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광역전철 개요 ◆
1, 대구와 경북간의 간선교통망을 철로로 연결
2. 기존의 서로간의 교류가 자가차 이외에는 시외버스 정도로 차량혼잡시 도심 접근성이 어 려움
3, 대구광역권 연계가 더딘 이유를 들수 있다
사업구간
1단계 : 구미-대구-동대구-경산구간 [59.6Km]
2단계 : 동대구-영천 대구선 이용
3단계 : 경부선 구간 구미-김천 연장, 경산-청도-밀양 연장 , 대구선 구간 영천-경주-포항 연장
사업내용
대구권 김천-구미-대구-경산-청도-밀양 , 동대구-영천-경주-(포항) 간에 광역전철망 구축
1단계 사업기간 2008년~2012년까지
1단계 사업비 480억원
1단계구간 역사범위 - 괄호안은 신설추진역들
구미-(원평)-사곡-(북삼)-약목-왜관-(왜관공단)-(사수)-(상리)-(평리)-(비산)-(달성)-대구-동대구-(효목)-고모-(사월)-경산 구간
굵은 글씨들른 아직 미정이고 추후 검토예정역들임
각 역사 역세권 범위 및 성격
1 구미역 - 역세권 인구 58,809명
기존 구미역사 및 고속철과 연계가능
구미의 중심가
2 원평역 - 역세권 인구 33,648명
구미 대표적 주가지역 시외버스터미널과 연계 가능
금오공대와 구미시청이 있음
3 북삼역 - 역세권 인구 16,016명
칠곡의 대표적 주거지역 대규모 택지개발 계획이 있음
4 약목역 - 역세권 인구 7,929명
기존역사를 활용하고 약목주민들의 편의 도모
5 왜관역 - 역세권 인구 18,182명
칠곡군의 중심지역 기존 역사를 활용 충분한 역세권 인구
6 왜관공단 - 역세권 인구 6,587명
주변에 대규모 왜관공단이 조성되어 출퇴근시 용이함
뭐 이역은 개인적 견해긴 하나 칠곡군 문의결과 검토사항이라함
7 사수역 - 역세권 인구 추후 26,783명
대구시가 계획중인 금호강 북쪽의 금호 사수지구임
기존 경부선은 지나가지 않으나 선을 우회해서라도 건설하는 것이
승객 확보에 유리한 지역
기존 계획에는 아직 미포함
이역도 개인적 견해긴 하나 대구시에 문의결과 돈든다고 난항을 보이긴 했으나 검토해본다고함
8 상리역 - 역세권 인구 13,562명
도심과 좀 떨어져 있는 곳이라 접근성 미미함
대구시와 빠른 접근성 용이
기본 계획에는 아직 미포함
물론 기존계획엔 포함되어 있으나 확실치 않은 역임
9 평리역 - 역세권 인구 62,414명
대규모 주거지역이 있어 승객 확보에 용이
북부정류장도 가까운 곳이자 대구의 중심 도로중하나
추후 4호선 건설시 환승예정
주변 공단 출퇴근자에게도 편리함을 추구
10 비산역 - 역세권 인구 38,573명
주변 주거지 및 지역상권 형성지역
기본계획에는 추진중이나 아직 확실치 않은 역임
평리와 달성의 중간 쯤 위치라 주변 주거지역도 있고
대구의 또다른 도시철도 역할을 할것임
11 달성역 - 역세권 인구 41,575명
3호선 환승 및 서문시장과 달성공원 접근성 용이
서문시장은 대구 경북의 대표적 도매시장
환승역이 늘어 나므로 해서 각 철도망의 승객유입 용이
12 대구역 - 역세권 인구 34,906명
기존 대구역을 활용 1호선과 기존 국철의 환승 용이 지역거점 역할을 할 곳
대구역은 영남의 대표적 번화가인 동성로와 가까워
타지 사람들의 대구도심 접근성에서 중요한역
13 동대구역 - 역세권 인구 72,718명
동대구역세권 개발 계획과 연계 및 대구의 관문으로 교통의 요지로 개발
기존 고속철과 일반철도 지하철 1호선 추후 예정인 모노레일노선과 주변의 고소버스와
시외버스와의 연계로 확실한 남부지방의 교통의 요지로 클 가능성이 많음
14 효목역 - 역세권 인구 66,886명
역세권 유동인구가 다수 및 향우 정비 사업 예정임
대구 동쪽의 대표적 주거지 연세권 인구 두 번째 추후 4호선과 환승예정
15 사월역 - 역세권 인구 70,651명
대구와 경산의 경계 시가지 인구 다수
시지,경산정평,옥산지구가 개발 및 기존 도심이라 이용객 상승 예상
16 경산역 - 역세권 인구 54,956명
경산의 철도 관문인 곳 기존 역사 활용
2단계 구간 구상
동대구-고모-청천-하양-금호-영천 구간
하양-금호-영천간은 추후 2개 역사 신설 예정
그리고 추후 경주나 포항까지 운행 예정
청천에서 1호선과 환승예정
타당성
하루 승객 - 36만 예상(구미-경산 구간)
B/C 가 3.4나 나왔음 (1단계 구간)
각도시의 연계성 (1단계 구간)
구미 - 대구가 갖춰 놓은 여러 교육 문화 업무 서비스를 가까이 즐길 수가 있다
기존의 경산까지의 3시간 거리를 1시간 반으로 줄일수 있음
구미의 기업들이 환영 대구까지 오는 통근차들을 대체 할수 있다
경산 - 말이 경북이지 대구시나 마찬가지인 도시 일단 대구도심과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이를 계기로 대구지하철이 서서히 연장되고 환승도 가능하면서
대학생 수요를 상당히 끌어 올수 있는 계기가 된다 - 대구선 포함
경산역은 추후 철도승차가 서서히 줄어 들것으로 보인다
대구 - 공단 및 기업들이들이 많은 구미를 아주 빠르게 갈수 있고
대구시내에서도 지하철 환승덕에
대구는 인천처럼 또 다른 지하철 노선을 하나 더 갖게 되는 것이다
대학가가 많은 경산과도 아주 가까워 진다
대구사람들이 근교로 나갈 때 굳이 자가차가 없이도
언제든지 편리하게 싼 운임으로 갈수 있게 된다
정부의 제기 사항
물류수송증가로 경부선 장거리 열차 운행 시 지장 초래
고속 철도 증가로 차량기지 부족 현상
간선열차 운행 지장 최소화를 위한 대피선 문제
구체적 사업 분석 요구
승강장이나 신설역등으로 인해 추가 비용 발생
대구시의 검토 의견
충분한 용량 경부선 대구쪽은 지금과 같이 충분한 선로량 확보 가능(총 246회 이용가능)
경북쪽은 중앙선과 유사(총 150회 이용가능)
선로 용량 충분
고모역과 동대구역 차량기지로 충분
기존 역사는 이미 대피선 설치 됨 신설역사는 대피선을 고려한 개발 유도
1일 36만명 수요 예측 (KOTI 국가교통망 DB활용 2011년 기준)
경제성 분석 B/C=3.4로 차량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
대구권 경제 통합에 가장 큰 역할을 기대
대구광역철도의 사업의 이유 및 기대사항
대구권 도시들의 교류 화합 경제통합
하나의 광역권역으로 발전 도모
공공교통의 중심의 교통혁명 예고
철도 정비로 인한 자원 절약
경부선 대구간의 고속철 2단계 사업 후 남은 선로 용량 활용
가까워지는 대구광역권 형성 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
완행과 급행 체계 마련 등
http://www.daegu.go.kr/UserFiles/File/국제지식산업도시_대구/10대/광역전철망%20구축.ppt
위에 링크 달았으니 들어가서 참조 바랍니다^^
그러나 아쉬운건 건교부가 난색을 표하고 있다는것이죠
다행이 경제성은 괜찮은데 기존 철도의 운행 방해 핑계^^
첫댓글 얼래... 여기도 망우역이 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보통 철도 사업 B/C가 1 조금 넘는다고 추진하고 그러는데, 3.4라니 엄청나군요
아예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예 뭐 약간의 억지가? 점 들어 간것 같기도 하고 지자체의 바람도 들어 간것 같으니 워낙 건설비가 즉 돈이 하도 적게 드니 그 돈투자에 비해 그래도 충분한 수요가 있으,니 저정도 나오는 것 갔습니다 근데 제가 봐도 36만은 무리일듯 합니다만 링크 걸었으니 좀더 자세한 내용은 참조 바랍니다
구미 <-> 동대구 <-> 경산 완공되면 버스 이용자들이 철도로 어느정도는 이동할것 같습니다. 비용, 시간, 거리과 관건이지만 충분히 옮기는 영향을 받을것 같습니다.
동대구 - 경산 15분 내외밖에 안걸려요
제 생각에는 (구)대구선 아양철교를 활용하고 2km 정도 지하 신선을 부설해서 대구공항으로도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광역전철이 완공되어서 활용도를 높이려면 중소도시들의 연계 교통수단들에 대한 정비가 필수일듯 합니다. 지방도시들은 대구만큼 버스노선이 좋지 못하니까요...
2복선전철화가 필요할것 같은데요...
2복선화를 감수하더라도 그 이상의 충분한 효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완급결합은 되었으면 좋겠네요... 가능하다면 밀양~부산간도 2복선화를 해서 통근전동차를 돌려서 대구-부산축의 대도시축을 만든다면 참 좋을것 같습니다만, 부산시내구간을 어떻게 뚫을수 있을까요...;;)
수도권 이후 첫 지방 광역도시권 광역철도가 탄생하게 되는군요. 이러한 발전(?)이 앞으로는 좀 더 파급되었으면 합니다.
아예 근데 아직 구상중이라 그리고 건교부도 영 난색을 표하는 지라 두고 봐야 합니다 물론 대구시의지가 중요하긴 합니다만은 ^^ 꼭 되면 좋겠습니다^^
그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뭐, 어쨌든 광역철도 서비스가 수도권 다음으로 대구에서 개통한다면, 이는 아마도 우리나라 최초 지방 광역도시권 광역철도가 생기는 것인 만큼 대구권의 광역철도가 그러한 사례의 모범을 되기를 바랍니다.
고속철도 속도가 떨어진다고 건교부에서 난색을 표명한것으로 알려지던데요...조금만 투자하면 그런문제는 없는데...
도통 이해가 안 가네요. 고속철도 속도가 떨어진다니... 고속철도는 전용 선로를 이용하지 않나요?
뭐 고속철 뿐 아니라 일반열차도 지장 줄까봐 난색을 표하고 있죠 전용선으로 운행하는게 아니라 기존선 즉 고속철 대구구간 정비가 끝나면 2복선화가 되죠 그 선로의 남는 용량으로 운행을 하니 건교부에서 저런소리 하는 것도 이유는 있는데... 대구시에서는 용량이 충분하다는 의견이죠 차라리 광역전철 전용복선은 못해도 단선이라도 하나 더 만들어서 운행했으면 합니다^^
대구선은 현재 고속철도가 안다니고, 대구~부산 신선은 새로 고속철도 전용선 짓고 운행한다고 하는데 건교부는 왜 유우부단하게 그런데요?
저렇게 되면 좋겠다~
충청권이랑 연계해서 진행하면 좋겠네요. 부산, 울산권은 현재 공사중이고.. 잘하면 수도권, 충청권, 경북, 경남권의 광역전철이 서로 연계되는 모습을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