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과정 |
|
활 동 내 용 |
|
창의인성 요소 및 사고 기법 | ||
|
|
|
|
|
|
|
사전과제 |
|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원인, 경과, 결과 등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조사하도록 한다. |
|
호기심/흥미 민감성 | ||
|
|
|
|
|
|
|
1 - 2 차 시
|
|
문제확인 가설설정 탐색 |
|
▷ 임진왜란을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 엇 이었을까? ▷ 모둠별로 가설 설정하기 ▷ 가설을 검증하기위한 자료 탐색하기 ▷ 산출물 제작 계획 세우기 |
|
문제발견 환상유추 타인존중 감수성 |
|
⇩ |
|
|
|
| |
|
증거제시 |
|
▷ 모둠별 산출물 발표하기 ▷ 산출물에 대한 오류발견하기 ▷ 교사의 개입과 오류 정정하기 |
|
프로젝트법 CPS 의사결정능력 브레인스토밍 | |
|
⇩ |
|
|
|
| |
|
일반화 |
|
▷ 학습정리 하기 ▷ 평가하기 (Feed Back) ▷ 우리 지역 임진왜란 관련 문화재 찾아보기 ▷ 국난 발생 시 행동실천력 기르기(웹토론) |
|
자율성 마인드맵 논리/ 분석적사고 배려 | |
|
|
⇩ |
|
|
|
|
3 - 4 차 시
|
|
패널토론주제확인 입론 반박 |
|
▷ 패널토론 학습법 알기 ▷ 토론 주제 확인하기 ▷ 자신의 입장 갖기 ▷ 패널 대 패널, 패널 대 청중 상호토론 하기 |
|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력 책임 창의연극 |
|
⇩ |
|
|
|
| |
|
오류검증 의견정선 평가 적용발전 |
|
▷ 상대의 주장에 오류발견하기 ▷ 오류를 정정하고 논리정연한 의견만들기 ▷ 평가하기(Feed Back) ▷ 국가정책에 국론이 분열되었을 때 의사결정력 기르기(웹토론) |
|
아이디어평가표 확산적 사고 유추/ 은유적사고 의사결정 능력 | |
|
|
|
|
|
|
|
사후과제 |
|
▷‘국난 발생 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웹토론하기’ / ‘국가정책에 대하여 국론이 분열되었을 때 어떻게 의사를 결정할 것인가?’에 대해 학급 카페에서 사이버 상으로 토론하기 |
|
창의적인 칼럼쓰기 행동실천력 |
평가 계획 |
6 |
평가 영역 |
평가 내용 |
평가 시기 및 방법 |
평가 기준 |
평가 척도 |
교과
|
임진왜란을 극복했던 원동력을 알고 있는가? |
2차시 골든벨 퀴즈 |
임진왜란 극복의 원동력을 2개 이상 알고 있다 |
상 |
임진왜란 극복의 원동력을 1개 정도 알고 있다 |
중 | |||
임진왜란 극복의 원동력을 잘 모르고 있다. |
하 | |||
창의
|
토론학습 시 자신의 주장에 대해 타당한 논거를 제시하며 주장할 수 있는가? |
4차시 토론학습 |
자신의 주장을 타당한 논거를 제시하며 분명하게 주장할 수 있다 |
상 |
자신의 주장을 발표하나 논거가 미흡하다. |
중 | |||
자신의 주장이 분명치 않으며 발표력이 미약하다. |
하 | |||
인성 |
대한민국의 전쟁 발발 시 태도와 국가정책 갈등에 관한 웹토론에 네티켓을 지켜 참여 할 수 있는가? |
전 차시 웹토론 관찰 |
주제와 어법에 맞는 댓글을 탑재하고 논리 전개 수준이 우수하다. |
상 |
주제와 어법에는 맞으나 논리 전개 수준이 보통이다. |
중 | |||
주제와 다른 내용이거나 어법에 어긋나며 논리 전개 수준이 미흡하다. |
하 |
♠ 평가 시 유의점
1) 교과 영역은 단순 지필평가 보다 골든벨이나 스피드 퀴즈 등으로 학습목표 도달도를 측정하고 미흡한 학생은 Feed Back 한다.
2) 창의 영역은 산출물 제작과정 및 최종보고서 발표, 토론학습태도에 대한 상호평가 결과를 반영한다.
3) 인성 영역은 웹토론 활동을 통한 실천적 태도를 관찰 평가한다.
교수․학습 과정안 |
7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문제파악 (5′)
문제확인 (5′)
가설설정 (10′) |
동기 유발 ●이순신 관련 TV드라마(또는 동영상)를 보여준다. * 사진(또는 동영상)에서 본 것은 무엇 인가요? - 이순신이 왜적을 물리치는 모습 등입니다. * 왜, 이런 전쟁이 났다고 생각하나요? - 나라가 힘이 없었고 국론이 분열되어서 일어났다고 생각합니다.
문제 확인 * 교과서, 동영상등을 통해서 이번 단원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 것인지 찾아봅시다.
탐구학습법 이해하기 ●‘탐구학습’이란 무엇인지 알아본다. ●‘탐구학습’의 예를 보여주어 학습 방법을 이해하게 한다.
●‘탐구학습’의 수업과정 이해하기 1. 탐구문제 확인 2. 가설 설정 - 모둠별 소주제 선정 3. 탐색 - 문제해결방법 탐색 4. 역할 분담하기 5. 자료 모으기 6. 자료 정선하기 (분류, 선택) 7. 증거제시 - 1차 산출물 제작하기 8. 산출 결과 오류 검증하기 9. 최종 산출물 발표 10. 평가 11. 적용, 일반화하기
가설 설정 정하기 * 이번 단원에서 모둠별 탐구학습 가설을 정해 볼까요? * 어떤 내용을 가설로 정하면 좋겠는지 브레인스토밍로 생각을 알아보겠습니다. |
♤ 문제발견 ▣ 환상유추 ♤ 감수성
♤ 호기심/흥미
▣ 탐구학습법
▣ CPS (창의적 문제해결)
♤ 의사결정능력
▣브레인스토밍 |
◐ 동영상, 사진 ※유의점허여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과서10-19
◐ ppt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탐색 (10‘)
|
* 여러 가지 가설 중에서 하나의 가설을 선정하여 봅시다. - 임진왜란을 극복한 원동력은 이순신장군의 애국심이다. - 임진왜란을 극복한 원동력은 의병들의 자발적인 애국심이다. - 임진왜란을 극복한 원동력은 명나라 지원과 일본의 내부분열 이다. - 임진왜란을 극복한 원동력은 왕과 신하들의 단합된 노력이다. 등등 * 6개의 모둠에서 각각 하나의 가설을 설정하여 봅시다 .
문제해결 방법 탐색 * 모둠별로 가설을 SWOT법으로 탐색해 봅시다.
● 학습자들이 SWOT 기록이 끝나면 그 기록을 기초로 전략을 추출하여 가설을 탐색하도록 한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 는 전략을 선택하는 적극적 전략이다.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 는 전략을 선택하는 다양화 전략이다.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기회를 활용하 는 전략을 선택한다. 약점을 피해 다른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 는 전략이다.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보완하는 전략이다. 역할 분담 정하기 * 4인1조 모둠에서 어떻게 역할을 나누면 좋을까요? - 이끔이, 펼침이, 기록이, 깔끔이로 정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 수집 * 각 모둠에서 가설을 탐색하기 위한 자료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요? - 사전과제 자료나 참고도서, 인터넷 검색 지식자료, 사이버박물관 등을 활용합니다. |
▣브레인스토밍 ♤ 민감성 ♤ 타인존중
▣ SWOT
♤ 의사결정능력
♤ 자율성
♤ 행동실천력 |
◐교과서 26-19 ◐사회과탐구 26-33
※유의점 모둠원 명칭을 정할 때, 기능중심으로 우리말을사용하고 상호존중과 대등한 역할부여로 학습독주자, 학습방관자 발생을 예방한다.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증거제시 (15‘)
|
* 연꽃기법을 통하여 어떤 자료가 필요한지 생각해 볼까요? -연꽃기법: 중심개념 →1차 하위개념→2차 하위개념
자료 정선하기 * 수집된 자료를 모둠원 끼리 평가하면서 적절한 자료를 분류하여 볼까요? - 자료를 한 가지씩 보면서 공동사고로 분류한다. * 분류된 자료를 산출물 제작에 필요한 자료로 재 정선하고 정리해 볼까요? - 자료의 정확성을 염두에 두고 비판적 사고로 정선한다.
1차 산출물 제작하기 * 각 모둠별로 산출물(보고서, PPT, 인터뷰, 4절보드판, 역할극 등)을 제작해볼까요? - 각 모둠이 선정한 방법으로 산출물을 제작한다. - 보고서 초안이나, PPT 구성계획, 인터뷰 계획, 역할극 대본만들기 등의 활동을 한다.
1차 산출물 발표 연습하기 * 각 모둠별로 산출물(보고서, PPT, 인터뷰, 4절 보드판, 역할극 등)을 발표하는 연습을 해볼까요? - 각 모둠이 선정한 방법으로 산출물 발표 연습을 한다. - 보고서나, PPT, 인터뷰, 역할극 등의 연습을 한다.
1차 산출물 모둠내 검증하기 * 각 모둠별로 산출물(보고서, PPT, 인터뷰, 4절보드판, 역할극 등)의 내용을 모둠내에서 검증해볼까요? - 각 모둠의 산출물을 모둠내에서 검증한다. - 자료의 출처, 진정성, 정확성을 확인한다 |
♤ 유창성 ♤ 융통성 ♤ 정교성
▣ 연꽃기법
♤ 문제해결
♤ 비판적사고력
♤ 문제해결 ♤논리/분석적 사고 ♤ 독창성
♤ 배려
♤ 비판적사고력 |
◐연꽃기법학습지 ◐자료정선기록지
※유의점 교사는 궤간순시를 통해 학습의 과정을 점검하고 개입하되 학습자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준다.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일반화 (15′)
|
산출물 발표를 통한 검증하기 * ‘임진왜란을 극복한 원동력은 이순신장군의 애국심이다’라는 가설을 선정한 모둠에서 산출물(보고서, PPT, 인터뷰, 4절 보드판, 역할극 등)을 발표하면서 검증을 해 볼까요? - ‘임진왜란을 극복한 원동력은 이순신장군의 애국심이다’라는 가설로 산출물을 제작한 모둠에서 산출물을 발표한다. * 위의 모둠의 발표에서 궁금한 점이나 발표 내용에서 오류를 찾아볼까요? -발표 모둠을 상대로 전 학급 학생이 질의하고, 발표 모둠에서 답변한다. ● 교사의 개입하기 : 발표 내용이나 답변 과정에서 학습자가 해결 못하는 부분을 정정하고 부연 설명하며 학습자는 학습내용을 기록 정리한다.
● 위의 학습 순서대로 나머지 가설을 발표하고 학습자 상호간에 질의응답, 오류발견 및 정정, 적절한 교사개입으로 검증을 통해 알게 된 지식을 학습자는 기록하고 정리한다.
|
♤ 비판적사고
♤ 문제해결
♤ 다양성
♤ 문제해결
♤ 자율성
♤ 호기심/흥미
♤ 배려
♤ 책임
♤ 소유
♤ 도덕적판단력
♤ 행동실천력
▣ 산출물 평가표
|
◐산출물 PPT
◐산출물보고서
◐산출물 연극대본, 소품
◐인터뷰동영상자료
◐교과서 19
◐교수용PPT자료
※유의점 산출물 발표시 학예회식의 발표가 아닌 산출물의 제작 이유, 알게된 사실, 소감 등도 발표하도록하여 처음 시대사적 역사를 접하는 학습자들에게 흥미, 오락의 요소보다 역사적 사실검증에 충실하도록 유의한다.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평가 (5′)
적용 (5‘)
|
단원학습 평가하기 * 이번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평가해 보겠습니다. 골든벨(또는 스피드퀴즈)을 해볼까요? - 각 개인별로 골든벨(또는 스피드 퀴즈)에 참여한다.
● 단원평가 결과 처리 : 미흡한 분야는 Feed Back을 통한 재지도로 국가수준 초등 교육과정의 학습목표를 도달 시킨다.
우리 지역의 임진왜란 유물, 유적 찾아보기 * 우리 지역에서 임진왜란과 관계있는 유물이나 유적이 있는 곳을 찾아볼까요? - 아산에 현충사는 이순신장군의 청소년기를 보낸 외갓집터였으며 난중일기는 유물유적이 있습니다. - 천안 병천에는 진주대첩의 김시민 장군의 고향으로 사당이 있는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 왜, 임진왜란의 유물이나 유적을 버리지 않고 박물관 등을 만들어서 보존하려고 할까요? - 당시 조상들의 국난극복의 지혜를 알아보려고 만들었습니다. - 후손들에게 애국심을 갖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등등
*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조상들의 생활을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 조상들의 지혜를 본받고 우리나라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입니다. - 지난 역사속에서 잘못한 일들을 알아내서 미래에는 잘된 일로 선택하기 위해서 배운다고 생각합니다. 등등
|
♤ 논리/분석적 사고
♤ 문제 해결
▣ 납작한 나의 여행
♤ 확산적사고
♤ 유추/은유적 사고
|
◐플래쉬자료 ◐평가문항 PPT ※유의점 사이버 박물관, 인터넷 GPS지도자료를 적극 활용하면 실감나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발전 (10′)
|
가치갈등 상황에서 선택하기
* 위의 사례를 보고 나라면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 빨리 우리나라로 돌아가서 대한민국을 지켜야 한다. - 전쟁이 끝날 때까지 외국에서 기다린다. ● 각 주장에 대한 근거를 들어보고 사후과제를 통하여 학급카페에서 웹토론을 통하여 가장 합리적인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게 한다.
임진왜란 학습 소감 발표하기 * 임진왜란 학습을 하면서 재미있었던 점, 느낀 점을 이야기 해 볼까요? - 학습자들이 재미있었던 점, 느낀 점을 발표한다. * 앞으로 우리 반에서 이와 같은 탐구수업을 할 때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앞으로 학습자들이 지켜야 할 점등을 중심으로 자유스럽게 발표하고 기록한다.
사후과제 (학급카페에서 웹토론 하기) * 위의 사례에 대해서 학급카페 ‘웹토론방’에서 자신의 의견을 네티켓을 지켜서 댓글로 적어봅시다. - 학습자들이 네티켓을 지켜서 자신의 의견을 논거를 들어 적는다. |
▣ 조급한 판단유보 ♤ 의사결정능력 ♤ 용서
♤독창성 ♤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 민감성 훈련 ♤ 책임 ♤ 용기
▣ 창의적인 칼럼쓰기
♤ 도덕적판단력
♤ 행동실천력
|
◐갈등사례 예시 자료
※유의점 학습자의 의견이 자율적으로 제시되고 학습자들의 사고가 획일화 되지 않도록 의사결정에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하며 조급하게 결론을 내지말고 웹토론방에까지 연결하도록 한다.
◐학급카페나 학급홈페이지 활용
※유의점 네티켓 교육을 실천하도록 사이버상에서 지속적인 지도를 한다.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동기유발 (5′)
주제확인 (2′)
패널토론법 이해 (5′)
주제선정 (5′)
|
동기 유발 ●병자호란 관련 남한산성 사진,TV드라마(또는 동영상)을 보여준다. * 사진(또는 동영상)에서 본 것은 무엇 인가요? - 남한산성, 병자호란 후의 논쟁모습 등입니다. * 왜, 이렇게 논쟁하는 동영상을 보여 주었을까요? - 수업시간에 토론을 하려고 보여 준 것 같습니다. - 수업시간에 배울 내용과 관련이 있어서 보여줬습니다.
문제 확인 * 교과서, 동영상등을 통해서 이번 단원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 것인지 찾아봅시다.
패널토론법 이해하기 ●‘패널토론 학습’이란 무엇인지 알아본다. ●‘패널토론 학습’의 예를 보여주어 학습 방법을 이해하게 한다.
●‘패널토론 학습’법의 수업과정 이해하기 1. 패널토론 학습 주제 선정 2. 입론 3. 패널토론 학습분단 편성 4. 패널선정 5. 패널토론 6. 반박 7. 오류검증 8. 의견정선 9. 일반화 10. 평가 11. 적용, 발전
패널토론 학습주제 정하기 * 병자호란 이후에 청나라에 대한 외교전략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토론을 위한 토론 주제를 정해 볼까요? * 어떤 내용을 토론 주제로 정하면 될 것인지 학급 전체 브레인스토밍으로 생각을 알아보겠습니다.
|
♤ 문제발견 ▣ 환상유추 ♤ 감수성
♤ 호기심/흥미
▣ 패널토론법
▣ CPS (창의적 문제해결)
♤ 의사결정능력
▣브레인스토밍 |
◐ 동영상, 사진 ※유의점허여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과서10-19
◐패널 토론 ppt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입론 (5′)
토론집단편성 (5‘)
반박 (8‘)
오류검증 (10‘)
의견정선 (10‘)
|
* 여러 가지 아이디어 중에서 하나의 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봅시다. -‘북벌파와 북학파 무엇이 정답인가?’, ‘명분이냐, 실리냐?’ 등등 * 이번 패널토론 주제는 다수결의 의견보다 토론 내용을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는 주제로 토론주제를 정하겠습니다. 입론 * 각 개인별로 자신의 주장을 정해봅시다. - 각 개인별로 북벌론과 북학론 중 하나를 선택한다. 패널토론 집단 편성 ● 같은 주장을 가진 사람끼리 모여서 패널을 2명 정도 선정하고 패널토론 대형으로 좌석을 배치한다.
★ (토론 진행 순서) * 패널별로 의견을 발표해 볼까요? 1. 북벌론 패널1이 PPT자료로 북벌론의 주장을 발표한다. 2. 북학론 패널1이 PPT자료로 북학론의 주장을 발표한다. 3. 북벌론 패널2가 4절화보로 북벌론의 주장을 보완한다. 4. 북학론 패널2가 4절화보로 북벌론의 주장을 보완한다. 반박 5. 패널 대 패널 간 상대방의 주장에 오류를 지적한다. 6. 패널 대 청중 간 상대방의 주장에 오류를 지적한다. 오류 검증 7. 오류 검증 시 교사의 적절한 개입으로 진행을 원활히 한다.
8. 오류 검증 후, 북벌론과 북학론의 주장과 근거를 정선하고 자신의 주장을 번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브레인스토밍 ♤ 민감성 ♤ 타인존중
♤ 의사결정능력
▣ 패널토론법
♤ 논리/ 분석력
♤ 경청
♤ 비판적사고력 |
◐교과서 134-139 ◐사탐 104-107
※유의점 토론 주제를 선정할 때는 다수결보다 주제 적합성, 타당성 등을 중심으로 선정해야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모든 일을 결정할 때는 상황에따라 다수결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을 상기시킨다.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평가 (5′)
적용 (10′)
|
단원학습 평가하기 * 이번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평가해 보겠습니다. 골든벨(또는 스피드퀴즈)을 해볼까요? - 각 개인별로 골든벨(또는 스피드 퀴즈)에 참여한다.
● 단원평가 결과 처리 : 미흡한 분야는 Feed Back을 통한 재지도로 국가수준 초등 교육과정의 학습목표를 도달 시킨다.
병자호란 후, 북벌론, 북학론처럼 논쟁을 벌였던 것 처럼국가 정책에 논란이 있었던 사실 찾아보기 * 역사적 논쟁이 심했던 사건들을 찾아볼까요? - 임진왜란 때, 동인과 서인의 논쟁이 있었습니다. * 논쟁의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일본이 전쟁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당파의 주장에 따라 전쟁을 대비하지 않다가 임진왜란이라는 전란을 맞이했습니다. * 이러한 역사적인 사실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까? - 단지 논쟁에서 이기기 위한 노력보다 주변의 상황을 종합하여 넓은 생각으로 정책을 판단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하나의 국가라면 국토를 보전해야할 힘을 갖추어야 하고 온 국민이 하나로 뭉칠 수 있도록 바른 정치를 펴야한다고 생각합 니다. 등등
*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조상들의 생활을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 조상들의 지혜를 본받고 우리나라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입니다. - 지난 역사속에서 잘못한 일들을 알아내서 미래에는 잘된 일로 선택하기 위해서 배운다고 생각합니다. 등등 |
▣ 아이디어 평가표
♤ 논리/분석적 사고
♤ 문제 해결
▣ 납작한 나의 여행
♤ 확산적사고
♤ 유추/은유적 사고
|
◐플래쉬자료 ◐평가문항 PPT ※유의점 사이버 박물관, 인터넷 GPS지도자료를 적극 활용하면 실감나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단계 (시간) |
교수․학습 활동 |
♤ 창의․인성요소 ▣ 창의사고기법 |
◐자료 ※유의점 | |
발전 (10′)
|
가치갈등 상황에서 선택하기
* 위의 사례를 보고 내가 A지역에 사는 주민이라면 어떻게 갈등을 해소할 것인가? - 보상금을 받아서 도시로 가서 살아야 한다. - 국가정책도 중요하지만 우리 마을을 물에 잠기게 할 수 없으므 로 반대한다. 등등 ● 각 주장에 대한 근거를 들어보고 사후과제를 통하여 학급카페에서 웹토론을 통하여 가장 합리적인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게 한다.
북벌론과 북학론의 갈등 해소를 위한 토론학습 소감 발표하기 * 패널 토론학습을 하면서 재미있었던 점, 느낀 점을 이야기 해 볼까요? - 학습자들이 재미있었던 점, 느낀 점을 발표한다. * 앞으로 우리 반에서 이와 같은 패널 토론학습을 할 때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앞으로 학습자들이 지켜야 할 점등을 중심으로 자유스럽게 발표하고 기록한다.
사후과제 (학급카페에서 웹토론 하기) * 위의 사례에 대해서 학급카페 ‘웹토론방’에서 자신의 의견을 네티켓을 지켜서 댓글로 적어봅시다. - 학습자들이 네티켓을 지켜서 자신의 의견을 논거를 들어 적는다. |
▣ 조급한 판단유보 ♤ 의사결정능력 ♤ 용서
♤독창성 ♤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 민감성 훈련 ♤ 책임 ♤ 용기
▣ 창의적인 칼럼쓰기
♤ 도덕적판단력
♤ 행동실천력
|
◐갈등사례 예시 자료
※유의점 학습자의 의견이 자율적으로 제시되고 학습자들의 사고가 획일화 되지 않도록 의사결정에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하며 조급하게 결론을 내지말고 웹토론방에까지 연결하도록 한다.
◐학급카페나 학급홈페이지 활용
※유의점 네티켓 교육을 실천하도록 사이버상에서 지속적인 지도를 한다. |
사회 5-1 |
탐구학습 계획 세우기 |
( )학년 ( )반 |
5-1-3-5 |
모둠명 ( ) |
모둠별로 소주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학습계획을 세워 봅시다.
학습기간 |
년 월 일 ~ 년 월 일 | |||
소주제 |
| |||
산출물 유형 |
보고서, PPT, 4절보드, 역할극, 인터뷰 | |||
학습 순서 | ||||
단 계 |
할일 |
확인 | ||
계획(역할분담) |
전체 계획세우기, 역할분담 |
| ||
자료 수집 |
인터넷자료, 도서자료, 사진 등 |
| ||
자료 정선 |
자료 분류, 정리 |
| ||
산출물 제작 |
산출물 제작 |
| ||
산출물 발표 |
산출물 역할분담 발표 |
| ||
산출물 검증 |
자료출처, 정확성 검증 |
| ||
역할 분담 | ||||
명칭 |
역할 |
담당자 |
확인 | |
이끔이 |
모둠협의 시 사회, 모둠 과제 수행 견인 |
|
| |
펼침이 |
모둠협의 시 자료 관리, 자료 보관 |
|
| |
기록이 |
모둠협의 시 기록, 모둠 과제 수행 점검 |
|
| |
깔끔이 |
모둠협의 시 청결유지, 모둠 과제 수행 확인 |
|
|
사회 5-1 |
SWOT (임진왜란 가설) |
( )학년 ( )반 |
5-1-3-5 |
모둠명 ( ) |
임진왜란 극복의 원동력에 대한 가설을 SWOT 분석법으로 선정해 봅시다.
가설 |
| |||
이유 |
1. | |||
|
2. | |||
|
3. | |||
SWOT | ||||
극복세력 조건
시대상황 조건 |
강점(Sterngth) |
약점(Weakness) | ||
|
| |||
기회 (Opportunity) |
|
S-O전략(적극적전략) |
W-O전략(방향전환전략) | |
|
| |||
위협 (Threat) |
|
S-T전략(다양화전략) |
W-T전략(보완 전략) | |
|
|
사회 5-1 |
연꽃 기법지 (임진왜란 극복 가설탐색 자료) |
( )학년 ( )반 |
5-1-3-5 |
모둠명 ( ) |
임진왜란 극복 자료를 모으려면 어떤 자료가 필요할 지 연꽃기법으로 생각해 봅시다.
핵심 주제 |
택일(이순신자료, 의병자료, 명(일)자료, 왕과신하자료) | ||
|
|
| |
|
핵심어
|
| |
|
|
|
사회 5-1 |
단원학습 정리 |
( )학년 ( )반 |
5-1-3-5 |
이름 ( ) |
단원학습을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여 봅시다.
단원 명 |
| ||||||
날 짜 |
년 월 일 ~ 년 월 일 | ||||||
모둠명 |
|
모둠원 |
| ||||
소단원 |
학습 내용 | ||||||
1.임진왜란의 원인 |
1.일본 상황 2.조선 상황 3.조선의 대책 | ||||||
2.임진왜란의 극복 (활약상) |
(이순신 활약상) 1.
2.
3.
|
(의병 활약상) 1.
2.
3.
|
(일본과 명나라 상황) 1.
2.
3.
|
(조정의 상황) 1.
2.
3.
| |||
3.임진왜란이 주는 교훈 |
1.
2.
3.
| ||||||
참고 자료 (사진 기타 자료) |
|
사회 5-1 |
산출물 발표 평가(체크리스트) |
( )학년 ( )반 |
5-1-3-5 |
이름 ( ) |
활동 주제 |
|
일 시 |
년 월 일 요일 |
번호 |
평 가 내 용 |
자기 평가 |
친구 평가 |
교사 평가 | ||||||
잘함 (10) |
보통 (8) |
노력요함 (5) |
잘함 (10) |
보통 (8) |
노력요함 (5) |
잘함 (10) |
보통 (8) |
노력요함 (5) | ||
1 |
단원에 맞게 프로젝트 학습 소주제를 수준에 맞게 잡았으며 실현 가능한 것인가? |
|
|
|
|
|
|
|
|
|
2 |
모둠별 프로젝트 학습 계획서를 짜임새 있게 작성하였는가? |
|
|
|
|
|
|
|
|
|
3 |
모둠별 프로젝트를 하면서 모둠별 활동이 창의적이고 다양한가? |
|
|
|
|
|
|
|
|
|
4 |
모둠별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료를 적절히 이용하였는가? |
|
|
|
|
|
|
|
|
|
5 |
모둠별 프로젝트를 하면서 친구들과 협동하였는가? |
|
|
|
|
|
|
|
|
|
6 |
모둠별 산출물의 내용이 참신하고 실용적인가? |
|
|
|
|
|
|
|
|
|
7 |
모둠별 산출물이 체계적이고 아름답게 꾸며졌는가? |
|
|
|
|
|
|
|
|
|
8 |
자기 모둠에서의 역할분담을 성실히 수행했는가? |
|
|
|
|
|
|
|
|
|
9 |
모둠별 산출물 발표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
|
|
|
|
|
|
|
|
10 |
다른 모둠에서 하는 발표를 바른 자세로 귀기울여 듣는가? |
|
|
|
|
|
|
|
|
|
합계 |
( )/100 |
( )/100 |
( )/100 |
사회 5-1 |
산출물 발표 평가하기(서술) |
( )학년 ( )반 |
5-1-3-5 |
이름 ( ) |
산출물 발표를 보고 칭찬해봅시다.
1. ‘으뜸 상’을 주고 싶은 모둠과 그 까닭은?
( ) 모둠에게 ‘으뜸 상’을 주고 싶습니다. 그 까닭은
|
2. ‘아하! 상’을 주고 싶은 모둠과 그 까닭은?
( ) 모둠에게 ‘아하! 상’을 주고 싶습니다. 그 까닭은
|
3. ‘함께 해요 상’을 주고 싶은 모둠과 그 까닭은?
( ) 모둠에게 ‘함께 해요 상’을 주고 싶습니다. 그 까닭은
|
사회 5-1 |
가치 갈등 자료 (개발과 보존 문제) |
( )학년 ( )반 |
5-1-3-5 |
이름 ( ) |
주제 |
|
예시자료 |
우리나라는 평화를 존중하고 이웃나라와 사이좋게 지내고 싶어 하는 나라입니다. 그런데, 만일 다른 나라에서 우리나라의 영토와 산업 시설 등을 빼앗기 위해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마침, 우리 가족은 대한민국에 있지 않고 해외에서 여행을 즐기고 있었는데 전쟁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로 돌아가면 전쟁 통에 죽을 수도 있습니다. 울리 가족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세요. |
A,B도시 입장 |
|
학술단체 입장 |
|
나의 생각 |
|
다음 예시를 보고 A,B도시의 입장과 학술단체의 입장을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 보세요
사회 5-1 |
단원 수업을 마치면서(소감) |
( )학년 ( )반 |
5-1-3-5 |
이름 ( ) |
임진왜란 극복 탐구학습을 마치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것 등 다양하게 적어 보세요.
|
사회 5-1 |
패널 토론학습 계획 세우기 |
( )학년 ( )반 |
5-1-3-5 |
모둠명 ( ) |
모둠별로 소주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학습계획을 세워 봅시다.
학습기간 |
년 월 일 ~ 년 월 일 | |||
소주제 |
| |||
산출물 유형 |
보고서, PPT, 4절보드, 역할극, 인터뷰 | |||
학습 순서 | ||||
단 계 |
할일 |
확인 | ||
계획(역할분담) |
전체 계획세우기, 역할분담 |
| ||
자료 수집 |
인터넷자료, 도서자료, 사진 등 |
| ||
자료 정선 |
자료 분류, 정리 |
| ||
산출물 제작 |
산출물 제작 |
| ||
산출물 발표 |
산출물 역할분담 발표 |
| ||
산출물 검증 |
자료출처, 정확성 검증 |
| ||
역할 분담 | ||||
명칭 |
역할 |
담당자 |
확인 | |
이끔이 |
모둠협의 시 사회, 모둠 과제 수행 견인 |
|
| |
펼침이 |
모둠협의 시 자료 관리, 자료 보관 |
|
| |
기록이 |
모둠협의 시 기록, 모둠 과제 수행 점검 |
|
| |
깔끔이 |
모둠협의 시 청결유지, 모둠 과제 수행 확인 |
|
|
사회 5-1 |
단원학습 정리 |
( )학년 ( )반 |
5-1-3-5 |
이름 ( ) |
단원학습을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여 봅시다.
단원 명 |
| ||
날 짜 |
년 월 일 ~ 년 월 일 | ||
토론 주제 |
| ||
구분 |
북벌론 |
북학론 | |
1.내용 |
|
| |
2.논거 |
1.
2.
3. |
1.
2.
3. | |
3.의견정선 |
1.나의 주장:
2.논거 :
| ||
참고 자료 (사진 기타 자료) |
|
사회 5-1 |
가치 갈등 자료 (국가정책 갈등 문제) |
( )학년 ( )반 |
5-1-3-5 |
이름 ( ) |
주제 |
|
예시자료 |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여서 가능하면 물을 모를 수 있는 댐을 많이 건설해야 합니다. A마을은 기름진 논과 밭이 많고 조상대대로 농사를 지어온 역사가 깊은 마을입니다. 그런데 국가 정책으로 인공 댐을 건설하기로 함에 따라 A마을은 물에 잠기게 될 형편이고 보상금을 받아 다른 도시로 이사를 가야만 합니다. 이 소식을 들은 A마을 사람들은 국가의 정책에 따를 수 없다고 반발하는 사람과 보상금을 받아서 도시로 가서 살자는 사람으로 의견이 나뉘게 되었습니다. 평화롭던 마을은 인심이 야박해지고 갈등에 휩싸였습니다. |
A마을 입장 |
|
국가정책 입장 |
|
나의 생각 |
|
다음 예시를 보고 내가 만일 A마을의 주민이라면 어떻게 행동해야 되는 지 자신의 생각을 적어 보세요
사회 5-1 |
단원 수업을 마치면서(소감) |
( )학년 ( )반 |
5-1-3-5 |
이름 ( ) |
병자호란 후, 북벌론과 북학론의 패널토론 학습을 마치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것 등 다양하게 적어 보세요.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1), 사회 5-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두산동아.
김영순(2005), 미디어와 문화교육, 한국문화사.
으뜸수업연구회(2010), 수업 비타민, 학지사.
이동원(2009), 초등사회과 좋은 수업안 쓰기, 교육과학사.
이동원(2009),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
조연순․성진숙․․이혜주(2008), 창의성 교육,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권오정․김영석(2003),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교육과학사.
사회교교육 연구모임(2005), 21세기 사회과교육 연구의 핵심 쟁점들, 교육과학사.
최충옥․전홍대․조영제(1993), 사회과교육의 이해, 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