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킹 파우더와 베이킹소다의 차이~>
○ 공통점: 베이킹 소다와 베이킹 파우더는 모두 케익, 과자를 부풀게 하는 재료입니다.
★ 차이점:
*베이킹 소다는 단순한 중조 (sodium bicarbonate)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물과 산을 만날 때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빵을 부풀게 합니다.
*베이킹 소다는 물과 산을 만나면 바로 화학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섞은 후 가능한 빨리 구워 주어야 합니다.
*ㅡㅡㅡㅡㅡ는 산성재료가 없으면 부풀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쓴맛을 남깁니다.
따라서 버터밀크, 요구르트, 사우어크림, 초콜렛 등의 재료가 들어가는 베이킹에서 베이킹 소다를 사용합니다.
**** 베이킹파우더 ===> 베이킹소다+ 주석산(cream of tartar)+ 전분(starch)
베이킹 파우더는 산이 이미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물만 만나면 화학반응을 일으킵니다.
또 산이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산성 재료가 없는 베이킹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즉, 버터밀크를 사용하지 않고 우유를 사용하는 레시피에서는 베이킹 파우더가 사용됩니다.
베이킹 파우더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물과 바로 반응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물과 만나서 한 번, 열이 가해져서 한 번 더 반응하는 것이 있습니다.
두 번 반응하는 베이킹 파우더는 반죽을 섞을 때 아무래도 여유가 생깁니다.
베이킹 파우더 만드는 방법
-> 베이킹 소다1+주석산2 비율로 섞어서 직접 베이킹 파우더를 만들어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중조=소다=식소다=탄산수소나트륨 모두 같은말 이랍니다.^-^*
첫댓글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의 차이점을 인터넷검색을 통해 적어보았습니다.참고하세요*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
윗글 외에도 더많은 자세한 자료가 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