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최고의 패션거리였던 이 일대는 97년 가을부터 아웃렛(상설할인매장)거리로 급속도로 변했다.
현재 청암탕 앞 이영희콜렉션이 유일하게 패션거리 명맥을 유지하고 있지만, 나머지는 오브제 미샤 오조크 노티카 쿠기 등 25개 의류브랜드 아웃렛이 활성화되고 있다.
젊은층 이탈의 영향으로 패션거리가 10~20대층 위주였던데 비해, 지금의 아웃렛거리는 미시족과 골프웨어 중심의 20~30대 연령층으로 고객층이 바뀌었다.
패션거리의 쇠퇴는 구매의욕이 높은 주민층이 남천동에서 해운대신시가지로 상당수 이주한데다 황령터널 개통 등으로 고객들이 현대^롯데백화점 일대로 유출되면서 비롯됐다.
상설할인점 오브제 신동강사장은 “아웃렛거리는 백화점과 중복이 안되는 틈새시장을 겨냥하고 있다”며 “생활이 비교적 안정된 남천동 아파트단지를 끼고 있어 고객수준과 판매단가가 서면에 비해 훨씬 높다”고 밝혔다.
10~20대의 유입 감소로 로바다야키(일본식 주점)와 단란주점 등 유흥상권은 거의 소멸되면서 수영구청 길 건너편 초밥집 골목 인근으로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남천동 아웃렛 거리의 권리금이 조금씩 오르면서 KFC→리빙프라자4거리→세화마트쪽으로 보세옷가게와 아웃렛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KBS 앞 맥도날드에서 KFC까지는 과거에 비해서는 유입인구가 급감했지만 `10대거리'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버스에서 내린 학생들이 맥도날드→세븐일레븐→KFC를 통해 길 건너 아웃렛거리로 진입하면서 이 일대 보세옷가게와 전자오락실, 분식점 등에 몰리고 있다.
광안리 해수욕장 카페거리
광안리해수욕장 카페거리는 예전과 같은 여름 특수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성(castle)' `inn' `목마' `수채화' 등 80년대 한국의 젊은이라면 광안리카페 이름을 2~3개쯤은 외웠던 때도 있었다.
그 당시 백사장에서 밤새 이야기하던 젊은 날의 추억, 10대들의 해방구였던 광안리해수욕장은 젊은층이 경성대 앞과 해운대 카페촌으로 옮겨가면서 특색없는, 대중적인 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전국적인 명성을 누렸던 광안리해수욕장 카페거리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상권으로 국한되고 있다.
카페 비치비키니 안성렬사장은 “해변도로 4차로 확장으로 차량이 고속 질주하면서 카페촌과 백사장이 분리된데다가 건물의 슬럼화, 시설 재투자 미비, 지하철 공사에 따른 심각한 교통체증이 젊은층 유입을 저해해 카페거리를 침체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민락동 놀이동산 영업 중단 이후 인근에 비치필드 등 고급카페촌이 생겨나고 민락동 회센터와 광안리해수욕장이 연계되면서 점차 20~50대가 공존할 수 있는 `가족거리'로 탈바꿈하고 있다.
향후 전망
현재 남천동^광안리해수욕장 상권은 IMF 이후 거의 사라졌던 권리금이 조금씩 회복되고 로드숍 입점이 활성화되는 등 재생의 기미가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특히 인근에 삼익비치, 뉴비치아파트 등 8천여세대의 아파트단지를 배후로 두고 있고, 앞으로 용호동 LG메트로시티 대단지 아파트단지 입주와 부산도시가스 부지에 대규모 유통시설이 들어서면 과거의 명성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지하철 2호선 공사 완료와 함께 해변도로의 성격이 통과형도로에서 관광도로^주차장 형태로 활용돼 백사장과 카페촌 연계성이 강화되면 활성화가 가능하리라고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카페촌 건물주와 업주의 대대적인 건물개보수 등 재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웨딩거리
`결혼은 광안리해수욕장으로.' 99년 2월 현재 부토니아, 도브, 청스튜디오 등 약 20여개의 웨딩관련업종이 세화마트 인근 도로에 개점하거나 이전해오고 있고 허니문전문 여행사들도 속속 개업 중이다.
이와 함께 구&다빈 등 고급미용실 등도 웨딩거리 특성에 맞춰 신부화장 등 웨딩상품을 특화하면서 웨딩숍, 스튜디오, 여행사, 미용실, 해수욕장이 어우러진 `웨딩거리'(언양불고기 사거리~세화마트)로 변모하고 있다.
고급미용실, 신부화장 특화, 허니문전문여행사도 등장
이와 함께 수영로 지하철2호선 공사로 인해 세화마트 앞 도로가 주요 간선도로가 될 정도로 차량통행량이 많아 새벽 2시까지 환하게 불을 밝힌 `쇼윈도 전시'를 통한 자연스런 홍보효과도 높다.
남천동과 해운대신시가지 등 중상류층 밀집 대형 아파트 단지를 배후로 두고 있는 웨딩거리는 99년 8월9일부터 특1급호텔 결혼식이 허용되면서 해운대 일대 호텔의 예식사업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다.
웨딩숍 부토니아 관계자는 “세화마트 인근 도로가 IMF 이후 권리금이 낮아지면서 영세규모의 웨딩숍이 쉽게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이 갖춰졌다”면서 “앞으로 웨딩복합건물 등이 들어서면 서울 이화여대 인근 아현동과 같은 특색있는 웨딩거리로 자리를 잡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락동 회센터 옆 비치필드 노천카페도 의자에 앉아 네온사인에 물든 광안리해수욕장의 석양을 지켜볼 수 있어 주민들은 물론이고 관광객들로부터도 인기를 끌고 있다.
광안리해변도로 조성계획
광안리 해변도로가 환경친화적 해변 테마공간으로 거듭난다.
부산시와 수영구청은 오는 2002년 5월까지 예산 37억4천여만원을 투입해 수영구 광안동 협진태양아파트앞~임해행정봉사실 앞까지 광안리 해변도로 8백여m를 젊음과 주제가 있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와 수영구청은 광안리 해변 테마공간의 설계 현상공모를 했다.
광안리 해변 테마공간은 폭 20m의 광안리 해변도로 가운데 6m를 자동차가 전혀 없는 보행자 전용공간으로 조성해 시민들이 광안리해변을 거닐면서 자연스럽게 바다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폭 4m는 상가변 도로로 만들고 나머지 6m는 각종 이벤트를 펼칠 수 있는 도로로 조성된다.
이벤트도로에는 시민들이 선텐을 즐길 수 있는 선 플라자, 해양수족관 등으로 꾸며질 씨플라자,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워터플라자 등이 조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