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동에 가입한 뒤 이번에 승급이 되어서 처음 글을 올리는데요, 그 전에 우선 이 곳 게시판을 쭉 둘러봤더니 교통카드에 대한 글이 꽤 있더군요. 헌데, 그 중에서도 혼동되는 부분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 번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1) 청소년 카드는 대학생이 되면 일반요금이 된다?
☞ 우리은행 학생교통카드는 고등학교 졸업 년도의 3월부터 일반요금으로 전환됩니다. 그러나, 한국스마트카드에서 발행된 T-money 및 [청소년]으로 등록된 이비 카드, Upass 카드 등은 만 19세 생일날이 지나야 일반요금으로 전환됩니다.
<예시> 1988년 2월 28일생
1) 우리은행 학생교통카드 / [학생]으로 등록된 Upass 및 이비 카드 :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2006년 2월 이후 일반요금이 부과되지만
2) T-money 청소년용 / [청소년]으로 등록된 Upass, 이비 카드 : 만 19세 생일인 2007년 2월 28일이 지나야 일반요금 부과
단, 경기 지역과 인천 지역에서는 기사들과의 트러블이 잦은 편입니다. 서울 지역 및 수도권 지하철은 자체 방침에 규정된 사항이므로 지속적으로 기사 및 직원 교육을 시키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2) 어린이 카드는 중학교에 들어가면 바꿔야 한다?
☞ 어린이용 Smart T-money는 만 13세 생일날 이후 자동으로 청소년 요금이 부과됩니다. 즉, 중학생이라고 하더라도 만 13세 미만이면 어린이 요금을 내는게 맞습니다.
<예시> 1994년 2월 28일생
어린이용 Smart T-money : 만 13세 생일날인 2007년 2월 28일 이후 청소년 요금으로 자동 전환(중학교 입학은 2006년 3월)
이것 때문에 상당수 어린이용 카드 승객들이 버스 탈 때 마찰이 심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버스 내에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버스 기사들이 간섭할 일은 적다고 봅니다. 실제로 간섭을 할 권한도 없고요. 서울시의 방침에 의해 한국스마트카드가 그렇게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승객들에게 책임을 물어서는 안됩니다.
물론, 인천 지역에서는 아직도 트러블이 심한 편입니다. 인천시에서 지속적으로 계도를 한다고는 하지만-_-;;;
여러분들이 혹시라도 중학생들이 어린이용 카드를 쓰는 것을 보면, 그냥 가만히 계십시오. 괜히 부정승차니 어쩌니 하면서 면박줬는데 만 13세 생일날이 지나지 않았다고 하면 좀 뻘쭘하지 않겠습니까?
3) 이비 카드 중에 2006년 7월 1일 이후로 판매되는 것은 서울에서 사용이 안된다?
☞ 정말 잘못된 것입니다. 단순히 7월 1일 이후로 판매되는 것을 서울에서 사용이 안되게 할 만한 기술이 전혀 없습니다. 판매할 때 무슨 인증 절차를 거치는 것도 아니고요.
정확한 것은, "생산시기"가 2006년 7월 1일 이후인 이비카드를 서울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겁니다.
카드발급 시기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카드 구입 날짜와 카드 발급 시기가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닙니다.
카드번호 맨 앞 2자리 : 발급된 월
영문자 바로 뒤의 숫자 2자리 : 발급된 년도
예) 07-EBS0610-1249239612 ▶ 2006년 07월 발행
↓ ↓
월 년
출처 - http://blog.naver.com/youn8691
물론, 위와 같은 것은 카드형일 경우에만 확인이 가능하죠. 휴대폰 고리형은 직접 전화를 해봐야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7월 1일 이후에 구매를 한 카드라도, 2006년 6월까지 발매된 카드라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이비 T-money는 최종적으로 생산된게 2006년 4월이기 때문에, 언제 구입을 하는가에 관계없이 무조건 서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4) 교통카드는 자석에 가까이 두면 고장난다?
☞ 아닙니다. 자석에 가까이 두면 고장나는 것은 은행 신용카드 등입니다. 신용카드 뒷면에는 마그네틱 선이 있고 이것을 통해 결제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 마그네틱은 자석에 닿으면 정보가 다 지워져 버립니다.
그러나 교통카드는 내부의 교통칩이 핵심입니다. 이 교통칩은 부러뜨리지 않는 이상 절대로 고장나지 않습니다. 자석을 대고 문지르든, 락커가 나와서 노래부를 때 스피커에 가까이 하든, 절대로 고장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간혹 교통카드가 고장났을 때 뭐 자신이 TV위에 둬서 그런 것 같다는 주장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제가 버스에서 맨 앞자리에 앉아 사람들이 교통카드 찍는 모습을 유심히 보면 열에 여덟은 카드를 찍을 때 너무 세게 찍는 바람에 구부러지더군요. 그러면 당연히 칩에 금이 가서 손상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5) 유패스는 원주에서 무조건 사용된다?
☞ 원주 지역 교통카드 시스템은 서울시 버스조합에서 구축한 것이므로, 당연히 유패스 역시 서울시 버스조합 발매분에 한해 원주에서 사용됩니다.
여기서 일부 분들이 유패스가 이비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똑같은게 아니냐고 항변을 합니다만, 서울에서 발매되는 유패스는 서울시 버스조합에서 이비에 위탁해서 발매하는 교통카드입니다. 이비에서 모든 것을 책임져서 발매하는 경기/인천지역 이비 유패스와는 다르다는거죠.
6) 환승할인이 되는 교통카드가 있고 안되는 교통카드가 있다?
☞ 환승할인은 각 지방자치단체간의 협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지, 교통카드에 대해 결정되는건 아닙니다. 해당 지역에서 환승할인제가 시행되고 있고, 현재 갖고 있는 교통카드가 그 지역에서 사용이 된다면, 제한 조건을 만족할 경우 당연히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승할인제가 시행되고 있지 않거나 조건에 맞지 않게 승차를 할 경우에는 절대 환승할인이 안됩니다.
7) 스마트 티머니 카드 청소년/어린이용은 반드시 구입 후 10일 내에 등록해야 한다? 만일 10일 내에 못하면 이후에는 등록 불가?
☞ 아닙니다. "첫 사용 후" 10일 이내에 등록하는 겁니다. 구입할 때 별다른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그 카드의 정확한 구입 날짜는 절대로 알 수 없습니다. 스마트 티머니 청소년/어린이용의 경우는 첫 사용을 할 경우에 비로소 기록이 되며, 이 때부터 10일을 카운트 다운해서 그 안에 등록을 안하면 일반요금이 부과되게 하는거죠.
또한 그 이후에도 등록은 가능합니다. 다만 등록 후 3일이 지나야 할인이 적용되는 불편함이 수반될 뿐입니다.
8) 유패스 카드, 이비 카드는 등록 후 3일 뒤에 사용해야만 청소년 할인이 된다?
☞ 아닙니다. 등록 후 3일이 지나야 청소년 할인이 될 뿐이지, 등록에 관계없이 사용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등록 전 및 등록 후 3일간은 버스탈 때 [청소년]이라고 말해서 단말기가 조작된 다음 찍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 단, 원주 지역에서 판매되는 유패스는 반드시 등록 후 3일이 지난 다음 충전해야 정상적으로 할인이 됩니다.
이 정도로 정리하겠습니다.
승급 인사는 이걸로 대신해도 되겠죠?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좋은정보감사합니다
6번 내용중 지적사항이 있습니다.. 김해지역 시내버스 환승할인의 경우 김해시 발행 마이비 김해포유카드, 김해그린카드만이 환승할인 적용됩니다. 타지역 마이비가 사용은 가능하지만 김해시 시내버스간 환승할인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한철1087 // 위 내용은 수도권을 기준으로 설명한 것이라 지방에 대해서까지 자세하게 적지는 못했습니다. 어쨌든 참고하겠습니다.
역시 수도권집중내용이군요... 부산의 경우는 대학생은 따로 적혀있진 않지만 성인보다는 조금 적게 나갑니다... [오늘 실험 대학생용카드와 일반체커카드겸용교통카드는 가격이 조금 다르더군요... 이 부분은 제가 들은 얘긴데 조만간(9월) 패치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지역마다 조금씩 체계차이가 있으니 앞에 수도권 교통카드라 적어 주시면 한철님이나 저같이 혼동하는분이 줄어들꺼 같습니다.
부산지하철에서 대학생 할인 없어진지 몇 개월 됐습니다...(버스는 계속 대학생용 카드도 일반 요금을 받았구요...) 옛날에는 대학생용 교통카드 따로 팔았지만 지금은 따로 파는지 모르겠네요... 아마 체크카드겸용교통카드는 디지털부산카드나 하나로카드가 아닌 그냥 마이비카드기 때문에 지하철에서 10%을 못 받으신듯... (KTX 패밀리 카드에 충전해서 지하철 타면 교통카드 할인 못 받구요... 제 디지털경남카드도 부산지하철에서 할인이 안 되죠;;;)
부산→마산, 창원... 지자체간 협의가 전혀 없어도 환승할인이 되고 있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