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거의 Skin Care 발전과정
1) 80 年代 ① Technic에 의존한 경험론적 massage
과거 70년대 헤어 미용 영업에서의 단순 서비스 개념의 마사지와 태평양 등의 국내 화장품 업계의 제품판매를 위한 마사지 개념으로 도입되어, 피부관리의 명확한 이론적 근거가 없는 헤어미용 및 화장품의 부가가치를 위한 서비스 개념으로 이어져왔다.
② 과학적이고 설득력있는 이론적 체계 도입 후, 학문적 체계 태동
그러나, 80년대에 이르러 독일직업박람회를 통한 코스메티션(피부관리사)이라는 직업 형태와의 접촉, 피부미용에 관한 관심 및 정부의 여성 기능교육의 일환으로 1981년 이후 YWCA 근로여성회관 여성직업개발부 주관의 저소득층 여성 대상의 교육 후(7개월 과정, 900-1,200시간) 피부미용업에 종사하였으나, 제도적인 권리보장이나 규제조항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출발하였다.
그런 상황에서, 83년 이후 직업적인 피부관리실 형태의 전문적 영업이 이루어져 사회적으로 피부관리사라는 직업의 노출이 시작되었으며, 피부관리실 전문 제품인 기능성 제품이 한국시장에 수입됨과 동시에 피부관리 정보 및 피부관리 교육 시스템이 함께 도입되어 피부관리시장의 이론적 체계 및 학문적 태동이 시작된 의미있는 시기라 할 수 있다.
③ 피부미용위원회 창립 및 CIDESCO 박람회 개최
89년 대한미용사회 산하 피부분과위원회 조직의 활동과 더불어 열악했던 피부미용사의 입지가 점차적으로 개선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국제피부미용기구인 CIDESCO(1946년 발족) 박람회를 국내에서 개최함으로써, 서양의 선진화된 피부미용문화 및 발전된 이론적 근거의 토대를 이룰 수 있었다.
2) 90 年代 ① 수입제품의 다양한 도입
80년대 기능성 제품을 주도적으로 수입하던 회사는 불과 3~4개 였지만 90년대 말까지 미국, 독일, 영국, 이태리 등의 약 200여 전문브랜드가 전문 제품수입업체에 의해 수입되고 있으며, 또한 제품수입과 함께 각 나라의 체계화된 이론이 함께 보급되어 피부관리의 내실을 높여주었다.
② 피부관리 전문대학 설립 붐
위와같이 피부관리의 체계가 일취월장(日就月將)되어 가는 가운데, 전문인력 수급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전문대학에 미용 및 피부미용에 대한 전문대학이 국가정책적으로 설립되었다.
91년 강릉 영동전문대학, 부산 동주여전으로 설립 시작된 피부미용학과는 2,000년 현재 58개 전문대학이 각 시․도에 설립되었으며, 4년제 대학 2개교, 대학원 1개교가 설립되었으며, 최근에는 대학 사회교육원에서의 미용관련 최고경영자 과정(동국대 등) 및 사이버대학(숙명대 등)이 피부관리의 학문적 기반을 조성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으로 2년 ․ 4년제 및 대학원 과정이 설립될 예정이다.
③ 국내 화장품의 피부관리 제품 전문화 시도 성공
국내 장업계의 기능성 제품의 유입은 최초, 외국제품의 수입단계를 거쳐서 국내제품과의 기술협조를 통한 접목단계로서 향상된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다.
④ 의학계 피부관리 도입
외국의 경우, 피부과와 피부관리실의 공조관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피부미용 분야에 대한 피부과의 관심도가 저조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90년 말 이후, 피부과의 치료 차원이 아닌, 예방관리와 화장품의 접목에 대한 실효성과 영리성을 인정하고, 현재 피부과내 부속 관리실 형태 및 직접 간호사들이 피부관리를 행하는 실상이, 피부미용 업권에 대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⑤ 피부미용 전문 자격증을 위한 노력
이렇듯 90년대 피부미용이 전문직업으로 자리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99년부터 보다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국가공인자격증제도를 취득하고자 피부미용위원회를 주측으로 노력하고 있다.
[ 참고 ]
※ 헤어미용의 경우에는 모든 국가에서 자격증제도 인정
피부미용의 경우 미국, 캐나다, 호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6개국에서 자격증 제도를 인정하고 있으며, 시험과목은 피부관리학, 전기학, 인체생리학, 병리학 등이다.
① 독일
∙1년에 8회 이상 실시하는 필기시험 통과
∙1년간의 정식 실습기간 후 자격 인정
② 프랑스
∙최소 2년의 전문교육기관 교육과정 이수 국가기술자격 응시
∙특히 피부과 의사 수준에 준하는 이론과 지식 요구
③ 미국
∙10개월 동안 1,600시간의 전문교육과정 이수 후 미용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스켄케어만 할 경우에는 600시간의 교육을 요구
∙주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 철저한 자격제도 운영
④ 영국
∙피부미용사 시험 응시 3번 탈락시 영구히 응시자격 박탁
∙현장 근무 후 이직시 추천서를 가져가야만 재취업 가능 등 관리 철저
3) 2,000 年
① 세계적인 피부관리 흐름, 추세에 대한 적극적 흡수 노력
② 국내시장 기반의 성숙단계 (피부관리 각분야의 운영시스템의 조직화, 소비자 중심의 요구 부응 노력, 교육적 욕구 상승 등) 전반적으로 자발적 업그레이드 노력 활성화 시기
③ 보건복지부의 공식 국가공인자격 신설 종목 확정되어, 2001년부터 시행 예정
④ 2000년 1월 7일 특허청에 ‘피부미용관리사’라는 직업명칭 정식 등록
4) 향후 피부미용업의 전망
① 현대문명, 물질문명의 가속적 발전
② 각종의 이기(利器)에 반한 문제점 역시 날로 확대 - 피부관련 문제
③ 소비자들의 자신에 대한 정신적, 경제적인 투자 욕구 상승
④ 잠재수요 (미개발 수요)의 무한정성
⑤ 전문직 종사자들에 대한 사회적 지위, 평가 등이 정립 되어가는 시점 등을 고려 해 볼 때
⑥ 현재의 사회적 관심의 급상승 뿐만 아니라, 향후 더욱 더 여성전문직으로 각광을 받을 것이다.
2. 새천년의 Skin Care 비즈니스 비젼 제시
1) 21세기 세계적 피부관리업의 전망
① Back to the nature (제품, 사람의 손)
최근 인간 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최첨단 기기를 이용한 관리가 유행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사람의 손, 그 자체가 가장 좋은 관리의 수단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발전적인 21세기 피부관리사는 경락, 발관리, 아로마테라피, 림프드레나쥐 등의 테크닉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할 것이다. 지금 서양에 나가보면 경락, 발관리 등 동양적인 관리방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서양 역사의 경우 IMF를 격은 후, 재도약에 성공한 나라들은 모두 복고풍이 유행하였고, 에스테틱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복고풍이라고 할 수 있는 손관리가 유행하리라 판단된다.
Massage is a Messege! 즉, 관리사의 손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는 것이 가장 좋은 관리이다.
② 심리미용의 체계화 (오감 이용)
최근 오감을 이용한 therapy가 유행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Aroma therapy, Music therapy, Color therapy 등의 인간의 감각을 이용한 관리가 이용되고 있다.
Color therapy는 히포크라테스의 저서 ‘색 치료’에서 노란색이 통증과 염증을 진정시키는 반면, 빨간색은 혈액순환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고 정의 내렸다. 19세기에는 Edwin Babbit가 저서 ‘The principle of light and color'에서 상태에 따른 특정한 색깔의 처방이라는 그의 이론을 세상에 알렸다. 바로 이러한 원리에 힘 입어 칼라테라피 기계 등이 유행되고 있으며, 또한 Shop 인테리어에도 많이 응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Music therapy는 음악에 의한 심리요법이다. 심신의 건강을 음악을 들으므로 인해 잃어버린 건강을 음악을 통해 ‘회복’, ‘수정‘, ’증진‘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고객의 피로한 마음을 상쾌하게 기분전화 시켜주는 곡으로 비발디 협주곡집(사계) 중 1악장 ’봄‘ 또는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평온한 기분이 느껴지는 곡으로 헨델 합주 협주곡 제2번 D장조 ’홍방울세‘ 또는 요한스트라우스 왈츠 ’빈숲 속의 이야기‘ 등을 말할 수 있다.
관리실에서 대중적인 음악보다 뮤직테라피를 공부함으로써 고객의 스트레스 해소 및 간접적으로 피부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아로마테라피는 이미 향을 이용한 요법으로 대중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2) 국내 Beauty & Health 산업
① 국내 화장품 회사의 R & D 투자 가속
(기능성 화장품 개발, 전문가를 위한 제품라인의 다양화)
96년 자료에 의하면 세계 50대 메이커에 태평양 25위, LG화학 29위, 한국화장품 38위, 나들이 40위, 쥬리아 42위, 피어리스 44위를 랭크하였고, 세계 50대 국가별 랭크 회사수별 통계는 한국이 6개 회사로 세계 5위에 이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2000년 7월 화장품이 약사법에서 분리되어 단독 화장품법이 제정됨에 따라 더욱 발전적인 계기가 되리라 판단된다.
② Beauty & Health 관련 산업 알선 (비만, 건강보조 식품 및 기구)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비롯된다. 또한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피부가 표현되는 것이다. 피부는 자외선 등 여러 가지 유해인자로 인해 노화되고, 색소침착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만, 인간노화에 따른 피부노화가 가장 큰 피부의 문제점 인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개인 건강관리 즉 기본적인 운동으로서 극복할 수 있다.
또한 20세기 인류에게 가장 위협적인 질병이 바로 비만이다. 비만은 외형상 아름답지 못하고, 생활이 불편함을 호소하기에 앞서, 당뇨, 동맥경화, 협심증, 저산소증 등 의 성인병의 주요 원인이다. 비만의 해결책은 바로 운동이다.
그밖에 건강 및 피부노화방지를 위하여 많은 종류의 건강보조식품이 대중에게 사용되고 있다.
3) 전문인으로서 사회적 책임
① 전문인으로서 대외적 이미지 개선
피부관리사는 고객 피부의 문제점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다른 관점으로 보면, 사회에 봉사하는 직업이다. Shop에 방문 횟수가 많아질수록 밝아져만가는 고객의 표정을 본다면, 피부관리라는 전문직업은 결코 영리만을 위한 영업이 아니라, 고 객의 마음까지도 쓰다듬어줄 수 있는 전문 직업인 것이다. 또한 인체의 중요한 하나의 기관인 피부라는 기관을 화학적인 조성인 화장품으로 관리하는 만큼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고취시킴으로서, 피부관리 후배들에게 자랑스러운 전문 피부관리사의 자부심을 길러줘야할 의무가 있다.
② 피부관리의 일반화 계몽 (소비자의 의식 개혁)
‘먹는 장사는 망하지 않는다’라고들 한다. 아무리 어려운 경제환경에서도 먹는 것은 인간의 기본 사항이기 때문이다. 그렇듯이 피부관리 또한 상류사회에서만 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닌, 피부관리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피부관리가 흔들리지 않는 전문직으로서 기반을 잡아가는 지름길이며 또한 건강하고 아름다운 깨끗한 피부를 국민에게 선물할 권리와 의무가 있는 전문직이기 때문이다.
③ 피부관리 자격증을 위한 노력
현재는 법적으로 헤어미용 파트에 소속되어 전문피부관리실을 open 하려하여도, 헤어미용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모순점이 있었으므로, 이를 변경하기위해 대한미용 사회 산하 피부분과위원회가 98년 사단법인 피부미용위원회로 개칭하고, 전문 피부미용관리사 자격증을 위하여, 전문피부미용인증시험의 민간자격증 (現 7회 시험결과 1019명 취득) 운영 및 전문피부미용강사 워크샵을 개최하여, 강사진을 배출 (現 3기 139명)하고, 정부행정기관에 탄원 및 99-2000년 제4차에 걸친 집회로 정부 및 국민을 대상으로 피부미용 전문 자격증을 위한 23만 우리 피부미용업계의 노력을 고취시키고 있다. 보건지부의 공식 국가공인자격 18개 신설종목 가운데 피부관리도 포함되어 2001년 시행 예정이다.
④ 한국인을 위한 전문화장품, 기구 개발에 참여
지금까지는 외국 전문 브랜드 제품 및 피부관리용 전문기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으나, 외국과의 기술협력 및 자체 기술 개발로 제품과 기계가 국내 브랜드로 출시되고, 로얄티를 지불하고 있는 현무역 체제에서 오히려 수출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산업이 자동차와 섬유, 반도체 정도로 한정되어 있는 반면, 이태리와 같은 나라는 주력 수출 상품이 화장품이다. 이렇듯 전문화장품 및 기구는 국가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사람은 백인이 아니라는 것, 즉 인종별로 다른 피부생리학적 특징이 있으므로 우리나라 인종의 피부타입에 맞춘 화장품이 나온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 될 것이다.
4) 직장인으로서의 피부관리 전문인
① Shop이나 회사의 발전은 자신의 발전임을 우선적으로 인식
이제까지는 자신이 또는 자신이 소속된 집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반드시 짖밟고 이겨야만 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윈윈(win-win)전략이다. 나의 성공은 회사의 성공이고, 나아가서는 관련업계의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것이다.
회사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해 줄 것인가를 생각하기에 앞서, 내가 회사를 위해 무엇 을 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라! 그러면 당신은 당신의 회사와 더불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윈윈전략이다.
② 고객관심을 통한 최고의 고객만족을 유추해내는 전문가
고객만족만을 외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고객관심의 시대다.
가정컨대, 바쁜 스케쥴에 쫓겨 택시를 타고 있는 고객은 모든 것을 무시한채 안전은 잠시 뒤로 미루고 단지 택시가 빨리 가기만을 원한다. 여기서 택시 기사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 하지만 고객 발전에는 관심이 없다. 이것이 진정한 고객만족 인가 우리는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한다.
피부관리실에서 미백관리를 할 경우, 단지 Peeling(죽은 각질 제거를 의미함)을 하면, 눈에 보이는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은 만족할 것이다. 그러나 전문피부관리사는 고객의 차후 피부상태 및 트러블 가능성, 재색소침착을 고려하여야만한다. 고객과의 전인론적 인간관계를 형성함으로서, 고객의 피부를 진정 사랑하는 마음으로 관리 하여야 한다. 이것이 고객관심이다. 이렇듯 개개인의 고객에게 관심을 가져줌으로써 고객은 최대한 만족할 수 있다. 재색소침착 또는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진정한 고객관심이 최고의 고객만족을 이끌어낸다.
진정한 고객관심은 당신 매출의 80%이상을 책임져줄 단골 손님을 창출해 낸다.
5) 가족의 일원으로서의 피부관리 전문인
① 사회의 가장 기본 구성인 가족의 중요성 인식
② 자녀에게 모범이 되는 전문인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많은 가정에 가훈으로 걸려 있는 문구이다.
가정이 화목해야 사회생활도 전념할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사회의 구성원이기 전에 한 가정의 구성원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가족의 소중함을 진정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문 피부관리인이라면, 나아가서는 조직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녀에게 모범이 되는 전문인은 부하직원 또는 종업원에게도 모범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러한 사람에게 직원 관리라는 고민은 있을 수 없다. 직원도 또다른 가족 구성원이기 때문이다.
6) 나
(1) 개인 건강
피부관리사는 고객의 피부건강을 책임지는 전문가이다.
내가 건강해야 고객이 건강할 수 있다.
(2) 전문인 (Professionalism)
전문인은 아래와 같은 사항을 갖춰야 한다.
① 지식 (knowledge)
② 기술 (technic)
③ 상담능력, 일에 대한 열정, 새로운 정보에 대한 빠른 대처
④ 서비스 정신 : 고객감동, 고객만족
⑤ 위생과 청결
⑥ 新지식, 新경영인 : 사람에게 투자한 시간과 노력은 언제나 큰 보상으로 되 돌아온다는 신념
3. 21C 에스테틱 발전을 위한 우리의 실천과제
1) 당신 사업의 분석
① 당신 고객은 누구인가? (성별, 직업, 연령층, 주거지역 등)
② 고객이 당신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2) 당신의 직원에게 힘을 주어라.
① 자식을 기르는 마음으로 할 것 (칭찬을 자주 할 것)
② 교육시키지 않은 직원은 크기 어렵다 (본인 및 Salon)
⇒ 프런트 인사, 안내 방법, 제품 판매기술 & Tele marketing
③ 최소 1주일에 1회는 직원 meeting
④ Brain Storm
⇒ Idea 전부 꺼내 놓고 마음을 나눌 것
⑤ 꼭대기에서 바닥까지
그리고 바닥에서 꼭대기까지 모든 직원은 통일된 목표를 가져야 한다.
(Salon 경영 기본 정책의 일관성)
⑥ 직원은, 고객을 어떻게 완전히 행복하고 매우 특별하다고 느껴지게 만드는지 알아야 한다.
3) 고객 유치 위한 광고 전락
① 새로운 고객을 끌기 위한 평균비용은, 기존 고객을 잘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 보다 훨씬 더 많다.
② Shop에 가장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는 고객은 단골 20%가 만들어 준다.
4) 모든 고객은 VIP이다.
① 고객 서비스의 품질은 당신이 만들거나 깨는 것이다.
(고객이 feel good하려면 당신 스스로 feel good 해야 한다.)
5) 관리실 수입 증가
① 각 고객들의 현재 관리 수입을 같게 하고 최소 하나의 새로운 관리를 개발한다.
⇒ 손, 발관리 / ⇒ 저조한 시간대에 기타 관리 제공
② 재예약 incentive 준비
⇒ 절대 떠나가게 하지 말 것
③ 개인용 제품 처방 공간과 제품 추천을 하면서 고객이 시간을 보낼수 있는 공간 제공
⇒ 관심을 집중시켜라. Tester기 준비
④ 가격을 깍거나 극적인 할인 피한다.
⇒ 싼게 비지떡 심리
⑤ 소매판매 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