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중부고속도로의 병행구간으로 건설하여, 기존 중부고속도로의 과포화상태 해소
기존 경부선, 경부고속선의 서울도심구간 포화상태를 해결
수도권 동북부지역에 장거리철도서비스 제공
수도권발착 경부, 호남, 전라선 일반여객열차, 고속열차 행선지의 다변화
* 노선등급및 건설방식
복선, 교류 25000V, 1급선
* 경유지점및 구간
[수도권북부순환선교외선이설구간]-의정부(1호선환승)-별내(4호선연장환승)-구리(8호선,중앙선연장환승)-동서울(가칭,5호선과근거리간접환승)-하남-광주(판교여주간전철환승)-[중부내륙과 선로공유]-곤지암-이천-음성-오창-청주공항(충북선환승)-충북도청-현도-[경부선]
* 구간별 역사, 노선 운용방식
의정부에서 구리까지는 수도권북부순환선과 노선을 공유합니다.
일반열차의 발착은 의정부, 동서울역에서 번갈아 합니다.
동서울역은 강일지구와 하남시경계 인근에 설치합니다 (행정구역상 경기도 하남시)
하남역은 하남 상사창동 일대에 설치합니다
광주, 곤지암, 이천역은 중부내륙선(판교-여주간 전철)과 공유합니다
음성, 오창역은 신설합니다.
청주공항-충북도청 구간은 청주시내 도로 지하로 관통합니다.
참고사진 (적색표시선) (청주공항 이북구간은 생략되어 있음)
최종적으로 청원군 현도면 일대에서 경부선과 입체교차로 합류합니다.
현도역을 신설합니다.
* 세부 운영방식
의정부-이천 구간은 수도권 광역전철 운임체계에 포함하여, 통근형 전동차를 병행 운행합니다.
가칭 중부선 구간을 활용하여 의정부, 동서울착발의 경부, 호남선방면 열차를 편성합니다.
원주-강릉선 구간과 같은 1급선 설계를 적용하여, KTX에 버금가는 운행속도를 낼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 KTX편성으로 중부선 구간에는 180~200km, 대전이남구간에는 고속선 이용)
첫댓글 이 노선이 현실이 된다면......충청도에서 버스에 완전히 밀린 철도가 얼마나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을지 기대해 볼만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하남시에서 덕소사이에 중앙선과 연결철로를 만들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일반역사로 이용중인 청량리역에서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으로 가는 열차도 배차할수 있겠군요. 서울 동부, 광주, 이천, 청주지역에 일반철도 이용기회를 획기적으로 개선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렇게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청량리-망우 사이의 용량과밀이 문제입니다. 향후 경춘선, 중앙선의 복선전철화가 완료되면 더 그렇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