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큐전철 통근형 전동차 1000계 1500번대(타마가와선/이케가미선용 3량편성)

1. 제원
데뷔 - 1991년(1500번대 데뷔는 2014년 5월 10일)
길이/폭/높이 - 18000 / 2800 / 4000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85km/h(타마가와선 8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KM-88(130kW)
편성출력 - 130kW * 4 * 2량 = 1,040kW(3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도시바 SVF091-B0)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대차 TS-1006/TS-1007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도큐형 ATS / TASC
1000계 1500번대 차량은 도큐 도요코선-히비야선의 직통운행이 종료된 1000계 일부 편성에 개조공사를 가해 7700계 등 도큐 이케가미선/타마가와선의 구형 열차를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케가미선/타마가와선으로 전용한 열차이다. 편성은 쿠하1000형 -> 데하1500형으로(전동기와 대차 등은 중간차인 데하1250형의 것을 유용), 데하1200형 -> 데하1600형으로, 쿠하1100형 -> 쿠하1700형으로 각각 개조가 되었다.
개조 내용은 차체 도색을 7000계에 준한 짙은 녹색 도색을 기조로 변경하였으며, 행선표시기를 풀컬러 LED로 교체, 차내 내장재를 7000계의 도색과 맞추어 목조 계열로 바꾸었고, 데하1600형에는 휠체어 스페이스가 신설되었다. 또한 좌석 분리봉도 새롭게 설치하였으며, 차내조명을 LED로 교체, 비상통보장치를 경보형에서 통신형으로 바꾸었으며 1인승무에 대응하여 플랫폼 감시 모니터도 운전실에 설치되었다. 제어장치도 7000계와 같은 VVVF-IGBT인버터 제어 방식으로 변경하였으며 팬터그래프는 싱글암방식 2개를 탑재하였다. 정위치정차지원장치(TASC)도 새롭게 장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