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을 제거함 경1 (A5:161)
Āghātapaṭivinaya-sutta
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원한을 제거함이 있나니,
어떤 곳에서든 비구에게 일어난 원한을 이것으로 모두 제거해야 한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에게 원한이 생기면 그 사람에 대해서 자애[慈]를 닦아야 한다.
이와 같이 그 사람에 대해서 생긴 원한을 제거해야 한다.”
3.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에게 원한이 생기면 그 사람에 대해서 연민[悲]를 닦아야 한다.
이와 같이 그 사람에 대해서 생긴 원한을 제거해야 한다.”
4.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에게 원한이 생기면 그 사람에 대해서 평온[捨]를 닦아야 한다.
이와 같이 그 사람에 대해서 생긴 원한을 제거해야 한다.”
5.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에게 원한이 생기면 그 사람에 대해서
*마음챙기지 않음과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을 닦아야 한다.
이와 같이 그 사람에 대해서 생긴 원한을 제거해야 한다.”
* “즉 그 사람을 가까이 하지 않으면 벽 등으로 가려진 것처럼 되어 [원한이 생기지 않게 된다]는 뜻이다."(Ibid)
6.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에게 원한이 생기면 그 사람에 대해서 *업이 자신의 주인임을 굳게 확립해야 한다.
‘이 존자는 업이 바로 그의 주인이고, 그는 업의 상속자고, 업에서 태어났고, 업이 그의 권속이고,
업이 그의 의지처다. 좋은 업이든 나쁜 업이든 그가 업을 지으면 그는 그것의 상속자가 될 것이다.’라고
이와 같이 그 사람에 대해서 생긴 원한을 제거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원한을 제거함이 있나니, 어떤 곳에서든 비구에게 일어난 원한을
이것으로 모두 제거해야 한다.”
* 오온의 역동적인 흐름일 뿐인 내 삶의 흐름에서 오직 매 순간 일으키는 의도적인 행위들이
개체의 연속성을 유지시켜나가는 주인이라는 의미임.
그래서 복주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마음이 일어날 때 업이 일어난다. 이러한 [한 개체의] 연속적인 흐름 가운데서
그것의 결실[果, phala]이 발생하는 것을 '업이 자신의 주인이 됨'이라고 한다."(AAT.i.112)
이것은 『청정도론』 Ⅸ.23에서도 설명되고 있으니 참조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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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꽃들이 지천으로 피어나는 시간입니다.
생동하는 기운으로 오늘 하루도 유익하고 향상되는 하루가 되길... _()_
붓다완다나를 시작으로 삼귀의 계와 오계를 수지하고
삼보수념과 자애 경, 큰 행복 경, 세 가지 보배경과
위대한 승리 축복 게송을 독송한 뒤에 회향과 발원문을 읽고 마쳤습니다.
이 기도 공덕으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건강하시길!
빠알리 역경 불사와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어
역경과 전법 수행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저와 저의 가족과 이웃들이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모든 중생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발원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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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보리원 불사가 원만히
성취되길 발원합니다_()_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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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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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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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하고 훌륭하십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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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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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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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승가에 귀의합니다
사두~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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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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