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用神生時旺之方,當防克制.
用神(용신)이 생왕하여진 방위를 응당 극제하려는 것을 막을 것이다
如用水爲官,忌土到申子辰等處,用木爲官,忌金到亥卯未等處.李虛中所謂傷破用神家宅,予獨以爲用神起發之處,先被傷壞,卽用神無歸着矣.
가령 용신이 水(수)로 官(관)이 된다면 土(토)가 申子辰(신자진)等處(등처)에 이르는 것을 꺼리고, 木(목)이 용신으로 官(관)이 된다면 金(금)이 亥卯未(해묘미) 等處(등처)에 이르는 것을 꺼린다하는데 李虛中(이허중)은 이른바 용신 家宅(가택)을 傷破(상파)한다 하였고 내 惟獨(유독) 생각 컨데 用神(용신)의 起發(기발)한 곳을 삼으려 한다해도 먼저 傷壞(상괴)함을 입는다면 用神(용신)이 歸着(귀착)할데가 없다할 것이다
忌神坐令旺之所,反喜刑傷.
忌神(기신)이 월령에 앉아선 旺(왕)한 처소가 된다면 도리혀 刑傷(형상)함을 좋아하게 된다
忌神者,如用金爲財,火卽忌 ,唯喜克制之神,占土爲妙,要水來寅午戌巳等處,以減忌神發旺之基宅也.
忌神(기신)이라는 것은 가령 금을 사용해선 재성을 삼는다면 火(화)를 곧 꺼릴 것이며 오직 克制(극제)의 神(신)을 좋아한다 할 것이라 土(토)가 점령하는 것이 妙(묘)함이 될 것이며 문득 水(수)가 와선 寅午戌(인오술)巳(사) 等處(등처)를 찾는 것으로 한다면 忌神(기신)의 發旺(발왕)하는 것을 덜어내는 터전이 될 것이다
用神之鬼墓,得之爲殃.用神之貴,情亭亭贊助.
용신이 귀묘에 들엇는데 얻는다면 재앙이 된다 용신은 귀한 것으로 머무는 情(정)이 되어 贊助(찬조)함이 머물러야 한다
用神自有鬼墓,吉則謂之官庫,如帶凶煞來刑克沖竊者,其用神自忌之,日主尤忌之.
用神(용신)이 절로 鬼墓(귀묘)에 있어 길하다면 官庫(관고)라 하고 가령 흉살을 두르고 와선 刑克(형극)竊(충절) 하는 것은 그 用神(용신)이라도 자연 꺼려진다 할 것이다 또는 흉살이 와선 用神(용신)을 해하려 든다면 그 용신이 자연 꺼려한다 이렇게 말을해도 된다 할 것이다 日柱(일주)는 더욱 꺼린다
用神自有財官貴氣,非本家之財官也.來意順生扶合,精神百倍,用神自喜之,日主尤宜見之.
用神(용신)이 절로 財官(재관)貴氣(귀기)가 있다해도 本家(본가)의 財官(재관)은 아닌 것이다 오는 뜻이 순조롭게생해 扶合(부합)해야만 精神(정신)이 百倍(백배)가 된다할 것이라 用神(용신)이 자연 좋아질 것이며 日柱(일주) 더욱 적당함을 보게 되리라
墓絶煞刃來刑,禍形惡會,空赦領財官爲體,祿集福加.
묘절이고 칠살 양인이 아울러 와서 刑(형)을하면 재앙의 얼굴이요 악함이 모인 것이라 月空(월공)이나 天赦(천사)領(령)의 財官(재관)이 體(체)가 되면 록 이 모이고 福(복)을 더하리라
墓絶死敗,至不足道,若帶有刃煞亡劫,勾元等,來沖刑克,竊日主用神者,禍患立侵矣.月空天赦二神,至吉善者,天月德,天月合,四神同斷,各司乃職主事,若又系財官等貴主領者更美,其榮耀之福氣,騈騈然廣集矣. 騈 병=나란히 하다 마두필을 나란히 하여 수레에 메우다, 늘어서 있다
墓絶(묘절)死敗(사패)에 부족한 道(도)가 이른다 함은 만일 두른 것이 陽刃(양인)살 亡身(망신) 劫煞(겁살) 勾絞(구교) 元嗔(원진)등이 래충 형극하여 日柱(일주)와 아울러 用神(용신)의 氣(기)를 도적질 한다면 禍患(화환)이 침입한 것이 될 것이다 月空(월공) 天赦(천사) 두 神(신)은 지극 吉善(길선)한 것이다 천월덕 천월덕합 四神(사신)도 같은 것으로 결단을 하라 각기 맡은 것의 직책과 主幹(주간)하는 일이 있음이다 만일 또 財官(재관) 등에 貴(귀)가 얽힌다면 주로 거느린 것이 더욱 아름답다할 것이며 그 영화의 눈부신 것이 福(복)의 기운이 될 것이며 늘어선 것이 그렇게 널리 모집이 된 것이라 할 것이다
類有傷官墓神,柱中尤惡,暗有劫財庫鬼,命分至凶.
傷官(상관)墓神(묘신)의 종류가 있음 柱中(주중)을 더욱 악하게 한다 어둡게 劫財(겁재) 庫鬼(고귀)가 있음 命(명)이 나누어져 흉함에 이른다
傷官自有墓庫,如丙人士爲傷官,遇辰自家墓神,若帶凶煞,克竊刑沖日主用神,至爲緊切惡氣,劫財之庫基,如丙人戌位兼丁旺於上,帶凶煞前來,克竊刑沖其用日主,至凶.
傷官(상관)이 절로 墓庫(묘고)가 있다함은 가령 丙(병)日干(일간)의 사람이 土(토)가 상관인데 辰(진)을 만남 자연 家墓神(가묘신)이 된다 만약 凶殺(흉살)을 두른다면 日柱(일주)와 아울러 用神(용신)을 克竊(극절)하고 刑沖(형충)할 것이다 極(극)에 달한 얽어 묶고 끊어 버려야할 악한 기운이라 할 것은 겁재의 창고 터전이라 할 것이니 가령 丙人(병인)이 戌(술)位(위)를 겸하고 丁(정)이 上(상)에서 왕성하다면 凶殺(흉살)이 앞에 와 두른 것이라 그 用神(용신)과 일주를 극절 하고 형충 하여선 지극히 흉할 것이다
印綬生鄕,宜乎潤澤,惡神死地,作刑傷.
印綬(인수)는 生鄕(생향)이니 윤택하게 하는데 적당하다 惡神(악신)의 死地(사지)가 될 것이라 文星(문성)이 刑傷(형상)지음을 두려워한다
印綬本爲生我之神,若値印綬自家生旺之所,又見生合之神,轉轉爲福,自家大義,綿綿不絶則可.或滿或溢,火出木焚,木浮水泛,土重金埋,火重土虛,水流金,反有太滿則傾,太盛則折之禍矣. 兇惡之神,自家已在死絶之處,於上又乘惡氣,克竊刑沖用神日主者狼狽,若死絶墓敗上宮主,爲惡來壞者,用前注斷.
印綬(인수)는 본대 나를 생하는 神(신)이다 만일 인수가 절로 집이 생왕의처소를 두고 또 생합지신을 보면 궁굴려선 福(복)을 삼을 것이라 자기집이 크게 의로와져선 면면이 이어져선 끊어지지 않는 것이 바를 것이다 혹 가득하고 혹은 넘쳐선 불이 木(목)살름에 나오고 나무가 뜨는 것은 물이 氾濫(범람)하기 때문이라 土(토)가 거듭되면 金(금)이 뭍히고 火(화)가 重(중)하다면 土(토)가 虛(허)하고 水(수)가 흐른다면 金(금)이 잠기게 될 것이고 도리혀 太滿(태만)함이 있으면 기울어지고 太盛(태성)하다면 挫折(좌절)을 하여 禍(화)가 될 것이다
흉악한 神(신)은 자기 집을 이미 死絶(사절)之處(지처)에 존재케 하는 것이며 上(상)에 또 惡氣(악기)가 타선 用神(용신)과 日柱(일주)라는 것을 克竊(극절)하고 刑沖(형충)하여선 狼狽(낭패)를 보게 하는 것이라 만일 死絶(사절)墓敗(묘패)上宮(상궁)에서 주간을 한다면 악함이 와선 무너트리려는 것이니라 앞서의 잔주 달은 해석과 같이 決斷(결단)을 할 것이다 그러니깐 害(해)롭다는 것이리라
用神惡沒之所,地支豈欲全彰.彰 창=밝다 밝히다 뚜렷하다
用神(용신)이 惡沒(악몰)하는 곳이라면 지지가 어찌 온전하개 밝다고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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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음이 生旺(생왕)之方(지방)이라면 用神(용신)도 단연코 꺼림이 없을 것이다
納音生旺之方,用神坦然無忌.
무릇 用神(용신)이 패절 악한 함정 등의 地位(지위)는 柱中(주중)에 露出(로출)됨을 忌(기)한다 이러한 것은 卑賤(비천)下格(하격)이 많았다 거듭 흉살 之神(지신)을 두른다면 가하다 할 것인가 혹여 둘이서 하나의 자리를 보면 오히려 가하다 할 것이나 만일 歲運(세운)上(상)에서 악함의 기운을 붙들어 일으키고 겸하여 殺局(살국)이 모인 것은 沈滯(침체)한다하고 喪敗(상패)함으로 거론함으로 나아간다 할 것이니 후회스럽고 창피스러운 破(파)하고 시리는 기운의 종류가 되나니라
凡用神之敗絶惡陷等位,柱中忌露,多是卑賤下格,更帶凶煞之神,可乎,見二一位猶可,若歲運上扶起惡陷之氣,兼會煞局者,卽爲論喪敗,悔吝破失之氣類也.
심한즉 죽어서도 몸이 장사지낼 땅이 없다 할 것이고 모름지기 空亡(공망)과 煞(살)이 아울르면 바야흐로 이렇게 결단을 할 것이라 무릇 命(명)의 納音(납음)은 常生(상생) 常旺(상왕)하여야 하며 네가지 貴(귀)한 땅이 用神(용신)을 와서 생하면 자연 喜悅(희열)한 것이 되어선 다들 忌憚(기탄)할 것이 없고 恬然(념연)이 자연 편안해 지리라
甚則死無葬身之地,須空亡煞方斷,凡命之納音,常生常旺,四貴之地,用神來生,自然喜悅者,皆無忌憚,恬(념=조용 고요)然自安.
火土(화토)는 根源(근원)되는 中央(중앙)을 잃으면 티끌 混蒙(혼몽)한 象(상)으로 변화하기 쉽다
火土之源失中,易化塵蒙之象.
만일 火土(화토)가 중화의 기운이라 하는 것의 조화를 얻지 못하고 혹은 조열하며 혹은 시리며 혹은 편벽되며 혹은 야위어선 물건을 어둡게 하는 기운으로 바뀌리니 이래 침체되고 어둡고 혼미한 어리석은 象(상)이라 밝게 일어나질 잘 못하고 發(발)할 것을 만나여도 성취하지 못하는 것이 될 것이다
若火土不得造化中和之氣者,或燥或寒,或偏或枯,易於晦物之氣,乃滯暗昏蒙之象,不能煥發, 遇而不成者矣.
사패지상이 여럿이 있어선 생왕지신을 상하게 말아야만 한다할 것이다
死敗之象有,莫傷生旺之神.
만일 死敗(사패)之象(지상)이 黨(당)을 지음있어 도리혀 와선 生旺(생왕)之神(지신)을 刑沖(형충)하고 範竊(범절)한다면 크게 형통하지 못할 징조인 것이다 가령 水人(수인)이 卯(묘)家(가)의 나무를 보는데 酉金(유금)辰土(진토) 巳火(사화)등의 종류가 이렇다 할 것이니 문득 장래 日柱(일주)生旺(생왕)宮(궁) 主幹(주간)하며 用神(용신)生旺(생왕)宮(궁)을 주간하여 相犯(상범)相克(상극)해선 허물됨이 적지 않으리니 의당히 消詳(소상)하게 파악할 것이다
如死敗之象有黨,反來刑沖範竊生旺之神,大不亨通之兆,如水人見卯家之木,酉金辰土巳火等神之類,將日主生旺宮主,用神生旺宮主,相犯相克,爲咎不小,宜詳之.
五氣(오기)를 東西(동서)로 布定(포정)하고 地理(지리)는 잘 북돋고 잘 힘을 다하게 할 것이다
五氣布定東西,地理能培能竭.
亥子(해자)水(수)이고 寅卯(인묘)木(목)이며 巳午(사오)火(화)이고 申酉(신유)金(금)이며 辰戌丑未(진술축미)土(토)이다 가령 金(금)에 亥子(해자)가 이르면 氣(기) 泄氣(설기)됨을 다하게 될 것이고 木(목)에 亥子(해자)가 이르면 기름을 받아선 북돋음을 얻는다 할 것이니 남은 것도 이러한 방법으로 추리 할 것이라 극히 간절하게 要望(요망)하는 바이다
亥子水,寅卯木,巳午火,申酉金,辰戌醜未土,如金到亥子,則氣泄而竭,木到亥子,則受養得培,餘此推,極爲切要.
하나의 星辰(성신)이 貴殺(귀살)을 모아 저장 하였다면 納音(납음)이 自旺(자왕)하고 自生(자생)하리라
一辰聚藏貴煞,納音自旺自生.
가령 하나의 星辰(성신)이 貴(귀)가 모이고 長生(장생)이 煞(살)을 두르었다면 日時(일시)에 있어 煞(살)을 생하는 같은 길이 된다 하나같이 하길 煞(살)을 貴(귀)로 띠하 였다면 자연 장생이라 有用(유용)함이 된다하고 이는 貴帶(귀대)를 하여선 자연 생하는 것 이라 또 煞(살)中(중)에 貴(귀)가 貯藏(저장)되었다 하나니라 하나같이 하길 年中(년중) 干(간)과 納音(납음)이 장생을 따르고
神殺(신살)이 같은 것이 日時(일시)에 있는 자는 찬참 長生(장생)이라 하니 이래 年月(년월)日時(일시)의 기운이 모인 것이라 또 一强(일강) 四弱(사약)이라 한다
如一辰貴聚,長生帶煞,在日時爲生煞同途.一雲煞帶貴,自長生,爲有用,此爲貴帶自生,又爲煞中藏貴.一雲年中幹音隨生長,同神煞在日時 者,爲眞長生,乃聚年月日時之氣,又爲一强四弱.
또 하길 사주는 다만 一位(일위)長生(장생)이 증요한 것이니 그 旺氣(왕기)를 오로지 할 것이라 精神(정신)을 모으고 거둬들인다 함이 나니라
又雲:四柱只要一位長生,專其旺氣,爲聚斂精神.
공망의 숨심은 여러 끝이라 할 것인데 어이 十干(십간)의 欠缺(흠결)處(처)에만 머문다 할 것인가
空亡消息數端,豈止十幹缺處.
이 煞(살)이 가장 긴요한 것이 되니 증간인가 眞假(진가)輕重(경중)을 논할 것이라 자세하게 살피는 것이 적당하다 一旬(일순)의 空亡(공망)은 열흘 上下(상하)를 나누어 所管(소관)하는 것이라
가령 甲子(갑자)旬中(순중)이라면 戊辰(무진)은 戌(술)공망을 쓰는 것이 간절하고 己巳(기사)로부터 癸酉(계유)에이르기 까지 亥(해)공망을 쓰는 것이 간절하다 할 것이다 一氣(일기)라도 輕重(경중)을 나눌 것이라 甲子(갑자)는 壬戌(임술)을 보면 참 공망이되고 戊戌(무술)을 보면 가벼운 것이 될 것이다 하나같이 하길 위로 一位(일위)어깨를 짚는 것은 太重(태중)하다하니 가령 甲人(갑인)이 癸(계)를 보고 乙人(을인)이 甲(갑)을 보는 종류라 할 것이라 一旬(일순)중에 나아가서라도 나중 祿(록)이 空亡(공망)을 만난다하니 가령 甲子(갑자)旬(순)에는 壬申(임신)이 되고 甲戌(갑술)순중에는 庚辰(경진)의 종류가 되는 것이라 하나같이 五氣(오기)가 공망에 떨어진다 하니 가령 甲子(갑자)旬(순)엔 水土(수토)요 甲戌(갑술)旬(순)엔 金(금)이요 甲申(갑신)旬(순)에 火土(화토)의 종류 이 나니라
갑자 순중에는 戌亥(술해)가 空亡(공망)인데 亥(해)가 나중이라 亥(해)에서 록을 얻는 壬字(임자) 壬申(임신)이 공망 록이 된다는 것이리라 甲戌(갑술)旬中(순중)엔 申酉(신유)가 공망인데 庚辰(경진)이 먼저되고 辛巳(신사)가 나중 될 것인데 庚辰(경진)종류라 하는 것은 무언가 錯覺(착각)이라 할 것이지만 申酉(신유)가 같은 金氣(금기)라서 하는 말이리라 甲辰(갑진)순중에도 寅卯(인묘)가 같이 공망이니 같이 논한다 할 것이고 오직 그렇게 오행이 달리 공망이 되는 것을 선후를 논한다할 것이다
此煞最爲要緊,中間輕重眞假,宜仔細詳審.一旬空亡,十日分上下所管,如甲子旬中,戊辰用戌空爲切,己巳至癸酉用亥空爲切,一氣分輕重,甲子見壬戌眞空,見戊戌輕.一雲:上肩一位太重,如甲人見癸,乙人見甲之類,卽一旬中,後祿遇空亡,如甲子旬壬申,甲戌旬庚辰之類,一五氣落空,如甲子旬水土,甲戌旬金,甲申旬火土之類.
官貴(관귀)는 누르고 붙드는 두 가지를 세우게 되는 것이니 抑扶(억부)兩立(양립)한다는 것이다 한길로 매진 끌어당기는 자석 터로 머물음을 칭할 것이다
官貴抑扶兩立,稱停一路磁基.
官星(관성)은 一身(일신)의 貴氣(귀기)요 福(복)의 근원이된다 제일 첯째로 懇切(간절)한 일이다 財神(재신)은 그 다음이다 만일 하나같이 붙들고, 하나같이 억제 하여선 그 뜻이 兩立(양입)한다면 勝負(승부)가 불분명함인지라 가령 陰陽(음양)의 氣(기)가 오르내리지 못할 것이라 하나같이 運中(운중)에서 응당 칭하데 그 配屬(배속)되는 强弱(강약)의 情(정)이 머무는가를 보는 것이 興(흥)하고 廢(폐)하는 것을 바르게 살피는 것이라 할 것이다
官星爲一身之貴氣福源,第一切事,財神次之,若有一扶一抑,兩立其義,不分勝負,如陰陽氣不升降,一路運中,當稱停其配屬强弱之情,以察興廢可也.
煞(살)을 보고 官(관)이 숨은 것 것은 情(정)을 밀어낸
내는 것이요 官(관)이 드러나고 煞(살)이 貯藏(저장)된 것은 의로움을 세우는 것이 될 것이다
煞見官隱以托情,官顯煞藏而立義.托 탁=밀다 손으로 밀어서 열다 받침대
煞(살)을 보았는데 露出(로출)된 神(신)이 制伏(제복)하고 合(합)하여선 배합을 고르게 함이 있어야만 할 것이라 官(관)이 숨었는데 印性(인성) 없이 거듭 숨은 것은 주로 겉으로 권모술수를 조급하게 經略(경략)하려는 것이 있고 안으론 간궤함과 기이한 계교를 탐구하여 갈무린 자이라 만약 煞(살)이 중하여 부림이 없고 官神(관신)이 無情(무정)한 것은 옳은 것에 반대가 될 것이다 官(관)은 드러나고 煞(살)은 貯藏(저장)되었다면 안이 즉 성품이 악해 無情(무정)하고 겉인즉 義和(의화)롭고 삼가 예의범절을 지키는 것 같음이라 大義(대의)가 이같음이라 또 응당 格物(격물)을 消詳(소상)하게 살필 것이다
煞見,有露神制合均配,官隱無印更隱者,主外有權謀操略,內懷奸奇計,若煞重而無馭,官神無情者反是.官顯煞藏,內則性惡無情,外則義和謹節,大義如此,又當格物以消詳之.馭 어=마를 부리다 말을몰다 마를 부리는 방법 마부
殺氣(살기)가 오로지 전횡함을 꺼리는데 用神(용신)의 情(정)이 거짓될 것이다 용신이 힘이 끊어지는 것이라 煞(살)이 겉으로 달리는 것을 꺼린다
忌煞氣專,用神情假,用神力切,忌煞外馳.馳 치=마음이 그곳으로 달려가다 쫓다 달리다 질주하다
煞(살)은 生扶(생부)되는 것을 꺼리는 것이니 혹여 生旺(생왕)處(처)에 자리하고 및 贊合(찬합)의 神(신)이 있다면 그 專橫(전횡)을 할 뜻이 있는 것을 말로선 다 말할수 없다할 것이다 柱中(주중)에서 이래 用神(용신)을 헛되이 와선 生合(생합)하는 것을 볼 것이니 情(정)을 거짓 形(형)으로 노출하여 기운이 있음 혹여 空亡(공망)天中(천중)煞(살)에 떨어지게 할 것이라
비록 旺(왕)한다해도 역시 디디고 설 地面(지면)이 없는 것이라 거짓 情(정)이라 힘을 분산시키려함인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氣(기)를 전횡하는 것만 같지 못하다 할 것이니
만일 용신을 贊合(찬합)해선 生扶(생부)함을 둔다며 혹여 힘이 오로지 生旺(생왕)의 자리가 될 것이라 재능을 生助(생조)하는 神(신)이 있음 有情(유정)하고 有力(유력)하다 할 것이니 간절하게 요망 하건데 생겨먹은 分數(분수)를 훤하게 파악을 할 것이다
忌煞有生有扶,或坐生旺處,及有贊合之神,其專之意,不可言也.柱中乃見用神虛來生合,情假露形有氣,或落天中,雖旺亦無地面,情假力散,故自不若氣專者,若用神贊合,有扶有生,或力專生旺之位,才有生助之神,有情有力,切要分曉.曉 효=새벽 동틀 무렵 밝다 환히알다 깨닷다환하다
忌神(기신)과 殺神(살신) 두 가지는 비록 柱中(주중)에서 줄기개념을 짓는다해도 怯(겁)내게하는 힘이라 자연 치우치게 되는 것이니 歲運(세운)에서 극하고 도둑질하는 것 둠을 겸한다면 자연 四柱(사주) 가운데 머무는 곳을 삼을 것이라 그러한 기운을 分散(분산)시키지 못한다면 겉으로 도망 달리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니깐 내게 이롭지 못한짓을 하고 타를 이롭게 한다는 말이리라
忌神煞神二者,雖在柱中作梗,力怯自偏,歲運兼有克竊,自然柱中停住,不得氣散而外馳也.梗 경=대개 대강 까시나무, 산에 절로 나는 느릅나무 怯 겁=겁내다 무서워하다 약하다 비겁하다 피하다 회피하다
흠결된 것이 있다면 납음을 사용해선 온전하게 氣(기)를 도울 것이다
缺用納音,全爲補氣.
크게 구부러지는 것은 納音(납음)의 법이 만든 것이라 隔八相生法(격팔상생법)을 사용함 두는 것을 갖추는 것이라 이렇듯 무엇을 마침내 버릴 物(물)을 삼을 것인가 기운이 缺陷(결함)된 처에 잉하여 納音(납음)의 힘을 빌려선 도우는 것을 구하는 것이니 가령 土(토)가 흠결이 되었다면 納音(납음)土(토)가 있다면 그 부족한 것을 도운 것이라 삐죽하게 튀어나온 게으름이 쉬거나 갇히게될 것이다
격팔상생은 風水(풍수)론에서 찾아볼 것이다
大撓造納音之法,隔八有用之具,如何竟爲棄物,缺氣處仍要納音補借,如欠土納音有土,則補其不足,休囚稍慢.撓 요=마음이 바르지 아니하다 어지럽다 휘다 구부러지다, 稍 초=벼의 줄기의 끝, 점점 작다
물건은 다 묘한 뜻이 있는데 몸이 능히 所任(소임)하지를 못하는 것이다
物皆妙意,身不能任.
貴氣(귀기)가 혹 많고 혹 무겁다 해도 자신이 無氣力(무기력)하다면 어이 잘 감당을 한다 할 것인가 가령 그 같은 종류를 쫓게되는 것이라 소이 계층 레벨이 있다는 것이리라 그 化格(화격)을 디디고 그 象(상)을 쫓으며 그 기운에 응하는 것에 있지 이런 것을 논함에 있는 것은 아니다 一說(일설)에는 몸이 能任(능임)하지 못하는 것이 가령 병들어 먹지 못하는 거와같고 꽃이 열매를 맺지 못하는 거와 같다고 한다
貴氣或多或重,自身無氣豈能勝任,如隨其類,遂其化,或從其象,應其氣,不在此論,一說身不能任,如病不能食,花不結實.
勢(세)와 情(정)은 充悅(충열)해야할 것이며 때 맞춰 發旺(발왕)해야 할 것이니 象(상)과 뜻이 헛되고 시리다면 어두운 횃대에 태양이 度數(도수)를 삼는 것 같다할 것이다 日出(일출)扶桑(부상)해야 상서로운 것인데 서방 죽은 나무에 해가 걸린다는 것이 좋을 것이 무엇 있겠느냐 이다
勢情充悅,發旺以時,象意空寒,幽棲度日.
팔자는 氣候(기후)와 勢力(세력)의 近況(근황)이라 情(정)과 생각이 段數(단수)의 體(체)가 된다 할 것이니 가령 사람이 氣(기)가 健壯(건장)하고 氣(기)가 가득하다면 和暖(화난)하고 喜悅(희열)한 색이 감도는 것 같음이라 소시적에 능히 통달하고 때맞춰 다스림에 통한다 할 것이라
物(물)에 이롭고 부드럽게 일으킨다 할 것이라 혹 歲運(세운)에서 붙든다면 거듭 무슨 말할 것이 있다 할 것인가 만일 八字(팔자)체가 孤虛(고허)함을 짓는다면 氣象(기상)이 冷落(냉락) 할 것이다 참으로 떨어질 것이라 空亡(공망)休囚(휴수)를 겸한 것이라면 지혜 술수 재주 용맹이 있어서 所任(소임)을 맡는다해도 展開(전개)펼칠 바가 없을 것이라 세월이 헛되이 한가할 따름일 것이다
八字氣候勢,情思體段,如人氣壯氣滿,似和暖喜悅之色,少能達時通濟,利物發,或歲運扶持,更何言哉.若八字體制孤虛,氣象冷落,兼帶空亡休囚者,任有智術才勇,無所施展,歲月空閒而已. 인=부드러우면서도 탄력이 있어선 잘끊어지지 않다 질기다 ,부드럽다 暖 난= 따끗함
성공하는 기운은 변화하여선 높은데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니 교호하는 신이 왕래하여선 귀함을 갖춘 것이다
成功之氣,變化歸尊,交互之神,往來俱貴.
성공 변화는 가령 壬水(임수)가 十二月(십이월)을 만난다면 氣(기)가 본래 殘廢(잔폐)될 것이나 木象(목상)支干(지간)을 당김으로 化(화)하는 것이 있다면 丑土(축토)를 이길 것이라 제일로 妙(묘)한 일이 되는 것이라 交互(교호)하여 귀함을 갖추었다하는 것이다 가령 丁巳(정사)가 辛亥(신해)를 보며 혹은 庚寅(경인)이 己卯(기묘)를 보는 종류인데 地支(지지)가 비록(충)하여선 和處(화처)가 못되어도 두 支(지) 상호간에 閑神(한신)이 있어선 貴氣(귀기) 래왕한다 할 것이라 그 남은 것도 이런 방식으로 미루어 보라
成功變化,如壬水十二月,氣本殘廢,有木象支幹引化,第一妙事,交互俱貴.如丁巳見辛亥,或庚寅己卯之類.地支雖沖,不和處,二支互有閑神貴氣來往,其餘此.
휴수 되고 거듭 공망에 든다면 시기가 어긋나고 일이 물러가는 것이지만 旺相(왕상)이 만일 生合(생합)을 겸한다면 수렛살을 꼽게하는 바퀴통이 수렛살을 모이게 하는 權衡(권형)질을 하듯 하게 될 것이다
休囚更入空亡,時乖事退,旺相若兼生合,輻輳權行.輳 주=모이다 사물이한곳으로 모여들다
무릇 休囚(휴수)된 물건은 본대 좋게 마침이 못되는 것인데 거듭 공망에 든다면 어찌 오직 만나지 못하는 時(시)를 생한다 할 것인가 이어 時(시)를 타고 부린다 할 것인데 일 역시 分散(분산)됨과 다스리지 못함을 물리친다 할 것이라 五象(오상)이 旺相(왕상)할 것 같으면 공망이 이른다 해도 오히려 옳을 것이다 金火(금화)가 왕성한게 공망에 든다면 문득 좋게도 되는 것이다 무릇 旺相(왕상)의 神(신)은 본래 자연 時(시)를 감당하는 것이라 순하게 생하고 순하게 합해선 精神(정신)하고 權勢(권세)로 변함을 고하여 보일 것이라 福(복)이 잘 나란히 하여선 모이고 그뜻을 가히 펼칠것이라 모든 不秩序(부질서)함을 去就(거취) 所以(소이) 내어 보낸다 할 것이다
凡休囚之物,本不好了,更入空亡,豈惟生不遇時,縱使乘時,事亦退散不濟,若五象旺相,到空猶可,金火旺入空好,夫旺相之神,本自當時,若生若合,愈見精神權變,福能騈集,可行其志,去就皆不失序.
氣(기)가 이미 지나친 것은 退藏(퇴장)하고자 하는 것이니 뒤집어 진다면 墓絶(묘절)之地(지지)가 適當(적당)하다할 것이다
氣已過者欲退藏,宜墓絶之地, 번=날다 번드치다 뒤집다
물이 바야흐로 오는 것은 장차 진취하고자 하는 것이니 언덕할 生旺(생왕)할 宮(궁)이라 할 것이다
物方來者將進取,原喜生旺之宮.
가령 三月(삼월)의 甲木(갑목)은 氣(기)가 넘치는 것이니 退藏(퇴장)하려는 이치가 합당한 것이라 오직 墓絶(묘절)의 땅에게만 적당하게 한다 할 것이니 이래 道(도) 自然(자연)에 합하는 것이다 만일 生旺(생왕)之鄕(지향)에 임할 것 같으면 도리혀 어그러진다 할 것이라 바야흐로 生旺(생왕)하려한다는 것은 가령 十二月(십이월) 甲木(갑목)은 나아가려는 기운이고 正月(정월)乙木(을목)도 나아가려는 기운이라 장래로 前進(전진)해서 未來(미래)의 법이 되는 것이며 生旺(생왕)地(지)를 세우는데 적당한 것이라 禍(화)가되고 福(복)이 되는 것을 더욱 간절하게 살필 것이다
如三月甲木氣過,理合退藏,惟宜於墓絶之地,乃道合自然也,若臨生旺之鄕,反爲乖戾,方來生旺者,如十二月甲木進氣,正月乙木進氣,將進方來,宜立生旺之地,爲禍爲福尤切.
休囚(휴수)도 有用(유용)함이 있고 發越(발월)하는 것도 沈滯(침체)를 잉하는 수가 있음이라 旺相(왕상)도 無情(무정)할 적이 있어 惡(악)함을 위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할 것이다
休囚有用,發越仍遲,旺相無情,爲惡最速.
用神(용신)이 비록 貴(귀)함이 有用(유용)함이나 生我(생아)助我(조아)해서 만이라 또 天月(천월)二德(이덕)과 天乙(천을)이 종류가 임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니 만일 天時(천시)가 旺相(왕상)으로 임하지 않는데 이어 有用(유용)하려든다면 發越(발월)함이 지지부진할 것이라 柱中(주중)에 비록 旺相(왕상)의 神(신)을 둘렀다해도 나와 더불을 뜻이 없는 것은 半凶半吉(반흉반길)한거와 같아선 하나같이 歲運(세운)이르는 것을 보아선 다만 그 凶殺(흉살)을 扶持(부지)하게 된다면 禍(화)가 됨이 가장 猛速(맹속)하게 되는 것이다
用神雖貴有用,生我助我,又臨天月二德天乙之類,若不臨天時旺相,縱有用,發越遲遲,柱中雖帶旺相之神,與我無意,如半吉半凶,一至歲運,只扶其凶煞,爲禍最爲猛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