, 1개 고등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제가 살고 있는 강릉에도 한국폴리텍대학이 있다. 집에서 걸어서 10여분 거리에 있다.
<취준백서>에는 한국폴리텍대학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살게 된 이들의 수기가 담겨 있다. 심지어 일반인 중에는 퇴직 후 노후를 위해 기술을 배우러 입학한 이들도 있고, 남성들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졌던 영역에 과감히 뛰어들어 성과를 만들어낸 여성분들도 있다. 이들 모두의 수기를 읽다보면 가슴이 짠해 진다. 주위를 둘러보면 청년 실업란, 일자리 감소,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취업 불투명 등 소위 먹고 살만한 일들이 점점 줄어가는 것을 체감하게 된다. 대학을 졸업하더라도 또 다른 직업 교육을 받지 않으면 일자리를 얻기가 쉽지 않다고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폴리텍대학 졸업생들의 취업률은 가히 놀라울 정도다. 시단순히 취업률을 높여 보이기 위한 허수의 숫자가 아니다. 시시한(?) 곳을 취업하는 것도 아니다. 자신의 전문 기술 능력을 바탕으로 꿈과 희망을 키워낼 수 있는 곳으로 모두 영전하듯 취업한 사례들이다. 예전의 기술 천시 인식을 단박에 바꿔가게 만드는 곳이 바로 한국폴리텍대학이다. 우리 젊은이들이 소위 학벌이라고 불리우는 곳을 쫓아 다른 사람을 의식하기보다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영역을 마음껏 도전해 봤으면 한다.
스마트전기과(삼성에스원 입사), 바이오배양공정과(한미약품 입사), 전기에너지시스템과(포스코 입사), 기계시스템과(한국중부발전 입사), 산업설비자동화과(법무부 인천출입국 외국인청 입사), 생명의약분석과(셀트리온 입사), 신소재응용과(포스코 입사), 산업설비자동화과(한국수자원공사), 산업설비자동화과(에스코 입사), 반도체시스템과(버슘머트리얼즈 입사), 자동차과 전문기술과정(TS 한국교통안전공단 입사), 전기제어과 전문기술과정(알투람 입사), 자동차과 전문기술과정(기아오토큐 입사), 산업설비과 전문기술과정(한전KPS 입사), 스마트전기과 전문기술과정(한국전기안전공사 입사), 기계시스템과 하이테크과정(아웃소싱테크놀러지 일본 입사), 자동화시스템과 하이테크과정(키엔스코리아 입사), 생명정보시스템과 하이테크과정(다이오진 입사), 임베디드시스템과 하이테크과정(라온피플 입사), 컴퓨터응용기계과 전문기술과정(솔로몬테크 입사), 공동주택 ERP&기업회계실무직종 여성재취업과정(청주 두산한솔아파트 입사), 공조설비직종 중장년재취업과정(강릉 연곡부영아파트 입사) 등 역경을 딛고 취업에 성공하여 자신감을 가진 24명의 사례를 살펴보면 이제 한국폴리텍대학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리라 여겨진다.
특히 기술계 고등학교 학생, 마이스터고 학생들처럼 소신을 가지고 자신의 전문 능력을 키우고 있는 이들이 <취준백서>를 참고하면 더 좋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