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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中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死子嚬伸婆修密
毘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諸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是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性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是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 또 이제『대방광불화엄경강설』제4권이 모두 나와서 돌아갔죠? 이것을 서문을 읽는 것으로써 전번과 같이 점안식을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문 열어 주십시오. 큰 소리로 같이 천천히 서문을 읽겠습니다.
지(地), 수(水), 화(火), 풍(風)
그 무엇인들 신이 아니랴. 그 무엇인들 하나님이 아니랴.
그 무엇인들 보살이 아니랴. 그 무엇인들 부처가 아니랴.
흙 없이 사람이 존재할소냐. 지구가 존재할소냐.
물 없이 사람이 존재할소냐. 지구가 존재할소냐.
불인들, 바람인들, 신 아닌 것이 어디 있으며, 보살이 아닌 것이 어디 있으랴. 사람과 동물과 곡식과 약과 숲과 산과 땅, 낱낱이 그러하여 낱낱이 신여며, 하나님이며, 불보살로 엮여서 돌아가면서 천변만화하는도다.
심지어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가, 마후라가, 야차, 나찰에 이르기까지 일체가 그렇게 엮여서 돌아가면서 세상을 아름답게 장엄하였도다.
이것이 세주묘엄(世主妙嚴), 작은 세포에서 수억만 광년 저 멀리 있는 별들까지 하나하나가 세상의 주인이 되어 참으로 아름답게 장엄하였도다.
불교의 궁극적인 가르침 또『화엄경』의 궁극적인 가르침 그 중에서 또「세주묘엄품」의 깊은 뜻을 요약하면 이렇게 서문으로 대신할 수가 있지 않겠나 이렇게 이제 저 나름대로 깨달은 바를 이렇게 정리를 했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경전 중에 경전이고 제일 위대하고 값진 경전입니다. 모두 잘 소장도 하시고 또 어디 다니실 때 꼭 그 핸드백에『화엄경』한 권은 넣어서 다니시면서 한문으로 된 것도 한 번 이렇게 시가 많으니까 게송 한 번씩 읊조리기도 하고 또 해석된 것도 한 번씩 살펴보시고 이렇게 하나의 그 저의 불자들에게는 귀의처로 또 여러분들은『화엄경』과 인연이 됐으니까 이제 더 이상 불교에서 나아갈 데가 없습니다. 여기가 귀결(歸結)이여. 그 종극(終極)이기 때문에 오로지『화엄경』에 의지하는 그런 그 자세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 스승의 날이라고 인사도 오고 꽃도 올리고 노래도 이렇게 부르는데 진정 우리의 스승은? 是我本師(시아본사) 釋迦牟尼佛(석가모니불) 그렇습니다. 우리들의 주변의 많고 많은 스승이 있었어요. 유치원에서부터 뭐 부모도 스승이고 이웃도 스승이고 친구도 스승이고 아랫사람도 스승, 윗사람도 스승, 학교에서 만난 많은 스승들 또 지금도 뭐 이런저런 스승으로 인연맺는 그런 경우가 많은데, 그러나 근본되는 스승은 뭐다? 석가모니불이다. 그래서 是我本師 우리들의 참다운 스승, 본래의 스승, 근본되는 스승은 석가모니 부처님이다 하는 그런 그 내용입니다.
뭐 노래가사처럼 저가 참되거라 바르거라 그렇게 가르친 적은 없습니다. 그저 부처님의 말씀에 근거해서, 부처님은요 한결같이 제가 제일 이야기한게 뭡니까? 참되고 바른 이치 그렇습니다. 진리(眞理) 아닙니까? 진리. 참된 이치 그 말이여. 참 진(眞)자, 이치 이(理)자. 세상과 그 우리 인생살이에 가장 그 바르고 참된 이치 그것만 이제 우리가 공부하고 터득하면 되는거여. 그걸 이제 우리 스스로는 알기가 어려우니까 부처님이 가르쳐주신 이런『화엄경』같은 이런 가르침을 통해서 우리 인생의 참된 이치가 무엇일까를 하나하나 터득해 가는거죠.
이게 이제 인생이라는게 호락호락한게 아니에요. 간단하지 않습니다. 살아보면 살아볼수록 깊이가 있고 참~ 복잡하고 정말 오묘하고 불가사의하고 이 인생이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은 것이기에 이렇게 오묘 불가사의하고 도대체 예측할 수가 없고 살아도 살아도 도대체 그 바닥을 모르겠고 그런 우리의 삶에서 부처님께서는, 우리 스승인 진짜 스승인 부처님께서는 우리 그 인생과 또 세상사의 참되고 바른 이치 고것만 깨달으면은 모든것이 다 그 하나의 열쇠로 다 풀린다 하는 것입니다. 그게 화두에요. 사실은
진짜 참다운 이치가 무엇일까? 그래 가만히 혼자 생각해보던지. 안그러면『반야심경』이라도 읊조려보던지 그럼 거기에 열쇠가 나오게 돼있어요. 아니면 또 배운대로『화엄경』을 한 번 펼쳐서 보던지 그러면 거기에 열쇠가 나오는 것입니다. 뭐 아무리 가서 빌어도 도대체 부처님이 귀가 먹었는지? 관세음보살이 도대체 어디 뭐 외국에 여행가셨는지? 도대체 들어줄 생각을 안한다. 왜 그럴까? 이것도 참된 이치가 무엇일까에 딱 고정시켜가지고 한 번 검토해봐야되요. 그러면 답이 나옵니다. 답이 나오게 돼있어요. 그래 그런 생각은 아니하고 참~ 우리가 그런 것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그런 그 불성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훌륭한 그 불성은 제쳐놓고 그만 눈감고 매달리기만 하는거요. 참다운 이치는 생각 안 하고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이 우리는 정말 과거 누구도 살아보지 않는 오늘을 삽니다. 이 시대를 살아요. 과거 석가, 달마도 이 시대 살아본 분들은 아닙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시대를 사는거여. 그 많은 역사를 거쳐오면서 그 역사의 경험을 우리가 간접적으로 또 경험해가면서 이렇게 살아가는데 거기에 이제 생각할 줄 모르는 그런 그 안이한 그런 삶 때문에 사실은 모든 문제가 야기되고 그래서 온갖 고통이 일어나서 겪게 되고 하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스승은 부처님이시고 부처님의 가르침은 한 마디로 요약하면은 참되고 바른 이치다. 참되고 바른 이치를 배우는 것이지 불교에서 그걸 배우는 것이지 그 외 다른거 아니다. 참되고 바른 이치만 알면 뭐든지 다 해결돼. 열려요 다.
뭐 아이가 좋은 학교 보낼려고 했는데 왜 못 가는가? 아이 적당한 학교 보낼라고 했는데 왜 좋은 학교 갔는가? 나는 하루에 수입을 예를 들어서 뭐 1000만원만 올릴려고 했는데 아이 1500만원이 올라왔다. 이거 무슨 뜻인가? 거기도 다 이치가 있어요. 그 반대의 현상도 마찬가지고, 일체가 다 이치가 있게 돼있습니다. 이 부처님이 한 것도 아니고 관세음보살이 하는 것도 아니고, 무슨 부처님하고 관세음보살이 할 일 없어서 집집마다 그런 일 간섭하고 다니겠어요? 할 수도 없어. 그거는, 능력도 안 돼. 그런 능력은 안된다구요. 그런 능력 없는 줄 알아야 돼. 이거는 부처님보다도 더 능력있는 자기 자신이야. 진짜 더 능력있는 자기 자신의 문제라고, 각자 자신의 문제다 하는 그런 이치 하~ 무궁무진하죠. 그런 것들을 스승의 날에 우리가 뭐 이러고 저러고 스승 이야기하지마는 우리의 근본스승은 부처님이시고 부처님의 가르침은 과연 무엇일까? 이런 것들을 마음에 한 번쯤 새겨보는 그런 기회가 되면 좋죠.
2. 現華表義
爾時佛前에 有大蓮華가 忽然出現하니
其華가 具有十種莊嚴하야 一切蓮華의 所不能及이니
所謂衆寶間錯으로 以爲其莖하며 摩尼寶王으로 以爲其藏하며
法界衆寶로 普作其葉하며 諸香摩尼로 而作其鬚하며
閻浮檀金으로 莊嚴其臺하며 妙網覆上하야 光色淸淨하며
於一念中에 示現無邊諸佛神變하며 普能發起一切音聲하며
摩尼寶王이 影現佛身하며
於音聲中에 普能演說一切菩薩의 所修行願하시니라
오늘은 100쪽 밑에서 둘째 줄 現華表義(현화표의)라 그랬어요. 꽃을 나타내가지고 어떤 의미를 표현한다 그런 제목입니다.
그때 부처님 앞에서 有大蓮華(유대연화)가 忽然出現(홀연출현)이라 그랬어요. 큰~ 연꽃이 홀연히 출현했다. 연꽃 불교의 꽃이잖아요. 불교의 꽃. 그 중에서도 大蓮華야. 그 어마어마한 연꽃이라. 화장장엄세계에도 보면은 이제 뒤에 이제 화장장엄세계 이야기가 나오겠지마는 거대한 연꽃 위에 큰 향쇠가 있고 그 향쇠에 어마어마하게 큰 연꽃이 출현해요. 연꽃이 있어. 그 연꽃의 크기는 그 지름을 몇백억 광년 거리나 마찬가지인 그런 거대한 연꽃이라. 광년(光年) 뭐 몇 키로 정도가 아니고 빛으로 달려서 몇억 년 달려야 갈 수 있는 그런 거대한 연꽃이 그 이야기가 된다고, 나중에「화장세계품」에 나옵니다.『화엄경』에는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그 천체물리학이 발달해가지고 지름이 뭐 10미터 이상되는 허벌망원경같은 걸가지고 막~ 이리 별을 보잖아요. 전번에도 어떻게 말씀드렸지마는 500광년 저 너머에 지구하고 조건이 똑같은 별을 하나 발견했대요. 거기에 생명체가 살고 있는지 없는지는 아직 발견, 확인은 못 했지마는 여러 가지 조건이 똑같답니다. 태양도 그 거리 우리 태양의 거리하고 비슷한 거리에 그 별에 옆에 또 그런 태양이 있고 그래서 고 온도도 우리 지구온도하고 거의 비슷하다는거요. 그런 등등으로 해서 어마어마한 그런 그 은하계 내지 대우주같은 것이 속속 이야기되고 있는데
요즘에 그 저기 저 코스모스라고 하는 영화 보세요? 그 나오는 채널이 있는데 그것이 오바마가 보고 아주‘강추’강력히 추천하는 영화 13부작입니다. 그게 칼 세이건이라고 하는 사람이 오래전에 책을 썼어요.『코스모스』라는 책을 썼는데, 그것을 요즘 영화로 찍어가지고 아주 기가막히게 영화를 만들었어요. 말도 못 해. 그래 이 우주공간 그걸가지고 이 화장세계하고 연관시켜서 이『화엄경』에서 나오는 화장세계하고 연관시켜서 생각해보면 너무너무 좋아요. 저는 그 영화 다운받아가지고 보고 또 이제 책도 옛날에 봤던 책인데 다시 사가지고 보고『화엄경』하고 같이 연관시켜서 보면 너무 기가 막혀.
그런데 아무래도 과학적인 그런 안목은 한계가 있고 망원경이니 무슨 우주 탐사선 보이저니 하는 그런데다가 이제 망원경을 걸어가지고 이제 찍어가지고 보내고 뭐 그래쌌지만 이제 아직까지 기술이 부족해서 한계가 있지마는, 부처님의 깨달음은 대각(大覺)이라고 하는 큰 깨달음이라고 하는 능력을 가지고 무한한 세계를 그냥 순식간에 왔다 갔다하기 때문에 그러한 내용들을「화장세계품」에서 다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름까지 다 붙였어요. 그런 정도니까
이 大蓮華라고 하는 것은 이제 큰~ 연꽃 지름이 수백억 광년 거리나 되는 그런 거대한 연꽃, 그런 연꽃이 하나 피었고 그 위에 화장장엄세계가 펼쳐져 있다 이렇게 이제 나와요. 나중에「화장세계품」에 들어가면은
여기도 大蓮華가 忽然出現이라 홀현히 나타 그 잎이, 그 꽃이 具有十種莊嚴(구유십종장엄)이라 열 가지 장엄을 갖추고 있다. 一切蓮華(일체연화)가 所不能及(소불능급)이여 다른 연꽃하곤 비교가 안된다 이런 말입니다. 所謂衆寶間錯(소위중보간착)으로 以爲其莖(이위기경)하며 그랬어요. 온갖 여러 가지 보석, 보물로써 사이사이에 그냥 그 장엄을 해가지고 그 줄기가 되었고, 줄기 경(莖)자입니다. 또 摩尼寶王(마니보왕) 마니보석이라고 하는 것이 아주 그 보석 중에 그 빛나는 아주 그 유명한 보석인데 그 보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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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참되고 바른 이치...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_()()()_
태풍의 영향권에 있다고 하는데 피해는 없으신지요. 큰 어르신 스님, 화풍정님, 여러 법우님들 더위에 건강들 하십시오.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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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_()()()_
더위도 아랑곳하지 않으시고 녹취 올려주시네요. 감사드립니다. _()()()_
고맙습니다._()()()_
참다운이치를 깨닫느일 나무대방광불화엄경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불하세요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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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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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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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이제 인생이라는게 호락호락한게 아니에요.
간단하지 않습니다.
살아보면 살아볼수록 깊이가 있고 참~ 복잡하고 정말 오묘하고 불가사의하고
이 인생이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은 것이기에
이렇게 오묘 불가사의하고 도대체 예측할 수가 없고 살아도 살아도 도대체 그 바닥을 모르겠고
그런 우리의 삶에서 부처님께서는, 우리 스승인 진짜 스승인 부처님께서는
우리 그 인생과 또 세상사의 참되고 바른 이치 고것만 깨달으면은
모든것이 다 그 하나의 열쇠로 다 풀린다 하는 것입니다. 그게 화두에요. 사실은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_()()()_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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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無大方廣佛華嚴經 南無大方廣佛華嚴經 南無大方廣佛華嚴經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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