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한산이씨 목은(牧隱) 이색(李穡)의 후손들 원문보기 글쓴이: 기라성1
이것이 한국불교 최초 불상
서기 539년 고구려 수도 낙양. 동사(東寺)의 주지 승연을 비롯해 40여 명의 스님과 불자들은 전국 곳곳에 부처님 가르침을 널리 알려 국가가 번영하고 백성을 평안하게 할 것을 발원했다. 그리고 그 발원을 실현하기 위해 천불을 만들어 전국에 배포하기로 하고 함께 힘을 모아 불상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때 자리에 참여했던 비구 법영은 그 가운데 스물 아홉 번 째 불상인 인현의불(因現義佛)을 모시고 공양하게 됐다. 그러나 이 불상은 세월이 지나면서 어느 때인가 모르게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1963년 1400년만에 발굴
그리고 1400년의 시간을 훌쩍 뛰어 넘은 1963년 7월 16일. 경남 의령군 대의면 하촌리에서 홀로 시어머니와 다섯 남매를 돌보며 막일로 생계를 꾸려나가던 41세의 강 모 여인은 이날도 일당을 받고 도로공사장에서 돌 나르는 일을 하던 중 돌무더기 속에서 반듯하게 누워있는 금빛 찬란한 작은 부처님을 발견했다.
여인은 금으로 만든 부처라는 생각에 품속에 감춰 집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소문이 나면서 새로 제정된 문화재보호법의 존재를 알고 있던 동네 어른들이 지서에 신고할 것을 권유하자 고민 끝에 지서에 가서 금불상 취득 경위를 신고했다.
불상은 곧바로 경상남도 당국을 거쳐 문교부에 보고되고 이어 전문가들이 수 차례 현장조사와 불상에 대한 평가를 하면서 ‘남한 지역에서 출토된 유일한 고구려 불상’으로 밝혀졌다. 이 불상이 바로 539년 고구려 수도 냑양 동사에서 제작된 인현의불로, 1963년 말 국보 제119호로 지정된 ‘연가칠년명금동불입상(延嘉七年銘金銅佛立像)’이다.
연가칠년명금동불입상은 광배에 ‘연가 7년’으로 시작하는 4행 47자의 명문이 새겨져 있어, 이 불상이 곧 고구려 동사에서 제작된 불상(인현의불)임을 증명했다. 발견 장소가 절터나 불교유적지가 아니라는 점은 아직도 수수께끼로 남아 있으나, 발견자인 강 여인은 당시에 문화재보호법 제정 공포 후 최대 액수인 20만원을 보상금으로 받기도 했다. 어려운 살림에도 시어머니와 다섯 남매의 생계를 책임지던 여인이 부처님 가피를 입은 셈이다.
금동제인 불상의 높이는 16.2cm로 작은 규모다. 그러나 삼국시대 불상으로는 드물게 작은 소라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고 정수리에는 커다란 육계가 있다. 비교적 작은 얼굴에 살이 빠져 길쭉한 가운데 미소를 머금고 있으며 왼쪽의 세 번째와 네 번째 손가락을 구부리고 있는 모습이 삼국시대 불상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옷자락은 좌우로 힘차게 뻗쳐 있으며 날카롭고 힘있는 모습이 중국 북위 이래의 양식을 보여주고 있어, 오늘날에도 균형미와 조각미가 뛰어나다는 찬사를 받고 있다.
엽기적 도난 사건에 사라질 뻔
현존 최고의 유명세 때문이었을까. 불상은 국보로 지정된 3년 후 정체 모를 사람에 의해 또다시 모습이 감춰질 위기에 처했다. 1967년 10월 24일, 덕수궁미술관 2층 제3 전시실 진열장 안에 있던 불상이 감쪽같이 사라진 것. 불상이 있던 자리에는 “오늘 24시안으로 반환한다. 세계신기록을 세우기 위해….”라는 메모만 남겨 있었고, 범인은 이날 밤 11시를 조금 넘긴 시간 문화재관리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한강철교 제3교각 16번과 17번 침목 받침대 사이 밑 모래밭에 묻었으니 찾아가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졌다. 불상은 다행히 훼손되지 않고 비닐봉지 안에 쌓인 채 모래 속에 묻혀 있었다.
1400여년 만에 빛을 본 불상이 또다시 사라질 뻔했던 이 사건은 문화재 도난사에서 ‘엽기적 도난 사건’으로 불리고 있으며 범인이 누구인지는 물론, 왜 그랬는지도 알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연가칠년명금동불입상은 광배에 뚜렷한 명문을 남겨 제작 연대를 알리고 있기 때문에 현재 우리 나라에 존재하는 가장 오래된 불상으로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이보다 100년 앞선 불상이 존재한다는 목소리 또한 적지 않다.
연가칠년명금동불입상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1963년보다 4년 앞선 1959년 서울 뚝섬에서 우연히 발견된 금동여래좌상이 그 주인공. 이른바 뚝섬 불상으로 불리는 금동여래좌상은 4.9cm 크기로 5세기 전반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연가7년불 보다 100여 년이나 앞선 연대라고 할 수 있다.
100년 앞선 뚝섬 불상 재조명 중
이 불상은 중국 불상 중에서도 5호 16국 시대나 북위 초기 인도 간다라 불좌상을 수용하면서 유행한 불상들과 관련이 있다는 점 때문에 중국의 불상으로 보는 견해가 강한 게 사실이다.
그러나 민머리에 높은 육계, 도툼한 눈두덩, 통견에 브이자형 옷 주름, 몸을 약간 앞으로 숙인 선정인(禪定印)상, 사각대좌 양쪽에 있는 사자 등으로 미뤄볼 때 크기는 작아도 우리 나라 초기 불상의 조성 양식을 알 수 있는 귀한 유물로 평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또 정신성이 강하게 작용한 강한 아름다움이 표현된 것이 특징이며, 속이 꽉 찬 통주식이라는 점을 들어 우리 나라 불상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관련 김리나 전 홍익대 교수는 “고구려, 백제 또는 중국 그 어느 곳에서 제작했는지 단정해서 말하기 어렵다”며 “우리 나라에서 만들었어도 충분히 이런 모습으로 만들 수 있었을 것이며 성분 분석 등 보다 정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동국대 문명대 교수는 한발 더 나아가 “뚝섬 불상은 고구려 불상이고, 지금은 학계에서도 고구려 불상으로 보는 시각이 더 우세하다”며 뚝섬 출토 불상이 연가칠년명금동불입상보다 100년 앞서는 5세기 초 고구려 제작 불상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향후 재평가 과정을 통해 뚝섬 불상의 제작 연대 및 장소 등에 대한 새로운 평가가 나올 경우 우리 나라 현존 최고(最古) 불상이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불상은 시대별로 재료가 달라졌고 양식 또한 변화했다. 그 가운데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소재 중 하나가 목불(木佛)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불은 12세기말에서 13세기초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현재 10여 구 정도가 존재한다.
현재 불교계와 불상을 연구하는 학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불로 공식 인정하는 불상은 1199년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안동 봉정사 관음보살좌상. 전나무를 소재로 조성된 106cm의 등신대 불상으로, 대웅전 현판 기록에 따라 현존 목불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경상북도가 도지정문화재에서 국가지정문화재로의 승격을 추진하여 보물 제1620호로 지정되었다.
이어 서산 개심사 목조아미타불좌상이 1280년 보수한 기록이 남아 있어 그 뒤를 잇고 있다. 개심사 아미타불은 1280년 보수 기록이 존재함에 따라 제작연대는 이보다 앞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정확한 연대는 밝혀지지 않았다. 목불로 눈길을 끌고 있는 또 하나의 불상은 안동 보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이다. 이 불상은 문화재청과 조계종 문화유산발굴조사단의 불교문화재 일제조사 과정에서 문화재적 가치를 지닌 귀중한 복장유물이 다량으로 발견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개심사-해인사 불상은 이견
보광사 불상에서 발견된 복장유물은 1007년 개성 총지사에서 간행한 보협인다라니경을 비롯해 정원신역화엄경소 권 6, 범자다라니 등 고려시대 인쇄기술을 보여주는 자료들이어서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전문가들은 보광사 불상이 봉정사 보살좌상과 모든 면에서 유사하지만, 양감이 강조된 이국적인 얼굴형태나 당당한 신체와 간략화 된 무릎 주름 등은 개심사 불상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며 봉정사 불상과 개심사 불상의 제작연대 중간 시기에 조성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해인사 비로자나불도 관심을 끌고 있는 목불 중 하나다. 해인사 측이 복장에서 ‘중화3년’이라고 쓴 붓글씨를 발견했다고 밝히면서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다. 이것이 사실일 경우 서기 883년에 제작된 것이어서 가장 오래된 목불로 등극하게 된다. 해인사에서 밝힌 붓글씨는 나무판에 적은 것을 붙여놓았고, 불상에 고정시키기 위해 철 못을 네 개 박았다.
그러나 아직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 일부는 ‘1100여 년이 넘은 글씨치고는 너무 선명하다’며 의문을 제기하고 있고, 또 한편에서는 ‘복장유물을 넣은 곳을 나무마개로 막은 뒤 옻칠을 하고 도금해서 잘 밀봉하면 내부 유물이나 글씨는 잘 남을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우리나라에서 불상 관련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는 김 모 교수는 자신의 입장이 분명하게 있다 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며 더 이상의 언급을 꺼렸다.
불상은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을 경우 확실한 제작연대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논란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목불은 표면에 금칠을 해 화려하게 장식하고 금칠이 벗겨지면 다시 개금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의 눈으로는 목불인지 조차 가려내기 어려운 게 현 실이다.
철불 최고는 실상사 여래좌상
불상의 또 다른 재료인 철을 원료로 조성한 철불은 현존 최고 불상과 관련 비교적 이견이 없는 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철불은 실상사 철제여래좌상(보물 제41호)이다. 실상사 창건 연대와 같은 시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이 불상의 조성연대를 서기 830년에서 850년 사이로 보고 있다.
조성연대가 명확하게 밝혀진 철불 중 가장 오래된 불상은 장흥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국보 제117호)로, 불상의 왼팔 뒷면에 신라 헌안왕 2년에 만들어졌다는 기록이 있어 858년에 제작된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강원 철원군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국보 제63호)이 865년 제작된 불상이다. 기존에 장흥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이 가장 오래된 철불로 알려졌으나, 실상사 철제여래좌상이 양식 면에서 이보다 앞선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가장 오래된 철불이라는 데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동국대 문명대 교수는 “불상의 양식면에서 장흥 보림사 불상보다 실상사 불상이 앞선 시기에 조성된 것”이라며 현존 최고의 철불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란이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성 연대를 정확하게 밝히기 어렵기는 마애불도 마찬가지. 일반적으로 서산마애삼존불(국보 84호)이 백제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나, 태안마애삼존불(국보 307호)이 약간 앞서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문가들이 우리나라 마애 석불의 선구로 태안마애삼존불을 꼽고 있는 것. 가운데에 작은 보살상을 세우고 좌우에 큰 여래상을 조각해 놓아 발견 당시부터 관심을 모았으며, 대담한 얼굴표정과 장대한 체구 등 강인한 남성미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장 오래된 소조불은 부석사에
한국불교에는 금동불, 목불, 철불, 마애불뿐만 아니라 나무로 골격을 만들고 진흙을 붙여가면서 만드는 소조불상도 적지 않다. 소조불상 중에는 부석사 무량수전 소조여래좌상(국보 제45호)이 눈길을 끈다. 높이 2.78m의 부석사 소조여래좌상은 통일신라시대 불상 양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점으로 미뤄 고려 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소조불상 가운데 가장 크고 오래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손 모양이 석가모니불이 흔히 취하는 항마촉지인이나, 불상을 모신 장소가 아미타불을 모신 극락전이고 부석사에 있는 원융국사탑비 비문에 ‘아미타불을 만들어 모셨다’는 기록이 있어 아미타불로 보고 있다. 지금의 손 모양은 조선시대에 파손된 부분을 보수하면서 바뀐 것으로 추정된다.
불상은 『삼국사기』나 『삼국유사』 등의 기록에 의해 372년 고구려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함께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문가들은 초기 불상은 예배용이 아니라 이동이 쉬운 작은 불상을 만들어 호신용으로 사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삼국시대에는 목불보다 금동이나 돌부처가 주로 조성됐고, 통일신라시대 말에서 고려초기에는 철불이 주류를 이루는 등 시대에 따라 저마다 독특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불상이 조성됐다.
시무외인-여원인-항마촉지인 등 다양
불상의 손 모양은 부처의 성격을 알려주는 것으로 이를 수인 또는 인상이라고 부른다. 수인의 종류는 다양하며, 그 가운데 많은 사찰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모습이 시무외인이다. 시무외인(施無畏印)은 오른손을 위로 올려 손바닥을 밖으로 향하는 모습을 하고 있는 것으로 두려워하지 말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 다음으로 많이 볼 수 있는 모양은 왼손을 밑으로 하여 소원을 받아들인다는 뜻의 여원인(與願印)이다. 그리고 오른손으로 땅을 가리키는 것으로 지신에게 부처가 마귀의 유혹을 물리치고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이 있다. 또 법륜을 돌려 불법을 설교하는 모습을 하고 있는 전법륜인(轉法輪印)이 있으며, 전법륜인은 설법인(設法印)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불자들이 자주 볼 수 있는 수인 중 하나가 부처와 중생이 둘이 아니며 일체라는 뜻으로 왼손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쥐는 지권인(智拳印)이 있다. 또 좌선을 할 때의 손 모양 을 하고 있는 선정인이 있고, 법계정인, 금강합장인 등의 수인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불상은
불상은 언제 어디서 처음 만들어졌을까. 불상은 부처의 존상에 한정되는 명칭으로, 보살이나 제천상 등은 불교상으로 부르는 게 옳다. 불교상 가운데 가정 먼저 만들어진 것은 제천상이며 범천, 제석천, 길상천 등은 불상이 만들어지기 전에 고대 인도조각 가운데 나타난다.
불교상이 아닌 최초의 불상은 석가상으로 소재는 나무였다. 『아함경』을 비롯한 여러 경전에서 코삼비국의 우다야나왕이 향나무로 석가의 모습을 조각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으며, 이것이 불상 조각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불상이 출현한 것은 석가모니 부처님 입멸 후 500년이 지난 기원전후 무렵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전문가들의 설명에 따르면 최초의 불상은 인도의 서북부 간다라 지방과 북부 마투라 지방에서 거의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졌다. 대륙간 교통의 요지이며 중개무역의 거점이었던 마투라의 불교 조상은 인도 고유의 조형성과 소박한 고대 인도 미술의 전통을 계승했고, 간다라 불상은 그리스 신상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개의 인도 미술 유품의 제작 연대는 막연하고 불분명해서, 어느 불상이 가장 먼저 만들어졌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서기 1세기에 쿠샨왕조가 성립된 이후 비로소 불상이 만들어지게 되었다는 게 학자들의 분석이며 간다라와 마투라 불상 모두 2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불상이 존재하고 있다.
2세기경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간다라 불상(위)과 마투라 불상(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