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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례 경제 보고서 2022/23
연간 경제 보고서 2023
2023년 6월 25일 일요일 연례 총회 에서 BIS는 연례 경제 보고서 와 연례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
https://www.bis.org/publ/arpdf/ar2023e.htm
소개
세계 경제는 위태롭고 위험한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정책입안자들은 고유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것들 각각은 분리되어 새롭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조합은 세계적인 규모입니다. 한편으로 중앙 은행은 인플레이션을 다시 통제하기 위해 긴축하고 있습니다. 물가가 너무 빨리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금융 취약성은 널리 퍼져 있습니다. 민간 및 공공 부채 수준은 역사적으로 높습니다. 자산 가격, 특히 부동산 가격이 상승합니다. 그리고 금리가 비정상적으로 오랫동안 역사적으로 낮게 유지되는 단계에서 금융 시장의 위험 감수가 만연했습니다. 실제로 재정적 스트레스는 이미 나타났습니다. 두 가지 과제는 각각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들의 조합은 벅차다.
올해 연례 경제 보고서는 세계 경제의 여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를 탐구합니다. 사실 그것은 하나가 아니라 세 개의 얽힌 여정에 대한 탐구입니다. 앞에 놓인 여정; 그리고 배경에는 디지털화로 인해 금융 시스템이 만들 수 있는 여정이 새로운 전망을 열어줍니다. 많은 것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미래를 위한 새로운 길을 계획하기 위해 과거로부터 올바른 교훈을 이끌어내면서 협력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재정정책과 통화정책 사이의 일관성에 대한 다년생이지만 파악하기 어려운 탐색이 다시 중심이 될 것입니다. 건전성 정책은 계속해서 필수적인 지원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구조적 정책이 중요할 것입니다.
다음은 세 가지 여정 각각을 차례로 고려합니다.
거시 경제 여정: 되돌아보기
검토 대상 연도에 세계 경제는 어땠습니까? 더 중요한 것은 어떤 힘이 여정을 형성했는가?
검토 대상 연도
높은 인플레이션, 경제 활동의 놀라운 탄력성, 금융 시스템의 심각한 스트레스의 첫 징후 – 이것은 간단히 말해서 검토 대상 연도가 준비한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전 세계 대부분의 중앙 은행 목표치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도달했거나 감소하기 시작했다는 분명한 징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핵심 인플레이션은 더 완고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원자재 가격의 반전과 제조 가격의 현저한 둔화는 경직된 서비스 가격이 힘을 모았음에도 반가운 안도감을 제공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병목 현상 완화, 팬데믹 이후 글로벌 수요가 제조에서 서비스로 다시 순환, 반복되는 후한 재정 지원 패키지의 효과 등 여러 요인이 작용했습니다. 노동 시장은 매우 긴축 상태를 유지했으며 실업률은 일반적으로 역사적 최저 수준이었습니다.
글로벌 성장은 둔화되었지만 놀라운 탄력성을 입증했습니다. 유럽에서 널리 우려했던 경기 침체는 부분적으로는 온화한 겨울 덕분에 실현되지 않았고, 코로나19 규제가 갑자기 해제되자 중국은 강하게 반등했습니다. 가계가 팬데믹 기간 동안 축적된 저축을 계속 활용하고 고용이 여전히 활기를 띠면서 소비는 전 세계적으로 놀라울 정도로 잘 버텼습니다. 해가 갈수록 전문 예측가들은 성장 전망을 상향 조정했지만, 여전히 내년에는 글로벌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성장이 유지되더라도 금융 시스템에 심각한 부담의 징후가 나타났습니다. 비은행 금융 중개자(NBFI) 사이에서 더 온화한 일부가 나타났습니다. 지난 10월 영국 국채시장은 정책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재정정책 발표에 따라 수익률 급등과 유동성 급락 현상이 발생했다. 마진 콜을 충족하기 위해. 아마도 더 심각하고 놀라운 다른 긴장의 징후가 은행 부문에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많은 지역 은행들은 대부분 국채, 증권, 낙뢰 등 장기 만기에 누적된 손실의 조합으로 인해 도산했습니다. 그리고 불안정한 자신감의 환경에서
다시 한번, 긴장은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 대서양 양쪽에서 대규모 공식 개입을 촉발했습니다. 걱정스럽게도 점점 더 친숙한 그림입니다. 중앙 은행은 유동성 시설 또는 자산 구매를 활성화하거나 확장했습니다. 필요한 경우 정부는 확대된 예금 보험 제도에 대한 보증 및 궁극적인 지원의 형태로 암시적 또는 명시적으로 지불 능력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반응은 시장을 진정시켰다.
그 동안 매우 동시적이고 강력한 통화 정책 긴축이 계속되었습니다.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상했습니다. 더군다나 대규모 자산매입을 하던 사람들이 이를 풀기 시작했다. 점진적이긴 하지만 양적완화에서 양적긴축으로 바뀌었다. 동시에 정책금리는 종종 인플레이션율보다 낮은 수준, 즉 실질 기준으로 마이너스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긴축과 경제 전망에 대한 반응으로 금융 여건은 고르지 않게 반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은 신용 기준을 강화했습니다. 그러나 금융시장은 덜 반응했다. 확실히 모든 것을 감안할 때 그곳의 상황은 첫 번째 하이킹 당시의 상황에 비해 더 엄격해졌습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채권 수익률이 하락하고 위험 자산 가격이 상승하면서 다소 완화되었습니다. 중앙은행은 보다 지속적인 긴축을 시사하는 의사소통과 더 쉬운 입장을 내다보는 금융 시장 참여자의 견해 사이의 단절과 씨름했습니다.
장기적인 배경
높은 인플레이션과 광범위한 금융 취약성의 다소 독특한 조합은 단순히 파란색의 볼트가 아닙니다. 확실히 전염병과 우크라이나 전쟁은 최근 인플레이션 급증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문제의 근본 원인은 훨씬 더 깊습니다. 결국 부채와 재정적 취약성은 하룻밤 사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자랍니다.
2 장 에서 자세히 살펴본 바와 같이 조합높은 인플레이션과 금융 취약성의 증가는 아마도 두 가지 상호 의존적 요인의 합류를 반영하는 것으로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비즈니스 사이클의 변화하는 형태입니다. 둘째, 통화 및 재정 정책은 지속 가능한 거시 경제 및 금융 안정성을 촉진하는 두 정책의 별자리를 매핑하여 정책 간의 불가피한 긴장을 유지하는 "안정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영역의 경계를 다시 한 번 테스트합니다. 다루기 쉬운. 경기 순환의 변화하는 모양에 따라 인플레이션, 금융 불안정 또는 둘 다와 같이 경계가 테스트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증상 신호의 종류가 결정됩니다. 구조적 힘과 상호 작용하는 정책 수행은 경기 순환 자체의 형태를 결정합니다.
1980년대 중반은 적어도 선진 경제에서 경기 순환의 진화에 분수령이 되었습니다. 그때까지 경기 침체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고안된 긴축 통화 정책을 따르는 경향이 있었지만 재정적 스트레스는 없거나 대체로 억제되었습니다. 그 후 코로나19 위기에 이르기까지 금융 호황이 파산으로 이어지면서 경기 침체가 시작되었고, 때로는 광범위한 금융 불안정을 촉발한 반면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낮고 안정적이었습니다. 한편, 신흥 시장 경제는 특히 자본 흐름의 형태로 선진 경제에서 촉발된 글로벌 물결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지역 및 국가별 차이는 차치하고 환율 긴장이 일반적으로 선진국보다 더 큰 역할을 했습니다.
두 가지 근본적인 구조적 변화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 침체에서 금융 주기로 인한 경기 침체로 전환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국내 및 국제적으로 광범위한 금융 자유화는 훨씬 더 큰 금융 확장 및 수축의 여지를 제공했으며, 금융 시스템을 크게 제약했던 촘촘한 규제망에 의해 더 이상 억압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실물경제의 세계화는 중앙은행이 노동력과 기업의 가격결정력을 잠식함으로써 낮은 인플레이션을 고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인플레이션은 경제 확장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척도 역할을 중단했습니다. 금융 불균형의 축적이 그 역할을 대신했습니다.
따라서 심각한 정책 딜레마입니다. 고인플레이션 시대에 정책입안자들이 얻은 고통스러운 교훈은 지나친 야심으로 판명된 정책이 물가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물가 시대에는 경기 확장의 제약이 사라진 듯 보였다. 안정 영역의 경계는 점점 흐릿해져 사실상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신중한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충분히 예리한 노력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금융 시스템의 취약성은 상황을 더욱 흐리게 했습니다. 경제는 안정되어 보였지만 갑자기 더 이상 그렇지 않았습니다. 금융위기(GFC) 이후의 경험은 지역의 경계를 더욱 모호하게 만들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완고하게 인플레이션 목표치 아래를 맴돌았습니다. 중앙은행의 노력에 도움이 되었던 세계화는 이제 그들을 방해하고 있었습니다.
Covid 위기가 닥쳤을 때 통화 및 재정 정책은 다시 한 번 안정 영역의 경계를 테스트하고 있었습니다. 이자율은 그 어느 때보다 낮았으며 어떤 경우에는 이제 명목상으로도 마이너스가 되었습니다.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는 전쟁을 제외하고는 이렇게 큰 적이 없었습니다. 민간 부문 부채와 더불어 GDP 대비 정부 부채는 제2차 세계대전 무렵에 도달한 역사적 최고점에 시달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외적으로 낮은 이자율 때문에 부채 부담이 결코 가볍지 않았습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한 낮은 금리는 공공 및 민간 부채 확대를 더욱 부추겼습니다. Covid 위기에 대한 강력하고 일치된 통화 및 재정 대응은 정책을 경계를 향해 한 단계 더 나아가게 했습니다.
공급 차질을 배경으로 한 글로벌 수요의 놀라운 포스트 팬데믹 급증이 나머지를 해결했습니다. 모든 예상과 달리 인플레이션은 복수심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통화 정책은 긴축되어야 했고, 공공 재정과 민간 부문 대차대조표에 부담을 주었습니다. 금융 시스템이 압박을 받았습니다. 코로나19 위기가 발발했을 때 이해할 수 있었지만 돌이켜보면 재정 및 통화 정책 지원이 너무 크고, 너무 광범위하고, 너무 오래 지속되었다는 것이 이제 분명해졌습니다.
거시 경제 여정: 앞을 내다보며
우리가 있는 곳에서 앞으로의 여정은 어떤 모습일까요? 단기적으로는 세계 경제가 직면한 장애물을 순조롭게 극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는 금융시장 참여자와 전문 예측가들이 기대하는 바일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미래를 내다보면 큰 사고 없이 여행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단기 및 장기 위험이 모두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책이 결정 요인이 될 것입니다.
단기 및 장기 위험
단기적으로 두 가지 과제가 눈에 띕니다: 가격 안정성을 회복하고 실현될 수 있는 재정적 위험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은 현재 예상했던 것보다 더 완고한 것으로 판명될 수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감소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예측가들은 향후 몇 년 동안 목표 범위 내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욱이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안정적으로 측정하기 어렵지만 경종을 울리지 않았습니다. 그렇더라도 마지막 마일은 여행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놀라운 인플레이션 급등은 임금의 구매력을 크게 잠식했습니다. 특히 노동 시장이 매우 타이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급여 소득자들이 따라잡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비합리적입니다. 많은 국가에서 임금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연동 조항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파업을 포함한 보다 강력한 협상의 징후가 나타났습니다. 임금이 따라잡는다면 기업이 더 높은 비용을 흡수할 것인지 전가할 것인지가 핵심 질문이 될 것입니다. 기업이 가격 결정력을 재발견한 상황에서 이 두 번째 가능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예시적인 시뮬레이션은 이 시나리오에서 인플레이션이 불편할 정도로 높게 유지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작년 연례 경제 보고서에 기록된 바와 같이 저인플레이션 체제에서 고인플레이션 체제로의 전환은 자체적으로 강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인플레이션 심리학이 시작되면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거시 경제 수준에서 역사적으로 높은 개인 부채와 높은 자산 평가는 전망을 흐리게 합니다. 낮은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만기 연장으로 인해 부채 상환 부담으로의 전환이 둔화되거나 적어도 지연되었지만, 그들은 더 높은 이자율에 대한 민간 지출의 민감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타격을 부드럽게했습니다. 양식화된 시뮬레이션은 그 영향이 상당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장기 시나리오에서 정책 금리가 시장 내재 금리보다 최고 200 베이시스 포인트에 도달하고 2027년까지 이 수준에 머무르는 상황에서 부채 상환 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자산 가격이 현저하게 하락하며 대표적인 경제 표본에서 생산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시뮬레이션 기간의 끝에서 약 2% 더 낮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더 높은 이자율, 금융 주기의 전환 및 경기 둔화는 결국 신용 손실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는 차례로 금융 시스템에 더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통화 정책 긴축 이후 은행 스트레스가 나타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첫 번째 인상 후 3년 이내에 사례의 5분의 1이 발생합니다. 발생률은 초기 부채 수준이 높거나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거나 인플레이션 상승이 더 강할 때 상당히 증가합니다. 현재 에피소드는 모든 상자를 체크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본 스트레스는 금리 위험만을 반영한 것으로, 금리가 먼 미래에도 낮게 유지될 것이라는 견해에 입각한 전략의 취약성을 드러냅니다. 신용 다리는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두 다리 사이의 시차는 상당히 길 수 있습니다.
신용 레그가 구체화되면 금융 시스템의 탄력성이 다시 테스트됩니다. 간단한 시뮬레이션은 시장 내재 이자율 시나리오에서 선진국 경제의 대표적인 샘플에서 신용 손실이 과거 평균과 일치할 것임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그들은 더 높은 장기 시나리오에서 GFC 동안과 비슷한 정도의 규모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손실의 영향은 결정적으로 은행 시스템의 손실 흡수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금융위기 이후 적지 않은 금융 개혁 덕분에 은행들은 자본을 강화했습니다. 즉, 취약점이 남아 있습니다. 최근의 사건들은 상대적으로 작은 기관의 실패가 어떻게 전체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흔들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더욱이 대형 은행을 포함한 많은 은행의 주가 장부 비율은 1보다 훨씬 밑돌고 있습니다. 이는 해당 기관의 근본적인 가치 평가 및 장기 수익성에 대한 시장의 회의론을 반영합니다. 물론 이것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보다 취약한 신뢰 환경에서는 심각한 취약성이 될 수 있습니다.
은행들 사이에 스트레스가 나타나기 전에 모든 관심은 NBFI 부문에 집중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유가 있습니다. 이 부문은 GFC 이후 비약적으로 성장했으며 현재 전 세계 모든 금융 자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전반적으로 은행 부문보다 레버리지가 적지만 이 부문은 특히 자산 관리 산업에서 숨겨진 레버리지와 유동성 불일치로 만연합니다. 이는 Archegos 사건과 같이 은행에 막대한 손실의 원인이 되었으며, 우연히 Credit Suisse에 특히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2020년 3월 혼란의 중심에 있었고 대규모 중앙 은행 개입을 촉발했습니다. 영국 금박 시장의 최근 떨림은 관심이 여전히 정당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다음에 변종이 나타날 수 있는 위치를 말하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취약점이 눈에 띕니다. 기업 부문의 사모대출 시장은 장기 신용등급 악화로 인해 매우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레버리지론 시장에서는 증권화 상품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익스포저는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문은 강력한 주기적이고 구조적인 역풍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손실은 은행의 역사를 통틀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국채시장의 구조적 취약성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더 멀리 내다보면 주요 우려 사항은 공공 부채의 지속 가능성입니다. 이 문제는 2장에서 자세히 분석했습니다. 취약한 주권은 취약한 금융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주권자가 금융 불안정을 초래하거나 금융 부문의 효과적인 백스톱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앙 은행은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지만 주권자만이 지급 능력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국가의 신용도는 금융 부문의 건전성에 달려 있습니다. 실제로 은행 위기는 직접적으로는 정부 지원으로 인해, 간접적으로는 경제 활동에 대한 피해로 인해 일반적으로 GDP의 10%에 달하는 공공 부채의 급증을 초래했습니다. 우호적인 이자율과 성장 구성(아래 참조) 하에서도 공공 부채 궤적의 장기 예측은 걱정스럽습니다.
단기 및 장기 정책 과제
당면한 과제의 규모는 통화, 재정, 건전성 및 구조적 정책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정책 대응을 요구합니다. 차례로 단기 및 장기 과제를 고려하십시오. 둘 사이의 구분선이 매우 모호합니다.
단기
통화정책의 우선순위는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높은 인플레이션 체제가 경제적, 사회적 조직에 미치는 교활한 피해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더 오래 지속될수록 고착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데 드는 비용도 커집니다.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되돌리는 과정에서 중앙은행은 적어도 세 가지 문제에 직면합니다. 첫째, 역사적 통계적 관계는 고인플레이션 체제로의 전환이 위협받을 때 제한된 지침을 제공합니다. 판단 모델과 보다 공식적인 모델 모두 엄격한 테스트를 거칩니다. 둘째, 잘 알려진 시차를 더하는 예외적인 전염병 이후 상황으로 인해 통화 정책의 전달 메커니즘이 흐려집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긴축의 영향을 더 잘 평가하기 위해 많은 중앙 은행들이 일시 중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많은 금융 시스템 스트레스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트레스가 충분히 심각한 경우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타협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중앙 은행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의 배치를 보완하기 위해 신중하고 재정적인 정책이 아닌 다른 정책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재정정책의 우선순위는 통합이다. 확실히 적자는 특히 주기적으로 조정된 조건에서 다소 축소되었습니다. 그러나 개선된 부분 중 일부는 인플레이션 폭발의 일시적인 영향을 반영하고 있으며, 특히 경기 둔화 이전에는 주기적 조정이 상당히 잘못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더구나 장기적 관점에서 적자는 여전히 너무 높다. 통합은 인플레이션 싸움에서 중요한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금리를 더 오랫동안 더 높게 유지하기 위한 통화 정책의 필요성을 줄여 금융 불안정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전성 정책은 금융 시스템의 탄력성을 강화함으로써 통화 정책 여유를 증가시켜 인플레이션 싸움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거시건전성 조치는 가능한 한 긴축 상태로 유지하거나 필요한 경우 더 긴축해야 합니다. 유사하게, (미시 건전성) 감독은 최근 은행 실패에서 밝혀진 일부 결함을 시정하기 위해 강화되어야 합니다. 규제 표준의 변경은 더 오래 걸리지만 최근 경험에 대한 반성이 지체 없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그렇습니다. 검토할 문제의 예로는 이자율 위험 처리, 역사적 원가 회계의 적절성, 특히 유동성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산(예: 국채) 및 다양한 예금 범주의 고정성에 대한 가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을 넘어
장기적
장기적으로 도전 과제는 견고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의 잠재력을 강화하면서 안정적인 금융 및 거시 경제 환경을 조성하는 정책과 프레임워크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2장에서 자세히 논의한 바와 같이, 이 다각적 전략의 핵심 요소는 통화 및 재정 정책이 안정 영역 내에서 확고하게 작동하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불안정의 원인이 되지 않고, 피할 수 없는 미래의 경기 침체와 예상치 못한 피해를 주는 충격에 대처할 수 있는 충분한 안전 마진이나 완충 장치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화정책의 경우 두 가지 측면이 두드러진다. 운영 프레임워크와 관련하여 물가 안정 목표와 적절한 수준의 유연성을 결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작년 연례 경제 보고서에서 자세히 살펴본 바와 같이 저인플레이션 체제는 고인플레이션 체제와 달리 자체 안정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심할 바 없이 이것은 부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경미할 때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반영합니다. 이는 이러한 조건 하에서 협소하게 정의된 목표로 인한 인플레이션 부족이 지속되더라도 온건한 정도에 대해 더 큰 관용의 여지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또한 금융 취약성의 축적 및 자원의 잘못된 할당 가능성과 같이 장기간 동안 이자율을 매우 낮게 유지하는 부작용을 줄일 것입니다. 제도적 틀과 관련하여 정책의 신뢰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권한에 의해 뒷받침되는 중앙은행 독립성을 위한 보호 장치가 여전히 필수적입니다. 재정 상태가 악화 추세를 계속 따라간다면 미래에 특히 가치가 높아질 것입니다.
재정정책의 우선순위는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재정적 지속 가능성은 경제 안정의 초석이며 통화 정책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안타깝게도 장기 전망은 암울합니다. 우호적인 가정 하에서도 지속적이고 확고한 통합 노력 없이는 부채 대 GDP 비율이 끊임없이 상승하여 안전 마진을 위협합니다. 고령화 인구, 녹색 전환 및 지정학적 긴장과 관련된 추가 부담이 다가오면서 상황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세계 금융 위기와 코로나19 위기 이후 정부 이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후 관대 한 지원에 따른 대중의 태도 변화도 눈에 띕니다. 운영적인 관점에서, 경기변동에서 재무적 요인의 중요성은 경기순환적 재정상태와 재정여력을 보다 일반적으로 평가할 때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제도적 관점에서 적절하게 설계된 재정 규칙과 재정 위원회에 가능한 헌법 보호 장치를 포함하여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중한 정책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조정이 필요합니다. 금융 시장과 규제 사이의 변증법은 가만히 있을 수 없게 만듭니다. 스트레스의 최근 에피소드는 최신 예를 제공했습니다. 특히 재정정책에 의해 제기되는 금융안정 리스크와 관련하여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국가채무에 대한 우대조치이다. 정부 증권의 시장 및 신용 위험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조정은 또한 정부 부채가 금융 시스템의 기능과 중앙 은행 운영에서 수행하는 특별한 역할을 적절히 고려해야 합니다. 제도적으로도 통화정책과 마찬가지로 감독당국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충분한 재정 및 인적 자원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위기관리와 금융시스템의 안전망에 대해서도 보다 전반적으로 성찰할 필요가 있다. 정책 조치는 사실상 각 위기마다 안전망을 확장해 왔습니다. 이제 예금 보장 제도를 더 확장하여 실행 범위를 줄이려는 제안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신뢰를 잃으면 실행을 억제하고 기관이 시장 접근 권한을 상실하지 않도록 하려면 요구 가능한 단기 클레임의 100%를 보장해야 합니다. 이것은 시장 규율을 너무 많이 약화시키고 궁극적으로 지급 능력 위험을 허용할 수 없는 수준으로 증가시킬 것입니다. 더욱이, 해결 방안이 개선되었고 더 개선되어야 하지만, 신뢰가 무너지면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압력을 극복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기대가 현실적이어야 하고 위기 예방에 프리미엄이 부여되어야 함을 시사합니다. 이는 개선은 차치하고라도 금융 시스템의 손실 흡수 능력을 강화하는 규제 및 감독 기구에 의해 뒷받침되는 금융 및 거시경제 안정성을 촉진하는 전체론적 거시경제 정책 프레임워크를 대체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이전 연례 경제 보고서에서 설명한 것처럼 모든 정책이 제 역할을 하는 포괄적인 거시 금융 안정성 프레임워크가 가야 할 길입니다. 위기를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그 가능성과 파괴력은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포부는 그것이 전달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현실주의와 실행 방식의 겸손과 결합되어야 합니다. 현재 세계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은 거시 경제 안정화 정책이 달성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비현실적인 관점에서 비롯된 특정 "성장 환상"을 적지 않게 반영합니다. 다시는 같은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의도하지 않은 결과는 경제 시스템을 더욱 취약하게 만들고 견고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창출할 수 없게 만드는 사실상의 부채 기반 성장 모델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존을 극복하려면 성장 지향적인 구조 개혁이 필요합니다(1장 및 2장). 불행히도 그러한 개혁은 너무 오랫동안 실패했습니다. 그들은 시급히 부흥되어야 합니다.
디지털화와 금융 시스템: 앞으로의 여정
이것은 우리를 세 번째이자 마지막 여정으로 안내합니다. 성장 지향적인 구조개혁의 중요한 측면은 통화 및 금융 시스템의 디지털 혁신입니다. 역사적으로 화폐 제도의 주요 혁신은 새로운 유형의 경제 활동을 가능하게 하여 경제의 주요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예를 들어, 신뢰할 수 있는 중개자가 감독하는 장부 항목으로서의 돈은 비용 발생과 지불 수령 사이의 시간적 차이와 지리적 거리를 연결함으로써 거래를 촉진하는 환어음과 같은 새로운 금융 상품의 길을 열었습니다. 전자 기록 보관이 종이 원장을 대체하자 이익은 더욱 커졌습니다.
중앙은행은 후견인으로서 통화시스템의 발전을 주도할 의무가 있다. 중앙은행은 경제의 회계 단위를 발행하고 대차대조표의 정산을 통해 지불의 최종성을 보장합니다. 중앙 은행 자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민간 부문은 창의성과 독창성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렌즈를 통해 볼 때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은 돈의 가치를 보호해야 하는 중앙 은행의 광범위한 의무의 또 다른 측면에 불과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혁신에서 중앙은행의 역할은 기술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형태로 돈을 제공함으로써 돈의 가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장에서는 통화 및 금융 시스템의 미래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것은 시스템이 주요 기술 도약의 정점에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동전에서 장부 항목으로 돈을 비물질화하고 이러한 장부 항목을 디지털로 표현한 다음 주요 개발은 토큰화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플랫폼에서 돈과 자산의 디지털 표현. 레코드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계정 관리자에 의존하는 기존 원장과 달리 토큰은 전송을 관리하는 규칙과 논리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금전 및 자산 청구는 사용자가 직접 전송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개체가 됩니다. 토큰화는 현재 프로세스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 시스템에서는 불가능한 완전히 새로운 경제 협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통화 및 금융 시스템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요컨대 토큰화는 오래된 것을 개선하고 새로운 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토큰화는 오늘날 협정의 핵심 한계를 극복합니다. 현재 돈 및 기타 청구의 디지털 표현은 통신 네트워크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사일로화된 독점 데이터베이스에 상주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메시지를 주고받는 타사 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연결되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트랜잭션은 최종적으로 정산되기 전에 별도로 조정되어야 합니다. 한편 참가자들은 행동과 상황에 대한 불완전한 그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불완전한 정보 및 관련 잘못 조정된 인센티브는 명확한 경제적 근거가 있는 일부 거래를 배제합니다. 담보 또는 에스크로와 같은 해결 방법이 존재하지만 제한이 있고 비효율적입니다. 토큰화는 문제를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합니다. FX 결제 위험 해결 및 공급망 금융 잠금 해제는 이 장에서 논의된 두 가지 예입니다. 둘 다 토큰화된 환경에서 해결할 수 있는 기존 금융 시스템의 까다로운 문제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디지털 서비스의 발전으로 인해 최종 사용자의 기대치가 높아짐에 따라 최종 사용자 스스로도 새로운 요구 사항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제 통화 및 금융 시스템이 스마트폰의 앱처럼 원활하게 작동하기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은 혁신을 방해하는 사일로 영역을 넘어서기 시작했습니다.
Ⅲ장에서는 미래 화폐제도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청사진은 "통합 원장"인 새로운 유형의 금융 시장 인프라(FMI)를 구상합니다. 청사진의 핵심 요소는 특정 사용 사례에 따라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CBDC), 토큰화된 예금 형태의 개인 토큰화된 화폐 및 기타 금융 또는 실물 자산의 토큰화된 버전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공은 중앙은행 화폐가 제공하는 신뢰와 금융 시스템의 핵심 요소를 하나로 엮을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확실히 암호화폐에서는 다른 암호화폐 자산과 동일한 플랫폼에 상주하는 스테이블 코인도 결제 수단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작년 연례 경제 보고서에서 자세히 살펴본 이유 때문에 암호화폐는 결함이 있는 시스템으로 현실 세계와의 연결이 미약합니다. 중앙 은행 자금은 훨씬 더 견고한 기반입니다. 토큰화의 모든 잠재력은 다른 토큰화된 청구와 동일한 장소에 중앙 은행 자금이 상주하도록 함으로써 가장 잘 활용됩니다.
새로운 유형의 FMI인 통합 원장은 수반되는 설정 비용과 함께 제공됩니다. 예상되는 이점 중 일부는 기존 시스템에 대한 보다 점진적인 변경을 통해 얻을 수도 있지만, 역사를 보면 이러한 수정 사항은 특히 레거시 시스템 위에 누적될 때 한계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각각의 새 레이어는 레거시 구성 요소와의 호환성을 보장해야 하는 필요성으로 인해 제약을 받습니다. 이러한 제약 조건은 더 많은 레이어가 추가될수록 구속력이 높아져 혁신적인 개발을 방해합니다.
단기적으로 통합 원장은 명확한 경제적 근거가 있지만 현재 시스템의 한계로 인해 지금까지 실현할 수 없었던 계약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금융 시스템의 궁극적인 변화는 훨씬 더 중요할 것입니다. 이점은 개발자의 상상력과 독창성에 의해서만 제한될 것입니다. 스마트폰 앱의 생태계가 플랫폼 구축자 자신의 초기 상상력을 거스른 것과 같습니다.
결론
세계 경제와 금융 시스템의 여정은 위험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조종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판단력, 야망, 현실주의, 그리고 필요한 정책을 시행하기 위한 정치적 의지와 능력의 드문 조합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정책은 더 큰 장기 혜택을 지불하기 위한 대가로 단기 비용을 포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앞으로의 여정은 미리 결정되어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