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
---|---|---|---|---|---|---|
회사명 | 시장점유율 | 회사명 | 시장점유율 | 회사명 | 시장점유율 | |
온라인 패션 전문몰 |
아이에프 네트워크 (패션플러스) |
18.1% | 트라이씨클 (하프클럽) |
21.6% | 트라이씨클 (하프클럽) |
18.2% |
트라이씨클 (하프클럽) |
16.8% | 위즈위드 (위즈위드) |
17.4% | 위즈위드 (위즈위드) |
16.2% | |
위즈위드 (위즈위드) |
14.5% | 아이에프 네트워크 (패션플러스) |
16.4% | 아이에프 네트워크 (패션플러스) |
10.8% | |
두산Otto (Otto) |
7.2% | 두산Otto (Otto) |
6.4% | 이랜드리드온 (패션스토리) |
6.2% | |
바바클럽 (바바클럽) |
3.4% | 바바클럽 (바바클럽) |
4.9% | 두산Otto (Otto) |
5.5% | |
기 타 | 40.0% | 기 타 | 33.2% | 기 타 | 53.1% | |
합 계 | 100.0% | 합 계 | 100.0% | 합 계 | 100.0% | |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 |
위즈위드 (SKINRx) |
1.9% | 필리오 (체리야닷컴) |
17.5% | 필리오 (체리야닷컴) |
8.3% |
N/A | N/A | 플러스원 (플러스1000) |
7.7% | 위즈위드 (SKINRx) |
4.0% | |
N/A | N/A | 에틱스 (에틱스) |
3.5% | 플러스원 (플러스1000) |
3.7% | |
N/A | N/A | 위즈위드 (SKINRx) |
2.9% | 엔미즈닷컴 (엔미즈닷컴) |
2.4% | |
N/A | N/A | 기 타 | 68.4% | 기 타 | 81.6% | |
합 계 | 100.0% | 합 계 | 100.0% | 합 계 | 100.0% | |
온라인 수입대행 |
N/A | N/A | N/A | N/A | 위즈위드 (위즈위드) |
48.8% |
N/A | N/A | N/A | N/A | KT커머스 (엔조이뉴욕) |
13.8% | |
N/A | N/A | N/A | N/A | 타마비즈 (재팬앤조이) |
7.6% | |
N/A | N/A | N/A | N/A | 누만 (라후드뜨) |
4.6% | |
N/A | N/A | N/A | N/A | 오렌지플러스 (오렌지플러스) |
4.2% | |
N/A | N/A | N/A | N/A | 기 타 | 21.0% | |
합 계 | N/A | 합 계 | N/A | 합 계 | 100.0% |
주요상품별 매출현황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 | 품 목 | 매출액(비율) | 매출총이익(비율) | 비 고 |
---|---|---|---|---|
상품매출 | 상품판매 | 1,038(6.3%) | (253)(-) | - |
용역매출 | 상품판매수수료 등 | 9,387(57.0%) | 9,387(61.8%) | - |
운송매출 | 국제복합운송수수료 등 | 6,053(36.7%) | 6,053(39.9%) | - |
당사의 주력 사업인 해외복합운송대행업 및 온라인쇼핑업은 주로 패션의류의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통채널 | 2005년 | 2006년(예상) | 연매출증가율 | |
---|---|---|---|---|
가두/시장/기타 | 88.0조원 | 85.9조원 | -2.40% | |
백화점 | 17.2조원 | 18.1조원 | 5.20% | |
할인점 | 23.6조원 | 26.2조원 | 10.00% | |
통신판매 | TV홈쇼핑 | 1.7조원 | 1.9조원 | 10.50% |
인터넷 | 10.7조원 | 13.1조원 | 18.30% | |
편의점 | 4.6조원 | 5.0조원 | 8.00% |
현재 당사와 유사한 해외수입대행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는 KT커머스의 엔조이뉴욕(www.njoyny.com), 누만의 라흐두뜨(www.laredoute.co.kr), 오렌지플러스(www.orangeplus.co.kr) 등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급속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G마켓(www.gmarket.com), 옥션(www.auction.co.kr)등 C2C 업체들 역시 여성의류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여감에 따라 패션쇼핑몰간에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지분법 평가와 관련된 위험
당사의 2007년 상반기말 현재 지분법적용투자주식은 50.3억으로 전체 총자산에 23.4 %에 해당합니다. 총자산대비 지분법 투자자산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향후 피투자회사의 경영부실화 발생시 이로 인한 당사의 재무적 위험 역시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단위: 천원) |
회사명 | 당반기말 | 전기 | |||
---|---|---|---|---|---|
지분율 | 취득원가 | 순자산가액 | 장부가액 | 장부가액 | |
GSM Logistics Inc. | 100% | 3,850,800 | 3,989,715 | 3,989,715 | 3,733,754 |
(주)다이시스코리아 | 100% | 1,000,000 | 1,045,154 | 1,045,154 | - |
합계 | 4,850,800 | 5,034,869 | 5,034,869 | 3,733,751 |
나. 관계회사의 재무 위험
(단위: $) |
회사 | 재무상황 | |||||
---|---|---|---|---|---|---|
년도 | 자산총액 | 자본금 | 자기자본 | 매출액 | 당기순이익 | |
GSM Logistics | 06년 | 4,642,069 | 4,000,000 | 4,020,839 | 227,355 | 20,839 |
07년 반기 | 4,368,292 | 4,000,000 | 4,318,808 | 398,327 | 297,969 | |
Disys America | 06년 | 1,295,695 | 1,000,000 | 1,043,156 | 469,852 | 43,156 |
07년 반기 | 1,654,712 | 1,000,000 | 1,308,515 | 2,236,129 | 256,359 | |
Disys Korea | 07년 반기(천원) | 1,053,915 | 1,000,000 | 1,045,154 | 499,264 | 59,554 |
`
최대주주의 변동에 관한 위험
당사의 최대주주는 (주)아이에스이네트워크로서 06년 4월 19일자로 당사의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당사의 최대주주는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인터넷광고업을 영위하는 (주)아이티라인, 외식업을 영위하는 (주)에프티미라클, 통신업을 영위하는 (주)아이티옵션, 위즈위드의 해외 물류업을 담당하는 GSM UK Ltd.의 지배회사이기도 합니다.
(주)아이에스이네트워크가 당사의 최대주주로 변경되어 경영에 참여한 지 오래되지 않았다는 점, 현재 당사의 사업과는 무관한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점, 비상장회사로서 경영의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 등으로 인해 당사의 최대주주의 변경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따라서 대표주관회사인 굿모닝신한증권(주)와 발행회사인 (주)위즈위드는 당사의 최대주주인 (주)아이에스이네트워크에게 자율적으로 2년간 보호예수를 하도록 권고하였으며 최대주주인 ㈜아이에스이네트워크의 보유주식 3,556,310주(공모 후 주식수의 28.5%)는 대표주관회사와의 약정에 따라 매매개시일로부터 2년간 사고계좌로 등록되어 의무보유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이외에는 상기의 소유주식 등이 인출, 양도 및 담보제공이 되지 않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에 따른 주가 희석화
주식의 종류 | 부여주식수 | 미행사 주식수 |
행사기간 | 행사가격 | 최근주가 | 공모가액 |
---|---|---|---|---|---|---|
보통주 | 70,400주 | 70,400주 | 04.09.19~08.09.19 | 1,250원 | 해당사항 없음 | - |
보통주 | 205,000주 | 205,000주 | 10.06.30~14.06.30 | 5,000원 | 해당사항 없음 | - |
전환상환우선주 현황】
주식의 종류 | 미전환(미상환)주식수 | 전환청구기간 | 전환비율 | 전환후주식수 |
---|---|---|---|---|
전환상환우선주 | 1,252,260주 | 07.5.29~17.5.28 | 우선주:보통주=1:1 | 1,252,260주 |
계 | 1,252,260주 | - | - | 1,252,260주 |
당사는 상기와 같은 내용의 미전환(미상환) 우선주가 발행되어있습니다. 상기 우선주중 일부인 357,790주는 최대주주인 (주)아이에스이네트워크 소유주식으로서 상장후 2년간 자율적 보호예수되며 나머지 우선주는 상장후 바로 전환청구가 가능하므로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에 따른 유통물량 증가가 초래될 수 있음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이에 따라 주관사는 공모주식평가시 당 전환상환우선주의 전환을 가정한 후 주식가치를 평가하였습니다.
구 분 | 공모후 기준 | 보호예수 및 매도금지기간 | |||
---|---|---|---|---|---|
주식수(주) | 지분율(%) | ||||
보호예수 | 최대주주 | (주)아이에스이네트워크 | 3,556,310 | 27.93 | 상장후 2년간 |
특수관계인 | 김종수 | 388,460 | 3.05 | 상장후 1년간 | |
장영석 | 355,290 | 2.79 | |||
심재필 | 66,250 | 0.52 | |||
황재익 | 293,270 | 2.30 | |||
박승환 | 111,800 | 0.88 | |||
우리사주조합 | 기존분 | 259,513 | 2.04 | 예탁후 1년간 | |
공모분 | 224,200 | 1.76 | 상장후 1년간 | ||
주식매수선택권 | 2차부여분 | 205,000 | 1.61 | 2010년 6월 29일까지 | |
소 계 | 5,460,093 | 42.87 | - | ||
유통가능 | 구주주 | 보통주 | 4,292,173 | 33.70 | - |
전환상환우선주 | 894,470 | 7.02 | |||
공모주주 | 2,017,800 | 15.84 | - | ||
주식매수선택권 1차 부여분 | 70,400 | 0.55 | - | ||
소 계 | 7,274,843 | 57.13 | - | ||
합 계 | 12,734,936 | 100.0 | - |
주1) 상기 주식수는 희석화가능성을 고려한 상장후 유통가능주식수 12,734,936주를 기준으로 작성한 것임. 주2) 코스닥상장법인의 경쟁력 향상이나 지배구조의 개선을 위한 기업인수, 합병 등 코스닥 상장위원회가 불가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이외에는 매매개시일로부터 1년간 매각할 수 없음. 다만, 상장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한 경우 매 1월마다 최초보유주식등의 100분의 5에 상당하는 부분까지 매각할 수 있음. 주3) 상장시 우리사주조합에 배정분 224,200주는 매매개시일 이후 1년간 한국증권금융에 의무예탁됨. |
요약 재무정보
(단위 : 천원) |
구 분 | 제 7 기 반기 | 제 6 기 | 제 5 기 | 제 4 기 | 제 3 기 |
---|---|---|---|---|---|
[유동자산] | 14,191,997 | 13,451,828 | 7,513,249 | 5,327,934 | 3,777,322 |
ㆍ당좌자산 | 13,673,620 | 13,002,605 | 7,246,928 | 5,075,104 | 3,168,288 |
ㆍ재고자산 | 518,377 | 449,223 | 266,321 | 252,830 | 609,034 |
[비유동자산] | 7,364,762 | 5,688,661 | 1,944,560 | 2,014,663 | 7,138,873 |
ㆍ투자자산 | 5,206,381 | 3,891,751 | 191,040 | 215,561 | 208,818 |
ㆍ유형자산 | 629,309 | 633,803 | 548,254 | 475,376 | 2,745,366 |
ㆍ무형자산 | 970,361 | 812,727 | 826,886 | 945,346 | 3,609,161 |
ㆍ기타비유동자산 | 558,711 | 350,380 | 378,380 | 378,380 | 575,528 |
자산총계 | 21,556,759 | 19,140,489 | 9,457,809 | 7,342,597 | 10,916,195 |
[유동부채] | 5,245,099 | 8,201,837 | 4,266,238 | 3,414,357 | 6,754,142 |
[비유동부채] | 479,836 | 467,210 | 2,889,246 | 2,499,109 | 2,148,028 |
부채총계 | 5,724,935 | 8,669,047 | 7,155,484 | 5,913,466 | 8,902,170 |
[자본금] | 5,108,768 | 4,196,015 | 3,457,445 | 3,457,445 | 8,665,000 |
[자본잉여금] | 7,108,379 | 4,427,453 | - | - | 2,901,486 |
[자본조정] | 1,464 | - | - | - | -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Δ173,531 | Δ136,791 | - | - | - |
[이익잉여금] | 3,786,744 | 1,984,765 | Δ1,155,120 | Δ2,028,314 | Δ9,552,461 |
자본총계 | 15,831,824 | 10,471,442 | 2,302,325 | 1,429,131 | 2,014,025 |
영업수익 | 8,721,275 | 16,477,584 | 13,741,938 | 12,621,873 | 37,864,239 |
영업이익 | 1,259,597 | 2,016,682 | 1,200,686 | Δ767,813 | Δ6,007,403 |
계속사업이익 | 1,715,059 | 2,844,783 | 873,193 | 1,700,424 | Δ5,847,468 |
당기순이익 | 1,801,978 | 3,139,885 | 873,193 | 1,700,424 | Δ5,847,468 |
[Δ는 부(-)의 수치임]
성장성
재무비율 | 2004년도 | 2005년도 | 2006년도 | 2007년도 반기 | |
---|---|---|---|---|---|
업종평균 | 회사 | ||||
매출액증가율 | -66.67% | 8.87% | 17.23% | 19.91% | 5.86% |
총자산증가율 | -32.74% | 28.81% | 40.21% | 102.38% | 12.62% |
경상이익증가율 | 전기손실 | -48.65% | - | 225.79% | 20.58% |
당기순이익증가율 | 전기손실 | -48.65% | - | 259.95% | 14.78% |
주1) 2007년 반기 매출액 증가율, 경상이익증가율, 당기순이익증가율은 연환산하여 비교한 수치이며 총자산증가율은 2006년말 실적과 비교한 수치임. 주2) 업종평균비율: 한국은행 경제통제국 2006년 기업경영분석자료(2007.7.31)로서 업종코드 G5281(통신판매업)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음 주3) 매출액증가율 = (당기매출액-전기매출액)/전기매출액×100 총자산증가율 = (당기말 총자산-전기말 총자산)/전기말 총자산×100 경상이익증가율 = (당기경상이익-전기경상이익)/전기경상이익×100 당기순이익증가율 = (당기순이익-전기순이익)/전기순이익×100 |
2004년 기존의 SK디투디 사업부 매각으로 인하여 동사의 매출액, 총자산이 모두 감소하였으나 05년부터 매출 및 이익구조가 정상화되어 06년 이후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07년 반기 영업수익은 연환산시 06년도에 비해 5.8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이 온라인패션몰의 경우 아이템당 단가가 낮고 비수기인 1, 2분기의 실적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시 그리 낮은 수준의 성장률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07년 반기 기준 매출액 증가율 5.86%에 비해 경상이익증가율 20.58%, 당기순이익증가율 14.78%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수익구조가 뚜렷하게 개선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익성
재무비율 | 2004년도 | 2005년도 | 2006년도 | 2007년도 반기 | |
---|---|---|---|---|---|
업종평균 | 회사 | ||||
매출액총이익율 | 94.70% | 94.27% | - | 92.16% | 89.92% |
매출액 경상이익율 | 13.47% | 6.35% | 11.06% | 17.26% | 19.67% |
매출액 순이익율 | 13.47% | 6.35% | 8.17% | 19.06% | 20.66% |
총자산 경상이익율 | 23.16% | 9.23% | 12.22% | 14.86% | 15.91% |
자기자본 순이익율 | 98.77% | 46.80% | 20.75% | 29.99% | 27.40% |
주1) 업종평균비율: 한국은행 경제통제국 2006년 기업경영분석자료(2007.7.31)로서 업종코드 G5281(통신판매업)를 기준으로 작성함. 주2) 매출액 총이익율=(매출총이익/매출액)×100 매출액 경상이익율=(경상이익/매출액)×100 매출액 순이익율=(당기순이익/매출액)×100 총자본경상이익율=[경상이익/((기초총자본+기말총자본)/2)]×100 자기자본 순이익율=[순이익/((기초자기자본+기말자기자본)/2)]×100 주3) 2007년은 반기 기준 연환산하였음. |
동사의 수익구조는 수수료 매출에 따른 손익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이익율이 높은 편이나, 2006년부터 상품매출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이익율 역시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업종 평균과 비교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액 대비 순이익율 역시 꾸준히 개선되고 있습니다. 자기자본 순이익율의 경우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전환, 이익잉여금의 내부 유보로 인한 자기자본의 증가로 이익율이 낮아졌으나 업종평균과 비교시 역시 높은 수준입니다.
기상장(등록)기업과의 비교참고 정보
동사는 표준산업분류상 세세분류 [전자상거래업(G52811)]에 속해 있으나, 동산업 분류내에 속해 있는 기업들 중 동사의 사업과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중 한국증권선물거래소 및 미국증시 상장기업 전체로 범위를 넓혀 인터파크, 지마켓, 디앤샵 3개사의 비교참고 정보를 제시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상기 회사들은 (주)위즈위드와 비교하여 주력 제품, 영업 환경, 성장성 등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께서는 비교참고 정보를 토대로 한 투자의사 결정시 이러한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주요 제품 및 매출액 현황
【위즈위드】
(단위: 백만원) |
주요 제품 | 2007년 반기 | 2006년 | ||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
해외수입대행 | 4,360 | 49.99% | 9,538 | 57.90% |
온라인패션쇼핑몰 | 2,284 | 26.19% | 3,487 | 21.20% |
온라인화장품쇼핑몰 | 1,025 | 11.75% | 2.211 | 13.40% |
기타 | 1,052 | 12.06% | 1,242 | 7.50% |
합 계 | 8,721 | 100.00% | 16,478 | 100.00% |
【G-Market】
(단위: 백만원) |
주요 제품 | 2006년 | |
---|---|---|
매출액 | 비율 | |
온라인쇼핑몰 | 103,218 | 65.30% |
광고 및 기타 | 54,881 | 34.70% |
합 계 | 158,099 | 100.00% |
주) G마켓은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있지 않아 전자공시시스템에 반기보고서를 제출하지 않는 관계로 2007년 반기 실적 정보를 기재하지 않음. |
【인터파크】
(단위: 백만원) |
주요 제품 | 2007년 반기 | 2006년 | ||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
온라인쇼핑몰 | 2,096 | 11.74% | 72,057 | 68.00% |
광고 및 기타 | 15,755 | 88.26% | 33,983 | 32.00% |
합 계 | 17,851 | 100.00% | 106,040 | 100.00% |
주) (주)인터파크는 기존 4개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2006년 12월 (주)인터파크쇼핑, (주)인터파크도서, (주)인터파크이엔티, (주)인터파크투어가 설립되고 존속법인 (주)인터파크는 지주회사로 전환됨에 따라 직전년도 매출 구성과 당해년도 반기의 매출 구성이 상이함. |
【디앤샵】
(단위: 백만원) |
주요 제품 | 2007년 반기 | 2006년 | ||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
온라인쇼핑몰 | 23,124 | 84.96% | 38,616 | 91.20% |
광고 및 기타 | 4,094 | 15.04% | 3,706 | 8.80% |
합 계 | 27,218 | 100.00% | 42,322 | 100.00% |
주) (주)디앤샵은 06년 4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신설되어 2006년 매출액은 직전년도 5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회계기간동안 산정된 금액임. |
요약대차대조표
【2007년 반기】
(단위: 천원) |
구 분 | 위즈위드 | 인터파크 | 디앤샵 |
---|---|---|---|
유동자산 | 14,191,997 | 54,690,989 | 68,182,095 |
비유동자산 | 7,364,762 | 107,376,006 | 8,593,757 |
자산총계 | 21,566,759 | 162,066,995 | 76,775,853 |
유동부채 | 5,245,100 | 50,339,636 | 49,618,586 |
비유동부채 | 479,836 | 3,431,309 | 66,764 |
부채총계 | 57,724,935 | 53,770,945 | 49,685,350 |
자 본 금 | 5,108,768 | 27,071,047 | 5,424,589 |
자본잉여금 | 7,108,379 | 48,829,325 | 15,452,632 |
이익잉여금 | 3,786,743 | 27,878,763 | 6,295,742 |
자본조정 | 1,464 | 1,415,221 | -82,460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173,531 | 3,101,695 | - |
자본총계 | 15,831,824 | 108,296,050 | 27,090,503 |
요약손익계산서
【2007년 반기】
(단위: 천원) |
구 분 | 위즈위드 | 인터파크 | 디앤샵(연환산) |
---|---|---|---|
매 출 액 | 8,721,275 | 17,851,147 | 27,218,309 |
매출원가 | - | - | - |
매출총이익 | - | - | - |
판매관리비 | 7,461,678 | 17,075,854 | 24,735,066 |
영업이익 | 1,259,597 | 882,517 | 2,483,243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1,715,059 | -1,187,193 | 3,632,140 |
당기순이익 | 1,801,978 | -710,762 | 2,527,697 |
2) 수익성비율
구 분 | 위즈위드 | 인터파크 | 디앤샵 |
---|---|---|---|
매출액영업이익율 | 14.44% | 4.94% | 9.12% |
매출액순이익율 | 20.66% | 반기손실 | 9.29% |
총자산순이익율 | 17.71% | 반기손실 | 6.19% |
자기자본순이익율 | 27.40% | 반기손실 | 18.99% |
성장성 및 활동성 비율
구 분 | 위즈위드 | 인터파크 | 디앤샵 |
---|---|---|---|
매출액증가율 | 5.86% | -66.33% | -14.25% |
영업이익증가율 | 24.92% | -294.73% | -43.79% |
당기순이익증가율 | 14.78% | 반기손실 | -36.62% |
총자산증가율 | 12.62% | -2.94% | -11.22% |
총자산회전율 | 0.86회 | 0.22회 | 0.67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