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오카시 지하철 하코자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7km(나카스카와바타~카이즈카)
궤간 : 1067mm
역수 : 7개 역(나카스카와바타~카이즈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ATC/ATO)
최고속도 : 75km/h
지상구간 : 하코자키큐다이마에~카이즈카 구간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30700
후쿠오카시지하철 카이즈카선은 나카스카와바타~카이즈카 구간을 잇는 지하철노선으로, 철도요람에는 2호선(하코자키선)으로 표시되고 있다. 나카스카와바타역에서 공항선과 분기하여 메이지도리의 하부를 달리게 되며 후쿠오카현 청사 및 큐슈대학병원, 하코자키미야 등을 거쳐 큐슈대학 하코자키캠퍼스를 횡단, 니시테츠 카이즈카선의 시점인 카이즈카역을 잇게 된다. 예전에 이 경로는 노면전차로 운행되었던 니시테츠 후쿠오카시내선 노선이었으며 당시에는 하코자키미야마에역에서 전동차와 환승을 했었다.
궤간과 운행 방식이 비슷하여 니시테츠 카이즈카선과의 직통운전 논의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는데, 수송량의 차이로 인해 현재까지 실현되지 못하였다. 2018년 새로운 안건이 나왔는데, 카이즈카선 내에는 니시테츠가 신조한 2량편성 차량이 운행하며, 카이즈카역에서 후쿠오카시 교통국이 신조한 4량편성과 병결하여 6량편성으로 운행하는 방안이 발표되었다.
2, 역사
1982/04/20 - 후쿠오카시 지하철 2호선 나카스카와바타~고후쿠마치 구간 개업.
1984/04/27 - 고후쿠마치~마이다시큐다이뵤인마에 구간 연장개업.
1986/01/31 - 마이다시큐다이뵤인마에~하코자키큐다이마에 구간 연장개업.
1986/11/12 - 하코자키큐다이마에~카이즈카 구간 연장개업으로 전 노선 개업 완료.
1993/03/03 - 하코자키선 애칭을 부여받음.
2009/03/07 - IC카드 하야카켄 도입.
3. 운행 형태
전 구간에서 7~8분 간격으로 운전되며, 공항선 직통열차는 15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어서 선내 운용 열차와 공항선 직통열차가 번갈아 가면서 운행되고 있다. 주요 행선지는 메이노하마, 니시진, 텐진역 등으로 JR치쿠히선 직통운전은 하지 않는다. 카이즈카역에서는 니시테츠 카이즈카선 전동차와 2~3분 간격을 두고 접속된다. 환승하는 승객이 많은 관계로 개찰구 주변 차량은 항상 혼잡하다.
공항선 접속의 경우 계단을 오르내려야 하는 나카스카와바타역 환승보다, 동일홈을 이용할 수 있는 텐진역 환승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다. 하코자키선의 전 역은 섬식 승강장으로 통일되어 있다.
4. 운용 차량
1000형 - 6량편성. 공항선과 공통으로 운용.
2000형 - 6량편성. 공항선과 공통으로 운용.
5. 역 일람