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Vector is not an official source of flight information and should not be used for navigation"
"Skyvector"는 공식 싸이트가 아니므로 실제 항법에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원문출처 : http://blog.daum.net/skyfalcon/6
========================================================================
메인화면 차트(SkyVector 홈에서 보여주는 차트)
1. 검색창, Flight Plan
메인화면 차트(처음 들어갔을때 볼 수있는 차트)는 크게 World Hi(고고도), World Lo(저고도), World VFR 이렇게 3개로 나누어 진다.
* 좌측 부터 World Hi, World Lo, World VFR
* 차트 우측 상단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차트를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선 World Hi가 선택된 상태)
항공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시겠지만 World Hi/Lo는 IFR 용 차트, World VFR은 VFR(시계비행규칙) 용 차트이다. (물론 앞서 설명 했듯이 실제 항행용 차트와 내용이 같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차트 이동 및 확대/축소 방법은 여러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와 동일하다.
(마우스 클릭 후 드래그하여 차트를 이동 시킬수 있으며, 우측 하단 스케일 바를 움직이거나 마우스 휠을 움직여 축소/확대가 가능하다.)
차트 상단에는 아래 그림과 같은 바(Bar) 메뉴가 있는데 좌측에서 부터 각 메뉴를 살펴보면,
* 좌측부터 차례대로, 검색창, Flight Plan메뉴, 현재 시간(UTC), 현재 좌표(차트 중앙에 있는 크로스"+" 기준), 레이어 옵션, 링크.
제일먼저 검색창이 보일것이다.
검색창은 Fix 또는 Naviaid(항행안전무선시설;VOR 등), 공항 등을 쉽게 찾아주는 기능을 한다.
검색 창에 찾고자 하는 Fix 또는 Naviaid, 공항 등의 식별부호를 입력하고 "Go"버튼 또는 엔터키를 누르면 찾고자 하는 대상으로 화면이 이동하여 쉽게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울진 비행장을 찾고싶다고 가정하고 검색창에 울진 비행장 식별부호 "RKTL"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바로 화면이 이동하여 화면 정 중앙 크로스"+"에 울진 비행장이 위치 해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아울러 상단 바(Bar) 메뉴에서는 울진 비행장에 대한 좌표도 확인할 수 있다.
* 검색창 울진 비행장 식별부호 "RKTL"입력
* 이동된 차트 화면 중앙("+")에 있는 울진비행장(붉은 동그라미)의 위치와 해당 위치의 좌표(붉은 물결 선)를 볼 수 있다.
다음은 Flight Plan 메뉴다.
Flight Plan 메뉴는 말 그대로 비행계획에 참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메뉴이다.
차트상에 나와있는 공항이나 fix 또는 사용자가 정하는 임의의 위치(2014.07.04.추가)들을 가지고 사용자가 원하는 구간과 예상되는 대지속력(Ground Speed;GS)을 설정하면 사용자는 구간별 침로(Magnetic Course, True Course; 자침로, 진침로)와 거리(단위:Nautical Mile;nm), 그리고 대지속력에 대한 소요시간을 알 수있고 총 거리와 총 소요시간 또한 자동적으로 계산되어 알 수 있다.
하지만 누누히 이야기 하지만 이 모든것은 불완전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행계획을 세우는 가상의 모델일 뿐이니 이 데이터를 토대로 절대로 실제항행에 직접 적용하지 말라!! (NOT FOR NAVIGATION)
이 점 숙지하시고, 하여튼 Flight Plan 기능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김포 공항-울진 비행장"을 예시로 살펴보자.
Flight Plan 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하나 뜰것이다.
여기에 검색창에서 했던 방식과 동일하게 출발지 식별부호를 입력하고 추가("Add") 시킨다. 여기선 김포 공항(RKSS)를 입력하였다.
GS는 100kts(knots;노트)를 선택하였다.
참고로 추가시킨 공항(비행장) 이름을 클릭하면 공항에대한 세부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이 부분은 나중에 "Airport"메뉴에서 좀더 기술 하겠다.)
인터넷 창에서 뒤로가기 또는 "Sky Vector"로그를 클릭하면 다시 메인차트의 Flight Plan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
도착지 식별부호도 추가하자. 여기선 울진 비행장(RKTL).
출발지와 도착지가 선정이 되면 1개의 구간으로 분홍색 항로가 형성된것을 차트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해당 구간에 대한 정보(자침로 및 진침로(괄호안), 거리, 소요시간) 및 총 거리 와 총 소요시간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다.
이번에는 김포공항에서 울진 비행장을 갈 때 중간에 Fix를 거쳐가도록 경유지를 설정하여 경로를 좀더 작은 구간들로 나누어 보겠다.
안양 VOR Station(SEL)을 추가해 보았다.
* SEL(안양 VOR)을 지정하고 "Add" 버튼을 누르면 울진비행장(RKTL) 다음 목적지로 안양 VOR이 설정이 될 것이다.
경유지로 바꾸기 위해 을 드래그(Drag) 하여 김포 공항과 울진 비행장 사이에 드롭(Drop)하자
* 안양 VOR이 경유지로 바뀌면서 항로도 다시 바뀌였다.
* 경유지를 지우고 싶으면 경유지 위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킨 다음 적색마크("Θ",위 그림에서 붉은색으로 표기한 부분)를 클릭하면 된다.
같은 방식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여러개의 Fix("△"Reporting Point 등)들을 추가하여 구간을 좀 더 나누어 보았다.
이번에는 중간에 거쳐가는 Fix들을 제거(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킬때 나오는"Θ" 클릭!)하여 구간을 좀더 단순화 시켜보겠다.
G597항로 구간을 연결하는 Fix를 제외하고 전부 없애 보았다.
"Reverse"버튼을 누르면 출발지와 목적지를 바꿀수 있다. 아울러 중간에 거쳐가는 Fix순서도 바뀐것을 볼 수있다.
이 밖에, NAVIAID 나 Reporting Point 등 차트상에 나와있는 Fix말고도 메인 차트 상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를 Flight Plan에 추가할 수도 있다.
메인차트상에서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Location Information"창을 뛰우고 GPS 경위도를 확인한 다음 "PLAN"을 눌러 추가시키면 된다. 만약 마우스 커서 근처에 공항이나 Fix가 있는곳에 놓여 있었다면 "Location Information"창 목록에 GPS경위도 위치말고도 근처 공항이나 Fix들이 함께 뜨는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공항이나 Fix들 또한 선택하여 Flight Plan에 추가시킬 수 있다.
* "World VFR" 차트 상에서 Fix로 따로 지정 되어 있지 않은 인천 소래포구 위치(붉은색 표기지점)를 경유지로 추가한 모습.
이와같이 Flight Plan 기능을 활용하면 가상의 비행계획을 손 쉽게 짜볼 수 있고 계획을 평가 하는데도 꽤 용이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메인화면 차트에 대한 소개를 계속 이어가서 레이어 옵션("Layers") 및 링크("Link")에 대해 살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