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이 죽은 뒤 49일째 치르는 불교식 제사 의례를 뜻하는 단어.
○49제(祭)는 틀린 표기이고,
●49재(齋)가 옳바른 표기입니다.
(참고로 49재의 대표적인 의식인 '영산재'는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음)
2. 사람이 죽은 후 장사를 지낸 뒤
3일째 지내는 제사라는 뜻으로, 제사를 지낸 뒤 산소에 가서 성묘하는 의식은,
○삼오제가 아니고,
●삼우제(三虞祭)가 바른 표기 입니다.
3. 위로는 토하고, 아래로는 설사하면서
배가 몹시쓰리고 아픈 급한 증세를 일컬어 '토사광란' 이라 하는데,
○토사광란이 아니라
●토사곽란[吐瀉癨亂]' 입니다.
4. '같이 고생하고 같이 즐김'을 일컷는 말은,
○동거동락이 아니고
●동고동락[同苦同樂]이 맞습니다.
5. 다른 사람의 목소리나 짐승의 울음 따위를 흉내 내는 것의 올바른 표현은,
○성대묘사가 아니고
●성대모사[聲帶模寫]'가 옳습니다.
6. 혐의자를 신문할 때 예상되는 죄상의 단서를 얻기 위해, 교묘한 질문을 하여 무의식중에 자백을 하도록 이끄는 신문(訊問)은,
○유도심문이 아니고
●유도신문[誘導訊問]'이 옳습니다.
7. 피륙에 무늬를 찍어내는
염색 방법을 선전하는 오류 간판이 서울에 많은데,
○나염이란 간판은 잘못된 것이고,
●날염(捺染)이 바른 표기 입니다.
8. 대학 입시 및 공무원 공채 시험에 출제돤 문제인데, 청렴결백(淸廉潔白)과 관계되는 색깔
(빨강색, 파랑색, 노랑색, 흰색)을 고르라고 했는데,
많은 응시자들이 '맑을 청(淸)'을 보고는
○파랑색을 선택했으나
●흰색이 맞습니다.
9. 한방(韓方)에서 '고름이나 나쁜 피를 뽑아내기 위해 살갖 위에 붙이는 일'을,
○부황으로 잘못 표기하는데
●부항(附缸)이 바른 표기 입니다.
10. 장기를 둘 때 한 수로써 두 말이 한꺼번에 장을 부르게 되는 경우의,
○양수겹장이 아니고,
●양수겸장[兩手兼將]이 맞습니다.
11. '몹시 어려운 지경'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로서, 일신상 최악의 경우를 각오하고 어떤 일을 처리 할 때 이르는 말을, 흔히들
'산수갑산'에 가더라도..하는데,
○산수갑산이 아닌
●삼수갑산[三水甲山]이 맞습니다
참고로 '삼수'와 '갑산'은 지명입니다
12. 질서나 체계 따위가 바로잡혀, 조금도 흐트러진 데나 어지러운 데가 없는 상태를 일컬어,
○일사분란이라고 하는데
●일사불란[一絲不亂]이 옳습니다.
13. 이세상에서 비교될 수 없는 상태를,
○절대절명이라고 흔히 말하는데,
●절체절명[絶體絶命]이 옳은 표기입니다.
14. 의지할 곳 없는 홀몸을 일컬어,
○홀홀단신이란 표현은 잘못됐고,
●혈혈단신[孑孑單身]이 옳습니다 .
15.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끼리, 동정하고 도움을 나누는 일'을,
○동병상린이라고 말하는데,
●동병상련[同病相憐]이 맞습니다.
16. 사방으로 날아 흩어지는 현상에서,
○풍지박살은 잘못된 표현이고,
●풍비박산[風飛雹散]이 옳습니다.
17. 좋은 옷과 좋은 음식이라는 말로, 잘 입고 잘 먹고 지내는 생활을 일컷는,
○호위호식이 아닌
●호의호식[好衣好食]의 맞는 표현입니다.
18. 밤낮으로 쉬지않고 잇달아서 하는 일을 일컬어,
○주야장창이란 표현은,
●주야장천[晝夜長川]으로 표기함이 옳습니다.
19. 남을 대하는 낯을 돌아보지 않는, 상대를 무시하는 태도같은 걸,
○체면불구라고 흔히 말하지만
●체면불고[體面不顧]가 옳바른 표현입니다.
20. 살리고 죽이고, 뺏고, 마음대로 하는 권력을 일컬어, 흔히들
○생사여탈이라고 하지만
●생살여탈[生殺與奪]이 옳습니다.
21. 많은 사람들의 떠드는 분위기를 막기 어렵다는 뜻으로,
또는 '많은 의견을 질서있게 받아넘기기 어려움'을 표현 할 때,
○중구남방이라고 하는데
●중구난방[衆口難防]이 올바른 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