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래하는것은 쉬운 것 같지만 아주 귀찮은 일 중의 하나랍니다. 옷마다 성질도 다르고 분류해서 빨아야하기때문에 자칫 잘못하다가는 큰일 날 수가 있지요.게다가 세탁을 하기전에는 가장 먼저 드라이 할 것인지 세탁기에 넣고 돌릴 것인지 손빨래 할 것인지 정해야하면 세탁 물온도도 중요하답니다. 뜨거운물로 세탁을 할 경우 때는 잘 빠지지만 옷감에 손상을 입힐수가 있거든요.그렇기때문에 30도의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것이죠.
1.세제는 미리 풀어놓는다. -세제를 그냥 넣으면 잘 풀리지 않은 세제로 인해 옷이 부분적으로 탈색될수 있습니다
2.머리에 스프레이 등을 머리에 뿌릴 때나 미용실에서 염색이나 파마를 할 때 약품이 옷에 묻지 않게 조심하세요. 옷이 탈색이 될 수도 있거든요.
3.아기 옷은 삶아서 빨아 주는게 좋습니다.특히 아토피성 피부인 아기는 꼭 삶아야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4.소재가 약하거나 형태가 망가지기 쉬운 옷은 보관 전에 반드시 드라이클리닝 하세요.
5.울점퍼,울스웨터,니트 -심한 얼룩은 밑에 깨끗한 타월을 깔고 샴푸나 울전용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을 부드러운 솔에 묻혀 가볍게 두드려 빱니다.이때 중요한것은 세제선택입니다.절대 아무거나 사용하지 마세요.자칫하다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줄어든 스웨터만 보면 버려야될지 망설이게되지요.이럴때 암모니아 희석액에 담갔다가 그늘에 말려주세요. -구김이 심한 니트는 스팀 다리미로 해주면 좋습니다.
6.넥타이 세탁방법 -1리터 가량되는 끓는 물에 귤껍질 반 개분 정도를 넣었다가 꺼내고 그 물에 중성세제를 탑니다. -신문지로 통을 만들고 그 위에 비닐을 씌워 넥타이 속에 끼워 넣고 타놓은 세제액을 세탁솔에 묻혀 넥타이 전체를 두드리듯 솔질합니다. -신문지로 만든 통을 빼고 맑은 물에 헹구어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냅니다. -물기가 없어지면 통을 다시 끼워 그늘에서 말려주세요. -다림질할 때는 안쪽부터 솔기를 따라 다리고 바깥쪽을 다릴 때는 솔기를 피해 다리세요.
7.물이 빠지는 옷을 세탁할 때 -소금은 색깔이 빠지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므로 물 빠질 염려가 있는 옷은 소금에 30분정 담가 두었다가 빱니다.물 한 양동이에 한 줌의 소금을 넣어 30분 경과하면 색이 빠지지 않게 되는데 특히 빨간색과 검정색은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견직물이나 모직물은 중성세제를 물 1리터에 2g의 비율로 섞어 풀고 식초 1큰술을 넣으면 물이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청바지 같은 경우에는 처음 샀을때 뒤집어서 소금물에 하루정도 담궈두면 색이 변하지않습니다.
8.와이셔츠 세탁하는 법 -와이셔츠를 세탁할 때는 안쪽에 표시된 취급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형상 기억 와이셔츠는 대부분 손세탁 표시가 되어있어 세탁기를 사용하는 주부들에게는 조금 불편한데요.이럴 때는 얇고 부드러운 망사 등으로 와이셔츠 한 벌이 들어갈 정도의 망을 만들어 여기에 와이셔츠를 넣어 세탁기로 세탁한 뒤 탈수하지 않은 채 옷걸이에 걸어 말리면 된답니다.
-와이셔츠나 블라우스는 목둘레와 소매 안쪽에 가장 먼저 더러워지는데, 목과 소매 안쪽에 샴푸를 발라 두었다가 세탁을 하면 찌든때가 깨끗이 빠진답니다.
9.빨래 말리는 방법 -햇빛과 바람이 좋은 날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단 나일론이나 울 소재,색상이 있는 옷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색이 변하므로 그늘에서 말립니다. 말릴 때 티셔츠는 모양이 뒤틀 리는 것을 막기 위해 철사 옷걸이보다 약간 두께가 있는 옷걸이에,와이셔츠는 구멍을 한 곳만 채우고 말려야 단추구멍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또 여러개의 옷을 간이건조대에 말릴 때는 얇은 옷과 두꺼운 옷,다시 얇은 옷 순으로 걸어 말리면 옷 사이에 공간이 생겨바람이 잘 통하게 됩니다.
빨래를 빨리 말리고 싶은 분들은 선풍기나 헤어드라이기를 추천해드립니다.제가 예전에 청바지를 한번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서 말린적이 있는데요.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마르기는 하더라구요.다만 손이 참 많이 갑니다.워낙 두꺼워서 설렁설렁 말릴려고 하면 안되거든요.아주 꼼꼼히 해야죠..무엇보다도 청바지는 뒤집어서도 한번 더 말려줘야 합니다. 티셔츠처럼 얇은 경우에는 선풍기 이용하면 좋답니다.선풍기위에 올려놓는 방법도 있지만 의자같은 것에 올려놓고 선풍기 바람이 통하게 하면 잘 말라요.아니면 이것도 헤어드라이기 이용해도 좋습니다.
10.빨래 엉키지 않게 하기 -작은 페트병에 물을 반쯤 채운 후에 세탁기 속에 몇개 넣어주세요.
11.속옷세탁은 어떻게 할까? -중성세제로 손세탁을 하는것이 중요한데요.실크 소재나 레이스가 달려있다면 부드러운 액체 중성세제를 사용해주세요.또한 세탁시 세제를 세탁물에 직접 뿌리는 것보다는 세제를 물에 완전히 녹인 다음에 세탁물을 넣어야 좋습니다.물의 온도는 30~40도가 좋으며 만약 세탁기에 넣고 속옷을 빨려면 속옷망에 넣어준 후에 빨아주세요.저도 손세탁하기 귀찮아서 이렇게 하는데요.간편하고 좋답니다.그러나 비싼 속옷은 꼭 손세탁 해주세요.
세탁후에는 손으로 짜면 형태가 망가지기 쉬우므로 속옷을 타월에 끼워 수분을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레이스 부분은 양손에 끼워서 가볍게 두드린 다음에 물기를 털어내주세요
건조할때에는 속옷의 형태를 정리하고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적은 그늘에서 건조시키는게 좋습니다
12.주름 세탁 방법 -옷을 세탁하다보면은 주름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그렇다고 매번 옷을 다릴수는 없지요.그게 얼마나 귀찮은 일인데요..그럴때에는 탈수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도 있고 (평상시보다 줄여보세요)빨래를 너는 방법을 통해서 주름을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재질이 합성 섬유인 와이셔츠나 블라우스 등을 말릴 때 깃부분이 아래로 가게하고 옷단을 위로 가게 하여 말리면 물방울이 밑으로 쏠리면서 그 무게에 의해 주름이 펴지므로 다림질이 필요없게되는것이죠.
첫댓글 샘..소중한 정보 잘 배우고 갑니더예.. 땡큐라예~~~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