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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인천 지하철 3호선을 중전철로 짓자는 그 말 …
鐵馬希望 추천 0 조회 925 07.08.17 00:55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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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08.17 01:03

    첫댓글 차량가격은 그리 크게 차지하지 않습니다. 지하구간의 경우 중전철과 경전철의 결정적인 차이는 터널직경입니다. ㄳ

  • 07.08.17 01:06

    4량짜리 중형전동차 넣을바엔 경전철로가서 시공비아끼는게 더 좋겠네요 ㄳ

  • 07.08.17 01:19

    4량짜리 중형전동차를 넣을바에는 6량짜리 경전철이 낫지 않습니까? 네? 수송능력이나 건설비, 운영 측면에서 봐서 말입니다. 중형전동차를 넣어야 하는 합당한 이유좀 대보시죠?

  • 07.08.17 01:26

    인천 2호선도 경전철로 충분히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데, 솔직히 3호선은 굳이 필요도 없다고 보여지는데요 -_-

  • 07.08.17 01:30

    중전철이라 거부반응이 아니라 수요 예측에 어울리느냐는 것이지요. 참고로 부산 2호선의 경우 2조 5천억원이 들었구요, 3호선은 1조 7천억원 들었답니다. 물론 3호선의 총연장은 절반도 안 되구요. (개통시 물가나 스크린도어 상황을 제외하면 3호선이 '훨씬'더 많이 들었을 정도입니다)

  • 07.08.17 02:06

    중전철이건 경전철이건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중전철은 한꺼번에 많은 사람을 실을 수 있고요, 경전철은 배차간격을 짧게 할 수 있죠. 최소 90초(1분 30초)까지 배차간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지하철과 연계가 필요하다면 꼭 중전철로 지어야 한다고 보지만 그게 아니라면 경전철을 지어도 상관없을 겁니다.

  • 07.08.17 05:42

    그나저나 회원들의 인식도 많이 바뀌었네요. 예전엔 경전철이라면 거부 반응이 심했는데...(저도 좀 그랬지만) 아직 국내에 경전철이 운영되는 사례가 없는 것이 경전철에 대한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요인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후딱 용인경전철이 개통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1人

  • 07.08.17 05:46

    지금 수요를 보면 1호선도 사실 경전철로 했어야 합니다. 일평균 승차율이 50%도 안됩니다. RH시간대만 빼고 자리는 널널하지요. 이렇게 수요가 안나오니 인천지하철공사는 인천시의 '흰 코끼리'가 되었고 인천지하철공사도 예산을 절감하려 위탁화, 무인화, 아웃소싱화 하고 자체 예산절감을 눈물나게 진행/계획하고 있는데 돈먹는 하마 1호선에 이어 2호선 중전철화는 불가능합니다. 디시인사이드 철도갤러리에서도 주구장창 중전철화를 주장했던데.. 합당한 이유도 없는 중전철선호 대물빠세요?

  • 07.08.17 08:10

    대물빠라면 히총통이죠... ㄲ

  • 어떤 분은 1호선만은 중전철로 했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더군요. 물론 2호선부터는 (적어도 2호선은) 경전철로 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하셨지만요.

  • 07.08.17 17:30

    승차율이 50%도 안될줄이야;; 하긴 1호선 구간중 비교적 혼잡구간만 타니 잘 안 와닿는게 당연할지도 ㅡ,.ㅡ

  • 죄송한데요, 일평균 승차율이 50%도 되지 않는다는 정보는 어디에서 얻으신 건가요?

  • 07.08.17 20:29

    2년동안 인천지하철공사에서 공익근무요원 생활하면서 인천지하철공사 내부통신망인 IRTC-MIS를 틈틈히 봤는데, 일간, 주간, 월간, 년간 순으로 역별 목표수송량과 실적. 그리고 평균값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그리 많이 안탑니다. 전 O/D값까진 분석 안해봤는데, O/D값 분석 전문가인 디시인사이드 철도갤러리 '프림'님 왈, 부평역 차내 승차율이 RH때 100%남짓.. 이런상황이니 말 다했지요. 가축수송이 있던 적은 2년동안 한번 봤는데 문학경기장에서 고려대 총동문회 경기가 있었을때였습니다. 승강장에 4명이나 배치되고 예전 신도림역처럼 억지로 밀어넣고 문닫고 발차전호하고 그랬답니다..ㄲㄲ

  • 07.08.17 11:47

    또 이 얘기 들고 나오셨습니까? 지겹지도 않으신지...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07.08.17 20:28

    운영메뉴얼에는 최소 4~6량까지 구현 가능합니다.(Tc-M-M-TC) (Tc-M-T-M-M-TC) 그런데 편성수를 늘릴려면 TC카를 더 들여와야되고 신규차량을 추가로 들여오는것도 돈이며 기관사들 인력배치문제도 있으니 그냥 8량으로 굴리는게 싸게먹힌다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 07.08.17 15:25

    3호선이 지어지기나 할지 모르겠습니다...;; 인천은 지하철보다는 다른동네에 비해 비교적 타 시도의 노선들이 많이 들어오는 동네라...

  • 07.08.18 10:39

    3호선은 아직 구상중이며 정확한 내용은 아직 없습니다. 그럼으로 지금 의논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다른 동네보단 인천이 많이 노선들이 들어오죠... 공항철도,1호선 나중에는 7호선도 들어올 예정임... 저도 인천에 살지만 그런 생각 참 많이 듭니다.

  • 07.08.17 21:47

    중전철 운행에 따른 적자비용 다 감당할 자신 있으십니까??

  • 07.08.18 11:15

    3호선은 인천순환노선으로 지어진다고 하더군요..

  • 07.08.18 12:13

    인천으로 들어오는 전철을 본다면 1호선 인천1호선 수인선 공항철도 7호선이 있습이다. 노선 수만 보자면 인천도 교통이 편리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만 전철 사각지대에전철을 용이하게 깔 수 있을지가 문제입니다. 인천2호선도 가정동지역은 논쟁중이라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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