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명고 중에 인원편 일부
명리를 공부하고자 하면 먼저 고서를 의거하여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 고서가 하나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고서를 의거하여 공부하다 보면 한 가지 애로사항이 있다. 내가 고서를 얼마나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위천리韋千里(1911~1988) 선생은 약관에 명리의 고서를 모두 섭렵했다. 서락오徐樂吾(1886~1949) 선생과 함께 근대 중국 명리학을 대표하는 학자 중에 한 분이다. 서락오 선생이 말년에 필생의 역량을 집결하여 궁통보감을 수정하여 조화원약평주를 완성했으나 인연이 닿지 못하여 출판에 이르지는 못하고 별세했다. 위천리 선생이 이 조화원약평주를 거듭 수정하여 서락오 선생의 명의로 출간했다.
원래 명대로부터 전래된 서명은 조화현약造化玄鑰인데, 강희 연간에 역관이 피휘하고자 조화원약造化元鑰이라 개명했고, 청말 여춘태에 의해 궁통보감난강망窮通寶鑒欄江網으로 재차 개명되었다.
일단 위천리 선생의 명저 천리명고를 의거하여 선생의 안목을 살펴보고, 이를 의거하여 나 자신의 입지를 확인하는 것도 뜻이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이에 천리명고 중에 몇 편의 글을 기회가 닿는 대로 해석해보고자 한다. 원문은 생략한다.
천리명고 중에 인원편이다. 인원은 천간과 지지 상호간에 생극합화하고 형충회합하는 중에 이를 이롭게 하기도 하고 해롭게 하기도 한다.
1. 인원이 이롭게 작용하는 사례
1) 인원은 천간과 지지의 결함을 보조할 수 있다.
甲 甲 丁 癸
子 寅 巳 卯
계묘년 정사월 갑인일 갑자시이다. 팔자 중에 수목이 6개이고 토금은 전무하다. 신강에 상당한데 극제가 없는 것이 우환이다. 그러나 다행히 사화 중에 무토와 경금이 은장되어 있다. 무토는 수를 극제할 수 있고 경금은 목을 극제할 수 있다. 천간과 지지에서 비록 용신을 찾을 수 없었으나, 지지의 장간 인원에 있는 무토와 경금이 홀로 천간과 지지의 그 결함을 보조하고 있다.
2) 인원은 천간과 지지의 역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甲 甲 壬 甲
子 寅 申 寅
갑인년 임신월 갑인일 갑자시이다. 3개 갑목과 2개 인목이라 갑인목이 숲처럼 즐비하다. 게다가 임수와 자수가 갑인목을 생부하여 목의 세력이 더욱 중첩되었다. 오로지 월지 신금의 극제를 기뻐한다. 다만 1개 금이 5개나 되는 목을 힘으로 이기기는 지극히 어렵다. 부득이 2개 인목과 신금 중에 은장된 무토를 의뢰하여 금을 생조하고 이 금으로 다시 목을 극제할 수밖에 없다. 인목과 신금 중에 은장된 무토 인원을 취하여 신금의 역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인원이 해롭게 작용하는 사례
1) 인원은 천간과 지지를 방조하여 해롭게 할 수 있다.
庚 甲 庚 戊
午 申 申 申
무신년 경신월 갑신일 경오시이다. 일주 갑목이 홀로 5개나 되는 경신금의 극제를 받고 있으니 지극히 쇠약함을 알 수 있다. 신금 중에 은장된 무토와 오화 중에 은장된 기토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는가. 무기토의 인원을 써서 거듭 금을 생부하면 어찌 오로지 경신금을 방조하여 일주 갑목을 학대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이를 일컬어 조주위학助纣为虐 또는 조걸위학助桀为虐이라 말하기도 한다.
2) 인원은 천간과 지지의 정채를 파괴할 수 있다.
庚 戊 戊 乙
申 辰 寅 未
을미년 무인월 무진일 경신시이다. 무기토가 중첩한데 마땅히 그 수기를 시지 경신금이 설기하고 있으니 매우 아름답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인목 중에 은장된 병화가 이미 시간의 경금을 극거하고 있으니 이를 어찌할 것인가. 시지 신금 중에 은장된 경금도 또한 인목 중에 은장된 병화에 충거되어 파괴되고 말았으니, 어찌 경신금의 정채가 남음이 없이 파괴된 것이 아니겠는가.
첫댓글 인원(지장간)-천지인으로 대입해서 생각을 해 봐야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