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시) 라이드 쉐어 해금?...급부상 ?
「ライドシェア」って?なぜ浮上?
日,NHK 방송 , 정치 매거진..특집기사...2023年9月22日特集記事
(나라시) 라이드 쉐어 라는 말을 알고 있을까나 ?
지금 쪽발국에서 (나라시)해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급부상하고 있다.
자가용을 사용해 유료로 승객을 실어 나르는 나라시 「라이드 쉐어」.
반면 택시업계 등은 안전성 등의 관점에서 해금에 반대하고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당가?
급부상 계기는 "바로 아래의 저 쪽발이 스가 시키"
「ライドシェア」という言葉をご存じだろうか?
いまこの解禁を求める声が急浮上している。
自家用車を使って有料で人を運ぶ「ライドシェア」。
一方、タクシー業界などは、安全性などの観点から解禁に反対している。
何が起きているのか?
(立石顕 山田康博 大江麻衣子 河原昂平 田口めぐみ 竹村雅志)
急浮上 きっかけは“あの人”
나라시를 관광지나 지역 교통수단의 결론을 미루어서는 안 되는 상황이 되고 있다데쓰.
9월 7일. 스가 前 총리는 센다이시의 한 강연회에서 나라시의 해금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또 다른 날 삿포로시 강연회에서 고이즈미 신지로 前 환경상도 나라시 해금에 동조했다.
택시가 부족해져 곤란을 겪고 있는데 택시기사 공급을 저해하는 규제가 전국 3개 대도시에서 아직도 존재한다.
택시냐... 나라시냐 하는 이분법적 대립이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심각! 택시 부족 深刻!タクシー不足
급부상하는 나라시 「라이드 쉐어」 。논란의 배경에는, 심각해지는 「택시 부족」이 있다네.
일본의 법인택시 운전기사의 수...23년 3월말 시점 (개인택시 제외)
일본 전국의 법인 택시회사에서 일하는 운전기사 수는 올해 3월 말 현재 23만여 명.
코로나19 이전인 4년 전보다 무려 20% 감소했다데쓰네.
택시기사의 고령화에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입감소 등으로 퇴직한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란다
외국인 관광객도 증가하며 택시기사 가 부족하여 승차난이 우려되는 가운데
나라시 해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나라시 시키들.이란 뭐당가?
자가용을 사용해 일반 운전자가 유료로 승객을 실어 나르는 (나라시) 라이드 쉐어.
일본어로는 아이노리 「相乗り」 를 의미하며,
미국이나 중국 등 해외에서는, 게젓가튼? 스타일로 운행하고 있당다 마쓰.
어떤 구조인가?
예를 들면, 미국 우버시키의 시스템은 이렇다.
차를 타고 이동하고 싶은 사람이, 스마트폰의 앱등을 통해서 현재 위치나 목적지를 송신.
그러면, 미리 등록하고 있는 나라시 시키들이 자가용으로 태우러 오는 구조다.
승객의 입장에서는, 차를 잡기 쉽고, 택시보다 저렴하게? 이용할수도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또한 나라시 시키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차로 전업하거나 부업으로 원하는 시간에 일할 수 있다.
반면에 일본에서는 나라시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으며
인구 소멸지역의 이동수단 확보 등 국가전략특구로 인정될 경우 등에 한해 실시가 가능하다.
나라시 시키 운전자는 "깡촌 마을의 가내수공업자"
나라시 「라이드 쉐어」가 운행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자치체의 하나가 효고현 북부의 깡촌마을.
국가전략특구 제도를 이용해 나라시 제도를 도입하고 있데쓰
운행은 "택시 공백 지대"로 되어 있는 깡촌마을 지역에 한정.
지자체와 택시 회사등이 공동으로 설립한 NPO가 운행의 관리를 실시한다.
나라시 운전자는 특별히 허가받은 현지 깡촌마을 주민이다.
현재 등록된 나라시 시키들은 11건.
등록한 나라시 기사 중에 한 명인 니시가키.평소에는 현지 마을에서 가내수공업으로 일하고 있다.
이날은 이웃주민 80대 부부로부터 나라시 호출 예약이 들어왔다.
나라시 시키가 출발 전 운행 관리자와 영상통화를 연결해 체크를 받는다.
알코올 체커에 입김을 불어 술을 마시지 않은것 증명하는것 외에 체력상태등 컨디션을 확인해야 한다.
자가용으로 승객의 집에 도착해 집에서 차로 10분 정도 거리에 있는 목적지 슈퍼마켓에 데려다 줬데쓰네.
노부부 승객 두 사람 모두 이미 운전면허를 반납했다.
외출시 에는 버스가 위주지만 거의 1시간에서 2시간에 1대 밖에 운행되지 않는다.
이날은 나라시를 호출해서 약10분승차하고 요금으로 (약 2만5천원) 2500엔을 지불했다.
(나라시을 이용한 쪽발이 노부부 유히로상(84)·아츠코상(80)
나라시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은행이나 동사무소 가는 것도.이 나이가 되면 힘들어서....,
(나라시 기사로 등록한 니시가키상)
태어난 곳도 자란 곳도 이동네 깡촌마을 이지라....
집에서 가내 수공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휴대전화로 배차 의뢰가 오면
일을 일단 중단하고 승객을 태우러 갑니다 .용돈벌이 밖에 안되지만 보람은 있어데쓰네.
택시업계는 나라시 해금에 절대 반대
일부 지역에서 특례로 인정받고 있는 승차공유. 나라시 추가 해금을 놓고 택시업계는 절대 반대의 입장이다.
업계 단체인 일본 전국택시연합회는 안전과 안심이 담보된 지역 대중교통으로서의 택시 역할이다.
안전·안심에 관한 문제점이 많은 나라시 해금은,
일본의 수송 서비스의 근간을 흔든다」라며 절대 반대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택시기사들은 프로들이다....
도쿄의 대형 택시회사들은 택시기사 부족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해 신규 채용에 애를 쓰고 있다.
최근 3개월 동안 신규채용 인원은 매달 50여 명.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에 비해 두 배 이상이다.
여기에 택시기사는 프로다,라는 특유의 안전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안전에 대한 의식을 철저히 하기 위해 신규 법인택시기사의 연수는 2개월여에 이른다 마쓰
엔진 오일은 이상 없고! 워셔액도 적당량!"
기본으로 하는것이 택시 출고 전 점검이다.
알코올 체크 외에 타이어 공기압과 오일 양 등 20여 항목을 확인하고
확인 작업에는 10분 정도 걸리는것이다 네
(히노마루 교통..법인택시 사장)
나라시에 대해서는 절대로 반대하무니다.
우리 택시의 강점은 안전,안심성입니다. 나라시는 여러가지로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무니다네.
쪽발이 시민들의 반응은....
거리에서 들어보니 나라시 규제 완화에 찬성하는 목소리도 있는 반면
나라시의 안전에 대한 불안감도 뿌리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파)...택시는 기사부족으로 이제는 한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나라시를 해금해 나가야 한다.
(반대파)... "편리할지는 모르겠지만, 사고 보상문제등, 그런 점이 어려울것이여 데쓰"
나라시 해금 논의는 어디로 향하게 될것이 당가?
급부상하는 나라시 해금문제.
택시업계를 지원하는 자민당의 의원연맹에서는
우선 택시기사 확보를 위해 처우개선에 나서야 한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데쓰.
야당 내에도 찬반양론이 있어 향후 논의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운행관리나 차량정비를 책임지는 주체를 두지 않은 채
자가용 운전자가 스스로 운송을 책임지는 형태를 전제로 하는
이른바, 나라시는 안전 확보나 이용자 보호 등의 관점에서 다양한 문제가 있다.
인바운드 수요가 회복되면서 추가적인 택시 부족이 우려되는 가운데
어떻게 이동수단을 확보할 것인가.
한편, 안전성의 확보나, 택시 기사의 고용 유지라고 하는 과제에 어떻게 직면할 것인가.
나라시 해금문제 논의의 행방을 지켜보겠슴둥 데쓰.
「ライドシェア」なぜ浮上? 背景には“タクシー不足” - NHK<<<원문,클릭
「ライドシェア」という言葉をご存じだろうか?いまこの解禁を求める声が急浮上している。自家用車を使って有料で人を運ぶ「ライドシェア」。
첫댓글
나라시를
허용할거면
그 많은 세월동안
택시에게
그 수많은 규제를 가한 걸
뼈속 깊이 사죄하고 할복해라..
아노 조선 강남에 나라시 있다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