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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서울 - 목포) |
경부고속철도 (서울 - 부산) | |||
당 초 (새마을) |
전구간 완공시 |
당 초 (새마을) |
1단계 완공 (대구-부산 기존선) |
2단계 완공시 (대구-부산 신선) | |
운행시간 |
185분 |
106분 |
250분 |
168분 |
130분 |
시간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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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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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분 |
120분 |
- 경부고속철도 대전․대구 도심구간은 사업비, 안전성, 유지관리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지자체와의 협의를 거쳐 기존 지하노선 계획을 지상 노선으로 변경하였으며
- 추가로 설치하는 중간역(오송, 김천․구미, 울산)은 ‘03.11월 발표한 정부 방침에 따라 해당 지자체에 역사설치비용의 일부(20%)를 부담토록하여 수요자 부담원칙을 공식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이처럼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 및 경부 2단계 기본계획변경이 완료됨에따라 오는 2017년이 되면 경부축에 국한된 반나절 생활권이 실질적인 전국 반나절 생활권 으로 바뀌게되어 국민의 삶의 질이 대폭 향상되게 되었으며
ㅇ 사람과 물류의 이동이 고속화되어 국토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되고 국토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건설교통부는 기본계획 고시절차가 완료되는대로 기본설계에 착수하는등 계획된 로드맵에 따라 차질없이 공사를 완료하여 국토의 경쟁력을 조기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건설교통부에서 발표한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및 경부고속철도(2단계) 기본계획 변경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① 건설노선 및 구간
- 지난해 6월 30일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의 분기역으로 선정된 오송에서 목포까지 총 230.9㎞ 구간 신선건설(서울에서 오송까지는 현재의 경부 고속철도를 공용)
② 오송~목포 구간 역
- 오송․남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리)․목포(임성리)역
③ 건설 방식 및 기간
- 오송~광주구간 건설에 우선 착수하여 2015에 완공하고, 광주~목포구간은 오송~익산 구간 완공전에 착공하여 2017년까지 완공
④ 소요재원
- 총 사업비는 약 10조 5,417억원이 소요될 전망
경부고속철도(2단계) 기본계획 변경
① 대전․대구 도심구간 통과방식 변경
- 지하노선 건설계획을 지상노선 건설로 변경
② 중간정차역 추가 신설
- 오송, 김천․구미, 울산에 중간정차역 추가설치
* 驛舍건축비의 20%는 해당 지자체에서 부담
③ 중정비 시설 신설
- 고속철도의 안전확보를 위해 차량 중정비시설 신설
④ 소요재원
- 중간역 추가 신설 및 중정비시설 신설 등에 따라 총사업비가 5조 6,981억원에서 7조 1,900억으로 1조 4,919억원 증가
<별첨>
① 호남고속철도 건설기본계획 |
□ 사업개요
ㅇ 노 선 : 오송~익산~광주~목포(230.9㎞)
※ 서울~오송 구간은 기존 경부고속철도를 공용
ㅇ 사 업 비 : 10조 5,417억원
ㅇ 사업기간 : 2006~2017년
ㅇ 주요시설 : 오송․남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리)․목포(임성리)역, 광주차량기지
ㅇ 재원조달 : 건설비의 50% 국고출연
건설비의 50%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조달
ㅇ 사업시행자 : 한국철도시설공단
□ 건설방안 : 순차 건설하되 기간 최소화
ㅇ 우선 오송~광주구간을 착수하여 2015년 완공하고, 광주~목포구간은 오송~광주 완공전 착공하여 2017년까지 완공
□ 열차운영계획
ㅇ 최고속도 : 300㎞/hr(설계속도 350㎞/hr)
ㅇ 운행시간 : 오송~목포 230.9㎞, 60분(서울~목포 352.7㎞, 106분)
ㅇ 차량투입계획 : 총 360량(1편성 10량)
② 경부고속철도(2단계) 기본계획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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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행 |
변 경(안) | |
사업
개요 |
노 선 |
서울~대전~경주~부산 |
좌 동 |
대 전 대 구 도 심 |
지하 노선 신선 건설 |
지상노선 신선 건설 | |
중간역 |
천안, 대전, 대구, 경주 |
울산, 김천․구미, 오송에 중간역 추가 신설 | |
중정비시설 등 |
- |
차량기지에 중정비 시설 및 유치시설 신증설 | |
사업비 |
5조 6,981억 |
7조 1,900억 (증 1조 4,919억) | |
기 간 |
2004 ~ 2010 |
좌 동 | |
열차운행계획 |
거 리 |
412㎞ |
418.7㎞ (증 6.7㎞) |
시 간 |
116분 |
130분 (증 14분) | |
속 도 |
300㎞/h |
좌 동 | |
재원조달 |
국 고 |
국 고 : 출연 35% 융자 10% 철도시설공단 : 55% |
국 고 : 출연 50%
철도시설공단 : 50% |
<건설교통부 http://www.mo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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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흐음;; 언제부터 서울-광주가 153분이었는지..; 중간 정차역이 없으면 가능하겠지만 현재로써는 제일 빠른게 160분.. 그러면 완공시 서울-광주 93분도 중간역 무정차 일때겠군요.
그나저나 정말 김천.구미역으로 확정해 버리면 반발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부지 위치를 보니까 김천시와 구미시 경계가 아닌 완전히 김천시 농소면으로 들어가던데요;;; 김천시와 구미시의 경계지점에 있으면 이해가 가지만 그렇지 않다는게 좀 ;;
천안아산역도 위치는 아산시인데요 뭘...
천안아산역은 천안시와 아산시의 경계지점에 위치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