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그림은 수산화리튬가격 차트입니다~
24.1.11 현재 14900$ 입니다~
바닥이 어딘지 모르고 계속 땅굴 파고 내려가고 있네요~
수요가 강력하고, 관련된 배터리나, 전기차가 잘 팔릴가능성이 낮거나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많거나, 앞으로 많아질것으로 예상되니
가격이 떨어지는것인데,
저런 부분은 완전히 무시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아래기사는
렌트카 업체 허츠에서 전기차 2만대를 처분하고, 내연기관차를 추가구매할 예정이라는 내용입니다
허츠에서 밝힌 이유는 이렇습니다.
전기차의 비용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훨씬 높아 자산으로서 유지비용이 더 발생하고,
소비자들 역시 충전 과정의 불편함 등으로 인해 렌터카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기존 내연기관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 참조하세요~
미국은 전기차 자체 구매비용이 내연기관차보다 비싸기도 하지만,
유지비또한 내연기관차 연료비용이 더 저렴합니다~
우리나라와 미국과 유럽은 에너지 비용의 구조가 전혀 다르다는점에 대해서
전혀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미국 유럽은 내연기관차 연료비용이 전기충전비용보다 더 싸다는 팩트~
그러니 렌트카 대여를 할때 연료비 비싸고 연료주입시간도 더 걸리는
전기차를 대여자입장에서 선호할수가 없는게 당연하지요~
렌트카의 경우일 뿐일까요?
관련된 다른사업도 비슷하지 않을까요?
조금만 사고의 폭을 넓히면 답은 간단히 나올 부분입니다~
기후변화로 인해서 갈수밖에 없는 친환경차라면
더욱더 현재보다 가격이 떨어져야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겠지요~
그러면, 관련된 부품, 소재 가격또한 지금보다 더 떨어져야
구매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내연기관차보다 오히려 구매비용이 떨어져서
상대적 매력이 증가하거나,
연료비용이 떨어져 유지비용이 줄어들거나 어느것은 만족해야
수요가 늘어나겠지요~~
그전까지는 이쪽은 아마 한동안은 쉽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소재,부품사에는 살아남으려면,
가격이 저렴한 소재, 부품 공급능력을 더 높이는 쪽으로 갈수밖에 없을것입니다~
아래기사는
23년 중국외 지역 배터리 점유율의 변화율에 대한 기사입니다.
이쪽을 강력하게 밀고 있는 분들이 주장하는 논리중 하나는
catl이 중국시장에서는 선전하는데, 중국외지역에서는 꽝이다 라고 하는 내용인데,
23년 한해동안 22년대비해서 한국 배터리 기업들의
중국외 점유율또한 떨어지고
오히려 중국업체인 catl의 점유율은 증가했다는 내용입니다~
과거 일본의 it, 반도체 산업은 세계 최고수준이었지만,
현실에 안주하는 정책과, 소비자를 무시한 고집스런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하다가
가격경쟁력에서 뒤쳐져 그 주도권이
지금 한국, 중국등에 다 뺏긴 상황이 팩트입니다~
물건이 아무리 좋아도, 가격이 비싸면, 소비자들은 구매할수 있는 계층의 폭이
줄어들수밖에 없지요~
에너지 효율이 높다고, 가격이 싸다는 논리또한 판매자 입장에서의 해석이지
구매자 입장에서는 에너지효율, 성능도 좋지만,
기본적인 차량을 구매할때 비용이 가장 피부에 와닿는 부분입니다~
모두다 수억대 슈퍼카나, 소위 명품이라는 차를 구매하고 싶지만,
비용때문에 못사는 것이 현실이지요~
성능좋고, 효율좋다고, 무조건 비싼걸 사지는 않지요~
그래서 소비자는 가성비를 따지게 됩니다
성능이나, 다른부분이 좀 떨어져도, 가격대비하면
더 좋은것 같아서 구매를 하는 경향이 많다는 것이지요~
왜 중국외 지역에서도, 중국배터리 업체의 점유율이 늘어나는지 또한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될 부분입니다~
과거 일본의 기업들처럼 몰락하는 길을 걷지 않고,
우리기업들도 살아남을수 있는 길을 걷기를 바랍니다~
투자자들또한 중국은 나쁘고, 실력없다는 그런 구태의연한 논리보다는
우리 기업이 향후 어떻게 하면, 경쟁에서 살아남을수 있을지
그러려면 어떤 조건이 갖추어 져야 할지를 생각해보면,
투자를 하는 관점에서도, 쉽게 해석이 될것입니다~
첫댓글 귀한 자료와 설명 감사합니다~!!
수산화리튬가격이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어서 리튬관련주들이 바닥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네요.
전기차의 가격이 높은건 사실이지요.
현재보다 가격이 많이 떨어져야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은것이 맞습니다.
중국의 배터리가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군요.
우리 배터리 3사 분발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녀세대를 생각하면 내연차 대신 전기차 사는것이 맞는데...
비싸고 불편해서....
해결 방법을 연구해봐야될거 같아요~
우리 기업들이 값싸고 성능 좋은 배터리와 신소재로 전기료도 획기적으로 낮추고....
그렇게 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성비를 따지게 되겠지요
배터리 관련주 투자하는데 참고하겠습니다 ~
주성님~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