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자 --- 개발원 연구원, 교육인적자원부 평생교육정책과 담당,학력인정학교석산중고교장
서울어머니학교장,군산청학야학교무,울산시민학교장,전야협 고문
회의내용
초등학력 인증을 위한 기본 틀(안)
대상 학습자 : 해당 학령기준을 지난 성인학습자 모두를 대상
(안) 성인의 연령제한 여부
(안) 연령의 일률 제한 검토(예 : 15세 이상)
기간 : 6년 과정을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2년으로 압축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주당 수업시수 고려)
(안) 전체 시수를 방송통신고 개정을 참조하여 70%로 줄이는 방안
(안) 과목별로 필요도를 고려하여 배분을 달리 한 후 전체 기간을 결정
학년 구분 : 2단계 구성 원칙(기초- 심화 단계로 구성)
(안) 1,2학년(기초), 4-6학년(심화)로 구성
(안) 1-3학년(기초), 4-6학년(심화)로 구성
□ 과목 구분 : 10과목을 유관과목끼리 연계하여 과목 수 축소
- 기초단계 : 전통적으로 ‘독․서․산’ 기초를 습득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구성
- 심화단계 : 상위 단계로 진학할 수 있는 최소한의 학력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하되, 국민기초공통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함.
(안) 과목별 내용을 통합하여 통합교과로 새로이 재구성
(안) 일반 핵심과목 구성, 일부과목은 경험학습으로 인정
※ 참고 교과군
제1 교과군 : 국어, 도덕, 사회
제2 교과군 :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제3 교과군 : 체육, 음악, 미술
제4 교과군 : 외국어
□ 과정 운영 : 전체 과목을 통합 운영하는 방법과 교과군으로 재구성한 과목을 단위제
(학점인정제) 개념을 도입하여 운영는지 여부
(안) 기초과정은 통합하여 운영하고 심화 과정은 교과군으로 재구성한 과목을 단위제로 운영하는 방법
(안) 전체과정을 통합 운영하는 방법
(안) 전체 과정을 교과군으로 재구성하여 단위제로 운영하는 방법
□ 재량, 특별활동의 시간배분
(안) 전체 교육과정의 시수 축소를 위해 적절히 배분
(안) 과목의 일부를 재량활동으로
□ 졸업요건 : 수업이수시 자격부여와 일정수준의 이수인정 시험제 도입
(안) 기초수준의 경우 일정기간 수업에 참여하면 이수한 것으로 간주하고 심화수준의 경
우 일정수준의 이수인정 시험제 도입 방안
(안) 기초와 심화수준 모두 수업에 참여하면 이수한 것으로 간주하는 방안
□ 검정고시와의 연계 : 일정과목 면제 및 가산점 부여방안
(안) 기초수준의 경우 이수 시 가산점 부여, 심화수준의 부분 이수 시 과목 면제방안
(안) 기초, 심화수준 모두 과목 면제와 연계방안
(안) 검정고시 개선 방안 함께 검토
(안) 연령별 면제 준거 마련 검토
□ 학력인정평생교육시설과의 연계 : 기초단계 이수 후 학력인정시설로의 편입 또는 연
계방안
(안) 학력인정시설과 문해기관과의 운영과정 다양화 및 호환
(안) 수준별로 나누어 기초수준은 문해기관에서 심화수준은 학력인정시설에서 운영
회의 후 사항
김동영회장 ,김호석사무총장, 고문 이은주의 간담회 형식으로 현안 협의
전반기 사업 결과 분석과 후반기 사업 논의(사무총장이 별도 공지함)
밤 10시 해산
이번 회의는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야학의 제도를 최대한 인정하여 사업파트너로
받아들일 가능성을 발견함
교육부관계자에게 건의한 내용
1,학력미인정학교형태평생교육시설의 설치에 대한 각 교육청의 행태에 대하여 강력히 항의,
답변-정당한 등록을 받아주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는 답변
이중 지원에 대한 견해 -청소년 사업 지원금(시청지원)은 문광부 정책이고
평생교육시설 운영비 지원은 교육부 예산이며 엄격히 과목과 예산항목이 다름을 제차 인식시킴
2.검정고시 실시일시에 대하여는 담당과가 아니어서 별도로 대처할 계획임(공지할 계획)
임원모임의 내용은 사무총장이 정리하여 별도로 공지하고 논의할 것입니다.
첫댓글 회장님을 비롯하여 전야협 임원 모두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