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오나연기자] 보성교육지원청(교육장 권순용)은 8월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 관내 초등교사 150여명을 대상으로 ‘AI디지털 교과서 적용 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는 2025학년도부터 도입되는 초등학교 3, 4학년 수학·영어 AI디지털 교과서를 교육과정 운영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전 준비의 개념으로 진행됐다. 연수를 통해 2022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해 AI디지털 교과서의 활용성과 특징을 알고 이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수를 구성했다.
연수는 관내 AI디지털 교과서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선발한 관내 초등교사 4명이 진행한다. 주제는 크게 ▲2022 개정 교육과정 ▲AI디지털교과서 수업 설계 모델 ▲AIDT 활용 수업 설계로 구성했다.
또한 이번 연수는 관내 교원의 요구와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유연성을 주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로 대면 실습 4시간을 실시한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이와 연계한 AI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으로 교육과정 운영에 부담스러운 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오늘 연수를 통해서 어두웠던 생각이 걷히는 느낌이다.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놀라운 점이다. 더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도 새롭다.”고 소감을 밝혔다.
권순용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한 학생의 학습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 교사들이 새로운 변화에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