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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象成一家.不執貴氣.
一家(일가)를 상성한다 해도 貴氣(귀기)를 지니지 못하는 수가 있다 할 것이니
人八字中,全無財官等件貴氣,有安然奮發富貴者何?蓋以相生之氣,自立成象也.生意滔滔,有不盡之情,高遠堅實如此.
사람의 팔자중에 온전하게 재관등 물건의 귀기가 없음 安然(안연)하고 富貴(부귀)를 奮發(분발)함을 어떻게 한다 할 것인가 대저 상생의 기운을 사용하는 것이라 스스로 성상을 세우는 것이니 살리는 뜻이 넘쳐나고 념쳐나선 다하지 않는 情(정)을 두나니 높고 멀은 堅實(견실)함이 이같다 할 것이다
本象配本,如甲乙丙丁之類.
본상에 본을 배합하는 것이니 갑을 병정의 종류와 같고
化象配化,如戊癸丁壬之類.
화상엔 화상을 배합하는 것이니 무계정임의 종류와 같은 것이다
木火成象,土金成象,金水成象,水木成象,及有三象順序者,同此法.如火土金象之類.
목화가 성상하고 토금이 성상하고 금수가 성상하고 수목이 성상하며 및 세 개의 상이라도 순서가 있는 것이라 차법과 그 동일한 방법이라 할 것이다 가령 화토금상의 종류가 그렇다할 것이다
又有四象和協生育者,亦然.如水木火土之類.
또 네 가지로서 상을 구성하는 것이 있는데 화락하고 협동하여 생육하는 것은 역시 앞과 같이 그러하다 할 것이니 가령 수목화토의 종류라 할 것이다 그 相生(상생)으로 이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根源一氣.生物滿盈.
근원이 一氣(일기)라면 生物(생물)이 가득하다
如金氣正臨天時建旺之序,旣無克竊.其氣一往據生其子者,水神也.水神旣顯露於幹,或氾濫于支,物盛不祥.還得幾多火土,能堤防倚賴哉.餘此推.據 거=의거하다 일정한 사실에 근거하다 의지하다
가령 금기가 臨官(임관)地位(지위)에 바로 임하고 天時(천시)가 建祿(건록)이 왕성한 순서가 된다면 이미 능히 그 기운을 도둑질할 수가 없을 것인데 그 기운이 한결같이 雄據(웅거)하려 가려드는 것은 그 자식을 生(생)하는 것에 있는 것인지라 水神(수신)이 그러하다 할 것이니 水神(수신)이 天干(천간)에 露出(로출) 되었다면 혹도 地支(지지)에서 氾濫(범람)함을 일으키어선 사물이 너무 번성하여선 상서롭지 못할 것이라 할 것인데 돌리어선 몇 개의 火土(화토)많은 것을 얻는다면 능히 堤防(제방)의 도우는 의지함이 될 것인져 ! 남은 것도 이러한 방법으로 추리 할 것 이 나니라
則造化盈虧之道,灼然有憑,萬無一失也. 灼 작= 사르다 굽다 밝다 성한 모양 憑 빙=기대다 의거하다 전거로사다 붙다 귀신이 들리라
곧 조화의 차고 이지러지는 길은 작연히 소이 확연하게 드러나듯 의지하는 것이 있다면 만가지 중에 하나도 잃어버림이 없으리라
八法關鍵.五氣開端.
팔법의 빗장을 여는 열쇠는 五氣(오기)의 끝 된 것을 열어 재키는 데 있는 것이다
八法已論於前,五氣有聚散,完缺,實虛,深淺,敵交,狹廣,輕重,厚薄,寒和之不同.干支俱有力,克物歸.
팔법은 이미 앞에서 거론 하였으니 다섯 기운이 모이고 흩어짐이 있음인지라 완전한 것과 흠결 짓는 것과 알찬 것과 빈 것과 깊은 것과 얕은 것과, 대적과, 친히 사귀는 것과, 협소함과 넓음과, 경함과 무거움과, 투터움과 얇음과, 차고 시림과 화락 함이, 같지 않는 것이라 干支(간지)가 다 有力(유력)하다면 능히 事物(사물)의 둥지가 되어선 돌아가리라
精神强健爲聚,喜吉神,忌凶煞.亦要輔佐,吉神沖而無義.
정신이 강건함으로 모이게 되면 吉神(길신)은 좋아하고 흉살을 꺼리나니 역시 看命(간명)의 要點(요점)은 도우는 輔弼(보필)자가 중요한 것이니 吉神(길신)이 충을 받는다면 의로울 것이 없는 것이다
刑而不歸爲散,宜凶煞,忌吉神.
刑(형)을 받고서도 흩어짐을 위하는 대로 돌아가지 않는 것이 있음이라 흉살은 적당하다할 것이고 吉神(길신)은 그런 상황을 꺼린다할 것이다
金木水火土俱全順序爲氣完.
금목수화토가 俱全(구전)하다면 順序(순서)가 되는 것이 기운이 완전하게 되는 것이다
五行欠一以待歲運補足爲氣缺.
오행이 흠결이 하나 같이 진다면 세운을 기다려선 氣(기) 흠결 진 것을 도와선 흡족하게 한다할 것이다
實則如甲戌見丙寅之類,有合有生,局於一象,滯于一方.柱中若無激揚藏之類,如此則不過一富翁而已.卽有體無用,縱貴亦尸位素餐.如柱中土氣太重,略見官來卽貴.餘此.激 격=물결이 부딧쳐 흐르다, 앙=오르다들다 드날리다 높다
알찬 것이라면 가령 甲戌(갑술)이 丙寅(병인)의 종류를 보 는것이니 합함도 두게되고 생함도 두게 되는 것이라 一象(일상)에 局(국)이 되고 한 방위에는 沈滯(침체)가 된다할 것이다 八字(팔자)중에 만일 激揚(격양)을 하고 저장을 시키는 종류가 없다 할 것이니 이 같으다면 不過(불과) 하나의 부자 늙은이가 될 따름이라 체는 있고 用(용)은 없는데로 나아간 것이니 귀함을 이으려 한다해도 역시 죽엄의 자리요 성근 음식만 먹는다 할 것이다 만일 柱中(주중)에 土氣(토기)가 太重(태중)하다면 대략 官(관)이 보여 온다면 貴(귀)함으로 나아 가리라 남은 것도 이의 例(예)로 미룰 것이다
虛則如土入酉寅,木臨乙巳,金到辰亥,水向卯戌,火居醜申.氣虛而不能確固.餘此.
허한 것이라면 가령 토가 酉寅(유인)에 들었는데 목이 乙巳(을사)로 임하고 金(금)은 辰亥(진해)로 이르고 水(수)는 卯戌(묘술)로 향하며 火(화)는 丑申(축신)에 머무르면 氣(기)가 虛(허)하여선 잘 확고 하질 못한 것이다 남은 것도 이런 방법의 예로 볼 것이다
氣深如木之本象化象近淸明節.
기가 깊다는 것은 가령 목의 본상이나 화상이 淸明(청명)節(절)에 가깝다는 것이요
氣淺如木之本象化象方得雨水節之例.
기가 엷다는 것은 가령 목의 본상이나 화상이 바야흐로 雨水(우수)節(절)을 얻는 예이니라
氣敵如辛酉見乙卯,大槪凶甚.若見己未己醜,轉有憑籍,反吉.如無憑依,又看賓主强弱,主弱則爲鬼象,賓弱則爲財象.
氣(기)를 對敵(대적)으로 여긴다는 것은 가령 辛酉(신유)가 乙卯(을묘)를 보면 대개 凶(흉)함이 심한 것이다 만일 己未(기미)己丑(기축)을 보아선 궁굴리어 의지할 것이 생긴다면 도리혀 길함이 될 것이다 만일 의지처가 없고 또 賓主(빈주)의 强弱(강약)을 보대 主(주)가 약하면 鬼象(귀상)이 될 것이고 賓(빈)이 약하다면 財象(재상)이 될 것이다
交如丁巳見辛亥,丙戌見己醜,庚辰見癸未之類.仍分何者氣旺而言.
친근하게 사귀려 든다는 것은 가령 丁巳(정사)가 辛亥(신해)를 보고 丙戌(병술)이 己丑(기축)을 보고 庚辰(경진)이 癸未(계미)를 보는 종류이라 잉하여나누는 것이 어떠한 것인가 기가 왕성하여짐을 말하는 것이다
狹如用神局于一二支神之情,狹亦有生旺,引用處其氣來不得.
협소하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가령 用神(용신)局(국)에 한 두개의 地支(지지)神(신)의 뜻이 있어 狹小(협소)하나마 역시 生旺(생왕)함을 두려는 것이나 誘導(유도)하여선 사용하려는 處(처)가 그 기운이 문득 옴을 얻지 못하는 것을 가리킴 이 나니라
廣則引用處其氣來得,生源處仍有精神,通三合之氣,或通六合氣.
넓다는 것은 곧 引用(인용)處(처)에서 그 기운을 얻어오는 것을 말함이니 살리는 근원의 처로 잉하여선 精神(정신)함이 있는 것이라 三合(삼합)의 기운에 통하고 六合(육합)의 기운에 통할 것이다
輕如木之本象化象,入金鄕,又非天時之類.
가볍다하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假令(가령) 木(목)의 본상 화상이 문득 金鄕(금향)에 드는 것인지라 또 天時(천시)의 종류가 아닌 것을 탐을 말함이리라
重如木象逢寅卯,乃本象地支之類.
무겁다는 것은 가령 목상이 寅卯(인묘)를 만나면 이래 본상 의 地支(지지)종류가 되는 것이다
薄如木象逢自家死絶之地面,仍非天時之類.
얇다는 것은 가령 木象(목상)이 자연 死絶(사절)의 땅과 면을 만난 것이니 잉하여선 天時(천시)의 종류가 아닌 것을 타는 것을 말함이리라
厚如木象逢庫墓長生之地,或得天時,或他幹來助之類.
두텁다하는 것은 가령 목상이 庫墓(고묘)長生(장생)地支(지지)를 만나고 혹 天時(천시)를 얻으며 혹 他干(타간)이 와서 도우는 종류를 말하는 것이다
寒如木枯火散,金寒水冷土凍.天干休囚,地支死絶之類.
차다는 것은 목이 야위어 불이 흩어지는 것이며 金(금)이 시리고 물이 冷(냉)하며 흙이 얼어붙는 종류 이 나니라 天干(천간)이 休囚(휴수)되고 地支(지지)가 死絶(사절)되는 종류이다
和則有合有生,有情有助,有臨官帝旺,無休廢死絶.
화락한 것이란 합이 있고 생이 있으며 情(정)이 있고 도움이 있으며 臨官(임관) 帝旺(제왕)이 있고 休廢(휴폐) 死絶(사절) 됨이 없는 것이다
或有旺相之神來扶助,或當天時前後,有氣滿而盛.乃物無依藉堤防者,不久而傾.
혹 旺相(왕상)의 神(신)이 와서 도우며 혹 天時(천시)前後(전후)가 妥當(타당)하며 기가 가득 함이 있으면 盛(성)할 것이고, 이래 物(물)이 의지처 堤防(제방)處(처)가 없으면 오래잖아 기울어질 것이다
有氣虧而衰,乃根本不實.仍未得時,氣亦不足.又無生扶,此等廢物,何可勝言.
기운이 이지러 짐 있어선 衰(쇠)하여 지는 것은 이래 근본이 不實(부실)하기 때문이다 아직 그 기운을 얻지 못함으로 잉하여서 기운이 역시 부족 한 것이기도 하다 할 것이다 도 生扶(생부)함이 없음 이러한 것은 이지러지는 物(물)일진데 어찌 가히 所任(소임)을 감당한다 한다 말할 것인가
有氣衰而久不得天時,又臨死敗.有暗幹相生,引歸生旺之鄕
기운이 쇠하다는 것은 오래도록 天時(천시)를 얻지 못한 것이요 또 死敗(사패)에 임한 것이기 때문이다 문득 暗干(암간)相生(상생)이 있다면 生旺(생왕)之鄕(지향)으로 誘導(유도)되어 돌아가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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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氣旺非長,始則氣焰奮發,通舒自若.終則收斂歸藏,去處竟無依.易於散漫,盛意無源.殊乏轉生,乘勢無續.舒 서=펴다 열리다 펼치다 흩어지다 고=기대고 의지하다 배반하다.
기가 왕성함이 있어 성장하지 않은 것이고 시작이라면 氣焰(기염)을 吐(토)하듯 奮發(분발)함을 떨칠 것이고 통달 펼침을 자연 허락할 것이리라 마친 것이라면 거두어 들이어선 貯藏(저장)하는 데로 돌아간 것이니 간 곳이 마침내는 의지할 곳이 없으리라
有氣嫩易催.方來之氣,人皆以爲旺相之象.中間若逢,頑厚之氣克竊者,凶不可言.嫩 눈-어리다 예쁘다 엷다, 催 최=재촉하다 막다 열다 베풀다
기운이 어리다면 쉬이 열리길 재촉 할 것이며 사람이 다 旺相(왕상)之象(지상)이라 할 것이다 중간에 만일 완악한 것이 두터운 것을 만나선 능히 도둑질 당한다면
흉한 것을 가히 말로선 다 할 수 없으리라
有氣過耐遠.過去氣候俱曰休廢,又雲成功者退.殊不知餘氣,忽被旺處資來,動生意,氣返實處,愈耐歲寒.餘氣卽休廢.別化他象故也. 관=
얽다 비끌어 메다 꿰뚫다 곱지 않은 적색이다,返 반=되돌아오다 바꾸다
愈 유=치유한다 낫다 병이낫다
기운이지나친 것은 견디어 온 것이 요원한 것인지라 과거의 氣候(기후)가 다 休廢(휴폐)되었다 말할 것이니 또 하길 成功(성공)자는 물러간다함이라 ,자못 여기를 몰라서 하는 말이니 홀연이 旺處(왕처)의 도와줌을 입는다면 생동의뜻을 비끌어 메게 될 것이며 기운이 실한 곳으로 돌아온다면 歲(세)寒風(한풍)을 治癒(치유)하여 견뎌 내리라 여기가 休廢(휴폐)된 곳으로 나아갔다면 별도의 化格(화격) 他象(타상)인 然故(연고)가 될 것이다
造物須原本體. 조물은 모름지기 본체를 언덕한다
東方陽散以泄而生風,風生木.西方陰止以收而生燥,燥生金.南方陽極而生熱,熱生火.北方陰極而生寒,寒生水.中央陰陽交而生濕,濕生土.五行體象淵源.已取論於前.
동방의 양그러움이 흩어지고 泄氣(설기)함으로서 하여 바람이 생기는 것이다 바람은 木(목)에서 생기는 것이다 또는 바람을 목이 생하게 되는 것이다
서방은 陰(음)이 머물음으로서 거두어져선 燥熱(조열)함이 생기는 것이니 조열함은 금을 생기게 한다 또는 금기 속에서 燥熱(조열)함 야위는 것이 생기는 것이다 남방은 陽(양)이 극한 지점에 달하는 것이니 熱氣(열기)가 생한다 열은 불에서 생기는 것이고 북방은 陰(음)이 극한 지점이라서 찬 것이 생기는 것이다 찬 것은 水(수)를 생하게 한다 中央(중앙) 陰陽(음양)이 交叉(교차)하는 곳으로서 濕(습)한 것이 생기는 곳이다 濕(습)한 것은 흙을 생한다 五行(오행)의 體象(체상)의 못과 근원이 되는 것이라 이미 前章(전장)에서 논을 취하였다 할 것이다
器完由出根基.
그릇이 완전하게 되는 것은 근기로 부터 말미암아 나오는 것이다
凡成象處,是爲器完.凡貴氣歸一,亦爲器完.
무릇 成象(성상)處(처)가 이 완전한 그릇이 된다 할 것이며 무릇 貴氣(귀기)가 하나로 돌아가는 데가 역시 器(기)가 완전함이 된다 할 것이다
凡六親致一,我生卽子,丙辛見木之類是也.一說妻生者卽子,兩義在活法而取,各有理趣.生我者爲母,合我者爲妻,成其物象相備,亦六親所生,致一而成者也.
무릇 육친이 하나를 이룬다면 내가 生(생)하는 것이 자식으로 나아가는 것이요 丙辛(병신)이 木(목)을 보는 종류가 이러하다할 것이다 일설에는 妻(처)가 생하는 것이 곧 자식이라 한다 양가지 뜻이 있으니 이중에 활법을 취할 것이나 각각 그 이치가 취할 것이 있는 것이다 나를 생한 자는 母(모)가 될 것이고 나와 합한 자는 妻(처)가 될 것이며 그 物象(물상)이 서로 갖춘 것을 이룬다면 역시 六親(육친)이 생하는 것이 하나로 다다르어서 성취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如運中成象,益由根基,原有來意則成矣.
가령 운중에 成象(성상)도 더욱 근기로 말미암는 것이 언덕 하는 것의 올 의향이 있으면 성취를 하게 되는 것이다
謂木火必無相停,各有輕重,爲木重火輕.運上遇火幹火支,湊完眞象.
湊 주=모이다 물이 모이다 항구
木火(목화)를 일러 필연 相停(상정)함이 없다하니 각기 경중이 있을 것이라 목은 중하고 화는 경함이 된다할 것이다 運上(운상)에 火干(화간)火支(화지)를 만나면 안전하게 眞象(진상)이 모이는 것이 될 것이다
若四柱中,原帶火之臨官,帝旺,長生,庫墓等字,方是器完.否則不眞不實,不完不正,似是而非矣.餘此義.
만일 사주 중에 언덕하여 두른 것이 火(화)의 임관 제왕 장생 고묘등의 글자이라면 바야흐로 이 완전한 그릇이 될 것이고 그렇지 안다면 참이 아니라 不實(부실)한 것이라 不完(불완)하고 不正(부정) 하여서 같아도 같은 것이 아닌 것이 될 것이니 남은 것도 이런 뜻으로 추리할 것이다
法如搜檢.各稟吉凶. 搜 수= 찾다 가리다 고르다 많다 稟 품=물건 품평을 하다,품별 을 하다 檢 검=봉함 봉인 단속 문갑,책궤, 잡도리하다
법으로 수색하고 단속을 할 것 같으며 각기 길흉의 품별을 하게되리라
時與日月與年,干支八字.要縱橫來往勾合,互相取用,不可有一處分毫關照不到.如四幹乘四支,爲各自占貴占煞.或年幹乘月支時支取貴,或年幹取日支,日幹取月支,月幹取年支,有貴有煞.或歲月二支,時日二支,自取幹神貴氣.如此搜檢庶不差誤. 勾 구=굽다 갈고리
시와 더불어 일과 월과 더불어 년과 干支(간지)팔자 橫(횡)으로 이어 래왕 갈고리처럼 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 相互(상호) 쓰임새를 취하는 것이라 一處(일처)를 나누데 터럭만큼이라도 關照(관조=빛이 닫히어서)해서 이르지 않는 것은 不可(불가)하다할 것이다 만일 四干(사간)이 四支(사지)를 타선 각각 자연 貴(귀)한 것을 점령한 것인가 煞(살)을 점령한 것인가를 위할 것이다 혹 년간이 月支(월지)時支(시지)를 타선 귀함을 취하고 혹 년간이 日支(일지)를 취하고 日干(일간)이 月支(월지)를 취하며 月干(월간)이 年支(년지)를 취하며 귀가있는가 살이 있는가를 살필 것이다 혹은 歲月(세월)二支(이지) 時日(시일)二支(이지) 자연 干神(간신)의 貴氣(귀기)를 취할 것이다 이같이 搜索(수색)하고 검사한다면 거의 착오가 없을 것이다
物須提豁.方明輕重.提 제= 끌어일으키다
物(물)은 모름지기 활달함을 끌어 일으켜야만 한다 할 것이니 바야흐로 경중을 밝히는데 있는 것이다
此一段須要先看四支.一一將所藏幹氣,提豁出來,細推何者衆,何者力寡,何旺何弱,何輕何重.方明得用神吉凶道理.不去一一提豁,大綱昏蔽,難以忖度取捨.
이는 일단 모름지기 요령은 먼저 四支(사지)를 볼 것이니 일일이 장차 그 所藏(소장)된 干(간)의 氣(기)활달함을 이끌 것인가 露出(로출)시켜선 오게할 것인가를 세밀하게 어느 것이 무리 당중을 짓는가를 추리할 것이며 어느 것이 힘이 적으며 어느 것이 왕성하며 어느 것이 약하며 어느 것이 경하며 어느 것이 중한가를 살필 것이다 이렇게되면 바야흐로 밝게 용신의 길흉 도리를 얻게될 것이다 일일이 활달하게 이끌음을 버리지 못할 것이니 대강하면 혼미한 폐단이라 取捨(취사) = 취하고 놓음을 헤아리기 어려우리라
榮而易枯,發身暫致.顯而不露,成物歲寒.暫 잠=잠시 잠간 별안간 갑자
영화로워도 야위기 쉽고 발신이 잠간에 이르며 드러나도 노출하지 않 으면 物(물)을 이룸에서 勢(세)가 시리게 될 것이다
凡脆虛浮嫩之氣,休廢敗絶之鄕,得支幹夾扶,暫合而發于一時.遇歲運將贊助之神傷壞,或抑揚其無氣,則易敗而不長久.脆 취=무르다 약하다 가볍다 당= 혹시 갑자기 멈추는 모양 어정거리는 모양
무릇 허약하고 들떠서 어린 기운이라면 休廢(휴폐) 패절 지향으로 향할 것 같으면 支干(지간)에서 붙들어주는 것이 있다해도 잠시 잠간 일시간에 발할 뿐이리라
혹여 歲運(세운)에서 장차 贊助(찬조)하는 신을 만나여도 傷懷(상회)가되고 혹여 抑制(억제)시키고 추켜세움에서도 기운이 없으면 쉬이 敗(패)하여져서 오래가지 못하리라
如物不顯露,用神有氣,合神成象相乘,一路運中無破,則耐久遠.縱有歲君逐年駁雜,乃浮雲蔽日,樹影橫陰而已.故不在露其幹,支中隱藏有氣得生.反遠大也.
만일 물이 현로 하지 않고 用神(용신)이 有氣(유기)하며 合神(합신)成象(성상)을 타고 一路(일로)運中(운중)에 파가 없으면 멀리 오래도록 견딘다할 것이다 잇는 歲君(세군)과 쫓는 년이 駁雜(박잡) 하다면 이래 浮雲(부운)이 날을 가린 것이라 나무 그림자가 橫(횡)으로 그늘을 지울 따름인 것이다 그러므로 그 干(간)에 露出(로출)함에 있지 않고 地支(지지)중에 隱藏(은장)되어 기운 있어 생함을 득한다면 도리혀 遠大(원대)하다 할 것이다
大器磁基,自然惡而揚善.磁 자석, 사기 그릇
큰 그릇을 자석의 끌어 당기는 터전이라 자연 악함을 그치게 하고 선함을 드날리게될 것이다
體局若大,本源若重,用神若專,兼帶貴人德秀,雖有大耗元辰刃煞等件爲惡,反能助威,則所謂惡而揚其善矣.
체국이 클 것 같음 본원이 무거울 것이고 用神(용신)을 오로지 할 것 같으면 귀인과 수덕을 겸한 것이니 비록 대모 원진 양인 칠살등 물건이 악함이 된다해도 도리혀 능히 위엄으로 도우게 되고 곧 이른바 이런 것을 갖다가선 악한 것을 그치게 하고 착한 것을 드날리게 한다 함인 것이 나니라
薄才體局,方知害物更傷人.
재승박덕한 體局(체국)이라면 바야흐로 物(물)을 害(해)하는 것이 거듭 사람을 損傷(손상) 시킴을 알 것이라
歲與日辰力虛薄不專,被吉凶神煞播弄,隨氣動,精神被其所役,自家主張無定,多是凶煞象內,刃煞亡劫金刃白虎之類作爲,故非德秀純厚之氣比也.建業立事,雖有偶成,豈不害物損人也哉.播 파= 뿌리다 씨를 뿌리다 퍼트리다 베풀다 탕=씻다 흔들리는 모양,
歲(세)와 더불어 日辰(일진)의 힘이 虛薄(허박)하여 오로지 하질 못하고 길흉 神殺(신살)의 씨를 퍼트리는 희롱을 입으며 氣(기)가 쫓아 搖動(요동)을 치며 정신이 그 처한 것이 고달픔을 입고 자연 家主(가주)가 펼치는 것이 일정함이 없고 이 凶殺(흉살)象(상)이 안으로 많아선 양인 칠살 망신 겁살 금인 백호의 종류를 위함을 짓는지라 그러므로 德秀(덕수)가 純厚(순후)한 기운에 비교되지 못한다 하나니라 業(업)을 세우고 일을 세움에 비록 짝을 이루는 이룸이 있다한들 어찌 물을 害(해)하고 사람을 損壞(손괴) 시키지 않는다 할 것인가 이다
貴人祿馬交錯,勾絞元亡多端.勾 구=굽다 갈고리 絞 교=목메다 새끼를꼬다
귀인 록마가 交錯(교착)이 되면 , 목메는 갈고리로 원진과 망겁의 끝머리라 할 것이다
貴氣不欲煩雜,用財只用財,用官只用官.如用祿馬貴人食神印綬之類,只宜一件二件,貴氣便當輔佐.如用財以官相輔,官印相承,祿馬兼行之類,三件四件,氾濫便不歸一.
귀기는 번잡코자 않는 것이니 財(재)를 용신으로 삼을 적엔 다만 財(재)를 사용하게되고 관을 用(용)할적엔 다만 관을 쓰게 되는 것이니 가령 用神(용신)이 祿馬(록마)貴(귀)人(인) 食神(식신)印綬(인수)의 종류라할 것인데 다만 一件(일건)二件(이건)이 적당하여 貴氣(귀기)가 두루 보좌하는 것이 당연하다할 것이다 가령 財(재)를 用(용)하면 官(관)을 相補(상보)할 것이요 官印(관인)이 서로 승계하여 祿馬(록마)를 兼行(겸행)하는 종류이다, 삼건 사건이면 범람을 하여선 한결 같은 데로 돌아가지 않 나니라
又雲:一項貴氣,須要貴人德神相助,方可大顯,勾絞劫煞元辰亡神等物,若貴氣重,則助身行威.
또 하길 한 항목의 귀기를 사용할 것이니 모름지기 귀인 德神(덕신)이 相助(상조)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 바야흐로 크게 顯揚(현양)을 할 것이다 구교살 겁살 원진 亡劫(망겁)神(신)등의 物(물)에서 貴氣(귀기)가 重(중)할 것 같으면 곧 몸을 도와 위엄을 떨치게 되 나니라
惡煞重,則肆害酷切,一說以此等煞多端,獨宜消息.肆 사=방자하다 극에달하다 제멋대로 하다
惡殺(악살)이 重(중)하다면 방자하고 해악 잔혹함이 간절한 것이라 일설에는 이러한 살이 多端(다단)하다면 獨立(독립)하여선 숨을 쉬는 것이 적당하다한다 혼자 하는 일이 적당하는 것 남과 무엇을 같이 못한다는 말이리라
吉神參天月扶持,凶煞八空亡品藻.藻 조
吉神(길신)은 참여시켜선 天(천)과 월에 扶持(부지) 시킬 것이요 凶殺(흉살)은 공망 품계 바닷말 속으로 밀어 넣을 것이다
貴神祿馬,皆吉神也,更遇天月二德尤吉.
貴神(귀신)祿馬(록마)는 다 吉神(길신)인 것이요 거듭 天月(천월) 二德(이덕)을 만나면 더욱 길하다
勾絞元亡,皆凶煞也,若入空亡減半互言之.吉神亦嫌空亡,凶煞亦要二德.
구효살 원진살 망겁살은 다 흉살이다 만일 공망에 들어간다 하면 상호 半減(반감) 한다 말할 것이다 吉神(길신)도 역시 공망을 혐오를 둔다 凶殺(흉살)도 역시 두 덕을 찾는 다
舊注吉神貴氣,雖淸歸一,更無濕濁,或入別格,因推其妙.若無天月二德,天月二合,月空天赦之類贊助,亦減分數,福力非全.
舊注(구주)[옛 잔주 해석에 하길]에 하길 길신 귀기라 해서 비록 맑아 하나로 돌아간다 하여도 거듭 습탁하게 말 것이며 혹 별격에 들더라도 인하여 그 묘함을 추리할 것이다 만일 천월 이덕이과 천월 덕 이합을 만나거나 月空(월공) 天赦(천사)의 종류가 찬조함이 없다면 역시 分數(분수)를 덜게 될 것이니 福力(복력)이 온전해지지 않으리라
空亡以生日系何旬所屬,如甲子旬,卽戌亥二位是也.空亡有三神,一旬內之後所藏幹神,如甲辰旬,甲乙二幹是也.一旬後所遁到幹神,如甲辰旬,丙午卽庚辛是也.一截路空亡,加至愈緊,如甲己日申酉時之類.緊 긴=굵게 얽다 감다 愈 유=일정한 대상보다 더 뛰어나다 낫다 병이 낫다
공망은 생일 어느 순 소속에 메였는 가를 볼 것이니 만일 甲子(갑자)旬(순)인 즉 戌亥(술해) 二位(이위)가 이렇다 할 것이니 空亡(공망)에는 三神(삼신)이 있다 一旬(일순)안의 後(후)에 干神(간신)이 貯藏(저장)되어 있는 바이니 가령 甲辰(갑진) 旬中(순중)엔 甲乙(갑을) 二干(이간)이 이렇다 할 것이다
* 甲辰(갑진)旬中(순중)에는 寅卯(인묘)가 空亡(공망)이 됨으로 天干(천간) 甲乙(갑을)이 해당한다는 것이리라
一旬(일순) 後(후)에 遁甲(둔갑) 하는 바 干神(간신)이 이른다 할 것이니 가령 甲辰(갑진) 旬(순) 에는 丙午(병오) 즉 庚辛(경신)이 이러하다 할 것이다
假令(가령) 甲辰(갑진)旬中(순중)이라면 丙午(병오)가 있게 마련인데 丙午(병오)를 日辰(일진)으로 쳐선 視覺(시각)이 戊子(무자)로 부터 시작이 되는 것인지라 庚寅(경인)辛卯(신묘)이렇게 遁甲(둔갑)이 되어선 나가는 것인데 寅卯(인묘)에 또 온 것이니 庚辛(경신)이 空亡(공망)의 位相(위상)이 된다는 것이라 참으로 奧妙(오묘)한 논리의 말씀을 하는 것이니 이런 것을 잘 알아 들어야 한다 할 것이다
하나같이 截路空亡(절로공망)이 첨가되어 이르는 것이 긴요함을 고한다할[얽어메어 治癒(치유)하려든다 할 것이니] 것이니 假令(가령) 甲己日(갑기일) 申酉時(신유시)에 종류이다 壬癸(임계)水氣(수기)가 이르는 것은 截路空亡(절로공망)이라는 것이리라
절로(截路)공망은 앞으로 가자니 깊은 물에 사공이 없고 돌아가자니 층층절벽과 같다는 것이다
凶神宜坐空,吉神坐空.
凶神(흉신)은 공망에 앉는 것이 적당할 것이고 吉神(길신)은 공망에 앉는 것을 두려워 하게 되나니라
又雲:金火宜空,木土水忌空.
또 하길 金火(금화)는 공망이 적당하고 木土(목토)水(수)는 공망을 꺼린다 하는 것이 나니라
又雲:水亦喜空.
또 하길 水(수)역시 공망을 좋아 한다 하기도 하나니
又雲:柱中凶煞交,有德神者,遇險自散,死不致非命,日時帶則緊.
또 하길 주중에 흉살이 아울러 사귀고 유덕한 신 이 있는 것은 험을 만나여도 자연 흩어질 것이라 죽음에서도 비명횡사를 하지 않을 것이요 日時(일시)를 띠하여 얽어 멘다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十全貴氣還看倚伏禍星,一局凶神要識隱藏福氣.
열가지 貴氣(귀기)가 돌아온다면 禍(화)를 일으키는 星(성)이 엎드림에 의지한다 볼 것이요
一局(일국)에서도 凶神(흉신)이 福氣(복기)를 隱藏(은장)시킨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할 것이니라
貴氣十分完備,始終不壞,中間寧無一件禍神隱藏.
貴氣(귀기)십분 완벽하다면 始終(시종)무너지지 않을 것이나 중간에 정녕코 한건의 재앙신 이라도 은장 되지 말아야만 할 것이다
凶煞之神,往來繁雜,其中有一件福神,隱隱深奧.或虛夾遙合,或刑出沖歸,亦系切當有意處,不可便作滿盤凶煞看.只待何運,扶起局中福氣則吉.扶起禍星,破貴壞用則凶.
흉살의 神(신)이 왕래함이 번잡하고 그 중간에 문득 한건의 福神(복신)이라도 있으면 은은하게 숨은 것이라도 深奧(심오)한 맛을 갖으리라 혹은 虛字(허자)로 夾(협)하기도 하며 遙合(요합)을 해오기도 하나니 혹은 刑出(형출)하기도하고(충)하여 돌아오기도 하는 것이라 역시 간절하게 얽메인 것 을보아 응당 뜻을 둔처를 알을 것이라 두루 가득 소반에 凶殺(흉살)을 짓는 것을 본다는 것은 不可(불가)하다 할다 할 것이다 다만 어느 운을 기다리는가를 보고 局中(국중)에 福氣(복기)를 붙들어 일으킨다면 길하게 될 것이며 재앙성을 붙들어 일으키고 貴(귀)를 파하고 用神(용신)을 무너트리면 흉하게 될 것이다
調峻格孤,勢窮力盡,義理正欲變通.峻 준=높다 엄하다 길다
격조가 높은 것이 외로아 보이고 勢(세)가 窮(궁)한 것은 힘을 다한 것이요 의리가 바르어 지는 것은 變通(변통)하고자 함에서 생기는 것이니라
究其日幹用神,搜檢明暗,造化吉凶,神煞隱顯之處,其體孤峻,氣亦末爲窮絶,難於取用.此等至極轉關處,自有窮則變,變則通之理,運迎何者之氣,一路挽回,是何生意,起發情源,亦有無限之義.關 관- 빗장 기관
挽 만=당기다 말리다 못하게 당겨서 말리다
그 日干(일간)과의 用神(용신)을 探究(탐구)하고 明暗(명암)을 檢索(검색)하고 찾아선 길흉의 造化(조화)를 定(정)할 것이라 神殺(신살)이 隱現(은현)곳에 그 체가 높아 외로와 보이나니 氣(기) 역시 말엽적이라면 窮絶(궁절)함이 될 것이라 用神(용신)으로 취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此等(차등)의 지극한 점을 빗장질 한 處(처)를 궁굴린다면 자연 窮(궁)한 것이 변하여지고 변하여진다면 그 이치는 통하게 마련이라 運(운)이 어느것의 氣運(기운)을 맞는가를 살피고 一路(일로)에 돌아옴을 말리려 든다면 이 무슨 생할 뜻이 바로 있겠느냐 情(정)의 근원을 피어나게 하는 것 역시 한계가 없는 뜻이 있다할 것이다 [ 역시 有無(유무) 한계의 뜻이라 할 것이다]
氣盈物盛,運歲沖,身主何能恬靜.恬 념=편안하다 조용하다
기가 차면 물이 蕃盛(번성)할 것이요 運(운)이 아울러 歲(세)를(충)하면 身主(신주)가 어찌 능히 편안하다 할 것인가
欲觀其大槪之義,氣象或盈或流,察其物理之體,則盛且極,便自有不耐久之兆.歲運抑則傾覆,揚則泛沒,更若沖刑,此身之主,獨能安然恬靜不擾,無此理也.
그 커다란 거시적 관점으로 보고자 할 것이니 氣象(기상)이 혹두 차고 혹은 흘르며 그 물리의 體(체)를 파악한다면 旺盛(왕성)함이 또한 극에 달할 것이라 두루 자연 견디고 지루하도록 하는 징조를 아니 둔다 할 것이다
年月日時,干支有序,若臣賓主,體格朝倫.
年月日時(연월일시) 干支(간지)순서가 있음이니 臣下(신하)나 손이나 주인이라 할 것 같으면 體格(체격)을 일직히 분변 하여선 근간 별바 중요한 벼리를 논하게 될 것이다
* 체격에서 벼리로 朝會(조회)하는 것인가를 살필 것이다
月於宜在年幹之次,時於宜在日於之次,若或圈次第又奇.如甲子,乙丑,丙寅,丁卯之類,奇格也. 회=돌다 빙빙돌다 돌리다 머리를돌리다 圈 권 =우리 감방 한정된 일정한 구역이나 범위
月(월)은 年干(년간)의 다음에 있는 것이 적당하고 時間(시간)은 그 日柱(일주)의 다음에 있는 것이 적당하여 혹여 一定(일정)하게 돌리는 차례 또 한 기이함 같다 할 것이다 가령 갑자 을축 병인 정묘의 종류가 그 기이한 격이 되는 것이다
四柱(사주)에 육갑 수순이 이어지는 모습이거나 그렇게 갑을병정이나 자축인묘나 이렇게 이어지는 것이 좋다는 것이리라
年爲君,日爲主,月時如賓如臣,輔佐貴氣,兼似前法有次,朝其綱常,輔其倫序,正其尊嚴.
년이 君(군)이 되고 日(일)이 主(주)가되며 月時(월시)가 賓(빈)이되고 臣下(신하)가 될 것 같으면 貴氣(귀기)가 輔佐(보좌)하여 겸하여선 앞서의 법을 차례로 둔다면 그 벼리가 떳떳하게 朝會(조회)하는 것이 그 벼리의 순서를 도와선 그 尊嚴(존엄)함이 바르어 진다 할 것이다
又雲:陽欲獨愼,陰欲群隨,仍察貴煞所加之處.
도 하길 양은 혼자서 謹愼(근신)코자하며 陰(음)은 무리를 쫓고자 하나니 잉하여 貴殺(귀살)의 더하는 바를 살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