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進神(진신)이 執權(집권)을 한다면 지극히 精神(정신)하며 지극히 마땅하다 할 것이며 納音(납음)이 貴(귀)함을 積載(적재)하였다면 克(극)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그런 것을 잘하고 생하는 것을 원한다며 그런 것을 잘한다할 것이다
進神執權,至精至當,納音載貴,宜克宜生.
進神(진신)이 貴氣(귀기)를 둘렀다면 柱中(주중)에 제일 妙(묘)한 것이 되 나니라 煞(살)을 안으로 당긴다면 제일 흉한 것이 된다 貴氣(귀기)가 주중에서 비록 길한 것이나 情(정)이 간절치 못함 같음이면 納音(납음)으로서 克我(극아)生我(생아)함을 오게하는 것이 타당하다 할 것이라면 바야흐로 有意(유의)함을 삼게될 것이라 온전하게 그 貴(귀)함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라 만일 納音(납음)이 生剋(생극)하지 않는 자는 헛되이 귀함을 진 것이라 나에게 더불어 줄 意向(의향)이 없다는 것이리라
進神帶貴氣,柱中第一妙.引煞入內,第一凶.貴氣柱中雖吉,情若未切,納音宜來克我生我,則方爲有意,以全其貴之美,若納音不生克者,空負其貴,與我無統也.
王神(왕신)이 氣(기)를(충)하면 야윈 것이라도 튀어나오게 하여선 사용할 수 있고 惡殺(악살)이 권한을 맡으면 본연에 旬(순)이[본 모양] 끊어짐이 急迫(급박)하다할 것이다
旺神沖氣,透用凋枯,惡煞任權,本旬急切.
가령 丁未(정미)가 夏月(하월)에 생하면 得時(득시)함을 交際(교제)한다 할 것인데 丑中(축중)에 辛癸(신계)를 刑出(형출)한다면 튀어나와선 柱中(주중)의 使用(사용)함이되는 것이며 그 福氣(복기)가 얇다면 그 禍(화)도 역시 輕(경)하다 할 것이며 惡殺(악살)이 旺相(왕상)하여 본디 흉하다면 만일 같은 日辰(일진)一句(일구)의 안이라면 禍(화)가 속함이 重(중)하게 이르리라 貴神(귀신)은 本旬(본순)안에 있어야만 지극하게 길하고 지극한 얽는 굵은 별바가 된다 할 것이다 말하자면 拱俠(공협)같은 式(식)이라 甲子(갑자)한다면 丙寅(병인)이렇게 있으면 貴(귀)기 丑(축)을 끼는 것인데 그 本旬(본순)안에 甲子(갑자) 旬(순)안에 있는 것이 되는 것이다 이런 것을 말하라는 것이다
如丁未或生夏月得時之際,刑出醜中辛癸,透在柱中爲用者,其福氣薄爲禍亦輕,惡煞旺相本凶,若同日辰一句之內,禍速至重也.貴神本旬,至吉至緊.
금신이 득세를 할 것 같으면 지극히 흉하니 공망된 것에서 충을 만나면 반드시 일어날 것이다
金神得勢至凶,空亡遇沖必發.
金神(금신)이 본디 흉한 것인데 만약 火鄕(화향)의 制伏(제복)이 없다다면 또 별도처의 붙들어 일으킴을 입는다면 혹 旺相(왕상)하여다 득세한 것이 되는 것이라 지극히 凶暴(흉폭)하고 지극히 剛(강)하여선 흉함이 특별히 심함이 되는 것이라 공망으로 陷沒(함몰)시켜 無用(무용)하게 하여선 이래 抛棄(포기)하는 物(물)을 삼을 것이나神(충신)을 만나면 필연코 發起(발기) 하리니 곧 有用(유용)함으로 나아 갈 것이라 가령 寅(인)이 空亡(공망)인데 申(신)을 보는 종류가 바로 이러하다 할 것이다
金神本凶,若無火鄕制之,又被別處扶起,或旺相,皆爲得勢,至暴至剛,爲凶特甚,空亡陷沒無用,乃棄物也.遇沖神必然起發,卽有用矣,如寅空見申之類是也.
陽刃(양인)과 아울러 元嗔(원진)亡劫(망겁)金神(금신)局(국)이 가득하다면 온전하게 廉貞(염정)火神(화신)을 도우는 것이라 凶殺(흉살)을 旺相(왕상)시켜선 헛되이 불사름이라 모름지기 水象(수상)에 의지할 것이다
刃元亡金滿局,全賴火神,旺相凶煞火焚空,須憑水象.
金(금)은 이래 物件(물건)의 命(명)을 殺害(살해)하는 之象(지상)이니 金氣(금기)가 滿局(만국)하고 겸하여 凶殺(흉살)등 神(신)刑克(형극)자를 둘른 것은 나를 煞(살)하지 않음 타인을 害(해)하려는 것인지라 필히 남을 찌르는 바를 입히리라 火(화)로 制伏(제복)함이 없음 반드시 證驗(증험)하게 될 것이라 불은 불꽃으로 살라 재키는 象(상)이 盛(성)한 것 같음이라 此等(차등)은 火災(화재)두는 것이 많았다 항차 歲運(세운)에서 그 기운을 符節(부절)처럼 합한다면 말할 건가 모름지기 水象(수상)을 憑藉(빙자)해선 미리 다스릴 것이니라
金乃殺害物命之象,滿局金氣,兼帶凶煞等神刑克者,我不殺害他人,必被人所剌,無火制必驗,火若焚炎之象盛者,此等多値火災,歲運符合其氣,須藉水象旣濟.
木土(목토)의 기운이 밀어내는 것은 發明(발명)함을 기다리는 것이니 능히 충격 울림으로서 勝負(승부)를 나누지 못하는 것이니라
木土氣托,以待發明,克衝力停,未分勝負.托 탁=밀다 손으로 밀어서열다 받침대
木(목)이 土(토)가 아니면 심겨져선 培養(배양)하지를 잘하질 못할 것이며, 土(토)가 나무막대 휘저어 놓치를 못한다면 소통하지를 잘못할 것이라 歲運(세운)을 기다리어선 그 부족한 것을 붙드는 것이니 그 기운을 불꽃처럼 피게하여 자연 더욱 굳게하는 것이라 윤택 沖克(충극)함에 까지 이르게 된다 할 것인데 勝(승)하기도하고 負(부)하기도 해선 힘이 머문다면 勝負(승부)를 나누질 못할 것인지라 모름지기 그 기운을 보아선 숨심을 바야흐로 결단하는 것이 옳으리라
木非土則不能栽養,士非木則不能疏通,以待歲運,扶其不足,煥發其氣,自然益堅,至於潤澤沖克,有勝有負,力停則勝負未分,須觀其氣而消息之,方可斷也.
扶持(부지)生助(생조)하는 궁굴리어 培養(배양)하려는 神(신)으로 살필 것이며, 전투하고(충)하길 다툰다면 무너트림을 다하려는 기운으로 볼 것이다
扶持生助,察轉養之神,戰沖爭,觀壞盡之氣.
生助(생조)하려는 게 넘치고 넘치는 것은 굴려선 養育(양육)하려는 神(신)으로 볼 것이니 何處(하처)가 體用(체용)의 터가 되는가를 살피어선 吉凶(길흉)징조가 되는 것을 결단할 것이며 戰鬪(전투)해서爭(충쟁)하는 것은 무너트림을 다하려는 기운으로 보고 곧 이러함은 한가롭게 물러나 無用(무용)한 사람으로 된다 함으로 볼 것이다
生助滔滔者,看轉養之神,何處爲體用之基,爲吉凶之兆而決之,戰沖爭,觀壞盡之氣,卽此爲閑退無用之人也.轉 전=회전 굴러 옮기다 변하다
陰干(음간)은 陽刃(양인)을 취하여 분명코자하니 地支(지지)의 힘으로 권한을 마땅히 해선 어둠을 犯(범)하려는 것을 막을 것이다
陰乾取刃欲分明,支力當權防暗犯.
地支(지지)의 힘을 하나같이 하길 貴(귀)한 힘이라 한다 陰干(음간)에선 陽刃(양인)을 취하는 것이니 가령 丁己(정기)가 未(미)를 보고 辛人(신인)이 戌(술)을 보는 것이 陽刃(양인)의 종류가 되어 支力(지력)이 當權(당권)한 것이라 한다 가령 未(미)는 貴神(귀신)에 메이는데 혹 힘이 重(중)하려면 곧 午(오)와 합하게 되는 것인데 午(오)가 子(자)를 衝擊(충격)을 주고 와선 未(미)를 범하며, 또 가령 未(미)가 힘이 重(중)함 있어 잘 丑字(축자)를(충)해 일으켜선 그 가운데 癸己(계기)의 物(물)을 나오게 한다하는 것이다
支力一雲貴力,陰乾取刃,如丁己見末,辛人見戌,爲刃之類,支力當權,如未系貴神,或力重,則合午,午衝子,來犯未,又如未有力重,能沖起醜字中癸己之物出來.
王神(왕신)이 특별나게 서있고 그것을 당할 물이 응당 앞에 없다면 惡殺(악살)이 가득하여 干(간)에 머물만한 곳이 없다할 것이다
旺神挺立,物莫當前,惡煞滿盈,幹無停處.挺 정=빼다 뽑다 이탈하다 빼어나다 특출하다
가령의 一位(일위)의 干(간)이 天時(천시)를 타선 至旺(지왕)한 기운이이 있어 卓然(탁연)하게 柱中(주중)에서 權衡(권형)질을 제멋대로 하는데도 남은 것의 干支(간지)神(신)들 비끌어 멤이 없는 것은 그 영향이 神(신)을 克(극)하려 있는데 것이라 어찌 감히 顯露(현로) 시킬 것인가 이다 이어 하여금 藏伏(장복)을 시키어선 감히 執事(집사)하지를 못하게 하여야할 것이다
歲干(세간)日干(일간)이 滿局(만국)한 것을 만나선 악함으로 자기 집의 干(간)을 主幹(주간)하려 든다면 마침내는 머물 곳이 없어 결정코 主幹(주간)하는 것이 상서롭지 못하고 貧夭(빈요)하며 惡死(악사)하게 될 것이다
如一位之幹,有天時至旺之氣,卓然柱中擅權,餘無牽者,其被克之神,何敢現露,縱使藏伏,亦莫敢執事也.歲幹日幹,遇滿局煞刃等惡,自家幹主,竟無住處,決主不祥,貧夭惡死.擅 천=멋대로 마음대로, 하고 싶은 대로하다 차지하다 관=얽다 비끌어메다 꿰뚫다
鬼中(귀중)인데도 도 鬼(귀)를 만나서 去就(거취)함이 없고(충)하였는데도 또(충)을 만난다면 의지할 곳이 欠缺(흠결)된다
나를 克害(극해)하는 것을 鬼(귀)라 하는데 혹여 鬼(귀)가 역시 鬼(귀)옴을 만나 서로 害(해)하고 굴러선 傷克(상극)하며 氣(기)가 極度(극도)로 나를 핍박하는데 만약 거듭 궁굴러서 制伏(제복)함이 없다면 죽음을 재촉하는 징조이다
鬼中逢鬼無去就,沖而遇沖欠倚憑.
克害我者爲鬼,鬼亦遇鬼來相害,輾轉傷克,氣極逼我,若更無轉制,促死之兆.輾 전=구르다 반전 타작 연자메
支神(지신)이(충)함을 입는다면 干神(간신) 貴氣(귀기)가 두루 안온 하지를 못할 것이다 무슨神(충신)이 또激(충격)을 만난다면 我家(아가)가 거듭 의지하여 도움 입을 터전이 없음이라 象(상)을 세우지 못할 것이며 物(물) 역시 성취하지를 못할 것이라 禍(화)가 아니면 夭折(요절)을 하게되리라
支神被沖,幹神貴氣便不安穩,奈何沖神又遇沖激,我家更無倚賴之基,象不立,物亦不成,非禍則夭.奈 내=어찌 어찌할고
거듭 克(극)하는 것을 아울러 삼킨다면 다 禍(화)를 이룬다 두가지가 부딧쳐 쌍으로 충파를 하면 총 상서롭지 못하다
倂呑重克皆成禍,二激雙沖總不祥.倂 병=아우르다 나란히 하다 다투다
呑 탄=삼킬탄 싸다 싸서감 추다 激 격=물결이부딧쳐 흐르다 흘러들다
가령 甲(갑)이 두 개의 입을 보아 거듭 삼키는 중인데 두 庚(경)을 보게된다면 쌍으로 克(극)을 받는 것이 되는데 柱中(주중)에서(충)하는 神(신)이 갈마들음을 보면 혹여 合處(합처)가 刑(형)을 갖으며 해로움을 두며 克(극)함을두며 破(파)함을 입어선 다 不詳(불상)의 徵兆(징조)가 되는 것이다
如甲見二壬爲重呑,見二庚爲雙克,柱中迭見沖神,或合處有刑有害,有克有破,皆不祥之兆也.迭 질=갈마들다 지나치다 달아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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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의 힘씀은 고르게 머물르는 것이 중요한데 치우침에 의지해선 잘 물을 다스리기 어려워진다 사주는 온전하게 배필이 되는 것이 적당하고 興衰(흥쇠)에 있어서 성공치 못할가를 두려워 하는 것이라 고르게 머물르게 하는데 그 說(설)이 다섯 가지가 있는데
五行務要均停,偏倚難能濟物,四柱全宜匹配,興衰恐不成功.
停均,其說有五:
첯째는 日柱(일주) 用神(용신)을 和樂(화락)하게和(충화)시켜선 서로 다스리며 피차간에 각각 의뢰처가 있어선 偏枯(편고)함에 이르지 아니함이요
一,日主用神,沖和相濟,彼此各有倚賴不至偏枯.
두 번째는 용신의 기운이라 하는 것을 덜어내어선 物(물)있음을 制度(제도)하여가선 까시같음을 짓지 않게 함이요
二,損用神之氣者,有物以制之,不致作梗.
셋째로는 干支(간지)上下(상하) 글자 모양 서로 승계하여선 처소를 얻어 過不及(과부급)함이 없는 것이요
三,干支上下字樣,相承得所,無過不及.
네 번째로는 死氣(사기)가 혹 活物(활물)을 대하며 적은 무리가 많은 무리를 잘 감당치를 못함이며
四,死氣或對活物,黨寡不能勝黨衆.
다섯 번째로는 변코자하고 화하고자 하는데氣(투기)함이 있어 파함이 있고[이것을 일에서는 쌍아리가 진다한다] 고요코자 하고 편안하고자 하는데 범접함이 있어선 부딧쳐 오는 것을 말한다
五,欲變欲化,有有破,欲靜欲安,有犯有激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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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필에는 그 說(설)이 여섯가지가 있는데
匹配,其說有六:
첫째로는 쇠신을 사용하려함이 있는데 모름지기 運(운)에서 그 衰(쇠)한 것을 붙든다면 바야흐로 가하다 할 것이요
一,衰神有用,須運扶衰者方可.
두 번째론 善惡(선악)이 잘 均配(균배)하려는 것을 헤어지게 하는데 運(운)에 붙드는 것을 본다면 別格(별격)의 吉凶(길흉)이라 할 것이요
二,善惡離能均配,看運扶何者,以別吉凶.
세 번째로는 비록 용신이 있는데도 한번 흥하고 한번은 쇠하는데 偏枯(편고)하여선 다스리지 못함이며
三,雖有用神,一興一衰,偏枯不濟.
네 번째로는 서로 편안하고 서로 다스리어선 응하는바 구하는 바를 각기 의뢰함을 두는 것이요
四,相安相濟,所應所求,各有倚賴.
다섯 번 째로는 왕성하게 그물을 이루고자하는데 하나같이 衰(쇠)하여선 온전하게 이룸을 不可(불가)하게 하는 것이며
五,旺欲成其物,一衰不可成全.
여섯 번째로 干支(간지)가 각각 貴氣(귀기)라 하는 것을 배합하는 것이 있는데 혹여 어그러지고 劣等(열등)한 것인 바를 두는 것이다
六,干支各有所配貴氣者,或有所乖劣者.
平生(평생)福德(복덕)이 物(물)을 화함시키고 綿綿(면면)히 連(연)하는데 있는 것을 모르면 다음 자리에 오는 神(신)이 暗傷(암상)하고 막아 재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平生福德,不知化物連綿,次位來神,要識暗傷截. 난=막다 차단 칸막이
截 절=끊다 말을 잘하는 모양 정제하다 다스리다
地支(지지)內(내)에 己乙(기을)辛丁(신정)의 종류가 있음 다들 七殺(칠살)惡(악)하다고 말하는데 자못 己土(기토)가 乙金(을금)을 생하고 乙金(을금)이 辛水(신수)를 생하고 辛水(신수)가 木(목)을 得達(득달)하게 하는 것을 모르고 하는 말이다 이어지고 이어지어선 끊어지지 않는 것인데 항차 밝게 노출됨이랴 헛되이 拱俠(공협)하는 것이 혹여 甲丙(갑병)壬庚(임경)이 있음 暗合(암합)완전한 기운이 되는 것이라 大富貴格(대부귀격)이 되나니라
바로 이러한 중요한 要點(요점)을 알으라는 것이라
눈에 드러나는 것만 보질 말고선...甲己(갑기)土(토)가 乙庚(을경)金(금)을 생한다는 것이고 乙庚(을경)金(금)이 丙辛(병신)水(수)를 생한다는 것이다
丙辛(병신)水(수)가 丁壬(정임)木(목)을 좋게 한다는 것인데 그렇게 陰(음)의 干(간)이 支(지)에 內藏(내장)되고 그 옆에 拱俠(공협)되는 것이 陽干(양간)이 되 는수가 있는데 이것은 합하는 징조라 大富貴格(대부귀격)이 된다는 것이라 만약상 辛卯(신묘)한다면 乙(을)이 內藏(내장)된 것인데 未酉(미유)가 있다면 자연 자연 申(신)을 拱俠(공협)할 것이라 이래 참으로 乙庚(을경)合(합)이 된다는 것이리라 천간에 튀어나온 것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고 天干(천간)도 그러한 식으로 庚(경)을 夾(협)한다면 그렇게 支干(지간)乙庚(을경)合(합)이 될 것이라는 그런 논리이다
支內有己乙辛丁之類,皆言七煞惡之,殊不知己土生乙金,乙金生辛水,辛水生了木,續續不絶,明露乎,虛拱處或有甲丙壬庚,暗合完氣者,大富貴格.
天干(천간)의 다가오는 앞 一位(일위)와 地支(지지)의 다가오는 앞 一位(일위)는 모두 흉악한 것이 된다 모른다하는 것이 不可(불가)할 것이니 가령 乙(을)이 丙(병)을 보면 合辛(합신)해 올것이라 暗損(암손)이 되는 것이며 및 羊刃(양인)이 있는 종류이니 子(자)가 丑(축)을 보며 丑(축)이 寅(인)을 보며 寅(인)이 卯(묘)를 보는 종류이다 羊刃(양인)있고 七殺(칠살)있으며 咸池(함지)있고 比肩(비견)있음 惡氣(악기)의 끝이 많은 것이다
天干未來前一位,地支未來前一位,皆爲兇惡,不可不知,如乙見丙,合辛暗損,及有刃類,子見醜,醜見寅,寅見卯之類,有刃有煞,咸池比肩,惡氣多端.
十干(십간)을 돌아 보건데 眞氣(진기)가 서로 깔보며 七殺(칠살)이 神(신)을 극함을 범하면 끊어짐에 극도에 이른다 할 것이다
十幹顧眞氣相,七煞犯克神極切. 능=능가하다 깔보다 범하다 침범 하다
가령 乙酉(을유)가 戊戌(무술)을 보면 곧 火(화)가 乙金(을금)[乙庚(을경)化(화)금]을 損傷(손상) 시킴을 이루는 것이며 또 六害(육해)의 무덤 불인 것이라 그 旺(왕)한 金(금)의 기운을 발달하게 한다 하니 남은 것도 이러한 방법으로 推理(추리)할 것이다
如乙酉見戊戌,卽成火傷乙金,又六害之墓火,發其旺金之氣,餘此.
七殺(칠살)을 克犯(극범)한다 함은 가령 乙木(을목)을 用神(용신)의 언덕을 삼는데 酉運(유운)으로 행하거나 丑(축)歲運(세운)이(충)하여 덜으면 乙未(을미)와 金局(금국)이라 본연에 乙木(을목)用神(용신)을 무너트리는 것이며 겸하여 丑(축)이 그 헛된 美(미)를 到沖(도충)하야 貯藏(저장)된 神(신)을 招請(초청)하여선 부수고 무너트리는 꺼꾸러 트리는 땅이 되는 것이다 이는 一例(일예)를 들은 것이니 남은 局勢(국세)도 자세하게 살필 것이다 이러한 단수는 말하는 것으로선 그럴 듯 하게 머무는 것이나 七殺(칠살)이(충)함을 만나는 것은 不吉(불길)한 것인데 金局(금국)에서 乙木(을목) 用神(용신)을 무너트린다 는 것은 논할 수가 없는 것이다
金局(금국)에서 乙木(을목) 용신을 무너트린다는 것은 논하지 않아도 알 수가 있다는 것이거나 이것이 그 얄팍한 見聞(견문)이라 하고 酉丑(유축)金局(금국)을 지어선 힘이 세어진다 보기도 하지만 그 빗장 거리가 되는 것인데 乙木(을목)을(충)할 것이냐 이런 논리도 되는 것인지라 看命(간명)하는 자의 腹案(복안)이나 慧眼(혜안)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耳懸鈴鼻懸鈴(이현령비현령)되기 쉬움으로 팔자 갖고 잘못 논하다간 봉사장님 팔매질하기가 된다는 것을 알으라는 것이리라
七煞犯克,如原用乙木行酉運,醜歲沖損,乙未金局,本壞其乙木用神,兼醜沖其虛未,將所藏之神,碎壞倒地也.擧此一例,餘局細詳.碎 쇄=부수다잘게부수다
此段止可言,七煞逢沖者不吉,不可論金局壞乙木用神.
팔자가 煞(살)을 둘렀다면 胎月(태월)을 刑(형)하는 것이 있는데 意外(의외)의 방식이라 모름지기 알 것이다 사주에 印性(인성)이 어느 干(간)에 기운을 탓는가를 종류가 모이었는가를 그 상세하게 살필 것이다
八字帶煞刑胎,意外須識,四印何干乘氣,類取其詳.
胎神(태신)이 傳(전)하는 바의 숨심은 각기 다른 종류가 있는데 今人(금인)은 다만 총 대략 십 개월의 자리라 하나 그러므로 深淺(심천)이 없다하나 이는 어긋남에 다다르는 것이다 한가지법은 십개월 좌우상간에 그 출생한 바의 日辰(일진)을 대하는 것이 바르다하는데 가령 丙午(병오)日(일)이 何月(하월) 節(절)內(내)에 들었는가를 보고 혹은 달이 열 한개가 될 수도 있고 혹은 달이 아홉 개가 될 수도 있어 通用(통용)을 한다한다 만일 刑(형)을 두른 것이면 주로 일찍히 부모를 해코지 한다하고
空亡(공망) 함정(충)하고 刑(형) 하는 것, 네 가지 煞(살)이 가장 惡(악)하다 한다
胎神所傳消息,各有異類,今人但總約十個月之位,故無淺深,以致差池.一法十個月左右間,其所生日辰對者是,如丙午日在何月節內,或十一月,或九月,通而用之.若帶刑,主早妨父母,空陷沖刑,四煞最惡.
또 四印(사인)이라 하는 것은 古歌(고가)에 하길 辰戌丑未(진술축미) 네 가지가 印章(인장)이 되는 것을 말한다하니 戊己(무기)가 득한다면 편벽된 주간으로 信用(신용)을 하게 한다 하니 甲乙(갑을)이 만일 만날 것 같음 인색 하고 또 걸탐을 내며 丙丁(병정)이 혹두 만난다면 貧病(빈병)함이 많고 庚辛(경신)格(격)은 母(모)로 이름짓고 아이를 생한다 하며 煞(살)이 丑宮(축궁)에 모임 단명함이 많다하고 壬癸(임계)는 자세하지 않다 한다
四印:古歌雲:辰戌醜未爲四印,戊己得之偏主信,甲乙若逢鄙且貪,丙丁或遇多貧病,庚辛格號母生兒,聚煞醜宮多短命,壬癸未詳.
五行(오행)分布(분포)에서 사방과 모서리가 있는데 死水(사수)와 生金(생금)이라서 使用(사용)이 다르다
물이 死絶(사절)되는 곳은 金(금)이 生(생)하는 것이라 그 사용이 다르다 하는 것인데 陽(양)長生(장생)은 巳(사)가 그렇다 할 것이다
五行分佈方隅,死水生金而異用.
火(화)는 寅(인)에서 장생되고 卯(묘)에서 敗(패)가 되며 午(오)에성 旺(왕)하고 金(금)은 巳(사)에서 장생되며 午(오)에서 敗(패)가 되며 丑(축)에서 무덤이 되는 종류이니 가령 甲子(갑자)人(인)이 巳(사)를 만나면 곧 金(금)이 長生(장생)되는 땅이라 해서 生金(생금)하여 감을 克(극)하니 水(수)가 絶(절)하는데 甲(갑)이 살려 한다면 火(화)의 臨官(임관)地位(지위)가 甲(갑)의 기운을 도적질 하는 종류이라
卯(묘)를 만남인 즉 死地(사지)에 든 水(수)가 甲(갑)을 생하려 한다는 것이니 旺木(왕목)이 黨(당)을 짓고 敗地(패지)의 火(화)가 甲(갑)의 기운을 消耗(소모)시킨다 하는 것이라 자리마다 각기 맡은 바가 있음이니 그 남은 局(국)도 볼 것인데 차례로 붙들고 억제함으로 논하여 갈 것이라 남은 干(간)도 이러한 방법으로 推理(추리)할 것이니라
謂火生寅敗卯旺午,金生巳敗午墓醜之類,如甲子人遇巳,卽爲生金,生金克甲,絶水生甲,臨官火竊甲之類,遇卯卽爲死水生甲,旺木同黨,敗火耗甲,位位各有所司,看其餘局,次第扶抑而論之,餘幹此推.
한결같이 閑神(한신)이 좌우에 머문다면 傷官(상관)이 본의 力量(역량)을 훔치여서 그 때를 기다린다 할 것이라
一神閑停左右,傷官竊本以待時.
한가롭게 머무는 神(신)이 左右(좌우)에 있는 자는 곧 月時(월시)의 歲干(세간)을 이렇게 取用(취용)하지 못함이 많았다 그러므로 하나같이 향하는 게 어긋나고 게을러지는 것이라 지혜의 成長(성장)을 갇우고 머물음에 이르어선 病(병)되고 喪(상)하는 모습을 기른다하니 혹여 傷官(상관)의 神(신)이 無氣(무기)한데 메에면 일을 위하는데 메이지 않는다 하니 홀연이 歲運(세운)에서 此等(차등)의 神(신)을 도와 일으키면 나의 기운을 消耗(소모)시킬 것인지라 나의 用神(용신)이 傷(상)하여선 반은 참이고 반은 거짓 될 것이라 그 實(실)한 것인즉 어릿어릿하는 갇히는 勢(세)를 얻고 小人(소인)은 寵愛(총애)함을 만나 權勢(권세)를 두어 이러한 禍根(화근)으로 머무름인데 어찌 가히 소홀히 한다 할 것인가
閑停之神在左右者,卽月時歲幹,多是不取用,故一向差慢,而至停囚長智,養病喪身,或系傷官之神無氣,不系爲事,忽歲運助起此等之神,耗我之氣,傷我之用,半眞半假,其實則得勢,小人逢寵有權,留此禍根,豈可忽哉. 어=마부 마굿간 감옥
干神(간신)은 피차가 相安(상안)해서만이 바야흐로 록을 갖추었다 할 것이며 地支(지지)는 來往(래왕)激(충격)하면 어떻게 록마가 달린다 할 것이냐
幹神彼此相安,方爲祿備,地支來往沖激,不奈馬馳.
가령 甲人(갑인)의 록은 寅(인)에 있는데 壬寅(임인)을 보면 自家(자가)가 截路空亡(절로공망)을 두른것이라 僧道(승도)가 되는 福(복)이있다 庚寅(경인)은 破祿(파록)이 됨이라 半吉半凶(반길반흉) 하다 하나니라
如甲人祿在寅,見壬寅,則自家帶截路空亡,爲僧道有福.庚寅爲破祿,半吉半凶.
또 가령 丁(정)이 戊(무)를 보면 羊刃(양인)이되고 다만 祿(록)이 귀한 됨은 말하기 어렵다하고 辛祿(신록)은 酉(유)에 있는데 癸酉(계유)를 보아 火水(화수)가 相犯(상범)함인데도 丁(정)은 酉(유)에 空亡(공망)天乙(천을)貴(귀)가된다
丁壬合(정임합)木(목)이 기운을 받는 것이며 丙辛(병신)合水(합수)는 沐浴(목욕)이 될 것이라 주로 姦淫(간음)을 하게 된다 할 것이다
又如丁見戊爲刃,難只言祿爲貴,辛祿在酉,見癸酉爲火水相犯,丁爲酉空亡貴.丁木受氣,辛水沐浴,主姦淫.
祿上(록상)에서 遁干(둔간)을 꼽대 이름을 眞祿(진록)이라 하고 떨어지고 대이어선 어느방이 有用(유용)한가를 볼 것이라 그 干(간)이 天乙(천을) 貴人(귀인)을 보면 그 貴上(귀상)의 밝은 干(간)이라(겹)으로 坐貴(좌귀)祿(록)이 된다할 것이다
祿上遁幹,號爲眞祿,着落何方有用.其幹見天乙貴人,其貴上之明幹,複坐貴祿.
가령 丁人(정인)은 祿(록)이 午(오)에 있는데 年(년)에 이르도록 꼽는다면 丙字(병자)를 얻음 丙貴(병귀)가 酉亥(유해)인지라 이리해선 辛酉(신유)辛亥(신해)를 만난다면 辛貴(신귀)가 겹을 하여선 오에 보인다 할 것이라 격이 극품에 든다하니 이는 李虛中(이허중)의 天祿(천록)과 貴(귀)가 交互(교호)한다 함인 것이다
如丁人祿在午,遁至年,得丙字,丙貴酉亥,而逢辛酉辛亥,則辛貴複見於午,入格極品,此李虛中爲天祿互貴.
하나같이 馬(마)는 충함을 좋아하지 않으니(충)하면 움직이는지라 馬(마)上(상) 干神(간신)이 귀한 것을 탄 것은 길할 것이며 馬上(마상)에 遁干(둔간)을 하대 有情(유정)자는 길하다 할 것이라 가령 丁丑(정축)人(인)이 辛亥(신해)를 만나면 이는 貴處(귀처)에 용신을 찾은 것이라 하는 것이다
馬上(마상)干神(간신) 자연 凶殺(흉살)空亡(공망)을 띠한 것은 惡(악)한 것이니 주체와 및 용신을 來克(래극)하면 악하다 할 것이니 혹여 지신이 激烈(격렬)하게 형충하여 굴른다면 그 馬(마)가 어찌 安休(안휴)함을 얻는다 할 것이냐
一馬不喜沖,沖則動,馬上幹神乘貴者吉,馬上遁幹有情者吉,如丁醜人逢辛亥,是要貴處有用,馬上幹神,自帶凶煞空亡者惡,來克主體及用神者惡,或支神激烈刑沖轉轉,其馬豈得安休耶.
관성이 傷盡(상진)한데를 보면 바야흐로 록을 쓰는 것을 알 것이요 祿位(록위)가 충파된 것이라면 비로소 官(관)의 用神(용신)을 얻게된다
傷盡官星,方知用祿,衝破祿位,始得用官.
사주내 에 傷官(상관)의 神(신)이 있어 관성이 극해함 입음이 밝다면 문득 日祿(일록)에 있는 것이 祿(록)의 用神(용신)을 삼는 것이 문득 온당하다 할 것이라 두 개의 용신은 이르지 못할 것이니 하나같이 돌아가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柱內有傷官之神,官星明被克害,有日祿者,用祿穩當,不致兩用,不歸一也.
록위가 만일 破壞(파괴)함을 입는다면 문득 다만 관성 용신을 定體(정체)로 삼을 것이니 대저 貴(귀)한 용신은 하나의 끝이 微妙(미묘)함이라 많으면 達(달)한 정신이 分散(분산)되게 될 것이다
祿位如被破壞,只用官星爲定體,蓋貴用一端最妙,多則散了精神.
록위가 비록 밝아도 化氣(화기)됨을 꺼리고 두려워한다 驛馬(역마)가 이미 보이면 日辰(일진)이 또 무겁다
祿位雖明,化氣恐忌,驛馬旣見,日辰又重.
官星(관성)과 建祿(건록)等件(등건)은 이미 破(파)가 없어 밝다하면 吉(길)함 되고 福(복)됨을 필하리라 만일 體(체)와 用(용)이 化(화)를 이루고 문득 그 자리를氣(투기) 앗음이 있으며 변화가와선 바른 것을 얻지 못하게 하는 것은 物(물)됨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하면 역시 싹이 빼어나도 못하고 貴(귀)가 공망되고 관이 없을 뿐더러 혹 福(복)이 있어도 재물 쌓이고 두터운 복되지 못할 것이다 역마는 본디 太歲(태세)궁에 埋藏(매장)되어 태울 用神(용신)을 찾아 오게하는 것인데 만약 日宮(일궁)이고 또 마가 거듭 갈마드는 것이 있음 도리혀 賤(천)한 局(국)이 되는 것이다 一說(일설)에는 日辰(일진)馬(마)와 歲馬(세마)가 비록 중하다해도 馬(마)가 만일 用神(용신)으로 둔다면 貴氣(귀기) 서로 편안하게 하는 자는 좋음을 고한다 할 것이지만 재벌 보는 것이라면 맞지 않게 되는 것이다
官星建祿等件,旣明無破,爲吉爲福必矣,若體用成化,於其位有有奪,化來不得者,爲物不成,則亦苗而不秀,空貴無官,或有福,而非財積福厚者,驛馬本埋于太歲宮,要來乘用,若日宮又有馬出重迭者,反爲賤局.一說,日辰馬歲馬雖重,馬若有用,貴氣相安者愈好,再見則不中矣.
록을 취하데 손이 用神(용신)되는 것을 기록 할 것이니 세밀하게 馬(마)를 관찰을 하여선 장래의 元(원)을 삼을 것이다
記取祿賓爲用,細觀馬將爲元.
祿上(록상)의 干(간)을 꼽는다하면 이름함여 祿賓(록빈)이 되는 것이다 가령 年祿(년록)이 없음 모름지기 꼽아 이르는 官祿(관록)을 볼 것이니 [遁(둔)이라 하는 것은 손가락으로 그렇게 날 듯 꼽아 본다는 것인데 사주에서 그렇게 필요한 것을 둔갑법으로 찾아 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선 이것을 둔갑한다고 말을 하게 되는 것이다 ]
干神(간신)이 用神(용신)이 되면 주로 祿(록)이 가장 懇切(간절)함이 될 것이다 문득 日辰(일진)을 보아 用神(용신)이 어느 神(신)인가를 살필 것이다
遁祿上之幹,名爲祿賓,如無年祿,須看遁至祿官,幹神爲用,主祿最切,看日辰,用爲何神也.
馬(마)도 장차 祿法(록법)과 같음이니 비유컨대 가령 丁巳(정사)歲(세)에 丙日(병일)이라면 馬(마)는 亥(해)에 있고 쫓아 辛(신)을 보게 되면 丙日(병일)의 妻(처)가 되는 것이며 주로 道路(도로) 方外(방외)에서 장가드는 바가 되는 것이다 역마방에 妻星(처성)이 있음 道路(도로) 方外(방외)에서 처를 취한다는 것이라 문득 귀록과 재관을 나누어서 煞(살)이 흉한 것인가 煞(살)의 경중을 말할 것이다
馬將亦如祿法,譬如丁巳歲丙日,馬在亥,遁見辛,爲丙日之妻,主道途方外所娶,分貴祿財官,煞凶煞輕重言之.
象(상)을 사용할 적엔 합을 맺어야 하는 것이며 투기 쟁합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귀가 교통하고 간절하게 分奪(분탈)하는 가를 살필 것이다
用象契合,要防爭,貴氣交通,切觀分奪.契 계= 맺다 인연이나 관계를 맺다 맞다 합치다 약속 언약
용신과 더불어 일간이 합을 짓는다면 有情(유정)하고 有氣(유기)한 반려자를 얻게 될 것이다 혹여 그 明暗(명암)중에 비견이 있어 하나같이 爭合(쟁합)하고氣(투기)한다면 만나도 만나지 않은 것이며 용신과 自家(자가)의 神(신)과 쟁투하는 자는 하나같이 體(체)에서 법을 결단하려드는 것이니 歲(세)에 連(연)하는 것도 같이 볼 것이다
用神本與日幹作合,有情有氣得侶,或其明暗中有比肩,一爭一,遇而不遇,用神自家之神爭者,一體斷法,歲連同.
무릇 귀한 기운은 사용하는 것이 오로지 한곳에 모인 것이면 바른 것이니 두곳 세곳 이래 나누어 사용이 된다면 문득 여러 사람의 물건이 되는 것이라 오직 평생 분쟁의 송사를 많이 일으키지 않을 것 같으면 自家(자가)의 재산을 역시 比肩(비견)에게 가르게 될 것이며 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중히 여기고 내게는 가벼히 여기는 것이 거듭 심할 것이다
凡貴氣專用則可,兩處三處分用 ,便是衆人之物,不惟平生多起分爭之訟,自家財産,亦爲比肩所擘,被重我輕更甚.擘 벽=엄지손가락, 쪼개다 가르다 찟다
財官(재관)은 다만 일진에 의지하게하고 망신 겁살은 모름지기 太歲(태세)로 참여 시킬 것이니라 [귀신한테 다 떠넘긴다 하니 불효 막심한 내용이 된다 하리라...]
財官只倚日辰,亡劫須參太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