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람 백오진운격 - 《호산춘난로도》 감상 분석春风百五尽恽格 ——《湖山春暖图》赏析
2022년 04월 18일 13:41 시나컬렉션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청 운수평 호산춘난도(국소)견본장권 설색 57.6×618.2센티미터 천진박물관 清 恽寿平 湖山春暖图(局部)绢本 长卷 设色 57.6×618.2厘米 天津博物馆藏
산문 안까지 줍다
죽취신청포관정.
호산의 봄은 따스하고 향기로운 풀을 낳는다.
노틸러스 울음나무는 넓은 들판이 평평하다.
구름을 쫓고 난간에 기대어 경탄해 보다.
이 푸르름만 이글이글하다.
명·청·경질 시대에 태어난 운수평은 청나라의 예술이다.역사상 피할 수 없는 개종 입파의 화가.그는 청나라에 대항하는 의군에 참가한 적이 있으며, 일찍이 학생이었다.포로, 양자, 유승태어나 죽은 후 그림을 팔다.그의 산수는 잘 따랐다.옛일을 생각하면, 화조는 더욱 홀로 남는다.개생면, 상부에 서 숭사를 받들다.몰골화법, 아래 계비.능무진 "사생정파". 그는 시대의 미학세계에서 고인들을 채집하고 왕래하며 의기양양했다.가장 기특한 것은, 그의 그림에서 징집과 상란의 괴로움도, 전쟁과 총성의 격동의 흔적도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예찬고목유황도《모방동원계산무진도축》.만횡향설도(萬橫香雪圖)《어향관사생》책 《백화도권》《춘풍도》." 등 수많은 작품에서 그를 읽어냈다.미묘하고 장엄한 태도의 각미.그 아름다움은 자연스러움과 인문일운의 아름다움을 함께 읽는다.
국부적 국소
운수평은 숭정 6년(기원 1633년)에 태어났다.청강희 31년(서력 1691년)에 사망하였다.초명은 격(格), 자는 수평(壽平), 후(後)이다.글씨로 행을 고치고, 정숙, 호를 고치다.남전, 별호는 운계외사이다.동원초의, 백운외사장쑤성 우진상점 진인 역명숭정·청숭덕·순치강희사조, 아버지 운일초 국자감생으로 《수어십책》에 올라가 구국을 도모하였다. 어려서부터 백부 운을 따라 시문화를 배웠으며, 여덟 살에 영련을 읊어 그 어른 1을 놀라게 하였다.12세 때 운수평은 부형을 따라 동남으로 가서 청나라에 항진하였고, 15세에 고성을 지키며 건녕을 지킨 후, 청나라 관리 진금병(陳錦兵)으로 포획되었다.진영. 진금에게는 아들이 없고, 그 처는 운장한다.수평이 양자로 삼다. 순치 9년.1652년), 정성공 진출장포, 진금이 떠나서, 대전에 힘을 쓰지 못하다.천노한 후 암살당하여 운수평부재 북귀. 북귀길.운수평은 항주 영은사에서 자신의 생부를 만나 유승이 되어 아버지로부터 책을 읽고 시를 배우고 그림을 그리며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2년 뒤 아버지와 가게로 돌아와 "집안이 무궁무진하고 붓을 믿고 섬긴다"2. 왕비와 "막역한 친구"가 되었다.왕시민의 아들 왕박(王 根据)이 운수평(寿壽平)의 생애 경력에 따라 청본(靑本)에 『취봉연(取峰緣)』을 저술하였다.강희 19년, 정성패는 왕시민을 만나기 위해 취봉연의 정오를 탐사하기 위해 50세가 다 된 운수평과 왕총객은 태창에서 삼한서(三寒西)를 거처 왕가의 옛 소장(藏)을 모사하였다.「호산 춘난도」는 아마도 이때 했을 것이다.56세의 이 해 섣달에 운수평은 항주에 가서 화비를 팔고, 사람에게 부탁하여 항주의 두 군데의 묘지를 구입하여 그 부친의 영구를 호수에 이장하기로 결정하여 평생의 소원을 빌었다. 성급한 자금 조달로 운수평은 병을 안고 그림을 그리다가 쓰러졌다.강희는 29년 3월 중순에 상주로 돌아가, 백운도 향관에서 죽었는데, 일년 내내 50세였다.여덟 살.
국부적 국소
국부적 국소
"예술가는 햇빛이 없을 때 만드는 게 소임이다.햇살 만들기 3. '호산춘난도'를 보면 그림에 들어가 보면: 답사석에 복숭아꽃을 묻힌다.물, 버드나무, 푸른 나무 사이에 심다.서까래에 새싹이 돋아나다.반짝이는 물결은 빛나고 구름은 찌고 안개는 감돈다.산봉우리가 푸른빛으로 덮여 있고, 가지 끝은 번잡하다.화:와류배장,행초가집을 지나 줍고 올라가면 산문이 가볍게 두드리고, 첩첩산중, 청죽이 의지하여 누각에 올라 바라보니 장사가 잘 되고, 산을 내려오면 길에서 교계(橋溪)를 돌아 나무꾼이 발길을 옮기고 목우(牧牛)가 피리를 친다, 절벽곽이 비스듬히 들어서며, 취의층대, 물을 마주보며 노래를 부르다가도, 배에 올라 물을 거슬러 올라가면 푸른 물결을 비추고, 배를 저어 나뭇잎을 짚었다.음; 그는 교외곽 밖에서, 푸른 봉우리가 농업을 세고 있다.봄산을 얕게 보고, 숲을 지나고, 집안을 돌아본다.사장은 엄숙하고, 배를 타고 걸음을 옮기니, 대나무 장대 같다.신발, 산사복숭아꽃, 향기로운 교외에 핀다.높은 길을 가면 높은 곳에서부터 구름이 열리고, 폭천이 펼쳐지면 천 길이나 된다.평소의 흐름은 담장이 작아서, 안개가 자욱하게 피어오르지 않는다.산 앞에 모이면 절벽이 흔들리고 숲이 잎사귀가 울리며 세상에 떨어지고, 어초강저, 삿갓도롱이, 창랑야연, 호산춘난, 멀리서 볼 수 있고, 남전수평, 탈고.
“艺术家的职责是在没有阳光的时候去创造阳光3。”观《湖山春暖图》,可以尝试着走进画中,会发现:踏沙石上,桃花蘸水,间植柳桃,绿树香椽,嫩芽勃发;粼粼波光,云蒸雾绕,山峦覆绿,枝头繁华;卧柳排樟,行过茅屋,拾阶而上,山门轻敲;层峦叠嶂,翠竹依依,登楼回望,生意盎然;下得山来,路转桥溪,樵夫行脚,牧牛弄笛;峭壁郭斜,醉倚层台,临水而歌,纵情恣意;又登船上,溯水而游,满照翠波,舟撑叶荫;他郊郭外,青峰数陇,浅黛春山,行过上林,屋舍俨然;去船移步,竹杖芒鞋,山寺桃花,着意芳郊;行高自高,云开瀑泉,千丈素流,莫道潭小,泻雾倾烟;聚向山前,崖壁动摇,林壑叶舟,响落人间;渔樵江渚,箬笠蓑衣,沧浪野烟,湖山春暖,去远见极;南田寿平,脱古出新。
국부적 국소
운수평의 산수화 학원 사가는, 매우 깊고 쓸쓸하다.의미심장한 골법은 붓으로 길들여지고, 하늘 높이 떠다니며, 운치가 좋다.특히 왕꿩과 친하게 지낸 후《산수합벽》《호수》를 공동 제작하다.장청하도'는 산수가 아니다.장 사왕. 만약 호수를산춘난방도'는 천진박물관에 함께 소장되어 있다.왕비상작《운산경》'수권'을 같이 놓고 비교해 보면, 두 사람의 산꼭대기와 나무는 가장 가깝게 그려져 있다. 먼저 산틀을 쳐서 길고 짧게 마철을 두르고, 다시 산 아래, 정상, 맥락 오목한 곳에 쌀을 타서 텄다. 산의 음면을 담묵으로 깨뜨린 후 진한 먹으로 이끼를 입히고, 사저 위, 먼 산의 숲을 그리고, 못으로 빗방울을 타서 텄다.연하게. 운수평은 예찬이 가장 마음에 든다.'참 쓸쓸하다'의 경지, 그러나 그 그림이다.예찬이처럼 가을과 겨울의 소슬함은 절대 닮지 않았다.고요함과 함께, 그는 자기를 깨달을 수 있었다.기와 사왕의 구별은, 일미일미(逸美)를 깨닫는다.사람이 사는 이치는, "그 산수에 걸맞다."후공화조, 남전화발(南田畵跋)에는 "세상은 모두 비슷하지 않은 것을 묘하게 여기고, 나머지는 그렇지 않은 것을 아주 유사하게 여기며, 그림과 전신(傳神)이라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1. 운향은 시문에 능하고 산수에 능하여, "창혼고.수, 동거에서 나와 예황에 들어간다"며, 팔꿈치 센터로 그림을 그렸는데, 근력이 원만하여, 스스로 일파를 이루었다.일격에 대한 욕구.필묵 용법과 운수평.영향이 심원하다.
2. 운학생(鹤鶴生)의 『남전선생가전(南田先生家傳)』에서 발췌하였다.
3. 프랑스 속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