맣이 해보지는 못하고 한 50턴정도 해본것같네요
너무 기대를 해서일까요..
문명2부터 새작한 저로서는.. 매 새로운 시리즈마다 발전된 모습에 즐겁게 플레이를 한 편인데..
좀 불편한 새로운 문명시리즐 같습니다.
1.그래적으로 과연 이것이 발전을 한것인지 의문입니다.
과거 문명시리즈는 저사양에서도 꽤 세련되고 보기에도 장시간 게임을 해도 눈도 편한한
게임이였는데요. (최근 시리즈라는 문명4의 경우라도 싱글코어에 내장그래픽카드로도 충
분히 돌정도입니다.) 그러나 문명5는 처음봤을때 조금 너무 쓸때없이 화려해서 무슨 MMORPG
게임에나 어룰릴 분위기 입니다.
예를들면 그 화려함으로 인해 타일간에 구별이 잘 가지 않습니다. 길을 만든것인지
어떤 개발을 한것인지가 눈에 확 들어오지 않습니다.
유닛들도 3D모습에 치중해서 그런지 유닛구별도 뚜렸하지 않습니다. 유니위에 달린
마크표시로 유닛을 구분하게 되는데, 한눈에 들어오지도 않으며 그 마크로인해 지형,타일이
가려져서 불편합니다.
그리고 막상 듀얼코어에 고사양 그래픽까드까지 요구한 게임에 맞을까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그다지 화려한 효과도 적어 보입니다.
물론 제가 컴 사양이 아주 높지 않아서 옵션을 좀 꺼서그런깃일수도 있겠습니다만..
2. 너무 큰 인터페이스 글자도 촌스러워 보입니다.
보여지는 타일에 비해서 메뉴화면들이 지나치게 큽니다. 글자 가독력을 좀 좋아졌으나
마치 한국에서 많이보이는 거대한 간판들 같이 촌스러워 보입니다. 메뉴에 그림들도
과학발전트리도 그렇고 문명4에서 보여지던 세련된 모습은 어디가버린걸까요.
그리고 유닛 면령 메뉴,여러가지 정보 패널 메뉴등도 문명4처럼 한눈에 보이게 하는게
더 깔끔해 보입니다. 이번에는 크기는 커서 잘은 보이는데 좀 여기저기 정신없거나
가려지거나 해서.. 복잠해보임
그러나 좋은 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전에 없던 요소들이 많이 생겨 게임성 전략전 재미 면에서는 좋아졌습니다.
과거 문명시리즈와는 많이 달라진 모습도 있고 발전된면도 있으니
새로운 문명시리즈라고 불려도 될정도군요.
1. 과거 시리즈들의 문제점은 이용자를 쉬게 하지 못하는 스택처럼 쌓여
끊임없이 떠버리는 명령창들입니다. 문명2,3 경우는 너무 악명높아서
도시수가 늘고 턴한번하면 도시생산명령창만 연속으로 떠서 관리하다가 몇분을 잡아먹기도 했죠 ㅎㅎ
(중간에 세이브도 계속 명령을 내려야할때는 짜증 만땅 ㅋㅋ)
그러나 문명5는 생산명령,과학개발트리,외교창등이 한번에 화면에 보여주고
선택해서 차근차근 처리할수 있습니다. 강제로 떠서 그 명령이 실행되는 동한
다른관리는 하지 못하는 일은 없어졋습니다.
2. 단순한 정복게임에서 벗어난 모습
문명의 특징은 마치 보드게임을 하는듯한 게임이라는 것인데요
과거 문명의 경우 유닛 물량작전우로 인해 전략성이 다분히 떨어지던 게임이였습니다.
그로인해 도시하나 먹을려고 해도 움직여야할 유닛도 많고, 전략성도 좀 떨어지는 편이였죠
(군사 개발트리 앞서면 게임 오버이고 물량많으면 장땡이였습니아)
그러나 유닛하나하나가 참 소중해 졌습니다. 슬때 없이 도시를 많이 만드는것이
좋은일도 아니여서 좀 할일이 없어져 심심하기도 하지만, 도시만들고 유닛만들고
도시절명이라는 정복게임 벗어나련느 모습이 눈에 보입니다.
(그러나 좀 할일도 적어져서.. 심심해진 면도 오히려 몰입도면이 오히려 사라진것은
단점이기도 해야할지 장점이기도 해야할지..
턴수 시간이 많다보니 하다가 해가밝았다는 소리는 적어질듯하니 훼인이 될가능성도 적어진?? )
3. 단순한 국가간 경쟁에서만 벗어난 모습
물론 관리해야할 일이 줄어들어 좀 심심하기도 하지만, 도시국가들로 인해
그들이 요구하는 일도 처리하거나하는등 다소 다이나믹성은 증가해버리면은
있습니다. 또한 초반에만 유닛 레벨업용이기만했던
야만인들도 제법 이젠 뭔가 역할을 하는 듯한 모습도
보이고 더 다이나믹해지긴했네요
4. 정치구조의 변화 다이나믹함
정치구조내에서도 약간의 트리구조가 있어서 여러가지 다양한 효과가 조합이 생겨 새롭구요
설명을 보면 어떤 정치구조는 같이 사용할수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것보니
좀 현실적인기도 하군요.
5. 게임하기 편리한 측면
옵션에 초보용으로 설정해놔서 그런지 튜토리얼과같이 이런저런 팁과 유닛상태,도시변화,발전변화
등을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표시들이 많아져서 과거 제국이 커지면 할일을 뺴먹는등의 일들은
좀 없어질듯 합니다.
꽤나 직관적이고 적응하기 쉽도록 배려는 잘해놨습니다.
아직 초반 데모만 해본지라.. 기대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새로운 시리즈가 나오니 흥분은 되네요.
첫댓글 제목과는 다르게 좋다는 평가가 더 많네요-_-
결과적으로 불편한건 그래픽적인 부분과 글자..... 나머지는 다 굿..... ㅋㅋㅋㅋㅋㅋ
저도 타일이 가려지는 그런 부분이 불편하긴 했지만 새로운 형태의 게임으로 변해서 기대가 많이 됨!
사실 좀 실망스러운게 더 커요.. 너무 그래픽이 너무 제스타일이 아니여서..
전 좀.. 저사양에서도 좋은 예전스타일이 선호하는듯..
컴퓨터가 안좋아서 문명5를 못돌리는 저를 생각하면서 즐겁게 하세요 ㅠㅠ
저도 싸게 하나 예전에 조립한걸로 하고 있어요.
20만원정도면 하나 생기더군요
(지금 쓰는게 2G 램 + 레고르 250 + AM+2 보드 + 8600 gt)
아마 지금 더 싸게 조립되실듯.. 지금은 사무용으로나오는 최저사양급이니 ㅠㅠ
저는 그래픽 좋은게 좋더라구요... 과거 문명3,4 시절 특히 4에서는 그래픽이 뭐랄까..수채화물감으로 덕지덕지 칠한 피규어들이랄까.. 마치 보드게임을 하는거 같앗지만 이번 문명5에 그래픽과 글씨체 그림체들은 정말 마치.. 웅장하고 찬란했습니다.
전 아직도 도스 2D게임을 즐기는 지라 ㅋㅋ.
저는 UI는 이번 5편이 훨씬 더 세련된 느낌을 받았어요.
4편은 틀이랑 글자랑 따로 노는 90년대스런 느낌을 받았는데 5편은 최신 게임에 걸맞게 UI도 정성을 많이 들였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전체적으로 괜찮다는 반응이 많네요. 아아 얼른 병행수입품이 발송되어야 할텐데.. 언제 올런지 ㅠㅠ
최적화는 발로 한듯
인터페이스 적응이 안되네요...그래픽은 좋아진건지 나빠진건지..좀..그래도 많이 바뀐건 칭찬할만해요...스타2는 변한게 없어서 해보고 실망했거든요
음... 단점만 개선하면 이제 폐인을 부를 차례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