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의 미소로서 대표지이며 문화역사기행지로서 항상 회자되는 가까운 "서산 아라메길" 1코스주변의 서산 마애여래삼존상, 보원사지, 개심사, 해미읍성을 회원 42명이 함께 다녀왔습니다. 백제의 유적과 우리조상들의 박해를 받았던 해미순교읍성내의 순교처형지와 그리고 더불어 봄날의 보너스로 서산목장안의 멋진 저수지 용비지의 봄 소식을 마음껏 누린 다시 또 가고 싶은 여행지이었습니다.
오늘 걸었던 "서산 아라메길" 1코스입니다.
원래 1코스의 시작은 유기방 가옥에서 시작하여 해미읍성에서 끝내는 18Km의 코스이나 도보후의 멋진 장소 용비지의 봄날 풍경때문에 약 6Km 지난 용현계곡에서 도보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코스의 설명을...
여긴 내포문화숲길과 같이 가는길도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소개를. 들빛님이 인사를 하시네요.
자! 이제 서산 마애삼존불로 향합니다.
입구들어가는곳에 강댕이미륵불로서 고풍저수지 상단에 있었던것을 수몰때문에 옮긴것으로 축조는 고려말에서 조선초를 추정하며 오른팔은 위로 올려 가슴에 대고 왼팔은 구부려 배위에 대어 서산지방의 다른 미륵불과 같은 형태이고, 전설에 의하면 서해로 통행하는 중국사신들이 오가는 통로에 세워졌다고도 하고 또는 보원사를 수호하는 비보장승이라고 한다.
재경 서산향우회에서 시로 지어놓은 아라메길의 축시 비입니다.
입구부터 벛꽃이,
도장을 감추었다는 인바위.
서산 마애여래삼존상 입구에서 42명의 회원의 인증샷.
관리소를 통해 올라가.
아침, 저녁의 햇빛의 비추는 각도에 따라 얼굴표정의 모습이 변한다는 서산 마애여래삼존상.
해설사의 멋진 해설을 듣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 아라메길을 준비하신 리딩자이신 토로, 박현정님.
금강소나무 님도 한컷.
다시 보원사지로 가는중의 조선시대 시인들이 풍류를 시를 읊고 놀았다는 방선암 입니다.
벛꽃아래 선 박현정님.
넓은 보원사지 입니다.
기도나 불교의식 때 부처와 보살의 성덕을 표시하는 기의 깃대를 지탱하기위해 절입구에 세운 두개의 받침대 입니다.
갑시다 님은 보원사의 터에서 발굴된 유적을 두루 둘러보며 공부하고 계시네요.
5층석탑에서 탑돌이를 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역시 갑시다님은 두루두루님이 아니계셔서인지 계속 두루두루 열심히 역사공부 하고 계십니다.
지금부터 백제에 미소 시간인가요? 하루동안 보고, 듣고, 느끼고 ,가슴에 담고 ,많은것을 가지고온 축복된 날이었습니다 .
그루터기님이 계셔서 더 빛났죠? ㅎㅎ ~~~^*^ 수고하셨습니다.
공부많이 하셔서 감사합니다.
늘 잔잔한 미소와 함께 하시는, 인자하신 그루터기님.후미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읍니다.많은 인원이 무사하게 다녀올수 있었읍니다.수고 많으셨읍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많은 벗님들을 위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에 뵙고 즐기며 얘기합시다.
기대반 설레임반 연이은 도보인지라 두려움반 무작정 떠난여행 다시는 혼자서는 다녀올수 없는 소중한 길을 다녀 왔다는 안도의
한숨이 쉬어지는군요 그루터긴님의 많은 배려 감사합니다 후미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갑장님 역시 감사드립니다 ...
좋은여행 되새기시며 충분한 휴식으로 다음 2코스 기약하시죠.
마애삼존불상의 역사를 알수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네요...!!
올챙이수영하는 모습에 푸~욱빠져 시간가는줄 모르구 있었다가 그루터기님 아니었음
서산에서 미아될뻔 했습니다.ㅎ 이렇듯 섬세하게 후미를 챙겨주시니 함께 도보를하는 회원님들은 늘 맘이든든하지요.
제개인사진까지 감사드리구요 수고많으셨습니다.^^
역사공부 마니한 하루 였습니다
고귀한 문화재를 소중히 보존하여 후세에게 물려 주어야 겠다는 생각도 ~
수고에 감사 드립니다 ^^
백제의 미소! 멋이있었죠? 고스란히 훼손없이 후손에게 물려 드리야죠.
항상 느끼는 겁니다만, 걷기순서에 입각(?)해서 나레이션처럼 흘러가는 그루터기님의 사진후기는 마약(?)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보면 볼수록 빠져들어가니 말입니다. 이제 시작했으니 끝까지 봐야겠지요.
과찬의 말씀입니다. 고맙습니다.
그루터기님 후미보시느라수고하셨습니다
저는 처음엔 후미에서~다음엔 선두로갔네요
곳곳에 역사의 흔적이 남아있는곳~ 함께하지 않았던 엣 시절에 몸을 담아보았네요
수고하셨습니다 *^_^*.
감사합니다. 후미나 앞쪽이나 항상 잘 건강히 다니시니 참 보기 좋습니다. 즐거우셨죠? 특히 용유지의 벚꽃 풍경은 여 회원님들의 탄성을...와 아 하시고...
길을걷다보면 행복하다를 늘반복하고하곤하지요.
과거의아픈흔적과 지금의평온함이 교차하는마음으로 잘다녀왔지요.
그루터기님의 훈훈한친절함도 감사드립니다
수고많으셨어요~^*^
고맙습니다. 재미있으시고 즐거우셨으니 좋은 여행도보로 따뜻한 봄날의 전령이 바로 저희들 앞에 펼쳐졌었죠?
길안내 조형물과 안내판이 아주 잘 되어 있는것 같네요.
가고픈곳은 많은데 겹쳐 진행되니 아쉽네요
항상 다니시며 여러 길에서 안내에 대한 표식등 느끼셨겠지만 이번 코스는 안내도 좋고 길도 걷기엔 아주 길다운 길이었습니다. 시간나시면 가보시도록 추천합니다.
그루터기님!! 만나뵈서 참 반갑고 좋았습니다.
어떤 분일까 상상했었는데.. 너무 푸근하신 모습이라 자주 뵙고 싶어집니다.
이토록 아름다운 길을 좋은 분들과 함께해서 꿈처럼 행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즐겁고 건강한 마음, 모습 보기 좋습니다. 자주 자주 길에서 뵙도록 하시죠. 감사합니다.
초입에서 우리를 반겨주던 환한 미소의 장승으로 시작해서
아라메길의 시작이 좋았습니다.
생생하게 찍어 올리신 사진들을 보니 그때의 그 기분들이 설레이듯 다시 떠오르네요.
전 구경하기 바빴는데,올리신 사진들 보며 다시한번 되새겨볼 수 있어 너무 좋아요.
다시한번 따라가며 눈을 즐기시며 또 걷는다면 복습까지 더없이 좋은방법이겠죠. 고맙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니 블루마운틴 님이 더 더욱 수고하셨는데 과분하시게 이렇게..... 이쨌거나 이젠 계속 후기사진 올리셔야 하니 체력보강 하시죠? 고맙고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