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달샘:
자기 중심성은
존재의 편향입니다.
자기 중심성은
보편성과 원만함을 상실했다는
의미이지요.
정상적인 모든 이들은
인간이 지닌
다양한 경향성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조금은 긍정적이고
때로는 부정적이며
활발하기도 소극적이기도 하며
창의적이다가
게으르기도 합니다.
모든 경향성의 인자가
조금씩 있지만
사람마다 그 발현의 정도가
다르기에
특정 인자가
각자에게 두드러져 보일 뿐이지요.
자기 중심성의 인자도
인간에게 보편적입니다.
자기 중심성은
구심력으로 표현되는 하나의 방향을
가리키지만
이것은
항상 반대 방향의 자기 원심력과
얽혀 있습니다.
자기 원심력은
이타성과는 다른 것으로
자신을 기점으로 하는
정확히는
자신이 우위를 가지는 지점에서
외부를 향한
관심과 판단과 작용을 가리킵니다.
자기 중심성은
자기 쪽으로는 우호와 관용과
이로움을 챙기는 반면
바깥 쪽으로는
따지고
합리성을 찾으며
비판에 예리합니다.
자기 중심성은
상반되는 두 방향의 대비가
극명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중잣대의 경향을 조금씩 지녔으나
자기 중심성은
이 경향이 확연합니다.
의외의 말처럼 들릴 수
있으나
자기 중심적인 이들은
자신의 이익 외엔
자신에게 관심이 없으며
많은 에너지를
타인에게 쏟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관심이 없다고 함은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지 않으며
분석하고
연구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간단히
자신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스스로를 잘 알지 못합니다.
항상
좋은 특성들로 자신을 치장하고
있기에
비판과 성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지요.
타인에게 에너지를 쏟는다 함은
이들은
경쟁 구도에 있는 타인이
자신보다 뛰어난 것을
참지 못합니다.
상대를 항상 감시하고
분석하고
어떻게 꺾고
이용할까를 고민합니다.
이런 면에서
그들은 타인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들이 부르짖는 공정과 합리성은
항상
타인을 향한 것입니다.
여기서 보듯
그들은
명확히 편향되어 있습니다.
그들에게도
공정과 합리성과 비판력은
매우 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유익한 특성들이
특정 영역에만 편중되어 있습니다.
자기 중심성이 강한 이들이
사회적 기득권을
획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들이
유용한 능력들을 잘 활용하기
때문이지요.
그들의 문제점은
인간이 지닌 개별 경향성과 능력의
부족이나 약함이
아니라
한 곳으로 쏠려있다는
점입니다.
보편성과 원만을 놓친 편향이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자기 중심성의 극복은
외부를 향하던 날카로운 비판을
자기 성찰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내면을 향한 우호와 관용을
타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을 때 가능하지요.
닦음은
원만과 보편을 지향합니다.
자기 중심성이
그 지점에서 극복되기 때문이지요.
한편으론
자기 중심성이 극복될 때
원만과 보편에 이르지요.
명상과 수행은
이 목표를 위한 구체적 방법론입니다.
자기 중심성이 강한 이들일수록
닦음을
굉장히 어려워합니다.
심하게 편중된 자신의 경향성을
희석시켜야 하기
때문이지요.
종교 교단에선
절이나 희사 그리고 봉사를 시작으로
편중된 경향성에
제동을 걸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왜 그런 행위를 하는 지
근본 의미를 모르면
그런 행위가
자기 편향성을 더욱 강화하기도
합니다.
나아가 이제
거친 차원에서의 관리 뿐 아니라
내면의 성찰 과정을 거쳐야
하지요.
선인과 악인이
구분되어 있지 않으며
경향성의 편중이
악惡을 만듭니다.
성숙의 길은
보편과 원만으로 가고 있습니다.
붉은 애정 쏠리어 담기니
갈 곳 모르는 뒤늦은 열정
이웃한 공간 여유 넘쳐도
닫힌 가슴 상실에 떨구네.
..250228小野
카페 게시글
소야小野의 옹달샘
자기 중심성은 존재의 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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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아미티불 _()_
눈으로보고, 가슴으로읽어서. 귀로듣는 공부를 일념으로 하시면 번뇌망상을 녹이는 공부가 됩니다
현산김봉현 합장ㅅㅎㅅ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고맙습니다.나무아미타불_()_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_()_
부정적인
겉보다
긍정적인
사고가 좋고
인색함보다
자비스러운
면이 좋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