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易隱 역은
작자 : 조구석 정리 : 용이법사
총목록 역은 서 및 수권 음양기본 유백온총단. 장성원선생총담. 습복선양역설. 16변법외 여러 판단법 귀마덕합 형충파해분별 팔괘방진도 1권 신명점 8요. 황금책분효외 각소속 | 육친-점 5.귀천빈부점 귀천판단 육신귀천판단 2권 빈부판단 6.화복점 7절.3한 -신명3한취법 대한행운법 유년월건법 3한논, 8절.세군 성정분별 신체용모 부위별판단 3권 가택점 4권 |
5권 조정점 년시점 6권 혼인점 태산점 두진점 | 7권 구재점 무역점 8권 질병점 도적점 유실점 |
1권 신명점
易隱卷一:
東粵游南子曹九錫輯 男橫琴居士璿演
* 시대의 여러분이 주역 에 의한 육효에 관심이 많고,또 명리 분야를 더 잘 하시려면
나름의 각부분 연관을 알 필요가 있지 않겠습니까?
명리 사주와 동의학은 같은 음양오행 원류이므로 이곳에서 잘 역어진바 라고 봅니다.
시대적 변천으로 동양고전을 가능한 다양하게 소개하려는 바 육효도 하나이며
더불어 고전을 읽으시며 오시는분들께 찬스를 드리려는 바가 있습니다.
고전번역은 쉽지 않습니다.기존의 번역들을 보면 오역들이 더러 있게 보이고~
그래서 여기 옮긴 글들은 소개 정도로 보아 주시고,
더 알찬 수고는 필요하신 각자분들께서 애쓰셔야 할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러면서 내용보충 댓글나누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권
身命占:신명점
游南子曰,
凡占身命,有三重焉,世爻,身爻, (月卦), 與本命爻,是也。
유남자 왈,
보통 신명 점은, 3가지 중점이 있는데, 세효, 신효(월괘) 와 본명 효라는 것이다.
先看命爻,如甲子年生人,本命屬子,最喜命爻上卦。
命爻與世身二爻相生相合,主衣祿安享,
或祿馬德貴臨扶世身命爻,主榮華發達。
먼저 명효를 보면,갑자년 출생 사람이라면, 본명은 자에 속하고,가장 기쁜 명효는 상괘이다.명효와 세 신 두 효가 상생 상합하면, 주는 록에 의지하고 편안형통하거나, 록마덕귀가 임하여 세신을 도우는 세신은, 주가 영화롭고 발달한다.
如世持財祿龍喜,則田莊之樂也。
如逢祿空財沒,會歲月日刑沖克害世身命爻者,必衣食不豐,分苦勞碌也。
만일 세지가 재록용희이면, 전장의 즐거움이다.
공망록을 만나 재가 없다면 년월일이 모여형충극해로 세 신 명효는, 반드시 음식과 의복이 부족할 것이며, 고난과 수고를 나눈다.
若世身命爻逢官鬼,帶破碎煞者,必破相。
加劫殺羊刃、天刑、大煞者,必帶疾。
伏鬼、化鬼、與鬼動來刑沖克害世身命爻者,亦然也。
만일 세 신 명효가 관귀를 만나며, 띠 파쇄살은, 서로 깨질 것입니다.
겁살 양인 천형이 더해져 대살은 반드시 띠병이다.
복귀, 화귀 와 귀동이 와 형충극해인 세 신 명효는, 마찬가지다.
詳現於後。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流年太歲,與大限,小限,生合身世命爻吉,刑沖克害身世命爻凶。
占時四直生合世身命爻吉,刑沖克害凶。(管公口訣以干支同論)。
유년태세와, 대한, 소한은, 신세명효를 생합하며, 신세명효를 형충극해하면 흉이다.
점할때 4직이 세신명효를 생합하면 길조이고, 형충극해는 흉이다.
(관공구결에서 간지 동론이다)
世身命爻伏財福,化財福吉。
伏兄鬼,化兄鬼,則家業冰消也。
伏父化父,則財源進退,心力焦劬也。
亡神並墓,則立見悲悽也。망신과 함께 묘이면, 서서 비처(슬픔)을 본다
隨官入墓,則災禍牽纏也。
助鬼傷身,則財色受累也。
月破世爻,必犯殤殀也。
歲沖身位,定生疾厄也。세충 신위는 정한바 질액이 생긴다.
又 또
金命畏水火鬼,不畏木土鬼。
木命畏金火鬼,不畏水土鬼。목명은 금화귀를 두려워하며 수토귀는 두렵지 않다.
水命畏木土鬼,不畏金火鬼。
火命畏水土鬼,不畏木金鬼。
土命畏木金鬼,不畏水火鬼也。토명은 목금귀를 두려워하고,수화귀는 두렵지 않다.
管公運限口訣曰,관공 운한 구결 왈,
老宜入墓,少則不宜。 늙으면 마땅히 입묘하며, 젊으면 마땅치 않다.
死墓之年,多惹官非孝服。
胎養之歲,必見六畜成群。
帝旺大宜進步。
沐浴必起訟端。목욕은 반드시 송사의 끝이다.
冠帶吉神,不宜沖克,
臨官凶曜,最喜相扶。임관 흉한 빛은 가장 좋은 것이 서로 돕는 것이다.
衰則逢旺而達,病則遇生而安。
絕處逢生者發,墓中值破者興。
生官一旺,便可榮身。
太歲與命,喜合嫌沖,太歲與運,愛生忌克,克沖相合,定見刑傷也。
按管公身命口訣,관공 신명구결에 의하면,
命以納音為主,如甲子乙丑生人納音屬金,則為金命,
其與運限及流年太歲相配處耑論長生訣以定災福,
與諸書以生年支神為命爻者異,附添。
鬼谷分爻: 귀곡자 분효
樂隱
謀為
發達
豎立
成童
胎養
6효낙은 5효첨위 4효발달 3효수립 2효성동 1효태양
凡分爻帶吉神而旺相無傷,與身世命爻生合者,便是得意處。
若休囚帶兇殺,或受傷,及與身世命爻刑沖克害者,便是失意時也。
又管公口訣曰,
初爻二爻旺相,落地發財。
三爻四爻休囚,中年蹭蹬。
五爻六爻興隆,老景榮華。
보통 분효는 띠길신이며 왕상은 상하지 않으며, 또 신세명효가 생합하면,그는 뜻있는 곳을 얻습니다.
만일 휴수 띠흉살이거나,상처를 받고 또한 신세 명효가 형충극해이면,그는 때에 좌절합니다.
또 관공구결 왈,
초효 2효 왕상은 낙지 발재입니다.
3효 4효 휴수는, 중년 감옥 정학입니다.
5효 6효 흥륭은, 노년 영화입니다.
身命八要: 신명 8요
游南子曰,
占身命者,其要有八。
유남자 왈, 신명 점은 그 요점이 8가지가 있다.
祖業看大象,高卑看世位,剛柔看陰陽,六親看用神,
貴賤貧富看神煞,禍福看六神,吉凶看三限,發用看流年太歲也。
1.조상 업은 대상을 보고, - 아래1번 글-
2.높고 낮음은 세위를 보고, - 아래 2번글 -
3.강 유는 음양을 보고, - 아래3번 글 -
4.육친은 용신을 보고, -아래 4번글 -
5.귀천빈부는 신살을 보고, -본문 글 5.귀천빈부점 귀천판단 육신귀천판단
6. 화복은 6신을 보고, -본문글 6.화복점
7. 길흉은 3한을 보고, -본문글 .3한 -신명3한(운)취법
8. 발용은 유년태세를 본다. -본문글 명조+대운+세운
======
祖業:1. 조업
大象為生時之基本,
大象旺相,生時家道榮昌。
大象休囚,此際資囊蕭索。
故伏藏之卦無本宮大象者,必無祖業也。
若象旺而爻亦旺者,為全備之福也。
대상이 생시의 기초터가 되는데,
대상이 왕상이면, 생시가 가도 영창한다.
대상이 휴수이면, 이는 돈이 우울 하다.
고로 복장의 괘가 본궁 대상에 없으면, 반드시 조업이 없다.
만일 상이 왕이며 효 역시 왕은, 전부 갖추어진 복이된다.
二.世位:2.세위
凡世帶貴馬德合,(於四直上取之),加龍喜旺相得位者,富貴也。
보통 세는 띠귀마덕합이며(4값위에서 취하고), 용을 더해 왕상 득위로 기쁘면,부자다.
臨亡劫刑刃白虎,被刑害沖克,更死墓絕胎者,若無福德解神救之,必貧賤無成也。
世則有難,旺則病而衰則死也。
得日辰動爻沖克,庶幾免死,終身作事,百不一成也。
身命要略曰
世怕休囚,身宜旺相。신명요약왈, 세는 휴수가 두렵다.
喜生中更合,畏合處又沖。
富貴者,他來生我,부귀는, 그가 와 나를 생하고,
貧賤者,我去生他,빈천은,내가 가서 그를 생하며,
顯達者官星得地,현달은 관성이 득지하며,
榮華者印曜歸垣。영화는 인성 빛이 귀한이다.
庫積萬金,只是財星得所。고가 쌓여 만가지 금은,오직 재성이 그것을 얻는다.
家徒四壁,蓋因兄旺當先。
世入墓鄉,到老求謀多戾。
卦身兩動,一生起倒無恒。
世克休財,雖富不厚。
身傷衰鬼,雖官不高。
龍鬼扶身,功名得志。용귀가 몸을 도우면, 공명이 뜻을 얻는다.
蛇孫值世,勢業如心。
未龍世動得子,初年當蚤達。
金虎財空,傷妻青景運來遲。
官旺無財,僅一時之富貴。관왕 무재는 거의 한시도 부귀가 없다.
財興鬼缺,只瞬息之榮華。
內卦有財外卦無,先富後貧。내괘에 재가 있고, 외괘는 없으면 선부 후빈이다.
內卦無財外卦有,先貧後富。
旺相官爻化墓胎,(胎為小墓),初貴後賤。
死絕官爻化生旺,初賤後榮。
六沖則諸事虛花。6충이면 모든일이 허화이다.
六合則百般穩實。6합이면 백가지 기반이 숨어 결실한다.
正變六沖,沒齒不成一事。
後先六合,終身享盡榮華。
世強無助,自己支持。
世弱得扶,因人豎立。
欲知誰氏欺淩,但看何爻克世。
要識何人芘覆,只觀何象生身。
日時扶合,偏得力於小人。일 시가 합으로 도우면, 치우친 소인에게서 힘을 얻는다.
歲月克沖,每見嗔於上位,進一步,兄弟化財,退一步,財爻化弟。
年安一年,惟見子孫逢祿馬。년은 1년 편안이고,자손을 보고 녹마를 만나는것을 추정한다.
月安一月,定然福德值青龍。월은 한달 편안이고, 정함에 따라 청용값이 복덕이다.
土空而無田地,父空而無住場。토 공이면 전답이 없고,부공망은 주거가 없다.
世沖父母,幼失雙親。
世合文書,長得一命。
子空者絕,財空者鰥。
鬼空者寡,兄空者主只力也,此終身之占也。
若問一年之災福,但以歲月日時之生合沖克斷之。
만일 1년의 재앙복을 묻는다면, 년월일시로서생합충극으로 판단한다.
如四直,만일4값이 (년월일시)
帶財生合世,必增財進祿。띠재가 세를 생합하면,반드시 재산증가 록이 나아간다.
帶福生合,有婚姻孕育喜慶事。
帶兄生合,有朋友兄弟扶持。
帶父生合,得尊長提拔。띠 부가 생합이면,존장을 얻어 여럿이 발한다.
帶鬼生合,必有貴人薦舉,或公門中有得意之事。
帶財刑沖克害世,必因貪財好色致禍。
帶福傷世,世旺,則因酒色致病。世衰,則因酒色亡身也。
或福動化鬼,鬼動化福傷世,更與文書同動,必因酒色致訟。
要分酒色,但遇龍為酒,遇武為色也。
帶兄傷世,主兄弟朋友爭訟破財。띠형이 세를 상하면, 주는 형제 친구로 쟁송하여 파재한다.
帶父傷世,主尊長屋產,墳墓,船車,衣服,起禍。
帶鬼傷世,或世持靜鬼,四直沖並動者,主有不測災來。
以六神定其何事。6신으로 정한 그 어떤 일들이다.
巳上吉凶,사위에 길흉은
在太歲,則歲內事。태세에 있으면 세내의 일이다.
在月將,則月內事。
在日辰,則本日事。
在時建,則時下事。시건에 있으면, 시의 일이다.
如不帶四直,而動爻生合刑沖克害世者,當分衰旺。
旺相能生克休囚,休囚不能生克旺相。
其益我傷我之期,以動爻生旺月日定之。
如卦靜無動來生克者,即將一歲分四季。
如
木帶吉神,春季見喜。
火鬼見煞,夏季生災。
金值妻財,秋宜得利。
水逢兄弟,冬必破財。
土爻若帶吉凶,各隨司令決斷。
辰三月,未六月,戌九月,醜十二月也。
若值空亡,吉空則凶,凶空反吉也。
又值子孫月日,吉旺,則朋儕講習。
凶衰則爭競失財也。
值妻財月日,吉旺則飲食宴樂。
凶衰則破傷印綬。흉쇠는 인수를 파하고 상한다.
此流年之占也。이들은 유년의 점이다.
* 帶 띠대 ① 띠 ② 띠다 ③ 차다 ④ 두르다
띠 대(帶). '띠', '띠를 두르다', '데리다' 등의 뜻을 나타내는 한자이다.
빛깔·색채 등을 가지다.꾸미다. 장식함.
歸藏易曰,귀장역 왈,
六為朝廷五天子,四是侯伯三公卿,二應五爻為大夫,初體最卑象民庶。
六爻惟初最下,世如居此,發必後期,多為市井而困於裏巷。
雖貴馬臨之,亦有福德而難顯達。
六位最高,世如值之,恒成高崗而匿影于林泉。
三為公卿,內卦之太過也,動與時逢,故多凶。
四乃侯伯,外卦之不及也。淹抑稽遲,故多懼。
惟二爻、五爻,為中正之位。
得位者,在上而治人。
失位者,在下而治於人也。
一世四世,同居下體,然初體尤居最下也。(出管公照心神鑒經)
귀장역왈
6효는 조정의 5효 천자가 되고, 4효는 후 백작 3효는 공옹이며, 2효가 응해 5효이면 대부이며, 초효 몸은 가장 낮은 상 백성이다.
6효는 초효 추리는 가장 아래이고, 세가 여기에 살고 있으면, 발은 반드시 후기이며, 대부분 도시의 골목길이며 갇혀 가난하다.
비록 귀마가 임하여도 복덕은 있지만 현달은 어렵다.
6위는 가장 높고 세가 그만한 가치가 있으며 항성은 높고 임천에 숨겨져 있습니다.
3효는 공옹이며, 내괘의 태과이고, 동과 시간을 만나므로 많이 흉다.
4효 이는 후백작이며, 외괘의 부족이다. 익사가 늦었으므로 더 많은 두려움이 있습니다.
2효 5효 추리는, 중정의 위치입니다.
득 위는 위에 있으며 통치자 이다.
지위를 잃으면, 아래이며 다른 사람들에 의해 지배됩니다.
1세 4세는 동거가 아래 체이고, 따라서 초효 체는 더욱 가장 아래에 거한다. (관공 조심신염경에서)
三.陰陽: 3.음양
世在陽宮,謀為顯達。
身居陰象,行事卑汙。故陽主慧明,陰主拙暗。
得陽剛,可以當九五之尊。
若陰柔而竊尊位,亦羊質而虎皮耳。
至陰柔而當三六之凶爻,鮮不傾覆敗亡者。
是以五行在世,各不同科。
세는 양궁에 있고 책략은 현달입니다.
몸은 음상에 거하고,행사는 낮은 수고이다. 고로 양 주는 현명하고 음 주는 어둡다.
양강을 얻으면, 가능하게도 당연히 95의 명예이다.
만일 음유이며 존위를 훔치면,또 양의 질이면 호랑이 껍질이라한다.
음유에 이르러 당연히 3 6의 흉 효이면, 선으로 뒤집힐 패망이 기울어지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오행에서 세가 있고,각각 다른 것입니다.
陰金刑傷狠戾,陽金正直堅剛。
陰木貪殘克剝,陽木華藻文詞。
陰水譎詐倡狂,陽水材能聰敏。
陰火執滯固陋,陽火強敏文明。
陰土愚魯拙鈍,陽土忠信質誠。此剛柔之所分也。
음금은 잔인하고 잔인하며 양금은 똑바로 강하다.
음목은 탐욕스럽고 껍질을 벗기고, 양목은 화탕문사 단어.
음수는 만연하고 양수는재료가 지능적일 수 있습니다.
음화는 완고하고 추악하며 양화는 강하고 문명화되어 있습니다.
음토는 어리 석고 무뚝뚝하며 양토는 충실하고 성실합니다. 이 강성과 부드러움도 나뉩니다.
四.六親:4.육친
游南子曰,유남자 왈,
卦中六親,有有者,有無者,有真者,有假者,有真中之假,有假中之假者。
괘중에 6친은 유유, 유무,유진,유가,유진중 가,유가중가등 6이 있다.
如純乾卦,六親皆有也,皆真也。
如乾宮風地觀卦,六親皆假也。
有官鬼父母妻財,無兄弟子孫也。
만일 순건괘라면, 6친 모두 있다.모두 진이다.
만일 건궁이 풍지관괘이면, 6친 모두 가짜이다.
있는것은 관귀 부모처재이고,없는것은 형제자손이다.
又如山地剝卦,
外艮丙戌土為父母,丙子水為子孫,丙寅木為妻財,乾宮有戌子寅三爻,乃真中之假。
內坤乙未土為父母,乙巳火為官鬼,乙卯木為妻財,乾宮無未巳卯三爻,乃假中之假。
據此而推,則一本九族,別於內外矣。
為親為疎,別於真假矣。
父母之親晚,兄弟之真義,夫婦之偏正,子孫之嫡庶,別於真中之假,假中之假矣。
然則宅居之或有或無,屬人屬己,豈外是而推也哉。
또 산지박괘라면,
외 간괘병술토는 부모가 되고, 병자수는 자손이며, 병인목은 처 재이고, 건궁에 있는 술자인3효,이는 진중의 거짓.
내 곤괘 을미토는 부모이고, 을사화는 관귀이며, 을묘목은 처재이며, 건궁에 없는 미사묘3효,이는 거짓 중 가짜.
이것에 따르는 추리면, 내와 외가 다른 1본9족이다.
진짜와 거짓 구별에서 친이되고 안됩니다.
부모는 늦었고, 형제는 의롭고, 남편과 아내는 의롭고, 자녀와 손자는 진리에서 거짓과 다르며, 거짓은 거짓과 다릅니다. 그러나 집의 거주지는 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며, 그것은 그 사람 자신의 것이며, 외삽될 뿐만 아니라.
六親取用式: 육친 취용식
內親以內卦本宮出現者為真,如內卦不現,則看內卦之伏神。
如不現,又無伏者,則取飛宮論之。
外親以外卦本宮出現者為真,如外卦不現,則看外卦之伏神,
更若無伏神,亦取飛宮論之。
내친은 내괘에서 본궁에 나타나는 것이 진짜가 되고, 만일 내괘가 나타나지 않으면 내괘의 복신을 본다.
만일 나타나지 않고, 또 복신이 없다면, 비궁을 취해 논한다.
외친은 외괘에서 본궁에 나타나는 것이 진짜가 되고, 만일 외괘에 나타나지 않으면, 외괘의 복신을 보고,
다시 복신이 없어도 비궁을 취해 논한다.
內卦本宮六親:내괘본궁 육친
陽宮祖也,陰宮祖妣也。 양궁이 조이다, 음궁은 조모이다.
陽父,父也。陰父,母也。 양부가 부이고, 음부는 모이다.
陽兄,兄也。陰兄,弟與姐妹也。양형이 형이고, 음형은 동생과 자매이다.
陽子,男也。陰子,女與媳也。양자는 남자이고, 음자는 여자와 며느리이다
陽財,妻也。陰財妾也。양재는 처이다, 음재느 첩이다.
外卦本宮六親:외괘 본궁 육친
陽宮,外祖也。양궁은 외조부이다
陰宮,外祖母也。음궁은 외조모이다
陽父,岳父,母舅,姑夫也。
陰父,岳母,舅母,姑娘,母姨也。
陽兄,表兄弟也。
陰兄,表姐妹也。
陽子,女婿,表侄,外甥也。
陰子,表侄女甥女了也。
陽財,表嫂也。
陰財,表弟婦,或表兄弟之妾也。
양공, 할아버지도. 음, 할머니도. 양 아버지, 시아버지, 외삼촌, 삼촌도. 음의 아버지, 시어머니, 이모, 소녀, 어머니, 이모. 양 형제, 사촌들도. 음 형제, 사촌도. 요코, 사위, 사촌, 조카도. 사촌의 조카이기도 한 인쯔. 양 카이, 사촌도. Yin Cai, 사촌의 아내 또는 사촌의 첩.
六親取飛宮法:6친 취 비궁법
飛位以世為主而推之。
生世為父,父克為母。
生父為祖,祖克為祖妣。
父比為伯叔,伯克為姆,叔克為嬸。
世比為兄弟,兄克為嫂,弟克為弟婦。
世克為妻,妻克為妾,妻生為女,克女為婿,婿生為甥,女生為甥女。
世生為子,長子之前爻為次子,次子之前爻為三子,
子克為媳,子生為孫,媳生為孫女,孫克為孫媳,孫生為玄孫。
세로 비 위치는 주가 되며 추리합니다.
세를 생하여 아버지가 되고, 부극은 어머니입니다.
부를 생하여 조이고 조극이 할머니입니다.
아버지 비는 삼촌이고, 백극이 숙모이고, 삼촌극은 이모입니다.
세비는 형제, 형극은 시누이, 제극은 처남입니다.
세극은 아내, 처극은 첩, 처생은 딸, 극여는 사위, 사위생은 조카, 여생은 조카입니다.
세생은 아들, 장남의 앞효는 둘째 아들, 둘째 아들 전효는 셋째 아들,
자극은 며느리, 자생은 손자, 며느리생은 손녀, 손자극은 손녀, 손자생은 증손자입니다.
以此推之,罔不周悉。이로써 추리하고, 망을 던저도 모두 두루 미치지 않는다.
入生鄉者吉,入忌鄉者凶。(如父入財方,兄入鬼爻也)。
休空者必遠離,鬼殺者必帶疾。
大問小從世前一位數上去,小問大從世下一位數下去。
俱以一水二火三木四金五土之數,數到之爻即取為用也。
劉青田曰,
數定之六親,顯而有准,此法熟玩,禍福自真是也。
생향에 들어가면 운이 좋고, 기향에 들어가면 흉이다. (예를 들어, 부가 재방에 들어가고, 형이 귀효에 들어간다).
휴공은 멀리 있을 것이고, 귀살은 반드시 띠질병이온다.
큰 질문 소종은 세전1위 숫자 위에 가고, 작은 질문 큰종은 세아래1위 숫자에서 아래로 갑니다.
모두 1수, 2화, 3목, 4금, 5토의 수이며, 수에 이른효 즉 취해 사용됩니다.
유청전왈,
정한수로 6친이고, 명백하고 정확하며,이 방법은 놀이에 익숙하고, 화복은 스스로 진짜인것이다.
=====
黃金策分爻:? 앞서 글 연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