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불교사상 강좌
유 식 사 상 [Back][Home][Next] 唯識思想이란? 불교에 있어서 주요한 사상은 어디까지나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에 그 바탕을...않아 깨끗하다는 의미에서 무구식(無垢識)이라고 하거나 혹은 백정식(白淨識)이라고 한 데서 그 진의를 찾을 수 있다. 한편으로 중국의...
http://compassion.buddhism.org/main5/050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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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 십식 (十識)
음에 제9식은 암마라식(Amra 菴摩羅識)이라, 이것은 무구식(無垢識)이라고도 합니다. 때가 없는 즉 번뇌가 없는 식이고 또는 청청한 식이니까 백정식(白淨識)이라고도 이름을 합니다. 유식론을 공부한 사람들은 제8식만을 말한데도 있고, 제9식까지를 말한 데도 있습니다
http://sumisan.hihome.com/ImportedFiles/w4-4-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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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울안 한이치에-3장 91절
신, 의로서 범부는 이 육식만 발하여 쓰는 것이요, 칠식은 빈 자리를 관하면서 청정한 자리에 들어가려고 애쓰는 심경이며, 팔식은 청정한 진공 자리에 들어 있는 것이요, 백정식(白淨識)은 종심소욕불유구(從心所慾不踰矩)하는 경지로 진공과 묘유를 겸해 있는 것이니,
http://youngsan.ac.kr/jang/bupmun/han1/han03-1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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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눈은 엽기토끼, 코와 입은 강아지처럼 생기고 몸통도 강아지처럼 생겼다.
백정식 얼굴은 세모이고 얼굴 위에 머리카락이 있다. 눈과 코, 귀가 세모이고 다리는 졸라맨이고 주먹은 세모이고 빛이 난다. 발은 사이어인 신발이고 세모 우주선을 타고 다닌다. 백정식 정태환
http://www.songwol.es.kr/grade5/class54/monster/17.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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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청화스님
識)…뜻 7. 말나식(末那識)…아치(我痴), 아견(我見), 아만(我慢)등의 망식(妄識) 8. 아뢰야식(阿賴耶識)…장식(臧識) 9. 암마라식(菴摩羅識)…무구식(無垢識), 백정식(白淨識) 10. 건율타야식(乾栗陀耶識)…진실심(眞實心), 견실심(堅實心) 그런면, 대체로 우리 인간의 마
http://www.guisinsa.org/h/bubmun/bubmun37.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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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LOGIN
되는 것, 즉 진여를 뜻합니다. 이 둘은 동시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제8아뢰야식이 무구식 즉 백정식이 될 때 대원경지가 나타나며, 대원경지가 나타날 때 바로 무구 백정식이 되는 것입니다. '동시에 발생한다'고 하여 대원경지와 무구식이 서로 다른 것이 아니라 이 둘
http://www.sejon.or.kr/simpl/si_b/si_b_10/043_04.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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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한울안 한이치에-3장 92절
, 이, 비, 설, 신, 의로서 범부는 이 육식만 발하여 쓰는 것이요, 칠식은 빈 자리를 관하면서 청정한 자리에 들어가려고 애쓰는 심경이며, 팔식은 청정한 진공 자리에 들어 있는 것이요, 백정식(白淨識)은 종심소욕불유구(從心所慾不踰矩)하는 경지로 진공과 묘유를 겸해
http://www.wonbuddhism.or.kr/searchdata_p/han/han03_9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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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월간 불광 2002년 10월호
고 더 깊이 들어가면 마음의 마지막 단계인 9번째 의식이 있다. 이것을 아마라식(阿摩羅識)이라고 부르는데 미망(迷妄)을 여읜 인간의 본연 의식이다. 아마라식은 청정식(淸淨識), 백정식(白淨識)이라고도 부르는데 마음을 90% 이상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고 선악이 없는
http://www.bulkwang.org/gisa/2002/10/2210spc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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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식사상(唯識思想)
떤 것을 상정하여 제9 아마라식(阿摩羅識, amala-vijn na)을 세우는데, 이는 오염되지 않아 깨끗하다는 의미에서 무구식(無垢識)이라고 하거나 혹은 백정식(白淨識)이라고 한 데서 그 진의를 찾을 수 있다. 한편으로 중국의 법상종(法相宗)에서는 유식학의 교의를 설정하면
http://wwwk.dongguk.ac.kr/~leem/usik.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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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여여로상사디여
(覺見)의 허물이 있으며, 무사태평가(無事太平歌)에도 역시 허물이 있으니, 이런 것이 붙어서 생사묘법(生死妙法)을 못 보고 또 제구 백정식(白淨識)을 못 건너가게 딱 가로막고 있어서 학자가 그 곳에서 넘어지게 되는 것이니 학자를 바로 지시하여야 하겠습니다." 라
http://www.wongaksa.org/zen/daeo/daeo_0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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