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유럽지역
세계 최초의 지하철을 계획한 사람은 영국의 런던시 법무관이었던 피어슨(Charles Pearson)이다. 그는 1843년에 템즈강 터널이 개통된 직후 도시개량계획의 일부로 지하철 건설을 제안하였다. 장기간에 걸친 토의 끝에 영국의회는 화린던 스트리트와 비숍·로드간6.03Km의 건설을 허용하였다.
1860년에는 메트로폴리탄지구 철도회사에 의한 건설공사가 시작되고 1863년 1월10일에 코크스를 연료로 하는 증기기관에 의한 운행이 개시되었다.
코크스를 연료로 썼기 때문에 아황산가스가 발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개통 당초부터 성공을 거두었고 영업 초년도의 승객은 연 950만명에 달하였다고 한다.
1886년에는 City & South walk 지하철도회사가 이른 바 튜브식 노선의 건설공사에 착수하였으며 1900년에는 미국 철도계의 찰스 타이슨 야크스가 런던을 방문하여 튜브식 노선의 증설과 개착 복공식 공법에 의해서 건설된 각 노선에 현대화를 도입하였다
런던 지하철 규모는 1999년 현재 12개노선, 271개 역, 총 연장392Km, 연간 승객 6억 7,60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영국 지하철의 궤간 촉은 대체로 표준형의 1,435mm이나 런던의 메트로폴리탄선은 궤도가 넓게 되어 있다.
제1차·제2차 양 세계대전 중에는 튜브식 지하철역이 방공호로서 역할을 하여 세계적으로 유명애졌었다. 리버플에 지하철이 개통된 것은 1886년이며 이 노선은 1903년에 전철화되어 지하철 전철화 제1호를 기록하였다. 또 크라스고에 지하철이 개통된 것도 1886년이며 91년에는 개착 복공식공법과 씨일드공법에 의한 지하철 환상선의 건설공사가 개시되었다.
유럽대륙에 위치한 나라의 경우,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에서는 1869년에 지하철이 개통되었는데 이것은 유럽대륙에서는 최초의 지하철이었다. 이 지하철은 벽돌조의 아치 대신에 강철의 수평천공을 설치한 때문에 터널의 깊이도 얕게 처리 되었으며 따라서 종래의 공법보다 건설비가 훨씬 절약되었다.
파리 지하철은 메트로라고 불려지고 있다. 1885년에 건설이 계획되었으나 그 사업주체가 누가 되느냐의 문제 때문에 쉽게 착공되지 못했으며 1895년에 건설은 파리시가 맡고 경영은 민간기업에 위탁한다는 원칙이 성립, 1898년에 착공되어 최초의 10Km가 개통된 것은 1900년이었다. 건설공기가 종전의 예에 비하여 대폭 단축되었다. 그것은 지표상의 가로가 확폭된 점 그리고 종전의 개착복공식 공법이 개선된 점에 기인하였다. 1970년 현재 파리의 메트로는 18개 노선 380개 역, 연장 229Km, 연간승객 11억 7600만명의 규모로 기록되어 있다.
파리 지하철 노선중 일부에는 공기타이어가 붙은 전차가 도입되어 목재 또는 콘크리트재의 궤도를 주행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 지하철에서는 소리가 적은 주행, 신속한 가속, 빠른 속력이 가능해졌을 뿐 아니라 진동의 감소로 구조물의 경량화도 가능해졌다고 한다.
독일 베를린의 지하철 속칭 U-bam은 1880년에 이미 그 건설이 제창되었으나 지질이 지하철에 적합하지 않다는 반대의견 때문에 늦어져서 최초의 구간이 개통된 것은 1920년이었다 베를린에는 1970년 동서베를린을 합하여 11개 노선, 122개 역, 연장97Km, 연간승객 2억 9,750만명이 기록되어 있다.
2) 러시아
러시아의 모스크바 지하철은 노선거리가 파리에 이어 유럽대륙 제2위이며 호화롭게 장식되고 넓은 역사로 유명하다. 같은 모양의 역사는 단 한 개도 없으며 모두가 잘 연마된 대리석과 화강암으로 시공되어 있고 모자이크와 착색 유리로 장식되고 조각이 배합되어 있다.
건설공사의 개시는 1932년이며 최초의 노선이 개통된 것은 1935년이었다. 노선의 대부분은 튜브식 구조이며 직경 5.1m 쌍굴의 터널로 이루어져 각각 궤도 간격이 1,524mm의 단선궤도가 부설되어 있다 모스크바의 저토는 런던의 점토이상으로 굴착이 곤란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장공사가 계속되었고 1990년에는 11도시 26개 노선, 315개 역, 연장 449.9Km에 달하며 연간 150,200만명의 승객을 수송하고 있다.
이외에 유럽에서는 지하철이 운행되고 있는 곳은 스톡홀름, 비에나, 아테네, 레닌그라드, 리스본, 로마, 밀라노, 마드리드·바르셀로나, 키에프, 오슬로, 함부르크 등 각 도시이다
3) 미국
미국에서는 1895년에서 97년에 걸쳐 개착 복공식 공법에 의하여 건설된 보스톤의 지하철이 실용적인 의미에서 최초의 것이었다. 거리는 2.4Km이었으며 크로리 노면전차가 유용되었으나 그 후 보통의 지하철 전차가 이에 대체되었다.
뉴욕시의 지하철 건설은 노면교통의 혼잡완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1864에 지하철도회사에 의하여 신청되었으나 고가철도와 경합 때문에 실현되지 못하였다 시 당국은 저토가 터널굴착에 부적합하다는 이유로 처음에는 고가철도로서 수송문제를 해결하려고 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00년에는 지하철건설계획이 수립되고 작업은 급속히 추진되었다. 뉴욕시 최초의 보통 지하철 노선은 시의 고속운수위원회에 의해서 건설되었다. 그 최초의 구간이 개통된 것은 1904년 10월 27일이었다.
뉴욕시의 지하철 건설비는 시가 부담하고 훗날 두 개의 민간회사 즉 IRT와 BMT에 인계되었다. 1925년에는 제3의 지하철로 시가 직접운영을 예정하여 독립된 시유철도(IND)의 건설공사가 시작되었다. IND의 최초 노선은 32∼33년에 걸쳐서 개통되었다. 1970년 뉴욕시는 26개 노선, 역수 498, 총연장 232Km라는 세계 제1위의 지하철망을 가지고 있으며 연간 133,040만명의 승객을 수송하고 있다 미국의 그 밖의 지하철은 1908년에 필라델피아, 43년에 시카고, 55년에 클리블랜드에서 각각 개통되었다
4) 캐나다
캐나다 토론에서는 1954년에 지하철이 개통되고 1960년에는 그 증설공사가 추진되었다.
1966년에는 모트리올에서도 캐나다 제2의 지하철이 개통되었으며 여기서 사용된 차량은 파리와 동일하게 고무타이어가 부착되었다
5) 일본
1906년에 지하철 건설이 최초로 계획되었으나 고가철도와 경합되었을 뿐 아니라 특히 국철노선과의 관계 등으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東京輕便(동경경편)지하철회사에서 上野-淺草(천초)간 2.2Km의 지하철 건설공사를 시작한 것은 1925년 9월 27일이었고 1927년 12월에 개통되었다. 1934년6월 新橋까지 노선을 연장하였였다. 新橋-澁谷(삽곡)간은 동경고속철도회사에 의하여 1939년에 개통되었다. 그 후 1941년에 설립된 제도고속도교통단에 전기 양 회사의 영업권이 양도되었다 .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건설이 중단되었으나 1951년에는 순환선의 건설이 개시된 것을 시작으로 그 후 많은 노선이 신설·개통되었다. 70년 현재 동경의 지하철은 노선수 7개, 역수 128개소, 총연장 133.6Km, 년간 승객수는 132,985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대판의 지하철은 1930년에 대판시고속철도로서 淀屋橋(정옥교)-本町(본정)간의 건설에 착수, 1933년 2월에 그 중 일부 약 3Km가 개통된 것이 처음이었다. 1970년 7개 노선, 65개 역, 총연장 27.8Km, 연간 승객수 14,375만명이 집계되고 있다 神戶에서는 1968년 7.6Km, 札幌(찰황)는 1971년에 橫浜(횡빈, 횡병)에는 1972년에 각각 개통되고 있다.
6) 세계지하철 경향
세계의 주요 도시들에서 지하철을 다투어 건설하고 있는 것은 대량인구의 집중, 활발한 도시활동, 운송수요의 증대, 자동차 폭증 등의 요인이 겹쳐 노면교통이 한계에 도달한 때문이다 그리고 지하철이 주기 되는 도시 고속철도망의 설치방침으로 각 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도시주변 즉 교외에서 도심부로 집중하게 한다
②도심부를 관통하는 이른 바 직통도로(through road)를 취한다
③각선 상호의 연결은 물론이고 타의 간선철도, 근교철도 및 노면궤도와의 연결을 용이하게 한다.
④근교철도도 가급적 고속·완속을 병행하도록 한다
세계의 주요도시 지하철(고속철도)망 중에서 정차장이 가장 많은 도시는 뉴욕으로서 498개, 파리가 347개, 런던이 268개, 동경이 193개의 순으로 되어 있다.
정거장간 간격은 파리, 서백림과 같이 500∼800m의 것도 있기는 하나 런던, 모스크바의 경우와 같이 1,300∼1,500m의 간격을 두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며 뉴욕에서는 완행은 800m, 급행은 3,000∼6,000m의 정거장 간격을 취하고 있고 대체로 도심부의 정거장간 간격은 짧고 교외부에 나갈수록 그 간격이 긴 것이 일반적이며 도심부의 유입을 위해서는 1∼2회 정도의 환승으로 가능하도록 설치되어 있다.
세계 지하철 운행현황
(The World inforrnation of Subway)
국 명 |
도 시 명 |
운 영 기 관 |
개통연도 |
영업연장(Km) |
지하연장(Km) |
노선수 |
역수 |
연간수송인원 |
최대편성(량) |
최단운행시각(분) |
차량수(량) |
그리스 |
아테네 |
아테네 전기철도회사 |
1925 |
26 |
3 |
1 |
21 |
86 |
6 |
3:30 |
199 |
네델란드 |
로텔담 |
로텔담 전기제도회사 |
1968 |
36 |
8.5 |
2 |
35(13) |
53 |
8 |
3:00 |
131 |
아스텔담 |
암스텔담 운수공사 |
1977 |
23.9 |
35 |
2 |
20 (5) |
29 |
8 |
3:45 |
88 | |
노르웨이 |
오슬로 |
오슬로 궤도회사 |
1966 |
48 |
12 |
4 |
44(12) |
37 |
6 |
2:30 |
162 |
독 일 |
동베를린 |
동베를린 운수공사 |
1902 |
18 |
12 |
2 |
22 |
84 |
8 |
2:30 |
408 |
루마니아 |
부카레스트 |
부카레스트 운수(주) |
1979 |
25 |
25 |
2 |
20 |
64 |
4 |
5:00 |
132 |
멕시코 |
멕시코시티 |
대중교통운수공사 |
1969 |
105 |
60 |
7 |
186 |
1200 |
9 |
2:18 |
1746 |
미 국 |
아틀란타 |
아틀란트 고속운수국 |
1979 |
40 |
7 |
2 |
25(5) |
51 |
8 |
6:00 |
200 |
볼티모어 |
매릴랜드 대중교통 |
1983 |
13 |
7.2 |
1 |
9 |
45 |
6 |
4:00 |
72 | |
보스턴 |
애사추세스 항만운수공사 |
1901 |
64.3 |
20 |
3 |
48 |
144 |
6 |
3:00 |
442 | |
시카고 |
시카고 운수공사 |
1892 |
161 |
18 |
7 |
144 |
150 |
8 |
3:00 |
442 | |
클리블랜드 |
클리블랜드 지역운수국 |
1955 |
31 |
8 |
1 |
18(2) |
6.2 |
6 |
5:00 |
102 | |
마이애미 |
대드카운티 운수국 |
1984 |
33 |
3 |
1 |
20 |
4.8 |
6 |
5:00 |
136 | |
필라델피아 |
남동부펜실바니아 운수국 |
1907 |
39.4 |
26 |
3 |
59 |
72 |
6 |
2:00 |
183 | |
항만고속공사 |
1969 |
23.3 |
4.6 |
1 |
14 |
10 |
6 |
2:00 |
121 | ||
샌프란시스코 |
샌프란시스코주 운수국 |
1972 |
115 |
31 |
4 |
34((14) |
60 |
- |
3:00 |
439 | |
워싱턴 |
워싱턴 수도권운수국 |
1976 |
97 |
53 |
4 |
60(38) |
89 |
8 |
4:00 |
408 | |
뉴욕 |
뉴욕시 운수공사 |
1868 |
3 |
220 |
23 |
463 |
1004 |
9 |
2:00 |
6125 | |
스테이트섬 고속교통운수공사 |
1925 |
23 |
0 |
1 |
22 |
6 |
4 |
5:00 |
64 | ||
허드슨강 항만공사 |
1908 |
22 |
12 |
2 |
13 |
55 |
7 |
1:30 |
288 | ||
베네주엘라 |
카라카스 |
베네주엘라 운수성 |
1983 |
12 |
10.8 |
1 |
14(10) |
6 |
55 |
3:00 |
378 |
벨기에 |
브뤼셀 |
브뤼셀 운수공사 |
1976 |
25 |
9 |
1 |
33 |
46 |
4 |
3:00 |
270 |
북 한 |
평양 |
교통신위원회철도국 |
1973 |
30.2 |
24.1 |
2 |
15 |
- |
4 |
6:00 |
- |
브라질 |
리오데자네이로 |
리오데자네이로 지하철공사 |
1979 |
18 |
11.6 |
2 |
17 |
496 |
8 |
2:00 |
172 |
상파울로 |
상파울로 지하철공사 |
1975 |
26.3 |
18.4 |
2 |
29(20) |
375 |
6 |
20:0 |
360 |
국 명 |
도 시 명 |
운 영 기 관 |
개통연도 |
영업연장(Km) |
지하연장(Km) |
노선수 |
역수 |
연간수송인원 |
최대편성(량) |
최단운행시각(분) |
차량수(량) |
서 독 |
서베를린 |
베를린 운수공사 |
1902 |
1.6 |
86 |
8 |
116 |
346 |
8 |
2:30 |
1094 |
함부르크 |
함부르크 고속전절 |
1912 |
92 |
31 |
3 |
82 |
188 |
9 |
2:00 |
835 | |
뮌 헨 |
뮌헨시 운수국 |
1971 |
41 |
- |
4 |
50 |
199 |
6 |
2:10 |
322 | |
뉘른베르크 |
뉘른베르크 운수(주) |
1972 |
18 |
12.5 |
2 |
26(18) |
38 |
4 |
2:30 |
108 | |
프랑크푸르트 |
시운수국 도시철도 |
1968 |
56 |
- |
5 |
61 |
80 |
4 |
2:12 |
156 | |
소 련 |
바 쿠 |
바쿠 지하철도 |
1967 |
19 |
- |
3 |
19 |
142 |
4 |
2:30 |
108 |
에레반 |
에레반 지하철도 |
1981 |
12 |
6 |
1 |
12 |
21 |
4 |
2:30 |
108 | |
하르코프 |
하르코프 지하철도 |
1975 |
17.3 |
17.3 |
1 |
13 |
199 |
5 |
2:10 |
176 | |
키에프 |
키에프 지하철도 |
1960 |
33 |
11 |
2 |
27 |
353 |
5 |
2:00 |
121 | |
레닌그라드 |
레닌그라드 지하철도 |
1955 |
83 |
83 |
3 |
45 |
799 |
6 |
1:35 |
957 | |
모스크바 |
모스크바 지하철도 |
1935 |
220 |
184 |
9 |
143 |
2426 |
8 |
1:20 |
3000 | |
타시켄트 |
타시켄드 지하철도 |
1977 |
20 |
20 |
2 |
17 |
98 |
4 |
2:00 |
75 | |
르빌리시 |
르빌리시 지하철도 |
1966 |
19 |
16 |
2 |
16(14) |
143 |
4 |
2:00 |
105 | |
민스크 |
민스크 지하철도 |
1985 |
8.6 |
8.6 |
1 |
8 |
- |
4 |
3:00 |
- | |
고르키 |
고르키 지하철도 |
1985 |
9.6 |
9.6 |
1 |
8 |
- |
4 |
2:00 |
- | |
노브시비리시크 |
노브시비리스크 지하철도 |
1985 |
8.4 |
8.4 |
1 |
7 |
- |
4 |
3:00 |
- | |
스웨된 |
스톡홀름 |
스톡홀름 지역운수공사 |
1950 |
104 |
62 |
3 |
99 |
220 |
8 |
2:00 |
888 |
스페인 |
마드리드 |
마드리드 지하철도 |
1919 |
100 |
96 |
10 |
135 |
353 |
6 |
2:30 |
818 |
바르셀로나 |
바르셀로나 지하철도 |
1924 |
63 |
62 |
5 |
88 |
224 |
3 |
4:00 |
437 |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 |
부에노스아이레스 지하철도 |
1913 |
34.8 |
34.8 |
5 |
58 |
232 |
6 |
2:00 |
494 |
영 국 |
글레스고 |
스트래취클라이드 지하철도 |
1896 |
105 |
10.5 |
1 |
15 |
12 |
3 |
4:00 |
33 |
런 던 |
런던 운수공사 |
1863 |
398 |
163 |
9 |
268 |
651 |
8 |
2:00 |
3875 | |
뉴캐슬 |
타인엔드웨어 여객운수국 |
1980 |
55.75 |
6.4 |
4 |
41 |
46 |
- |
3::20 |
90 |
국 명 |
도 시 명 |
운 영 기 관 |
개통연도 |
영업연장(Km) |
지하연장(Km) |
노선수 |
역수 |
연간수송인원 |
최대편성(량) |
최단운행시각(분) |
차량수(량) |
오스트리아 |
빈 |
빈시 운수공사 |
1976 |
32.2 |
17 |
3 |
39(20) |
192 |
6 |
300 |
136 |
이탈리아 |
밀라노 |
밀라노시 운수공사 |
1964 |
49 |
33 |
2 |
65 |
220 |
6 |
210 |
352 |
로 마 |
로마 대중교통운수 |
1955 |
26 |
15 |
2 |
33(28) |
150 |
6 |
300 |
447 | |
인 도 |
캘커타 |
캘커타시 교통운수국 |
1984 |
16.5 |
14.03 |
1 |
17(15) |
5.8 |
8 |
- |
144 |
일 본 |
후꾸오까 |
후꾸오까시 교통국 |
1981 |
11.9 |
11.2 |
2 |
18(16) |
18 |
6 |
436 |
102 |
고 베 |
고베시 교통국 |
1977 |
16.8 |
13.6 |
2 |
13 |
28 |
4 |
760 |
75 | |
센다이 |
센다이시 교통국 |
1985 |
13.6 |
11.6 |
1 |
16 |
- |
4 |
500 |
44 | |
고 토 |
고토시 교통국 |
1981 |
6.6 |
6.6 |
1 |
8 |
47 |
4 |
500 |
36 | |
나고야 |
나고야시 교통국 |
1957 |
60.2 |
57.6 |
4 |
65 |
330 |
6 |
20 |
523 | |
오오사까 |
오오사까시 교통국 |
1933 |
9431 |
84.1 |
6 |
90 |
856 |
8 |
200 |
842 | |
삿뽀로 |
삿뽀로시 교통국 |
1972 |
31.6 |
27 |
2 |
33 |
246 |
- |
330 |
330 | |
요꼬하마 |
요꼬하마시 교통국 |
1972 |
20.5 |
19.7 |
2 |
19 |
46 |
5 |
400 |
126 | |
동 경 |
도쿄도 통신국 |
1960 |
56.6 |
49.3 |
3 |
61 |
414 |
6 |
230 |
440 | |
에이또 고속교통연단 |
1927 |
142.2 |
117.9 |
7 |
132 |
1789 |
- |
450 |
1970 | ||
중 국 |
북 경 |
시의회 지하철도부 |
1969 |
40.7 |
40.7 |
2 |
29 |
80 |
4 |
300 |
158 |
천 진 |
천진 지하철 |
1984 |
7.4 |
7.4 |
1 |
6 |
109 |
3 |
1000 |
36 | |
체 코 |
프라하 |
시 교통국 |
1974 |
23 |
23 |
2 |
25 |
207 |
4 |
230 |
138 |
칠 레 |
산타아고 |
지하철 총국 |
1975 |
25.6 |
20.8 |
2 |
35(28) |
111 |
5 |
230 |
245 |
캐나다 |
몬트리얼 |
몬트리얼시 공중교통 |
1966 |
53 |
53 |
3 |
55 |
200 |
9 |
230 |
759 |
토론토 |
토론토 수송위원회 |
1954 |
56.9 |
42 |
2 |
59(49) |
219 |
8 |
200 |
630 | |
포르투갈 |
리스본 |
리스본 지하철도 |
1959 |
12 |
12 |
2 |
20 |
133 |
4 |
230 |
136 |
프랑스 |
림 르 |
동부림르시 공공기관 |
1963 |
13.5 |
10 |
1 |
18(13) |
13.5 |
4 |
130 |
76 |
리 용 |
리옹 지역경제위원회 |
1978 |
16 |
16 |
3 |
22 |
62 |
- |
200 |
110 | |
마르세유 |
마르세유 운수공사 |
1977 |
12 |
9 |
2 |
18 |
30 |
3 |
300 |
108 | |
파 리 |
도심지하철(METRO) |
1900 |
192 |
175 |
15 |
282(25) |
1156 |
6 |
135 |
3548 | |
지역고속철도(RER) |
1948 |
102 |
29 |
2 |
65(11) |
267 |
9 |
230 |
620 | ||
핀란드 |
헬싱키 |
헬싱키 지하철도국 |
1962 |
11 |
4 |
1 |
9(4) |
28 |
6 |
230 |
70 |
한 국 |
부 산 |
부산교통공단 |
1985 |
16.1 |
9.4 |
1 |
16(10) |
17 |
6 |
800 |
84 |
서 울 |
저울지하철공사 |
1974 |
116.5 |
93.3 |
4 |
102(84) |
511 |
10 |
300 |
656 | |
헝가리 |
부타페스트 |
시 철도국 |
1970 |
34 |
22 |
3 |
38(30) |
374 |
5 |
215 |
300 |
홍 콩 |
홍 콩 |
홍콩 지하철공사 |
1979 |
38.6 |
30.7 |
3 |
37(28) |
410 |
8 |
200 |
594 |
※ 역수중 ( )내 숫자는 지하정거장 수량임
※ 본 자료는 대구지하철 1호선 건설지의 자료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