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cafe/2545733B5626F3C017)
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여성시대 re:0
말머리 뭐로 해야 할지 몰라서 눈물로 달았는데
고쳐야 한다면 말해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2471094258768EA708)
먼저 파이널 판타지는 외국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하여 아이덴티티 모바일이라는 회사가 한국 서버 퍼블리싱 (일종의 매개체)을 맡은 게임입니다. 한국에 들어온지는 일 년이 훌쩍 넘었으나 글로벌 쿨타임이라는 시간제 턴 게임으로 큰 호응을 얻지 못해 실제로 주변 피시방에 가면 저를 제외하고 플레이하는 사람 한두 명 볼까말까한 게임입니다.
지난 1월 9일 파이널판타지 14라는 게임은 2차 서버 통합이라는 초극단적 수를 내놓게 됩니다. 특정 서버로 유저가 몰리는 현상으로 다른 서버들과의 격차가 커지니 서버 통합을 하겠다는 공지였습니다. (사보텐더라는 서버는 파판 중에서 가장 인구 수가 많고 캐릭터 덕질 등등 다양한 컨텐츠를 즐기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어 트위터라는 SNS를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우선시 되는 서버입니다.)
이 공지에 대해서는 요약 정리를 해준 여시가 있어 그 여시의 캡처본으로 대신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41D144558768E4C29)
많은 유저들이 이같은 강수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평소 파이널판타지14 게임의 디렉터인 요시다 씨의 '단순히 0과 1로 이루어진 데이터가 아니라 플레이하는 사람들의 시간과 추억과 동료로 이루어져있다'라는 가치관에 크게 반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합리한 구조 조정등으로 인하여 흡수되는 쪽인 서버의 사람들의 하우징은 반토막이 나버리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런 대형폭탄을 안겨준 아이덴티티에 화가 난 유저들은 게임을 접겠다, 이런식으로 뒷통수를 맞았다 등의 격한 표현을 사용합니다. 본인의 추억이 사라지기 때문에 당연한 반응이라고는 생각합니다... 저 또한 게임을 즐기는 유저로서 배려가 부족했다 생각이 드니까요.
한편 어제 1월 11일 레터라이브 (운영자가 생방송으로 다음 패치나 Q&A를 진행하는 코너) 내용이 참 씁쓸해서 모르는 여시가 없었으면 해 가져왔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429D8445876918A02)
(출처 해당 이미지 아랫부분 트위터 계정)
------------------------- 사족입니다.
흡수되는 서버에 해당하는, 5~8구역 하우징을 가지고 있었거나 길드 하우징이 있었을 여시들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상처 받았습니다. 그래서 최코테(게임 팀장)가 일정 금액의 길과 아이템 모두 재지급한다는 다소 무모한 보상을 내세웠을 겁니다. 물론 2000대가 넘는 하우징을 복구해주려면 21명으로서 당장 해결할 순 없고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어제 운영자들이 감성팔이를 하려는 건지 처음에는 정말 화가 났으나 레터라이브 진행하는 내내 그들도 어쩔 수 없었음을 받아들여야 했고, 레터라이브가 끝나고 나서는 다소 허무했습니다. 다들 상처밖에 안 남아서요. 뉴스 기사로 한 번 올라온 뒤 관련된 내용이 올라온 거 같지 않아 미숙한 작문 실력으로 글 올립니당. (_ _) 마무리 짓겠습니당!
여시들 파판 한 번만 해 주세요... 재밌어요.....
내집.......내집...................집생각하면 자다가도 눈물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