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통근형 전동차 E231계 0/900번대 [케이요 차량센터 소속 MU편성]
1. 차량개요
야마노테선에 등장한 신형 E235계는 수도권 지역 통근형 차량의 연쇄이동을 예고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 야마노테선에서 운용되던 E231계 500번대가 미타카 차량센터로 전속되기 시작하였고, 여기서 밀린 E231계 0번대들도 타 노선으로의 전속이 예정되었는데 205계를 여전히 주력차량으로 운용하고 있던 무사시노선도 대상 노선이 되었다.
이에 따라 많은 철도팬들의 관심 속에 2017년 9월 최초 전속편성인 MU2편성이 완공되어 케이요 차량센터로 회송되었고 시운전 과정을 거쳐 11월 1일부터 정식 영업운전에 투입되었다. 무사시노선 사양에 맞게 8량 편성으로 재조합이 이루어졌는데 이 과정에서 6비차는 빠지면서 해체되었고 5호차에는 선로설비 모니터링 장치가 장착되었다.
이후 지속적으로 전입이 이루어져 2024년 현재 0번대 33개 편성 및 900번대 1개 편성 등 총 34개 편성 체제로 운용되고 있는데, 0번대 중 MU22편성만 마츠도 차량센터 소속의 마토 118편성이 넘어온 것이고 나머지는 전부 미타카 차량센터에서 전출된 편성들이다.
2. 차량제원
운용개시 : 2017년 11월 1일 (신제시점은 2000년과 2001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980
편 성 : 8량 1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3(95kW)
편성출력 : 95kW * 4 * 4량 = 1,520kW(8량 편성 시)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3레벨 IGBT / 1C 4M 2군제어 / 벡터제어)
대 차 : 동력대차 DT61 / 부수대차 TR246(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케이요선/무사시노선(도쿄~니시후나바시~무사시우라와~후츄혼마치)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및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케이요 차량센터 소속
8량 34개 편성 272량 재적, 운용 (2024년 3월 시점)
5. 회원투고사진
9
MU16
MU21
23
24
25
26
27
28
29
30
37
40
43
*최종수정일 : 2024. 03.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