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징
1. 비언어적, 반 언어적 반응을 포함한 타인과의 의사소통의 결함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아이들에게 흔히 보이는 특징은 비언어적, 반 언어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주 양육자와의 눈 맞춤은 물론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눈 맞춤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특히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보이려는 표현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타인과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은 인간의 본능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때문에 학습 없이도 생후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되는 것이 바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인데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는 이런 상호작용이 결여되어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자폐를 아이의 생애 초기에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학습되지 않는다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가장 큰 문제인 학습 장애를 동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 언어적 상호작용 부재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말투와 억양이 단조롭거나 지속적인 단어의 반복 혹은 과장된 말투의 사용이 있습니다.
2. 특정한 물건이나 행동의 강박
자폐란 말의 의미 그대로 스스로를 폐쇄, 즉 가둔다는 의미입니다. 즉, 자신의 안에 스스로 갇혀있기 때문에 자신의 세상에 들어올 수 있는 물건과 행동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를 주위에서 보았을 때는 강박으로 보게 되는 것이지요. 자신의 세상에 맞는 행동 패턴만을 고집하기도 합니다. 볼펜이나 장난감 등에 대한 강박을 보이고 학교를 가기 전 꼭 어느 장소를 들려야 하거나 지정된 대중교통을 타야하는 등의 행동 혹은 주말에 꼭 어떤 장소를 방문해야한다 와 같은 행동까지 아이마다 매우 다양한 특징을 보입니다. 달리 말하면 어떤 자폐 아동들은 컴퓨터나 바이올린 피아노 그림 등 지속적이고 반복적 작업을 통해 일반적 사람들은 도달하지 못한 정도의 능통함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지적 장애를 동반하지 않는 경우에 한정 되지만 이 역시 강박에 의한 특징으로 보여집니다.
3. 친구 관계의 유지와 발달의 심각한 결함
자폐를 가진 아동들은 앞서 살펴보았던 것처럼 자신의 제한된 관심에 고착이 있습니다. 또래 아이들은 함께 하는, 공유된 관심사가 있을 때 빠르게 친해질 수 있는 것이지요. 때문에 관심사가 한정되어 있는 자폐 아이들의 경우에는 그 만큼 친구들과의 관계도 한정되기 쉽습니다. 또한 자폐 아동들은 사회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져 친구들과 언제 인사를 할지 혹은 언제 헤어지게 되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소통이기 때문에 잘 되지 않는다면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