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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엘리사가 이스라엘 왕에게 이르되 내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당신의 부친의 선지자들과 당신의 모친의 선지자들에게로 가소서 하니 이스라엘 왕이 그에게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여호와께서 이 세 왕을 불러 모아 모압의 손에 넘기려 하시나이다 하니라
3:14 엘리사가 이르되 내가 섬기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만일 유다의 왕 여호사밧의 얼굴을 봄이 아니면 그 앞에서 당신을 향하지도 아니하고 보지도 아니하였으리이다
3:15 이제 내게로 거문고 탈 자를 불러오소서 하니라 거문고 타는 자가 거문고를 탈 때에 여호와의 손이 엘리사 위에 있더니
3:16 그가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이 골짜기에 개천을 많이 파라 하셨나이다
3:17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너희가 바람도 보지 못하고 비도 보지 못하되 이 골짜기에 물이 가득하여 너희와 너희 가축과 짐승이 마시리라 하셨나이다
3:18 이것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작은 일이라 여호와께서 모압 사람도 당신의 손에 넘기시리니
3:19 당신들이 모든 견고한 성읍과 모든 아름다운 성읍을 치고 모든 좋은 나무를 베고 모든 샘을 메우고 돌로 모든 좋은 밭을 헐리이다 하더니
3:20 아침이 되어 소제 드릴 때에 물이 에돔 쪽에서부터 흘러와 그 땅에 가득하였더라
3:21 모압의 모든 사람은 왕들이 올라와서 자기를 치려 한다 함을 듣고 갑옷 입을 만한 자로부터 그 이상이 다 모여 그 경계에 서 있더라
3:22 아침에 모압 사람이 일찍이 일어나서 해가 물에 비치므로 맞은편 물이 붉어 피와 같음을 보고
3:23 이르되 이는 피라 틀림없이 저 왕들이 싸워 서로 죽인 것이로다 모압 사람들아 이제 노략하러 가자 하고
3:24 이스라엘 진에 이르니 이스라엘 사람이 일어나 모압 사람을 쳐서 그들 앞에서 도망하게 하고 그 지경에 들어가며 모압 사람을 치고
3:25 그 성읍들을 쳐서 헐고 각기 돌을 던져 모든 좋은 밭에 가득하게 하고 모든 샘을 메우고 모든 좋은 나무를 베고 길하레셋의 돌들은 남기고 물매꾼이 두루 다니며 치니라
3:26 모압 왕이 전세가 극렬하여 당하기 어려움을 보고 칼찬 군사 칠백 명을 거느리고 돌파하여 지나서 에돔 왕에게로 가고자 하되 가지 못하고
3:27 이에 자기 왕위를 이어 왕이 될 맏아들을 데려와 성 위에서 번제를 드린지라 이스라엘에게 크게 격노함이 임하매 그들이 떠나 각기 고국으로 돌아갔더라
◈ 주해
1. 열왕기는 바벨론 포로로 잡혀간 백성들에게 유다의 멸망과 포로된 이유를 알게 함으로 자신의 죄와 주의 인자를 깨달아 알게 하려고 기록되었다.
1) 엘리사는 끝까지 엘리야를 따름으로 엘리야의 영적 장자가 되어 성령의 역사를 나타내는 선지자로 사명의 길을 걸어간다.
2) 선지자의 제자들은 여호와의 영이 엘리야를 하늘로 데려가신 것을 믿으면서도 혹시나 그를 골짜기에 떨어뜨릴 수 있다고 “염려”하여 엘리야를 찾아 나서나 찾지 못한다.
2. 이스라엘 왕, 유다 왕, 에돔 왕이 출정했으나 마실 물이 떨어짐으로 이스라엘 왕은 여호와께서 모압 왕의 손에 넘기시려고 한다고 걱정한다.
1) 그러나 여호사밧 왕은 두려운 상황 가운데서 여호와의 선지자를 찾는다.
2) 이스라엘의 신하 중 하나가 “엘리사”가 있다고 하자, 여호사밧은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있다’고 말한다. 세 왕들은 엘리사에게로 내려간다.
3. 엘리사는 여호람과는 상관할 일이 없다면서 당신의 부친(아합)과 모친(이세벨)의 (바알) 선지자에게 가라고 한다.
1) 여호람은 ‘여호와께서 세 왕을 모압의 손에 넘기려 한다’면서 엘리사의 도움을 청한다.
2) 엘리사는 여호람 왕의 부탁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게 행하며 여호와께 묻고자 했던 여호사밧의 얼굴을 봐서 돕겠다고 한다.
왕하 3:14 엘리사가 이르되 내가 섬기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만일 유다의 왕 여호사밧의 얼굴을 봄이 아니면 그 앞에서 당신을 향하지도 아니하고 보지도 아니하였으리이다
4. 엘리야는 거문고 타는 자를 불러오게 하여 거문고를 타게 하였는데, 그 때 여호와의 손이 그에게 임하였다.
1) 오늘날 찬양 가운데 하나님께 기도하고 묻듯이, 엘리사는 찬양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들어간다. 그리고 엘리사는 자기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을 전한다.
“이 골짜기에 군데군데에 웅덩이를 파라. 나 여호와가 말한다. 너희가 바람 불고 비오는 것을 보지 못하겠지만 이 골짜기에 물이 가득 차서 너희와 너희 군인들과 짐승들이 마실 수 있게 될 것이다”(16-17절).
2) 물을 구할 방법이 전혀 없지만 하나님은 광야에서 물을 공급하였듯이 그들에게 물을 공급하사 그들을 살려 주신다.
5. 그뿐 아니라, 여호와께서 그들의 손에 모압을 넘겨주실 것이다.
1) 세 왕은 모압의 모든 요새화된 성읍을 치고 아름다운 수목을 쓰러뜨리고 샘구멍을 막고 옥토를 돌밭으로 만들 것이다.
2) 모압이 배반한 것은 그들의 전력으로는 이스라엘과 전쟁해 볼 만하다고 여겼고, 북이스라엘도 이것을 알았다. 그래서 물이 없자 여호람은 여호와께서 우리를 모압의 손에 넘기려 한다고 낙심하였었다.
3) 그런데 하나님은 모압을 그들의 손에 넘겨 주신다.
6. 엘리사는 북이스라엘의 왕 여호람이 착각할까봐, 서두에 여호람이 아니라 여호사밧 때문에 하나님께 묻고, 도움을 준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
1) 만약, 이런 경고 없이 물이 공급되고 모압을 이긴다면, 여로보암의 죄에 빠져 하나님 앞에서 악을 행한 여호람은 하나님이 자신에게 복을 주어 이겼다고 착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그는 여로보암의 죄를 지으면서 부친 아합만큼 악하지는 않고 바알 우상을 깨뜨렸는데, 이런 악한 신앙생활을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신앙생활로 착각할 수 있다.
7. 하나님이 우리를 이기게 하시고, 어려움에서 건지시고, 간구에 응답하실 때, 여호람처럼 구원을 받은 것인지, 여호사밧처럼 구원을 받았는지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1) 이런 일은 성경 전반에 너무나 많이 나온다.
2) 사사기처럼 부르짖는 신앙으로 구원은 받지만 점점 영혼이 쇠약해진 경우가 있고, 다윗처럼 하나님의 마음에 합하여 어디로 가든지 이기게 하는 경우가 있다.
3) 광야에서 이스라엘이 불평하며 요구할 때 하나님은 그들의 요구를 들어 주었으나 그들의 영혼은 도리어 파리해졌다.
시 106:15 그러므로 여호와께서는 그들이 요구한 것을 그들에게 주셨을지라도 그들의 영혼은 쇠약하게 하셨도다
8.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람처럼 모압을 이기는 구원을 경험하고, 사사기처럼 부르짖는 신앙으로 구원을 받고, 광야의 백성들처럼 우리의 요구대로 하나님이 들어 주셨다면, 단순히 기뻐하고 자만해서는 않된다.
1) 이렇게 악하고 교만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인자를 베푸신 하나님의 신실함을 알아, 그 앞에 회개하고,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고 경외하는 자가 되어져 가야 한다.
2)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은 여호사밧 때문에 여호람에게 물과 모압으로부터 승리를 주신다. 그러나 여호람이 하나님께 감사했다거나, 악한 자신에게 구원을 베푸신 인자 앞에 회개했다는 내용이 없이 본문은 끝난다.
9. 다음 날 아침 제사를 드릴 때에 에돔쪽에서 물이 쏟아져 나와 그 일대가 물바다가 되었다.
1) 모압 사람들은 왕들이 쳐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고 군사들을 징집하여 국경에 배치하였다.
2) 모압 사람들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 해가 물에 붉게 비치는 것을 보고 피바다로 생각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자기를 치러 온 왕들 사이에 내분이 일어나서 서로 쳐 죽인 것으로 생각하고 이스라엘을 공격하다가 도리어 대패한다.
3) 3나라 연합군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의 성벽을 무너뜨리고 나무를 쓰러뜨리고 샘을 막고 밭은 돌밭이 되게 한다.
10. 모압 왕은 전세가 이미 기운 것을 깨닫고 군사 700명을 데리고 포위망을 뚫고 에돔쪽으로 탈출하려다 실패한다.
1) 그러자 모압 왕은 왕세자인 맏아들을 죽여 성 위에서 번제를 드린다.
2) 이것은 그들이 당한 재앙을 그모스 신의 노여움으로 보고 그 노여움을 달래기 위해 최고의 제물인 왕세자를 번제로 드려 신의 분노를 이스라엘 동맹군들에게 돌리기 위함이다.
3) 동맹군들이 보는 앞에서 행해진 이 제사는 동맹군들로 하여금 두려움을 갖게 만들었다.
- 동맹군들은 갑자기 겁을 집어먹고 퇴각한다.
“그러자 그는 자기 뒤를 이어 왕이 될 맏아들을 잡아다가 성벽 위에서 불로 태워 모압 신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것을 본 이스라엘 연합군들은 자기들에게 내릴 재앙을 생각하고 두려워 그 성에서 물러나와 모두 자기 나라로 돌아갔다”(27절, 현대인의 성경).
11. NIV 주해에서는 하나님이 주신 승리에도 불구하고 이방신으로 인한 두려움으로 군사들을 철수한 아합 왕조에 대하여 하나님이 진노하셨다고 해석한다.
1) 북이스라엘과 유다 동맹군은 하나님의 놀라운 물 응답과 승리의 약속과 성취를 경험하지만 영적 유익을 얻지 못하고 본국으로 돌아가고 만다.
2) 악한 여호람 왕이 참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여호사밧과 하나님의 인자로 인하여 놀라운 구원을 주시나, 그들은 하나님께 감사하거나, 그들의 악함을 회개하지 않는다.
3) 또한 하나님이 은혜로 베푸신 구원조차 온전히 믿지 못하고, 성취하지 못하고, 도중에 하나님의 승리를 저버린다.
12. 오늘의 본문은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와 구원에도 불구하고 씁쓸하게 끝난다.
1)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심판 중에도, 포로 중에도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함을 기뻐함으로 찬양한다(시 106:1-2).
2) 그런데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불평하기를 좋아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도움을 금방 잊어버리고,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조차도 감사하거나 찬양하지 않는다.
3) 구원받을 자격이 전혀 없는 여호람에게 하나님이 물도 주시고, 모압도 이기게 했다면 더욱 감사하고 경배하는 것이 합당하다.
4) 그러나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이 주신 구원도 다 누리지 못하고, 감사하지도 않고, 자신의 악을 회개하지도 않는다.
13. 그래서 하나님은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라고 하셨다.
1) 범사에 감사하는 자는 하나님의 구원에 참된 감사와 찬양을 드린다. 심지어 심판 중에도 하나님의 인자와 신실하심을 알고 감사한다.
2) 그러나 불평하는 자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와 도움과 구원에도 감사는커녕 불평거리를 찾아서 불평하고 만족하지 못한다.
3) 결국 불평하는 자는 불평할 일을 초래하고, 감사한 자는 감사할 일을 초래하게 된다.
14. 여호람은 악한 자신에게 베푸신 주님의 놀라운 응답과 구원을 그냥 흘려버리고 만다.
1) 그는 하나님의 구원을 깨닫지도 못하고, 기억하지도 않고 이전과 같은 사람으로 돌아간다.
시 106:7 우리의 조상들이 애굽에 있을 때 주의 기이한 일들을 깨닫지 못하며 주의 크신 인자를 기억하지 아니하고 바다 곧 홍해에서 거역하였나이다
2) 마치 아무 일이 없는 자처럼 이전으로 돌아간다.
3) 하나님의 은혜를 입을 때, 그 은혜를 깨닫고, 기억하고, 감사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고후 6:2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15. 한편, 여호람 같이 악한 자일수록, 여호사밧 같은 하나님의 사람과 여호와께 묻는 믿음의 사람과 함께 있으면 더불어 살리심을 받는다.
1) 하나님은 우리가 연약하기 때문에 교회라는 공동체를 몸으로, 우리를 지체로 두셨다.
2) 내가 여호람과 같을 때, 여호사밧과 함께 있게 함으로 나까지 살리심을 받게 한다.
3)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 여호사밧과 같은 자가 된다면, 내가 하나님께 정직하고 하나님께 물음으로 말미암아, 다른 이들까지 살리게 하는 은혜의 통로, 생명의 통로가 되는 영광을 주신다.
◈ 나의 묵상
인성이 신앙에 미치는 영향이 큰거 같다. 사람에게 감사하고, 배려하고, 은혜를 아는 사람은 하나님께도 감사하고 은혜를 안다. 그러나 인성이 좋지 않으면 여호람에게처럼 호의를 베풀어도 돌아오는 것은 도리어 서운한 말이다. 광야의 백성들에게 도움을 주어도 모세에게 돌아온 것은 불평과 심지어 죽이려는 분노였다. 그들은 자신들의 악과 완악함으로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지 않는 것을 모르고, 계속해서 불평과 불안과 악을 반복한다.
그러기에 범사에 감사하지 못하고, 항상 찬양하지 못하고 환경에 좌우되었던 내 모습이 보인다. 항상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하나님께 마땅히 드려야 함이지만, 하나님은 그것으로 내 영혼까지 살리신다. 내가 여호람처럼 되지 않게 하려고, 하나님의 호의와 도움과 구원을 외면하지 않게 하려고, 하나님의 인자와 신실함을 보는 믿음을 눈을 열게 하려고 항상 찬양하고 범사에 감사하라고 하신다. 내 영혼이 여호람이 되면 아무리 하나님이 긍휼을 베풀고 구원과 응답과 도움을 주셔도 여호람처럼 헛되게 끝나고 만다.
시편 106편을 묵상하면서 포로지에서도 할랄의 찬양으로,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함이 마땅함을 다시 확인하고 하나님을 찬양하기로 하였다. 번아웃과 함께 메마름과 비참함이 오고, 우울과 불안이 심해지면서 감사와 찬양과 기쁨을 잃어버린 시간이 오래 되니까, 영원토록 찬양받기 합당하신 주님을 향한 찬양이 멈추게 되었는데, 이는 매우 무지한 흐름이었다. 나의 형편이 어떠하던 하나님은 찬양받기 합당하시고, 내가 어떤 비참함과 낙담과 우울함 가운데 있을지라도 하나님은 이미 영원히 찬양받을 은혜와 사랑을 베푸셨다. 하나님이 아들을 십자가에 내어줌으로 죄인된 나를 향한 사랑을 확증하였듯이, 나 또한 나의 형편과 처지와 상관없이 하나님을 영원토록 찬양하고 예배함이 마땅하다.
하나님의 존재와 그분의 은혜로 인한 당연한 찬양인데, 오늘 묵상을 통하여 모든 상황속에서 주님을 찬양하고 감사함이 내 영혼을 건진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여호람과 같은 악한 내 영혼을 다윗처럼 찬양하고 예배하는 사람이 되게 한다. 역시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할 때, 하나님은 그 모든 것들을 더하여 주신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할 때, 하나님은 내 영혼을 살리시고 내 영혼을 복되게 하신다.
여호람 같은 나에게 베푸신 주님의 구원과 공급과 도움을 찬양한다. 내가 광야를 헤맬때에고 하루도 멈추지 않고 만나를 먹이시고,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돌보시고, 하나님 앞에 나아와 예배하게 하신 그 은혜가 참으로 크다. 그 크신 인자와 긍휼에 합당한 찬양과 감사를 드리지 못하고, 광야의 황량함과 막막함에 매였던 우매함과 교만을 회개한다. 내가 애굽에 있던, 광야에 있던, 가나안 땅에 있던 나와 함께하시고, 나를 이끄시는 주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한다.
◈ 묵상 기도
하나님 아버지, 여호람에게 특별한 기회와 은총이 베풀어지지만 그는 그 영원한 기회를 놓쳐버리고 맙니다. 제가 겸손하지 못하고, 완악함으로 주님이 주신 은총을 영원을 사는 기회로 받지 못하고, 잊고 지나쳐 버렸습니다. 주님, 내 영혼을 깨워주십시오. 심판중에 주의 인자를 알아 회개하게 하시고, 여호람같은 은혜가 임할 때 더욱 두렵고 떨림으로 주를 알아가게 하시고, 다윗처럼 이기게 하실 때, 주님이 하셨음을 온전히 알고 영광돌리게 하옵소서. 주가 베푸신 특별한 은혜를 그냥 흘려버리지 않도록 도와 주십시오. 특별히 아들을 내어주신 십자가 복음의 은혜, 나를 낮추시며 말씀으로 성전을 지으시는 심판의 은혜, 내 안에 사시는 부활생명의 능력이 나타나는 은혜를 흘려버리지 않고, 은혜로 은혜를 입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믿음에서 믿음으로 이르게 하옵소서. 한밤의 기도회가 있습니다. 잊혀진 은혜가 도리어 깨어나는 말씀과 기도가 되게 하옵소서. 신정아 전도사님의 온전한 회복과 레바논으로 복귀하는 유누라 선교사와 사역가운데 함께하여 주십시오. 해뜨는데부터 해지는데까지 영원부터 영원토록 찬양하는 마음과 입술이 되게 하여 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