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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판 트위터…중소기업 필수 마케팅 자리 잡아
웨이보(微博)는 140자의 단문으로 정보를 교류하는 ‘중국판 트위터’이자 마이크로 블로그다. 현재 신랑, 텅쉰(QQ), 소후 등에서 서비스 중이며 신랑 웨이보가 가장 규모가 크다.
웨이보는 사회공유망서비스(SNS)를 활발하게 이용 중인 중국 젊은이들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기도 하다. 중국에서 활발한 ‘웨이보 마케팅’을 알아봤다.
□ 중국의 웨이보 산업= 올 상반기까지 웨이보 사용자는 3억3100만 명으로 작년 말 대비 2216만 명이 늘었다. 인터넷 사용자 중 웨이보 사용률은 56%로 절반이 넘는다.
모바일을 통해 웨이보에 접속하는 사람은 2억3000만 명으로, 2012년 말 대비 13.4% 증가했고 모바일 웹 사용자의 모바일 웨이보 사용률은 49.5%였다. 웨이보 사용자는 2010~2011년에 폭발적인 늘어난 이후 작년부터 안정적인 성장기에 접어들었다.
웨이보 산업의 성장과 함께 관련 마케팅이 중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2011년 4월 샤먼에서 첫 웨이보 마케팅 대회가 열렸다. 100여 개의 기업이 모여 웨이보 마케팅의 새로운 모델과 성공사례, 경험 등을 나누면서 웨이보 마케팅 대회는 지역을 확대, 이제는 산동, 안후이, 쓰촨, 랴오닝 등 여러 지역에서 열리고 있다.
□ 성공한 웨이보 마케팅= 썬치커피는 우한에 10개 이상의 체인점이 있으며 각 체인점은 모두 독립적인 웨이보 계정을 가지고 있다. 현재 3000명 이상의 팔로워가 있으며 이 중 70%를 고객으로 유치하는 데 성공, 개점 한 달 만에 수익을 내는 데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썬치커피는 입지 선정, 인테리어, 설계 등을 모두 웨이보로 알리고 팔로워들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등 SNS 사용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했다. 특히 남녀커플을 대상으로 장미꽃 씨앗을 주고 웨이보에 이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올려 재배에 성공하면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는 ‘장미꽃 씨앗 마케팅’을 펼쳐 재미를 보았다.
중국의 대표적인 대추 브랜드인 ‘하오샹니’는 뜻이 ‘당신이 그립습니다’라는 뜻이어서 사람들이 기억하기 쉬운 데도 특별한 인상을 남기지 못했다. 이후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지구 멸망 전에 마음속에 있는 이야기를 전하라’는 주제로 사랑 이야기를 올린 팔로워에게 상금을 주면서 변화를 꾀했다.
수상작품은 대부분 독창적인 사랑 이야기로, 내용 중에는 하오샹니 대추가 등장한다. 동시에 ‘10대 사랑 이야기’, ‘10대 재미있는 이야기’, ‘10대 고전 이야기’와 함께 하오샹니 대추와 연관시킨 ‘10대 하오샹니 이야기’ 등을 게재했다. 이런 마케팅을 통해 28만 건의 글이 포스팅되는 등 많은 팔로워의 관심을 얻고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데 성공했다.
한편 지난 4월 개봉한 자오웨이 감독의 영화 ‘우리가 잃어버릴 청춘’은 총 관객 2000만 명, 흥행수익 7억2000만 위안의 호성적을 거뒀는데 흥행의 뒤에는 감독과 배우를 포함한 20개의 ‘따V 계정’(1000만 명 이상의 팔로워가 있는 웨이보 계정)이 있었다.
이 계정에는 영화 배급사 담당자,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가수, 자오웨이 감독의 친구 등이 포함돼 있으며 이들이 홍보에 나서면서 많은 팔로워의 관심을 끌 수 있었다.
□ 웨이보 마케팅의 효과= 웨이보는 사용자의 코멘트, 공감, 공유 기능을 통해 단시간에 높은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기업 입장에서도 빠른 피드백이 가능하다. 노키아N8는 웨이보로 발표회를 생중계하면서 7시간 만에 8만9034개의 코멘트가 달렸다.
벤츠의 스마트 자동차 광고는 세계적인 농구 스타 코비 브라이언트를 이용한 웨이보 마케팅으로 9800만 회 공유되고 1만5000명이 코멘트를 하는 등 엄청난 반응을 끌어냈다.
웨이보는 다른 마케팅 수단에 비해 투자비용이 적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이용하기에 좋다. 중국 영화 ‘실연 33일’은 치밀한 웨이보 마케팅을 통해 단 몇백 위안의 투자로 4주 만에 3억4400만 위안의 흥행수익을 내는 기적을 연출했다.
웨이보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상품의 질, 가격, 서비스 등의 차별화다. 차별성이 부족한 마케팅은 실패하기 쉬운데 이런 점에서 웨이보 마케팅은 다양한 시도가 가능하다.
<주간무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