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의 상속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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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이 보고서는 OECD 국가의 상속세에 대한 비교 평가를 제공하고 상속세, 유산세 및 증여세가 세입 증대, 불평등 해소 및 미래 효율성 개선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탐구합니다. 이 보고서는 가계 자산과 상속의 분배와 발전에 대한 배경을 제공하고, 상속세의 찬성 및 반대 사례를 평가하며, OECD 국가의 상속세, 상속세, 증여세 설계를 조사합니다. 부의 이전에 대한 세금의 설계와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가 고려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개혁 옵션으로 결론을 내립니다.
상속세는 현재 상황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부의 불평등은 지속적으로 높았으며 최근 수십 년 동안 일부 국가에서 증가했습니다. 상속은 또한 가구 간에 불균등하게 분배되며, 부유한 가구가 더 많이 보고하고 더 높은 가치의 상속을 보고합니다. 앞으로 자산 가격 추세가 지속되면 상속 재산의 가치가 증가하고 베이비 붐 세대가 고령화됨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대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고령층의 부의 집중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세는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COVID-19 위기는 또한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악화된 불평등을 해결하고 추가 세수를 늘리라는 더 큰 압력을 받게 될 것입니다.
상속세와 유산세는 24개 OECD 국가에서 부과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수령인 기반 상속세를 부과합니다. 반면 덴마크, 한국, 영국, 미국은 기증자의 전체 유산에 대해 유산세를 부과한다. 아일랜드는 평생 재산 이전에 대해 특정 유형의 수령인 기반 상속 및 증여세를 부과합니다. 상속세나 상속세를 부과하지 않는 OECD 국가 중 9개국이 1970년대 초부터 폐지했다.
상속세, 유산세 및 증여세의 설계는 국가마다 크게 다릅니다. 중요한 차이점에는 면세로 양도할 수 있는 부의 수준이 포함됩니다. 면세 한도는 가까운 친척에게 우대하는 경향이 있지만, 예를 들어 벨기에(Brussels-capital)의 경우 미화 17,000달러에서 자녀에게 송금하는 경우 미국의 미화 1,100만 달러 이상에 이르기까지 국가마다 상당히 다릅니다. 국가별로 세율에도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에는 누진세율이 있지만 약 1/3은 균일 세율을 적용하며 세율은 크게 다릅니다. 증여에 대한 세금 처리도 국가에 따라 다르며, 사망 시 재산 이전에 비해 평생 증여가 우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국가 전반에 걸쳐 많은 조항이 상속세 기준을 좁혀 잠재적 세입, 효율성 및 공정성을 감소시켰습니다.오늘날 총 세입의 0.5%만이 이러한 세금을 부과하는 OECD 국가에서 평균적으로 이러한 세금에서 나옵니다. 낮은 세입은 주로 좁은 상속세 기반과 세금 계획 기회를 반영합니다. 가까운 친척에게 양도할 때 적용되는 매우 우대적인 세금 처리와 특정 자산(예: 주 거주지, 사업 및 농장 자산, 연금 자산) 양도에 제공되는 감면으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 대부분의 유산이 과세되지 않습니다. , 생명 보험 정책). 많은 국가에서 상속세 및 유산세 또한 종신 증여를 통해 더 유리한 세금 처리로 인해 대체로 피할 수 있습니다. 기타 세금 계획 기회(예: 용익권에서 베어 소유권 분리, 우대 평가 규칙 사용) 또한 납세자들이 상속세 또는 유산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세입 징수를 크게 줄이는 것 외에도 이러한 구제 조항 중 일부는 주로 가장 부유한 가구에 혜택을 주어 상속세 및 유산세 누진세를 줄입니다.
이 보고서는 잘 설계된 상속세가 다른 대안보다 낮은 효율성과 관리 비용으로 세입을 늘리고 형평성을 높일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형평성 관점에서 상속세, 특히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부의 이전을 목표로 하는 상속세는 기회의 평등을 강화하고 부의 집중을 줄이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상속세의 경우는 개인 자본 소득과 재산에 대한 효과적인 과세가 낮은 경향이 있는 곳에서 가장 강력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 측면에서 연구의 수는 제한적이나 실증문헌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상속세는 부유한 납세자에게 부과되는 다른 세금보다 저축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인 경향이 있으며 상속인의 근로유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 기부자의 자선 기부. 또한 상속세는 가업 승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세금 설계에 따라 다름), 그들은 동시에 덜 숙련된 상속인에게 자본을 잘못 할당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상속세는 또한 다른 형태의 부유세, 특히 매년 부과되는 부유세와 비교할 때 많은 행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상속세, 유산세 및 증여세가 설계되는 방식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것은 상속세, 상속세 및 증여세의 잠재력, 효율성 및 형평성을 높이는 세입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개혁 옵션을 제안합니다.
이 보고서는 수령인 기반 상속세가 기부자가 이전한 총 부에 대한 유산세보다 더 공평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기회의 평등을 증진하는 것이 목표라면 기부자가 남긴 전체 부의 양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각 수취인이 받는 부의 양과 그들의 개인적인 상황입니다. 수혜자 기반 상속세는 수혜자가 받은 재산의 양에 대해 누진세율을 부과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수혜자별 상속세의 또 다른 장점은 유증을 여러 수혜자에게 나누어 주어 상속세 부담을 줄여 재산분할을 촉진하고 부의 편중을 더욱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상속세와 달리 상속세는 전체 유산에 부과되고 과세 대상이 적기 때문에 징수하기가 더 쉽습니다.
특히 공정하고 효율적인 접근 방식은 평생 부의 양도에 대한 세금을 통해 수혜자가 평생 동안 받는 증여 및 유증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평생 재산 양도에 대한 세금에 따라 각 재산 양도에 대한 세금 책임은 수혜자가 이전에 받은 재산의 양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그러한 세금은 평생 면세 한도 이상으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즉, 수혜자가 증여와 상속을 통해 일생 동안 면세로 받을 수 있는 부의 양 이상으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수혜자들이 이전에 받았던 부를 고려하면 특히 세율이 누진적일 경우 평생 동안 더 많은 부를 받은 개인이 덜 받은 개인보다 더 많은 상속세를 납부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여러 번의 소액 이전이든 한 번의 대규모 이전이든 관계없이 동일한 양의 부를 받는 수혜자들이 유사한 세금 부담에 직면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공정성을 높이고 회피 기회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생 재산 이전에 대한 세금은 관리 및 규정 준수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시행되는 재산 양도세의 유형에 관계없이 국가에서 고려할 수 있는 다양한 개혁이 있습니다.세금 면제 임계값은 작은 상속을 면제하도록 설계되어 상속인이 세금 없이 일정량의 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세율이 균일한 경우 더 많은 부를 받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도록 누진세율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직계 후손에게 적용되는 세금 처리와 더 먼 상속인에게 적용되는 세금 처리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경우 이를 좁힐 수 있습니다. 더 먼 가족 구성원에게 이전할 때 더 높은 세율을 적용하면 기부자가 더 가까운 가족 구성원에게 재산 이전을 집중할 수 있는 더 많은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친척이 먼 기부자로부터 받은 재산에 대해 더 높은 세율을 적용하는 것은 수혜자가 부모로부터 많이 받지 못한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납세자들이 유동성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도 마련되어야 합니다.
조세설계 개선을 통해 조세기획 및 조세회피의 기회를 최소화하고 탈세 방지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광범위한 과세 기반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며, 특히 강력한 근거가 없고 그러한 양보가 역진적인 경향이 있는 경우 면세 및 구제를 축소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구호를 유지하는 데 더 많은 정당성이 있을 수 있는 경우(예: 주 거주지, 사업 자산) 국가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자격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사용 가능한 구호를 제한해야 합니다. 상속 및 증여에 대한 세금 처리는 보다 긴밀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특히, 증여세 면제가 주기적으로 갱신되는 경우 상당한 양의 양도 재산이 과세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평가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조세 회피 및 탈세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디지털화가 증가하고 보고 요구 사항이 강화됨에 따라
보고서는 또한 종종 상속세 개혁과 관련된 정치적 장애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상속된 부와 불평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대중이 더 수용할 수 있는 상속세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과세 가능한 부의 양도와 효과적인 상속세 또는 유산세율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상속세 및 유산세가 적용되는 방식과 적용 대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지원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성과 기회의 평등 문제를 중심으로 상속세 개혁의 틀을 잡는 것은 특히 조세 회피와 관련하여 대중의 우려를 해결하는 세법 변경과 함께 진행되는 경우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상속세, 상속세 및 증여세의 필요성과 적절한 설계를 평가할 때 국가별 상황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중요한 고려 사항에는 국가의 부의 불평등 수준과 행정 능력뿐만 아니라 자본 소득과 자산에 부과되는 기타 세금이 포함됩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상속세는 묘책이 아니며 다른 개혁으로 보완되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이 보고서는 특히 자본 이득을 포함하여 개인 자본 소득에 대한 잘 설계된 세금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OECD는 개인 자본 소득에 대한 과세와 고소득자에 대한 과세에 중점을 두고 자본 과세 작업을 계속 수행할 것입니다. 이 작업은 국가가 불평등을 줄이는 데 조세 제도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개혁을 식별하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특히 조세 목적을 위한 금융 계좌 정보 자동 교환의 구현과 같은 국제 조세 투명성에 대한 진전에 비추어 국가가 개인 자본 과세를 재검토해야 하는 주요 기회를 지원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