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만덕 태사부님께서 지은 게송 '염불삼매'
-노래 많이 하면 삼매에 들어 감.
-염불로 들어가는 삼매가 정법의 삼매로 들어감.
오늘 다른 것은 그만두고 이번에 내 생일을 기념한다고 우리 태사부님이
그 게송을 읊어놓은 것이 있었어요.
‘염불삼매’라는 게송을 읊어놓으셨는데, 그것이 너무 좋다고 하셨습니다.
곡을 작곡 못하시니까 초등학교에 다닐 때 즐겨 부르던
‘바다’ 동요에다가 넣어서 노래를 만들었더라고요.
그런데 이거 너무 좋아요.
이 게송에는 ‘정법이 무엇이다’ 하는 것이 박혀있고,
어떻게 하면 보살이 되고, 어떻게 하면 붓다가 된다는 것이 다 있어요.
그래서 부처님이 아주 좋아하셔요.
그런데 전번에 점안할 때 아미타부처님께서 “그 ‘염불삼매’가 너무 좋으니까
악보로 만들어 예찬(禮讚) 혹은 한마디씩 해서 넣어주고,
다른 것 다 복장(腹藏)에 필요 없고 이것만 해 달라”고 해서
우리 광명만덕님이 아미타부처님에 대해서 ‘염불삼매’ 악보 밑에다가
몇 마디하고, 나는 또 관음 ‧ 세지 두 분한테 밑에 써서 넣어드렸더니
아주 좋아하시면서 이것을 삼계 중생들한테 포교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지금 여기의 부처님 세 분에게서 방광(放光)이 어마어마하게 나간 거예요.
그 며칠 후 광명만덕님이 제주도에 가게 되었습니다.
원주공항에서 제주도 공항까지 55분 걸립니다.
제주행 비행기를 탑승했는데 ‘염불삼매’ 노래를 듣다가 한 5분 정도
삼매에 들었데요. 삼매에 들었는데, 광영 스님이 이 노래를 불렀거든요.
2절로 되어 있어요. 노래가 계속 그렇게 뚜렷하게 나와서
거기에 퐁~ 빠졌다가 눈을 떠보니까
50분이 지나 제주공항에 도착했다 그거라.
이제 또 우리 분원을 가려면 승용차를 타고 한 30분 걸립니다.
그 승용차에 타고 가만히 있으시면서 ‘염불삼매’ 노래를 듣고 삼매에 들었데요.
삼매에서 천녀정토의 천녀들이 모습을 보입니다.
그 천녀들은 부처님을 시봉합니다.
한 붓다에 2명씩 배정되어 있어요.
천녀정토의 천녀들이 아주~ 예쁜 아이보리색에 하늘하늘한 옷을 입고
허공중에서 수백천 명이 이 노래를 부르면서 꽃을 뿌리더라 그거예요.
그 ‘염불삼매’ 게송을 들려드리겠습니다.
『아침마다《금강경》읽고 다라니하며
염불삼매 반야지혜 번뇌가 소멸
희망에 찬 염불삼매 부처님 만나
희망에 찬 염불삼매 정토에 간다
저녁마다 염불공부 업장이 소멸
반야지혜 밝은 빛은 정토에 나고
해인삼매 깊은 위력 보살행하며
적정삼매 무량광명 붓다가 되네』
노래가 좋지요? 앞으로 이 노래 많이 하시면 삼매에 들어갑니다. 좋지요?
금방 따라하겠지요? 악보가 아주 쉬우니까 금방 할 거예요.
자, 스님이 여기에 대해서 조금 해설해드릴게요.
‘염불삼매’, 삼매에 들어가는 길이 여러 길이 있습니다. 잘 들으세요.
삼매에 들어가는 길은 여러 길이 있으나
염불로 들어가는 삼매가 정법의 삼매입니다.
정삼매(正三昧)입니다. 그것을 아십시오.
저기 미얀마라든지 태국이라든지 세일론 같은 남방불교에서는
위빠사나를 합니다. 거기는 지관을 통해서 삼매에 들어가는 거예요.
지관(止觀). 지-사마타, 관-위빠사나.
그러니까 지를 통하거나 관을 통해서, 혹은 지관을 통해서 삼매에 들어가는데
그건 정말 정법이어요. 아라한까지 됩니다.
그런데 일반 사람들도 공부를 하면 삼매에 들어갈 수 있어요.
수학 공부를 하면서 문제를 싸~악 풀이하는데 1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고
풀기도 하지요? 일종의 몰입이잖아요. 그건 몰입인 거예요. 몰입.
누가 뭐라고 해도 들리지 않아. 그렇지요?
기독교에서도 하나님을 찾으면서 그~ 기도에 빠지면 몰입될 수 있어요.
또 저기 힌두교의 요가에서 삼매에 들어가는 길이 있잖아요.
여덟 단계로 해서 들어가는 길이 있잖아요.
또 과학자들도 삼매에 들어가요.
어떤 한 가지를 가지고 도저히 풀리지 않는단 말이에요.
과학자나 철학자들은 사유를 해서 삼매에 들어갑니다.
아주~ 골똘히 골똘히 해서 촤~악 들어가면 답이 나와요.
거기는 지(智)의 세계거든요. 답이 나오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 정법 문중의 염불삼매만이 아니고 외도도 들어갈 수 있어요.
그러나 정법 문중의 염불삼매만이 보살도 되고 붓다가 됩니다.
외도는 아라한 정도도 아니어요. 못 들어가요. 저 위빠사나는 들어가요.
아라한까지 가요. 그것을 꼭 아십시오. 꼭 아십시오.
우리 현지사에서의 염불삼매는 보살이 될 수 있는 경계로 들어가요.
지금 우리 출가한 제자들이 공부를 많이 하지 않으니까 그렇지,
또 그냥 보살과 인가를 해줘버리니까 그냥 ‘나는 됐다’ 해가지고
공부를 하지 않거든요. 안하는데, 좋아요. 인가하면 그것으로 훌륭해요.
부처님 말씀은 삼계의 지존 법왕의 말씀이어요. 이것을 집행하는 거예요.
그대로 되는 거예요. 극락보살 인가를 받으면 극락보살과 똑같이
영혼체가 완전히 갖춰지게 되는 거예요.
그러나 다른 종교라든지 불교의 다른 종파에서는 절대로 보살이 될 수 없어요.
될 수가 없어요. 부처님이 이끄시지 않으니까 될 수가 없습니다.
부처님의 그 우주적인 힘이 있어서 마장(魔障)을 막는 거예요.
또 빙의된 마(魔)를 빼내고요. 이것을 지금 몰라요. 전혀 몰라요.
마장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고요.
지금 어떤 종교나 종파에서 안다고 해도 그저 수박 겉핥기 정도로 알아요.
그렇지요? 변녀성남(變女成男) 모르지요? 못하지요? 사중죄 소멸 못하지요?
어떻게 합니까? 부처님만이 문수보살님만이 사중죄 소멸해주시지요.
그리고 정토에 자기 아기보살이 생겨요. 그놈은 다섯 살까지밖에 못 자라요.
그것이 없으면 안 되어요. 보살은 자기의 영혼체 1‧2‧3번만 갑니다.
그래서 자기의 아기보살과 믹서가 됩니다. 그래야 그 환경에 적응되어요.
여기 사바세계하고 영 다르니까 그렇습니다.
붓다는 네 개의 영혼체가 완전히 자기 불신과 계합 합일 되는데,
그 불신은 40대 50대까지 커요. 부처의 불신은 그래요.
그것이 다릅니다.
자, 염불삼매가 삼매(三昧) 중의 삼매인 줄 아십시오.
삼매 중의 삼매라는 것을 아시고.
출처:2013년 자재 만현 큰스님 법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