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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서성(陝西省) 화음현(華陰縣) 화산(華山)의 서쪽에 있는 연화봉 정상. -옥녀지 - 상궁 앞에 위치. 하늘의 옥녀가 달 밝은 밤이면 강림하여 머리를 감았다 한다.
-상궁(上宮), 자하각(紫霞閣), 소요동(逍遙洞) ◈ 검법(劍法) ◈ ◈ 부법(斧法) ◈ - 부(斧)는 도끼를 말한다... 도끼는 보통 부(斧)와 월(鉞)로 나뉘는데, 부는 개중 좀 작은 손도끼 비슷한걸 말하고, 월은 전쟁터나 산을 깎을때 쓰는 커다란 도끼를 말한다... 마운부(摩雲斧) : 도끼가 가지는 패도(覇道)적인 면 때문에 정파의 무공중에 부법은 거의 없지만, 이 화산의 마운부는 좀 특이한 경우로 나무꾼 출신의 한 도인이 손에 익은 도끼를 이용하고저 만들었다 함... 어떤 소설이었는지는 기억안남... -_-; ◈ 경공(經功) 및 보법(步法) ◈ - 암향표(暗香飄), 오행매화보(五行梅花步) 등... ◈ 내공(內功) 및 심법(心法) ◈ - 자하신공(紫霞神功), 옥함신공(玉函神功), 냉천한월공(冷天寒月功) 등... ◈ 권법(拳法) ◈ - 매화권(梅花拳), 복호권(伏虎拳) 등... ◈ 장공(掌功) ◈ - 낙화추영장(落花追影掌), 매화청심장(梅花淸心掌), 태을미리장(太乙迷離掌) 등... ◈ 지공(指功) ◈ - 매화오품지(梅花五品指) 등... ◈ 조공(爪功) ◈ - 응조공(鷹爪功), 천응조(天鷹爪), 호조수(虎爪手) 등... ◈ 수공(手功) ◈ - 난화수(亂花手), 매화산수(梅花散手), 산화무영수(散花無影手) 등... ◈ 진법(陳法) ◈ - 매화검진(梅花劍陳), 옥청검진(玉淸劍陳), 양의합벽검진(兩儀合劈劍陳), 반양의도진(反兩儀刀陳), 육합검진(六合劍陳), 만화천검진(萬花天劍陳), 삼재검진(三才劍陳), 칠성검진(七星劍陳), 십방매화검진(十方梅花劍陳) 등... ★ 화산의 무공중에 특이한 것이 있다... 그 하나는 위에 언급한 응조공(鷹爪功)으로, 조공(爪功)의 찍고 할퀴는 기능과 금나수(擒拿手)의 잡는 기능을 합쳐놓은 것이다.. 또 하나는 생사응사박(生死鷹蛇搏)이라는 것으로 한손엔 응조공을, 다른 한손으로는 선법(扇法)을 펼치는 것인데, 이 선법의 공격로는 뱀이 먹이를 공격하는 모습을 본땋은 것이다... 생사응사박을 펼치면 그 기세가 마치 매와 뱀이 서로 다투는 듯 하다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한다... 의천도룡기에 등장...
화산검법은 아름다운것이 특징이고 특히 매화를 모델로 한 초식이 많다. 또한 여타 문파라는 달리 권각법이나 창법보다는 검법을 주로 한다는게 또 하나의 특징이다. 역시 검법만을 주로 가르치다 보니 뛰어난 검법도 많이 나와서 독고구검과 양의추월도법이라는 걸출한 검법을 만들어냈다. 독고구검은 전적으로 적의 헛점을 찾아 분쇄하는 검법이고 양의추월도법은 검법이라기 보다는 검진으로 보는쪽이 옳을듯 싶은데. 특이 한점은 이 검진은 단 두명이 펼친다는 점이다. 이 양의추월도법은 음양설에 그 바탕을 두고 음양의 화합과 보완을 검법에 융화 시켜서 거의 완벽하다시피한 공격과 방어를 한다. 소수의 인원으로 펼치는 진법중에서도 이 양의추월도법은 가장 적은 인원으로 펼치는 진법이면서도 가장 강력한 진법이다. ■ 화산파의 구성 ■ 문주를 중심으로서 1대제자부터 4대제자까지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문주가 다음 문주를 지목하면 그대로 따르는 방식으로 되어있어서 문주의 권위는 실로 대단하다고 할수있겠다. 특별히 젊은 화산파의 제자중에서 무공과 인품이 뛰어난 제자를 매화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매화검수는 전 무림이 미래의 유망주로 알아주기 때문에 매화검수라고 무림에 불리워진다면 화산파내에서의 총애를 독차지하게 되고 대부분 나중에 화산파의 장문인으로 등극하게 된다. ■ 화산파의 독자적인 내공심법 "자하신공" ■ 자하신공은 검법만을 주로 다루는 화산파에서 드물게 있는 내공심법으로서 개방의 타구봉법같이 장문인에게만 내려오는 독자적인 심법이다. 이 신공을 일으킬때 온몸에 자색의 기류가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매우 아름답다고 한다. 이 자하신공을 일으키면 검에 검기가 맺히는것은 기본이며 장력도 엄청나게 증가한다. 다만 장문에게만 전수되는거이 아쉬울뿐이다
■ 독보적인 검법 독고구검 (獨孤九劍) ■ 여기서 이글을 보시는 분중에 독고구검을 모르시는 분은 안 계실것입니다. 그 정도로 유명한 독고구검은 풍청양대협에게서 영호충에게 전수되어졌으며 영호충대협은 이 독고구검으로 일세를 풍미하였다고 한다(김용님 소호강호) 모두 9개의 초식으로 되어있는데 각각 한가지씩의 무기를 상대한다고 한다. 즉 상대가 어떤 무기를 쓰더라도 그에 대해서 상대할 초식이 있다는 뜻이된다. 단 강기를 상대할 초식이 없는게 아쉬우나. 강기를 일으킬만한이는 천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하기 때문에 검법을 창시한 이는 강기는 염두에 두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참고 : 독고구검 (獨孤九劍) 김용의 소설 《소오강호(笑傲江湖)》에 등장하는 검법으로 화산파 대제자인 영호충이 사과애에서 면벽중에 있을 때 검종(劍宗)의 일파인 사숙조 풍청양에게 익히게 된다. 한번도 져 본적이 없었다는 독고구패(獨孤求敗)가 창시한 검법으로 총 9식으로 이루어진다. 독고구검은 앞으로 나아가는 초식만 있을뿐 뒤로 물러나는 초식은 없다. 즉 매초식마다 모두 공격하는 것이고 적으로 하여금 부득불 수비를 하도록 만든다. 제일초 總訣式 (총결식): 심법총강(心法總綱) 제이초 破劍式(파검식): 전문적으로 천하 각 문파의 검법을 파해시키는 데 사용. 제삼초 破刀式(파도식): 단도(單刀), 쌍도(雙刀), 유엽도(柳葉刀), 귀두도(鬼頭刀), 대감도 (大감刀), 참마도(斬馬刀) 등의 각종 도법 파해. 가벼운 것으로 무거운 것을 제어하고 재빠름으로 느림을 제압하는 초식. 제사초 破槍式(파창식): 장창(長槍), 대극(大戟), 사모(蛇矛), 제미곤(齊眉棍), 낭아봉(狼牙棒), 백납간(白蠟桿), 선장(禪杖), 방편산(方便산) 등의 장병 기 파해하는 초식. 제오초 破鞭式(파편식): 해강편(解鋼鞭), 점혈궐(點穴궐), 괴자(拐子), 아미자(峨眉刺), 비수(匕首), 도끼(斧), 철패(鐵牌), 팔각퇴(八角槌), 철추(鐵椎) 등의 단병기 파해 제육초 破索式(파색식): 장삭(長索), 단편 (短鞭), 삼절곤(三節棍), 연자창(鍊子槍), 철련(鐵련), 어망(漁網), 비추류성(飛鎚流星) 등의 연병기 (부드러운 무기) 파해하는 초식. 제칠초 破掌式(파장식): 권각지장(拳脚指掌) 사용무공 상대. 장권단타(長拳短打), 금나점혈(擒拿點穴), 응조호조(鷹爪虎爪), 철사신장(鐵沙神掌) 등의 권각법, 파해하는 초식. 제팔초 破箭式(파전식): 제반암기(諸般暗器) 파해하는 초식으로 먼저 바람소리로 암기를 분간 하는 수법을 터득해야한다. 그래야 한 자루 장검으로 적이 쏘아대는 여러 가지 암기를 쳐서 쓰러뜨릴 뿐 아니라 상대방의 힘을 빌려 오히려 공격할 수 있고 적이 던진 암기를 되돌려 보내 적을 해칠 수가 있다 제구초 破氣式(파기식): 상승내공을 가진 적을 상대하는 초식으로 신(神)이 맑아야 하며 오로지 정신으로 적을 제압해야 한다.
▲ 독고구검 상세히설명 ▲ 독고구검은 모두 3초식으로 이루어졌읍니다. 제 일초식은 삼백육십 초식의 변화로 이루어져있기에 만약 일초식이라도 잊게되면 제 삼초식을 펼칠수 없게됩니다 이 삼초식을 독고구검의 총결(總訣)이라 합니다. 그러니까 소설에서 말한 아홉 가지의 변화된초식이란 말이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일초식인 총결식에는 귀매추무망(歸妹趨無妄) 무망추동인(無妄趨同人) 동인추대유(同人趨大有) 갑전병(甲轉病) 병전경(丙轉庚) 경전계(庚轉癸) 자축지교(子丑之交) 오미지교(午未之交) 풍뇌(風雷)가 일변이고 산택(山澤)이 일변이요 수화(水火)가 일변입니다. 따라서 건곤상격(乾坤相激) 진태상격(震兌相激) 이손상격(離巽相激) 삼증이성오(三增而成五) 오증이성구(五增而成九) 가 있읍니다. 제 이초식은 파검식(破劍式)인데 전문적으로 천하각파의 검법을 깨뜨리는데 사용하는 것이어요. 제삼초는 파도식(破刀式)인데 전문적으로 칼이나 쌍칼 유엽도(有葉刀) 귀두도(鬼頭刀) 대감도(大坎刀),참마도(斬馬刀)등 여러가지 도법을 깨뜨리는데 사용하는 겄입니다. 가벼운 것으로 무거운 것을 제어하고 재빠름으로 느림을 제압하는 것이예요. 그리하여 총결식으로 부터 파검식,파도식 파창식(破槍式), 파편식(破鞭式), 파색식(破索式), 파장식(破掌式), 파전식(破煎式), 제구검 파기식(破氣式)으로 나뉘어지고 파창식은 장창, 대극(大戟), 사모(蛇矛), 제미곤(薺眉棍), 낭아봉(狼牙棒), 백락간(白落桿), 선창, 방편산등 여러가지 무기를 깨뜨리는 방법이있죠. 파편식은 철편, 철간(鐵磵), 아미자, 비수, 팔각추, 괴자(拐子)등의 짧은 무기를 깨뜨리는 초식입니다. 파색식은 장색(長索), 연편, 삼철곤, 연자창, 철연, 어망, 비추유성(飛鎚流星)등의 부드러운 무기를 깨뜨리는 초식이고요. 이 초식이 또 무궁무진한 초식을 포함하고 있답니다. 파전식은 여러암기를 파헤치는 초식인데요 바람소리 만으로도 암기의 종류를 분간할수 있어야해요 영호충이 낡은절에서 사모와 사부를 구하기위해 10여명의 흑도의 고수들을 일검에 장님으로 만든 초식이 이 파전식이죠 적이 던진암기를 오히려 되돌려 상대방에게 날아가도록 하는 법도있죠. 이 독고구검은 독고구패가 이삼십여년만에 고심끝에 창안한 검법이고요 이 검법으로 싸워서 저본적이 없는 검의 모든 이치를 담고있읍니다. 그리고 독고구검에는 방어초식이 없읍니다 여러분이 독고구검독고구검 하는이 검법의 의문을 조금이나마 풀었으리라 생각합니다
■ 신조협려에서의 독고구검에대해 그의 무덤엔 세자루의 칼이 있었읍니다 제일검엔 <<강함과 사나움이 무시무시하여 아무리 강한것이라도 잘리지 않는 것이 없다. 약관(弱冠)이전에 하삭(河朔)의 군웅과 겨룰 때 사용하도다.>> 제이검은 <<중검(重劍)은 날이 없고(無鋒) 대교(大巧)는 불공(不工)이라, 40세 이전에 이것을 믿고 천하를 횡행하도다.>> 제삼검은 <<40세 이후에는 사물에 얽매이지 않아 초목죽석(草木竹石)을 모두 검으로 삼을수 있었다. 이로부터 수련을 거듭하여 점차 검이 없이 검을 이기는 경지에까지 도달하도다.>>
화산파무공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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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하신공(紫霞神功) |
육합신장법(六合神掌法) |
칠십이초응사생사박 |
신행백변(神行百變) |
옥녀금침십삼검 | ||
옥녀심공(玉女心功) |
매화장법(梅花掌法) |
난화불혈수(蘭花拂穴手) |
구궁보(九宮步) |
백팔식광풍쾌검 | ||
자하강기(紫霞鋼氣) |
낙영장법(落英掌法) |
소엽퇴법(掃葉腿法) |
매화삼십육신검형 |
구궁검법(九宮劍法) | ||
죽엽수(竹葉手:장법) |
자하지(紫霞指) |
표미각(豹尾脚) |
육합신검법 |
낙영검법(落英劍法) | ||
옥수십이식(玉手十二式) |
점의십팔질(點衣十八秩) |
십단금(十段錦:신법) |
옥녀소심검법 |
숙녀검(淑女劍) | ||
이십사수매화검법 |
육합검 |
이형권 |
비형권 |
화형권 | ||
죽엽수 |
명령장법 |
태청강기 |
육합구소신공 |
칠앵검진 | ||
금은십삼탈 |
청운신법 |
이십사수나혈비기 |
목상진 |
태을전진미리장 | ||
복호권 |
십사수매화검법 |
반양의도법(反兩儀刀法) |
희이검(希夷劍) |
양오검(養吾劍) |
점 창 파(點蒼派) |
위치: 사천성 점창산.
검법을 특기로 하는 구대문파 중의 한 문파. 가볍고 표홀한 초식을 위주로 한다.
도가의 문파이며, 때론 속가로도 등장... 검을 주로 익히며, 다른 중원문파들의 검법과는 다른 유형을 띠기도 해서 점창검파라고도 자주 불림... 점창검수들은 주로 둘이 한조를 이루고 다녀 점창쌍검(點蒼雙劍)이라 불림
과거 대리국(大理國)이 소승불교(小乘佛敎)를 신봉했던 까닭에 그 부근이 불교(佛敎)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상태였다.
하지만 나중에 대리국이 멸망(滅亡)하고 그 유족(遺族)들이 천룡사(天龍寺)가 있었던 점창산(點蒼山)을 중심으로하여 저항운동을 펼쳤기 때문에, 거기에 도가(道家)의 무공(武功)과 보다 실전적(實戰的)인 무학(武學)이 가미되게 되었다.
이후 그러한 저항운동은 사라졌지만 그러한 성향은 계속 남아서 발전을 거듭하고 드디어 중원(中原)의 명문정파(名門正派)의 하나로 도약하게 되었다
★ 지파(支派) : 성하장(星河莊), 비호표국(飛虎표局) 등...
◈ 검법(劍法)◈
- 사일검(射日劍) : 한중을 막론하고 점창의 대표적 검술로 쓰임... 화룡검(火龍劍), 백금검(百禽劍), 절편검(絶片劍), 양의검(兩儀劍), 기봉검(起鳳劍), 유운검(流雲劍), 급풍쾌검(急風快劍), 회풍무류검(廻風舞流劍), 회선구류검(回旋九流劍), 낙영비화검(落英飛花劍) 타루검법, 분광18수, 사일검법(일수초현, 후예만궁, 반마만궁, 사양무광, 사양요요, 역만거궁, 후예사일, 구곡전척)등...
◈ 도법(刀法)◈
- 적룡십팔도(赤龍十八刀) 등...
◈ 창술(槍術)◈
- 관일창(貫日槍) : 사일검법과 맥을 같이하는 창술...
◈ 권법(拳法), 수인(手印), 수공(手功)◈
- 회풍불류권(廻風拂柳拳), 태을무형권(太乙無形拳), 항마불인(降魔佛印), 칠절수(七絶手), 나후산수(羅喉散手) 등...
◈ 내공술(內功術)◈
- 태을단목신공(太乙丹木神功) 등...
◈ 신법(身法) 및 보법(步法)◈
- 비천십이표(飛天十二飄), 천룡환허보(天龍幻虛步) 유운신법, 응조칠식경공 등...
◈ 절기 | ||||
사일검법 |
기봉검법 |
분광십팔수검 |
회풍무류사십팔검 |
타루검법 |
열양공 |
현천진기 |
유운신법 |
응조칠식경공 |
천룡무상신공(天龍無上) |
고영신공(枯榮神功) |
북명신공(北冥神功) |
칠절중수(七絶重手:장법) |
냉염장(冷焰掌) |
오라경연장(五羅輕烟掌) |
천시지청지술(天視地聽) |
금협검법(今夾劍法) |
오귀검법(五鬼劍法) |
분광검법(分光劍法:쾌검) |
백족검법(百足劍法 |
분광착영(分光捉影:보법) |
창응칠식(蒼鷹七式:신법) |
비운축영(飛雲逐影:신법) |
한운수(閑雲袖) |
자모이혼수(子母離魂手) |
칠절수법(七絶手法) |
칠교추혼지(七巧追魂指) |
육맥신검(六脈神劍 |
귀상문(鬼上門:살인권법) |
일양지(一陽指) |
천룡무상검법(天龍無上) |
역기충혈대법(逆氣衝血) |
백족천인신공(百足天引) |
삼절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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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종남산에 위치했던 전진교(全眞敎)의 영향으로 도가의 성격도 약간은 지니고 있으나, 주된 성격은 속가의 무문(武門)으로서, 이 종남출신중에 군문(軍門)에 투신한 사람이 많다... 우주적(宇宙的)인 무학(武學)의 흐름을 가미하여 크게 발달하였다. 도가(道家)에서 시작하였으나 나중에는 속가(俗家)적인 성향이 강하게 된 문파이다. ★ 지파(指派) : 홍루교(紅淚敎) 등... ◈ 검법(劍法) ◈ - 천성검(天星劍), 무극검(無極劍), 천하검(天河劍), 천성쾌검(天星快劍), 태을무형검(太乙無形劍), 유유무극검(幽幽無極劍) 등... ◈ 필법(筆法) : 판관필(判官筆)을 사용하는 무공 ◈ - 격표필(隔瓢筆) 등.. ◈ 수인(手印) ◈ - 오뢰인(五雷印), 벽류인(碧流印) 등... ◈ 수공(手功) ◈ - 독룡수(毒龍手), 건곤산수(乾坤散手) 등... ◈ 지공(指功) ◈ - 천궁지(天穹指), 쇄월지(碎月指) 등... ◈ 내공(內功) 및 심법(心法) ◈ - 선천공(先天功), 금린마공(金鱗魔功), 부운신공(浮雲神功) 등... ◈ 보법(步法) ◈ - 잠영보(潛影步), 무영공공보(無影空空步) 등... ◈ 암기(暗器) ◈ - 봉황침(鳳凰針), 유운비수 등... ◈ 진법(陳法) ◈ - 쇄월검진(碎月劍陳), 칠성취회진(七星聚會陳)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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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성 파(靑城派) |
- 구파일방의 하나.
- 청성산(靑城山)에는 본래 도가(道家)의 방중술(房中術)과 부주법(符呪法) 등이 유행하고 있었다. 나중에 살수문파(殺手門派)가 들어서서 좌조기(佐助器)와 암기(暗器:독(毒)을 바르지 않았다고 한다)의 사용법과 제작법이 발달하게 되다가, 이윽고 본격적인 도가(道家)의 정통무예(正統武藝)가 성행하게 되었으므로 사실상 이 세가지가 한꺼번에 조합을 이룬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위치 : 사천성 성도의 북서쪽. 관현의 서남쪽에 위치한 청성산
특징 : 신병,법술등 귀신과 연관된 고사가 유난히 많다.장도릉과 천사동天師洞에 얽힌 고사는 원문에서 확인 바람. 촉지사절蜀地四絶
명승 : 천사동의 제오동천, 황제사.
구조 : 상청궁, 삼청전, 영관전, 백운각.天下幽」라는 미칭으로 불리운다, 아미천하수, 검각천하웅雄, 삼협천하기奇, 청성천하유)과 삼대도교성지(무당산, 용호산,청성산) 중 하나.
◈ 검법(劍法) ◈
- 청풍검(淸風劍), 송풍검(松風劍), 신학검(神鶴劍), 건곤검(乾坤劍), 칠십이파검(七十二波劍), 청운적하검(靑雲赤霞劍), 사전절광검(射電絶光劍) 등...
◈ 도법(刀法) ◈
- 벽운도(劈雲刀) 등...
◈ 장공(掌功) ◈
- 풍뢰장(風雷掌), 최심장(최心掌), 흑사장(黑沙掌), 등룡장(登龍掌), 쇄비천수장(碎碑千手掌) 등...
◈ 수공(手功) ◈
- 대라산수, 양대구수, 절영수(絶影手) 등...
◈ 금나수(擒拿手) ◈
- 수리건곤(袖裏乾坤) 등...
◈ 암기(暗器) 및 화기(火器) ◈
- 청봉정(靑蜂釘), 뇌공굉(雷公轟) 등...
◈ 내공(內功) 및 심법(心法) ◈
- 건곤신공(乾坤神功), 대라신공(大羅神功), 응원공, 영석신공, 천지일기공(天地一氣功) 등...
◈ 경공(經功), 신법(身法), 보법(步法) ◈
- 세류표(細柳飄), 비류보(飛流步), 부운약표(浮雲躍飄), 환환미종보(幻環迷踪步) 등...
청성파무공종류 | ||||
철연자(鐵蓮子) |
철보리(鐵菩提 |
천왕보심침(天王補心針) |
성자십팔파(城字十八破) |
청자구타(靑字九打) |
만상귀일신공(萬象歸一) |
오두미신공(五斗米神功) |
구하천풍장(九河天風掌) |
풍평장(風萍掌) |
취음장(聚陰掌 |
계황장(鷄黃掌) |
천풍무형신권(天風無形 |
청운구식(靑雲九式:권법) |
추운권(追雲拳) |
칠십육로무형지 |
빙허임풍(憑虛臨風) |
송서초상비(松鼠草上飛) |
회광약호(廻光掠狐:보법) |
니추공(泥鰍功:보법) |
만상귀일검법(萬象歸一) |
칠십이파검(七十二波劍) |
급풍십삼자(急風十三刺 |
청풍검법(淸風劍法) |
송풍검법(松風劍法) |
청량선법(淸凉扇法) |
굉폭뢰(宏爆雷 |
운저비성(雲底飛星 |
청운적하검 |
대라산수 |
수양대구수 |
청명심법 |
영석신공 |
암향표 |
대라무위신공(大羅無爲) |
비접장(飛蝶掌) |
응원공 |
봉신곤(封神棍) |
구하천풍검법(九河天風) |
무영환퇴(無影幻腿)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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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교(魔敎) |
페르시아에서 발생한 조로아 스터교가 중국에 전래되어 현교, 명교, 배화교, 마니교로 불리며 유행하였지만, 그 교리의 이질감, 극단적인 이분법, 하급 계층을 중심으로 한 신자들의 분포, 교리와 신자들의 계층적 성격 등으로 인한 반체제, 반정부 성향으로 인해 정부로부터 대대적인 탄압을 받고 지하로 숨어들어 가게 된다. 그들은 송을 무너뜨리는 데 일조한 방랍의 난, 원을 몰아내고 명을 세우는 데 일조한 농민봉기(진우량, 주원장 등이 중심이 됨)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정부의 탄압에 대항한 일반 민중종교의 대명사라 할 수 있다. 주로 정부와의 우호적 관계가 자기 세력 유지의 관건이 되었던 사족, 세가에
기반한 무예가들은 이를 사교화하고 멸시, 배척하였다. 무협소설에서는 극악한 마도의 종교로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는 지배자의 입장을 반영한 관점에 기인한다.
1. 조로아스터교
페르시아인 조로아스터란 사람이 창시한 교로서 배화교라고 부르기도 한다. 불을 숭배하는걸로 알려져 있다. 조로아스터교는 최고신이자. 광명과 정의의 신인 아후라 마즈다를 숭배하고 있다. 조로아스터 교는 페르시아의 국교로 상당히 번성했던 종교이다.
2. 조로아스터교의 경전 "아베스타"
아베스타는 조로아스터교의 경전으로 아베스타란 단어의 뜻은 지식을 의미한다고 한다. 조로아스터교의 최고신인 아후라 마즈다가 조로아스터에게 계시한 지식을 말한다. 사산조 페르시아 시대에 편찬되었으며 기도와 의식, 제신에의 찬가, 일상제사의 관한 기도문 등 모두 5부로 이루어져 있다.
3. 명교의 구성
교주 한 명을 중심으로 하여서 광명좌사와 광명우사가 교주를 보필하고 그 밑으로 사대 호법이 있으며 또 그 밑으로는 오산인이 있다. 그리고 별동정예부대가 있는데 이를 오행기라 한다.
4. 명교의 상징물인 '불'
명교의 상징은 불이다. 모든 번뇌를 태운다고 한다. 아울러서 착한이의 영혼을 깨끗하게 소제해 주고 악한이의 영혼은 태워 소멸시켜 버린다는 뜻도 있다.
5. 성화령
김용의 의천도룡기에 나왔던 명교의 교주신물. 백금에 현철과 황철사를 섞어 주조한 것으로 엄청난 고온에서도 녹지 않고 절대로 깨어지지 않는 성질을 지녔으며 그 표면에는 페르시아의 살수무공이 적혀 있다.
6. 명교의 대표무공 '건곤대나이'
이것은 완벽한 무공이라기보다는 무공과 심법의 혼합형태 같다. 순전히 내공에 의지하여서 힘을 내긴 하나 그 발휘되는 힘은 엄청나서 웬만한 바위도 일격에 부술 정도이고 고단계로 가면 적의 공격을 마음대 있으며 배우는 이의 내공수준과 오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
7. 명교의 첫째가는 특징 '충성심'
명교의 교인들은 충성으로 말하자면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정도임. 게다가 서로 돕는다는 교리 덕분에 단체공격시에 대단한 위력을 보여준다.
8. 무협소설에 등장하는 마교
명교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제로 중국에서 정부에 의해 금지된 종교는 거의 마교로 불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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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의 문파로서 도문의 종주라고 일컬어졌던 문파이다.
중국에서 전진교(全眞敎)와 정일교는 함께 도교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었습니다. ■ 전진교의 내력 빈도의 성은 왕이고 이름은 철(喆)입니다. "우린 이제 가야겠다. 왕삼사,너에게 보답하는 뜻에서 너를 초대하겠다" 고 하였습니다. 제가 말했죠. 위의 글은 당시 민간에 전해 오던 전진도교의 창시자 왕철에 관한 이야기이다.그러나 사실 왕철은 술집을 낸 적이 없었다. 전진교는 도교팔선(道敎八仙) 가운데 종리권과 여동빈을 신봉하였는데,그들이 실재한 인물이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우주관과 구조로는 양의(兩儀) 음양(陰陽) ==천(天)==지(地)==사시(四時)==오행(五行)==천(天) ..이렇게 순환합니다.. 사시(四時)..춘하추동의 사계를 가르킵니다.. 오행(五行)..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오제(五帝)..태호(太 ),염제(炎帝),황제(黃帝),소호(少 ),전욱( 頊) 오신(五神)..사호(祀戶),사조(祀 ),사중유(祀中 ),사문(祀門),사행(祀行) 오장(五臟)..비(脾),폐(肺),심(心),간(肝),신(腎) 오색(五色)..청(靑),적(赤),황(黃),백(白),흑(黑) 오미(五味)..산(酸),고(苦),감(甘),신(辛),염(染) 오취(五臭)..전 누린내,초(焦),향(香),성(腥)비리다,후(朽)썩다 오음(五音)..각(角),치(徵),궁(宮),상(商),우(羽) 오방(五方)..동(東),남(南),중(中),서(西),북(北) 도교신의 계보 1,원시천존(元始天尊,虛皇道君)이 으뜸 그 주변에 여러도군이 수두룩..생략 河伯...황하의 신 도교에서 말하는 무공에 접근한 것은 도인술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
첫댓글 오,, 저 레드나다 입니다.. 이야.. 정말 고맙습니다.!!!
크헉! 이런자료가 다 어디서 숨어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