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의 예의[禮義/禮儀]
'인사!' 인간관계의 기본이다. "안녕하십니까?" 하는 말 한 마디! 어렵지 않은 일이나, 무뚝뚝한 표정으로 지나치며, 우리는 서로 인사에 인색하지 않았나 생각해 보아야 한다. 말건네기도 어렵고 사람이 사람을 쳐다보기도 여려워진 사회 구조적 모순이나 정서에 대입하여 인사하기도 힘든 세상이라고 이야기 하나, 태권도인으로는 달라야 한다. 때와 장소 상황 상대에 따른 적절한 언어 선정, 공감 표현, 표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내면적 세계의 자연스러운 표출로 바르게 인사하는 것이 예의의 시작 인것이다.
일정[一定]의 시간[時間]공간[空間] 우주 만물 일상사의 어느곳에나 질서가 없는 곳은 없을것이다. 미생물 세계에서 조차 질서가 있으며, 동물의 세계에도 그것이 인간과 같이 교육되어진 바 없다 해도, 생존의 법칙에서 종의 번식을 위하여 예의[禮義] 질서[秩序]는 아니어도 규율과 일정한 규칙이 있으며 잘지켜 지고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으며, 인간으로서는 도덕성 예의범절을 함양하기 위하여 중요시하는 인성교육이 있다 하겠다.
'예의[禮義/禮儀]의 의미가 여러가지 있으나 태권도에서의 예의는 "태권도인으로서 마땅히 갖추어야 할 도리로서 겉으로 나타내는 행동 예절 의리 의식과 함께 그 행동에 기본이 되는 정신적 심리적 상태가 진보적 태권도정신(일련의 태권도 수련의 과정에서 얻어지는 육체적 정신적 상태+세계인 국제적 감각+홍익인간+평화정신+정의수호+청렴결백+투철한 책임감+알파//나를 알고, 자연을 이해하여, 자연과 나의 평정)이 포함 되도록 교육되어 행동하는것."으로 태권도에서의 질서와 선후배간 위 아래간의 존엄이 지켜져 태권도의 가치와 의미가 발전적으로 추구되는 항상성을 갖도록하는 것이 '태권도예의'가 아닐까 생각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