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남성셔츠 1위 브랜드, 야거얼(雅戈?, YOUNGOR)
<개요> 3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 로컬 의류 브랜드 야거얼은 창업 초기 여느 기업과 마찬가지로 타사 제품을 OEM해주던 작은 공장에서 출발했다. 셔츠 한 벌에 당시 1위안도 남지 않는 힘든 OEM제조였지만 기술력과 자본이 부족했던 야거얼은 오로지 성실함만을 무기로 묵묵히 일해파트너의 신임을 얻게 되었고, 기술과 설비를 전수받으면서 야거얼이라는 자체 브랜드의 남성 셔츠로 중국 남성의류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우뚝 섰다. 이후 야거얼 산하 다양한 의류 브랜드를 선보이고 부동산 개발, 금융투자로 그룹의 외형을 키웠지만 최근 금융위기로 어려움이 가중되자 본연의 의류업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중국 남성 의류의 대표 브랜드 야거얼과 야거얼그룹을 소개한다.
? 야거얼그룹(雅戈?集?)
- 야거얼그룹은 1979년에 설립되었으며 3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의류 브랜드로 그룹 산하 의류사업부, 부동산개발사업부, 금융 투자사업부가 있으며, 5만 여명의 직원을 거느린 대형기업으로 산하 야거얼그룹유한공사(雅戈?集?股?有限公司)는 상장사임
- 총자산 규모가 600억 위안에 달하고2011년 그룹 매출은 360억 위안, 순이익이 33억 위안에 달하며 수출입 총액은 27억 달러에 달하고 있음
- 의류사업은 야거얼 그룹의 기반 산업으로 30여 년 동안 브랜드 의류를 중심으로 방직 의류 수직 계열화를 이룸. 2011년 브랜드 파워를 한층 강화하여 비약적인 발전을 이룸
- 현재 야거얼은 전국에 100여개의 지사, 400여개의 자체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0여개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음
- 주력제품인 셔츠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국가 수출 검역 면제 상품으로 지정되었고 연속 17년간 시장 종합 점유율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양복은 연속 12년간 종합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음
- 2007년 세계 브랜드 랩이 발표한 2006년 중국 500대 브랜드 가운데 91.81억 위안의 브랜드 가치로 52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중국 방직 의류 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함
- 야거얼 브랜드는 여러차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업계 대표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음
- 야거얼 브랜드는 정부가 인정한 ‘중국 유명 상표’이며 중점 지원 육성의 ‘명품 수출 상품 브랜드’로 ‘중국 최고 의류 브랜드’, ‘소비자가 꼽은 가장 입고 싶은 남성 브랜드’에 여러 차례 꼽힘
- 남성 셔츠 분야에서 기술적 난관을 뚫고 ‘국가 중점 신제품’ 칭호를 받았으며 수평적 연합(horizontal integration)에서 독자적인 브랜드 구축에 이르기까지 십여년간 중국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였고 신소재 응용과 연구개발에 많은 노력을 들이면서 국가급 첨단 기술 기업으로 거듭남
○ 야거얼 브랜드
- 최근 야거얼은 의류 제조업에서 브랜드 창조자로 변신 중에 있으며 독창성과 혁신을 통해 5개 브랜드군을 구축하여 제품 라인을 더욱 다양화시키고 있음
- 주력 브랜드인YOUNGOR은 기능성을 강조하였고 고급 브랜드인MAYOR는 중국의 맞춤 브랜드를 표방하며 중후하고 클래식한 멋을 추구하고 있음
- GY브랜드는 패션 트랜드에 맞춰 젊은이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표현하고 있으며 HANP는 건강하고, 친환경적이며 참신하고 자연스런 멋을 추구하고 있으며 Hart Schaffner Marx는 전통 아메리칸식 캐주얼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음
- 2011년 야거얼은 앞다퉈 베이징, 시안, 항저우 등지에 1,000평방미터의 대형 플래그쉽 매장을 열고 매장에는 여러 브랜드를 같이 입주시켜 다양한 야거얼의 브랜드를 볼 수 있도록 함
- 야거얼은 우수한 인재 양성에도 힘써 일본, 유럽 등 일류 디자이너들과 공동 협력을 진행하고 이태리 등 국가에 디자인 센터를 세워 패션트랜드의 앞선 정보를 수집하고 최신 디자인 컨셉을 받아들이고 있음
■ 주요 발자취 1979년, 영의류 공장 설립, 야거얼 그룹의 전신 1983년, 첫 브랜드인 ‘베이룬강(北?港)’ 을 선보임. 1992년, 부동산 개발업에 발을 들임. 1998년, 상하이증권 거래소 상장 2001년, 국제 패션타운 준공, 국내 최대 의류제조 단지 조성 2004년, 방직타운 준공, 국내 최고급 방직 직물 생산기지 조성 2007년, 신마그룹 인수, 해외 경영에 나섬. 2008년, 상하이에 카이스투자관리 회사 설립, 투자관리 자문시작 2009년, 야거얼 패션홀딩스, 야거얼 부동산 홀딩스(주)설립 2010년, 야거얼 산하 5개 브랜드 런칭
○ 야거얼 발전 스토리
- 야거얼은 처음에 영캐주얼 옷을 만드는 조그만 의류 공장에서 출발했음. 하지만 자본도 설비도 없어 공장을 제대로 운영하기도 어려웠음
- 어느날 상하이의 ‘카이카이(??)’라고 하는 셔츠 브랜드 회사로부터 위탁 생산 주문을 받게 됨. 하지만 위탁생산으로 벌 수 있는 마진은 당시 셔츠 한벌에 몇 마오로 1위안도 안되는 수준이었음
- 리루청(李如成)대표는 불만스러워 하는 직원들을 다독이며 카이카이의 위탁주문 생산을 계속했고 리 대표의 성실함을 눈여겨본 카이카이 사장이 1년 뒤 정식으로 기술과 자체 상표의 옷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고30만벌의 생산 계약을 맺음으로써 이듬해 매출이 1,000만 위안에 달하게 되어 기반을 잡게됨
- 이렇게 어려운 시간을 견딘 리루청의 영캐주얼 공장은 첫번째 도약의 시기를 맞게 되고 관리면에서 기술면에서 실력을 쌓게 되고 나름 시장을 갖게 됨
- 그 기회를 빌어 자신들의 첫 브랜드인 ‘베이룬강(北?港)’을 선보이게 되었고 유명세를 타기 시작함
- 자리를 잡아가던 야거얼은 80년대 패션업계의 유명 해외브랜드가 속속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또 한번 시련을 맞게 됨
- 피에르가르뎅의 경우 중국에 진출해1984년 한해 중국 시장 매출만도 5.5~6억위안에 이르렀음. 한벌에 십 몇 위안하는 베이룬강이라는 중저가 브랜드로는 도저히 해외 브랜드와 맞서 경쟁할 수 없었던 야거얼은 다시 결단을 내려야 했음
- 지인으로부터 마카오의 난광이라는 인터내셔널무역 회사(澳?南光???易公司)의 부사장이 항저우를 방문한다는 소식을 듣고 곧바로 항저우로 달려가 부사장을 만나 공장을 보여주고 투자를 설득했음
- 줄곧 무역 업무만 했던 난광은 야거얼의 비전과 리루청 대표의 성실함에 탄복해 합자를 결정하고 의류회사를 설립하기로 하여 1990년 8월 중외 합자사인 야거얼의류회사가 탄생하게 됨
○ 야거얼의 새로운 재편과 도약
- 2011년 야거얼의 영업 총 수입은 115.39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20.49% 하락하였고 순이익은 17.62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34.03% 하락하여 예상수준을 밑돌았음
- 중국 의류업계의 리딩기업으로서 3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야거얼은 최근 몇 년간 경영 다각화 전략으로 부동산, 금융 투자에 발을 들였지만 세계 금융위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으면서 자신들의 주력 사업인 의류 사업마저 타격을 입고 있음
- 따라서 리대표는 향후 야거얼 그룹은 본연의 주력 사업인 패션사업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히고 있음
- 야거얼은 20회 중국 인터내셔널 패션박람회에 자신들의 5대 브랜드의 신제품을 모두 선보이고 있음
- YOUNGOR는 주력제품으로 비즈니스 정장, 비즈니스 캐주얼, 시티 캐주얼 3계열이 있으며GY는 패션 감각이 새로운 출퇴근 의류계열과 시티 캐주얼 위주이며, Hart Schaffner Marx는 전통적인 아메리칸 신사 패션이고 MAYOR는 맞춤형 의류이고 한마(?麻)는 자연주의 친환경 패션임
- 전체적으로는 실적이 다소 나빠졌지만 야거얼의 브랜드 의류 매출은 동기대비 24.7% 성장하였고 2011년에만 157개 매장이 늘어 매장수가 2,302개에 달해 동기 대비 15%이상 성장하였음
- 특히YOUNGOR 브랜드의 경우 1991년에 런칭하여 벌써 20여년의 시간이 흘러 시장과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고 있고 점유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매년 20% 이상씩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임
- GY브랜드의 경우도 영거브랜드에 비하면 신생브랜드이지만 화둥지역을 기반으로 이미 매장이100개를 넘어서고 있으며 특히 장쑤성과 저장성 지역의 판매가 매우 호조를 보이고 있어 2011년 총 매출액이 1억위안으로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앞으로 베이징, 톈진 등 대도시로 확장해 나갈 예정임
- 2008년에 런칭한 한마스자(?麻世家)는 친환경 자연주의 패션으로 소재의 재배에서 생산 설비에 이르기까지 야거얼이 직접 제작하고 있는 미래 지향적인 브랜드임
- 현재까지 22개의 매장을 열었고 곧 30개 정도로 확장될 것으로 보이며 이익을 내고 있음
- 함께 런칭했던Hart Schaffner Marx、MAYOR두 브랜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이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 ‘세계적인 브랜드, 100년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인 야거얼은 30년 후 세계 명품브랜드로 도약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음
*출처: 야거얼 공식사이트(www.youngor.com), 百度(www.baidu.com), 中?品牌服??(www.china-ef.com), 中?服??(www.efu.com.cn), 中??(www.china.com.c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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